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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안녕하세요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 개발팀입니다.

카서 여러분, 뜨거웠던 여름이 지나가고, 벌써 날이 많이 선선해져 가을의 정취가 물씬 느껴집니다.

지난 2월 개발자 편지를 통해 처음으로 인사드렸는데요.
그동안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의 여러 콘텐츠에 대해 보내주신 많은 관심 덕분에  
앞으로의 개발 방향에 대해 다방면으로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9 22일 목요일 패치 내용에 대해서도 카서 여러분들과 소통하며 
함께 만들어가는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이 되고자 이렇게 또 찾아 뵙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저희가 게임의 경험 개선과 더 나은 모습을 위해 준비해온 내용들을  
소개해 드리면서 카서 여러분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자 합니다


 [9/22(목) 패치 바로가기]
#캐릭터 모델링 수정 #좀비 시나리오 끼임 탈출 기능 #인벤토리 잠금 기능 및 강화 간소화 #비정상적인 게임 이용자 대응

캐릭터 모델링 수정 


이번 패치를 통해 캐릭터 모델링 수정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의 플레이 진영은 대 테러리스트 (CT)와 테러리스트 (TR) 진영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일부 무기의 경우 플레이 진영에 따라 캐릭터의 무기 파지 모션에 차이가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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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진영에 따른 무기 파지 모션 차이



문제는 일부 클래스가 진영 모션을 잘못 사용하여 인게임에서 보여지는 모델과  
게임서버의 모델이 일치하지 않아 일부 상황에서 피격 판정이 제대로 발생하지 않는 이슈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수정 전: 보여지는 모습과 실제 피격 판정이 달라, 해당 좌표에 사격을 해도 피격이 되지 않는 문제>

저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캐릭터 모델링을 검수하고,  
게임 서버와 인게임 캐릭터 모델을 통일시키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에는 먼저 인간 클래스의 수정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업데이트 후에는 비정상적인 피격 판정이 개선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일부 남성 클래스와 여성 클래스의 캐릭터 모션이 더욱 자연스럽게 수정될 예정이며, 다음과 같은 모션들이 개선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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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클래스 수정 사항

 

남성 클래스는 해당 이슈가 없는불사신 에릭을 제외하고 모든 클래스가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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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클래스 수정 사항>
거북목 현상 



어깨 수정 



그 외 관절 



해당 이슈가 없는 아래 클래스 외, 모든 여성 클래스가 수정되었습니다

번호

클래스 명

1

2

아네모네

3

미라주

4

이스마엘

5

로미

6

에이전트 리트슈카


게임의 완성도를 위하여 지속적인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아직 남아있는 비슷한 이슈들도 최대한 신속하게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좀비 시나리오 끼임 탈출 기능 소개 


그동안 좀비 시나리오 진행 도중 각종 이슈로 인해 움직이지 못하는 끼임 현상이 발생하면 게임 진행이 어려워 별도의 해결 방법 없이 게임을 나갔다 들어와야만 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끼임 상태로 일정 시간 움직이지 못한다고 판단이 되면 사용할 수 있는 끼임 탈출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끼임 현상이 발생하여 약 5초 이상 이동하지 못하면 ESC 메뉴에서 맵 탈출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맵 탈출 버튼을 누르게 되면 현재 활성화된 스폰 포인트로 캐릭터를 강제 이동시키게 되고, 보스 스테이지의 경우 스폰 영역 중 한 곳으로 강제 이동하게 됩니다
 

 

해당 기능은 한 번 사용하면 재 사용까지 일정 시간이 걸리므로 사용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벤토리 잠금 기능 및 강화 간소화 


   
다양한 아이템들과 시스템들이 추가됨에 따라 무기나 클래스, 아이템 등이 다른 시스템의 재료로 활용되는 경우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본의 아니게 원하지 않는 물품이 재료가 되어 소실되는 등의 사례가 늘어나 많은 분들이 불편을 겪고 계신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몇몇 카서분들은 이렇게 중요한 아이템은 분해되거나 재료로 소실되지 않도록 아이템을 잠글 수 있는 기능을 만들어 달라는 의견을 주셨고, 이러한 의견을 바탕으로 개인 자산으로 인정되는 아이템들에 대해 각종 시스템의 재료나 분해, 거래로 사라지지 않도록 하는 잠금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일부 이벤트 아이템이나 패스 아이템 등은 기존에도 거래하거나 재료로 활용할 수 없었기에 기본적으로 잠겨져 있는 상태로 지급되게 되며
카서 분들의 자산이 원하지 않게 소실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당 기능은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보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좀비 클래식 모드 이용자 증가로 강화 무기의 수요가 증가하였고 자연스럽게 무기 강화 시스템의 이용도 증가하였습니다.  
기존 무기 강화 시스템은 강화 재료 투입과 강화 시도의 2단계로 나뉘어져 있어 강화를 시도할 때 마다 항상 2번의 클릭이 이루어지는 구조였습니다
이 부분이 다소 불편하다는 의견들이 있어 재료 투입과 강화 시도가 한 번의 클릭으로 이뤄지도록 간소화하였습니다.  또한, 높은 가치의 무기가 투입되었을 경우 투입 여부를 다시 한번 안내하여 높은 가치의 무기가 실수로 재료로 투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과정도 추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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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해킹/누킹과 같은 비정상 게임 이용자 대응 


현재 개발팀에서는 게임 보안팀, 운영팀과 함께 협력하여 비정상적인 게임 이용자 대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게임 보안팀에서 해킹 툴에 대한 분석과 함께 사용자를 검출하고, 운영팀에서는 해당 로그를 통해 게임 이용을 제한하는 형태로 진행되어 왔는데요

최근 악질적인 사례들이 지속해서 발생하여 비정상 기록 탐지(일반)가 아닌 비정상 기록 탐지(특수)로 적용시키며 제재 빈도도 단축하였습니다
추가로 해당 사후 제재 외에도 즉각적인 대응을 위해 비정상적인 게임 이용이 탐지되는 즉시 이용 제한이 되도록 조치했습니다

이외에도 개발팀에서는 보안팀의 대응과 병행하여 게임 내 비정상적인 패킷이 발견되는 즉시 게임을 종료시키는 코드 추가 등 다각도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대응을 진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킹 툴을 이용하는 이용자가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어, 향후 대응의 폭을 더 넓혀 나가고자 합니다

우선 운영팀에서 사후
제재 처리 빈도는 당분간 1주 단위를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해킹 툴로 의심되나 보안을 우회하여 실행되는 로그들의 경우 강력하게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비정상적인 패킷에 대한 처리 또한 지금보다 더 타이트하게 진행할 예정입니다.  
최근 한 차례 관련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으며 업데이트 이후 누킹의 강도와 빈도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정상 범주에 대한 신뢰도 있는 로그가 부족하여 타이트한 조정이 어려웠으나,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적정 수준의 처리량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킹이나 누킹과 같은 보안 이슈는 해킹 툴 사용자 측에서도 지속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꾸준히 대응해 나가야 하는 부분입니다.

비정상적인 게임 이용 근절을 위해 카서 여러분들의 많은 제보 부탁드리고, 관계 부서들과 협력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들이 주시는 의견 모두 감사히 받아 앞으로도 더욱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는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