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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종료: 수집된 주요 문제점들 및 향후 해결 방안
조회 : 28,848 2007.12.22 23:24

안녕하세요.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입니다.

 

이번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에서 수집한 주요 문제점들과

향후 해결 방안을 아래와 같이 밝혀 적습니다.

다소 어려운 기술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카운터-스트라이크 팬 여러분들이라면 대부분 파악이 가능하실 것 같아,

가감 없이, 허심탄회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내용이 다소 깁니다. 양해 바랍니다.)

 

여러분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이 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A.        순단현상(일명 랙) 문제

                                     i.              증상 :

1.        회선 상황이 나쁘거나 하드웨어 사양이 낮아 적지 않은 비율의 방장(호스트)에서 3~5초간의 순단현상이 지속적으로 심하게 발생한 바 있습니다. 원인은 다음 중 하나, 혹은 다수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A.        단순 Ping의 낮음 : 신호가 오고 가는데 드는 단순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

B.       패킷 로스 :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신호가 제 시간에 오지 않거나, 신호가 오는 것 자체가 실패하는 문제. 현재 가장 의심을 많이 하고 있는 부분임. 이 부분은 단순히 누가 방장이 되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기 보다는, 다수의 사람들 사이에 발생하는 복합적인 네트워크 문제임. , 같은 한사람의 방장이 방을 만들었다고 해도 어떤 사람에게는 랙이 발생할 수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쾌적할 수 있음.

C.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램의 버그 : 프로그래밍 도중 잘못된 코드가 들어갔거나 비효율적인 코드가 들어가 랙을 발생시킨 부분.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테스터 여러분들 덕분에 상당 부분을 수정하는데 성공함.

 

                                   ii.              해결안 : 추후 오픈 시 적용 예정.

1.        기술적 접근 :

A.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 이틀째에 핑 표시를 추가하여 적용. 하지만 핑만으로 모든 정보를 표시하기는 힘듦.

B.       패킷 로스 부분에 대해, 방을 생성할 때와 한 게임이 끝났을 때 방의 구성원들간의 네트워크 상황을 파악, 방장의 수치에 누적시켜 평균을 구하고 이를 방 목록에 보여주어 접속 환경이 좋지 않은 방을 피할 수 있게 함.

C.       혹은 Ping, 패킷 로스, 기타 환경들을 종합할 수 있는 하드웨어 지수 수치를 마련, 방 목록에 보여줌.

D.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 동안 수집된 로그를 분석해오고 있으며, 구체적인 해결책을 찾고 있는 중.

E.        다른 랙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되는 버그를 내부 테스터들을 통해 찾아보고 있는 중.

2.        커뮤니티적 접근 :

A.        기술적인 접근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한 게임이 끝났을 때 게임에 참여했던 인원들이 방의 쾌적함에 대해 투표를 실시, 이를 누적/평균하고 이 점수를 방 목록에 보여주는 부분에 대해 신규 개발 중.

B.       클라이언트 불안정 문제

                                     i.              증상 :

1.        서버/채널 접속이 잘 안 되거나, 시간이 걸리거나, 혹은 시도 중에 클라이언트가 비정상 종료됨.

2.        저격총 계열 줌인(zoom-in) 시 이상 상황 발생 혹은 클라이언트가 비정상 종료됨.

3.       플레이어 닉네임이 [player]로 표기되고 서로 클라이언트가 비정상 종료됨.

4.        옵션 설정 시 클라이언트가 비정상 종료됨.(정확히 말씀 드리자면 옵션 설정도 문제가 있었지만, 그보다는 새로 개발한 인터페이스 전체가 불안정한 것이었음)

5.        자동 도움말 옵션을 꺼도 계속 표시됨.

                                   ii.              해결안 :

1.        비 정상 종료와 기능 이상에 대한 많은 로그 파일이 수집되었으며, 현재 개발팀이 분석 중.

2.        재현이 특별히 어렵지 않은 한, 내부 테스트를 통해 대부분 수정할 수 있는 부분. 시간만 주어진다면 기술적인 어려움은 랙 문제 등에 비해 다소 낮음. 다만 향후 있을 신규 스펙 추가로 인해 불안정성이 다시 증가할 가능성은 있으나, 이 역시 내부 테스트를 통해 최대한 불안정성을 줄이려고 노력 중.

C.       다운로드/패치 관련 장애

                                     i.              증상 :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하거나 설치하는 도중 에러 메시지가 뜨거나 진행이 되지 않음.

                                   ii.              해결안 : 새로 도입한 다운로드/패치 시스템이 최근에야 완성되었고, 아직 미진한 부분이 많음. 이 부분 역시 로그와 내부 테스트로 수정해야 할 부분임.

D.       콘솔 부재 문제.

                                     i.              증상 :

1.        콘솔이 없어 게임을 하면서 옵션 세팅을 바로 하지 못해 여러 불편 상황을 초래. 마우스 감도, 마우스 가속, 키보드 세팅, 이펙트 표현, 점수창 표시시 마우스 움직임 등등.

                                   ii.              해결안 :

1.        해킹 우려로 인해 굉장히 보수적이었던 콘솔 관련 정책을 이번 클로즈 베타로 오픈 이전까지 넣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전환. 스케쥴 및 기술적 검토 중임. 시간이 부족할 경우 부분적이고 점진적인 추가를 통해서라도 가장 필요한 부분들은 넣을 예정.

E.        OpenGL

                                     i.              증상 :

1.        Direct3D만을 사용해, /저사양에서 프레임이 제대로 나오지 못함.

                                   ii.              해결안 :

1.        OpenGL을 선택하지 못한 것은 해킹 우려와 최신 그래픽 카드에서의 불안한 동작을 보였던 내부 테스트 결과 때문이었으나, 사용자 여러분들의 요청이 높은 만큼 오픈 때에는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 다만, OpenGL상황하에서의 불안정성을 완전히 해결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옵션에서 OpenGL을 선택시 이에 대한 안내 메시지를 표시하는 것으로 사용자 분들께 충분히 인지시켜드리려고 하는 중. 같은 이유로, 디폴트 옵션으로 정하기는 힘들 것으로 생각됨. 하지만 장기적으로 OpenGL에서 불안한 이유를 보이는 원인이 확실히 파악되고 해킹 우려에 대한 대책이 완벽히 마련되면, 이를 디폴트 옵션으로 둘 수 있음.

F.        리소스 커스터마이즈

                                     i.              증상 :

1.        유저들이 수정한 리소스를 사용하지 못함.

                                   ii.              해결안 :

1.        해킹에 매우 치명적인 사안이라 유저 커스터마이즈 리소스는 앞으로도 채택하기 힘든 부분임. 다만, 유저들의 요청에 따라 신규 스킨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을 고려 중. 필요한 스킨들에 대한 적극적이고 자세한 사용자 여러분들의 요구가 필요함.

G.       설정 불가 문제

                                     i.              증상 :

1.        해상도 변경 불가

2.        키보드 설정 초기화시 게임 내 엔터키 비활성화 문제.

3.        옵션 일부가 저장되지 않음(획득한 무기로 자동 전환 등)

                                   ii.              해결안 :

1.        구현이 충분히 되지 않은 채 오픈한 부분으로, 유저 여러분들께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음.

2.        오픈 때까지는 모두 구현할 예정.

H.       윈도 비스타 관련 장애

                                     i.              증상 :

1.        팀 선택 시 클라이언트가 다운됨

                                   ii.              해결안 :

1.        비스타에 관해서는 다양한 유형의 클라이언트 다운 로그가 수집되었으며, 현재 분석/원인 파악 단계에 있음.

I.          비주얼 퀄리티 문제

                                     i.              증상 : 1.6 버전의 비주얼 표현이 다른 MOFPS들에 비교했을 때 다소 모자란 부분이 있음.

                                   ii.              해결안 : 고사양 유저용 하이퀄리티 스킨 개발 예정. 클로즈 베타 이전부터 작업을 진행해 오고 있었지만, 리소스 개발과 프로그램 개발이 모두 필요해 시간이 다소 더 필요한 부분임.

J.         폰트 문제

                                     i.              증상 : 일부 글자가 표시되지 않음.

                                   ii.              해결안 : 폰트가 첫날에 완벽하지 못했음. 클로즈 베타 기간 동안 어느 정도 수정했으며, 오픈 때 까지는 보완을 완료할 예정임. 기술적인 큰 난이도는 없는 부분.

K.        팀 데스매치 맵 밸런싱 문제

                                     i.              증상 : 기존 맵들이 팀 데스매치용으로 설계된 것이 아니어서, 밸런싱에 문제가 있음.(한 진영이 유리함)

                                   ii.              해결안 : 기존 카운터-스트라이크에서 데스매치용으로 사용되던 맵은 따로 존재했거나, 아니면 기존 맵들 중 일부만이 사용되었었으나, 맵을 폭넓게 사용하던 서버들도 있었기 때문에 자유도 확보를 위해 모든 맵에서 팀 데스매치를 사용 가능하게 했었음. 다만 테스터 분들께서 지적하심에 따라, 팀 데스매치 모드를 선택했을 때 맵 리스트에서 팀 데스매치에 적합한 맵들을 더 위에 표시하는 방안을 검토 중.

L.        이름이 표시되는 점에 의한 불편

                                     i.              증상 : 방에서 팀 데스매치나 오리지널 모드에서 같은 편의 이름이 머리 위에 표시되어, 이 부분이 게임의 흐름에 방해가 됨.

                                   ii.              해결안 : 방 세부설정에서 이 기능을 끌 수 있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안내가 충분치 않았던 것 같음. 세부 설정에서 방 대기실로 이 기능의 조절 부분을 올리는 것을 검토중.

M.      아군 수치가 하단에 표시되는 점에 대한 불편

                                     i.              증상 : 아군의 이름과 남은 HP등의 수치가 화면 하단에 표시됨.

                                   ii.              해결안 : 콘솔 명령으로 해결할 수 있었던 부분. 콘솔 명령이 오픈시 까지 준비 안될 경우 옵션에서라도 선택할 수 있게 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