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안녕하세요.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 개발팀입니다.

 카서 여러분, 벌써 날이 많이 따뜻해졌습니다.
지난 2월 개발자 편지를 통해 처음으로 인사드렸는데요,
출시된 실험실 모드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다양한 의견을 주신 덕분에
저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개발 방향에 대해 다방면으로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324일 목요일 패치 내용에 대해서도 카서 여러분들과 소통하며
함께 만들어가는 카스온라인이 되고자 이렇게 또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저희가 한 달 동안 준비해온 내용들을 소개해 드리면서 카서 여러분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자 합니다.

[3/24(목) 패치 바로가기]

#실험실_모드 #경쟁전 #보상_개편 #플레이_환경_개선

 

1. 실험실 모드 좀비 자동 사냥 기능 도입 배경 및 향후 계획

 2월 개발자 편지를 통해 말씀드렸던안정적인 밸런스 개선과 카서 여러분들의 실질적인 플레이 피드백을 듣고자 선보인 실험실 모드에 좀비 자동 사냥 기능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지난 개발자 편지 이후 좀비 자동 사냥 기능 만으로는 좀비의 소극적인 플레이가 개선되기 어렵고,
밸런스 조정도 필수적으로 병행되어야 한다는 많은 카서 여러분의 의견에 개발팀도 깊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험실 모드를 통한 결과를 바탕으로 밸런스 조정 방안을 내부 검토 중이며,
게임 환경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 한두 번의 급격한 조정을 통해 단순히 개선하기보다는
점진적으로 폴리싱을 거쳐가며 단계적으로 강도를 조정하는 방식으로 정식 서버에 적용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개발팀에서는 좀비 진영과 인간 진영의 꾸준한 밸런스 조정을 통해
장기적으론 좀비 진영의 밸런스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궁극적으로 밸런스 조정은 그에 따른 카서 여러분들의 플레이 스타일의 변화도 수반되는 만큼
양 진영 모두 만족스러운 플레이 경험을 느끼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신경 쓰고 개선해나가야 하는 문제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단기적 방안으로 좀비 자동 사냥 기능을 도입하였고
이후에도 여러분이 주시는 의견들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실험을 진행하겠습니다.

좀비 자동 사냥 기능은 향후 즉각적인 자동 사냥 진입과 자동 사냥 통계 등의 편의성 기능을 고민하고 있으며,
카서 여러분께 이전보다 현실감 있는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좀비 AI 고도화 방안 역시 수립 중입니다.

물론, 저희 개발팀의 가장 큰 목표는 카서 여러분들이 좀비 플레이에 재미를 느낌과 동시에
충분한 동기 부여가 뒷받침된 자발적인 좀비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으로
단기적으로는 좀비를 직접 플레이하시는 카서 분들에 대한 혜택 부여 등 추가적인 개선도 계획하고 있으니
앞으로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드립니다.

2. 경쟁전 무기 제한 룰 변경

 12월 공개된 경쟁전 옵션에서 저희가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는 핵심은게임 실력 검증을 통한 경쟁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재 좀비 모드는 단순 게임 실력뿐만 아니라 자산의 격차로 인한 좌절감 등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자산을 소지한 유저도 그만큼 많은 노력과 투자를 통해 이룩한 결과이므로
저희는 그 가치를 보존하면서 동시에 재미있고 누구나 충분히 도전해볼 수 있는 경쟁 룰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년 추가된 경쟁전 옵션의 무기 코스트 룰을 시작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공정한 경쟁과 재미를 위해
지속적인 개선이 진행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친구, 패밀리원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경쟁모드로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좀비 모드의 재미 요소 강화를 위한 경쟁전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자 하며,
장기적으로는 개인전 성격인 좀비 모드의 게임 요소를 팀 경쟁으로 확장한 모드 출시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환경으로 인해 서로 간의 만남이 어려운 시기입니다만,
저희 개발팀은 대외적 환경과 여력이 허락한다면
카서 여러분의 의견을 더 밀착해서 귀기울이고 향후 개발 방향에도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코자 합니다.

하여, 상반기 중으로포커스 그룹 테스트(FGT)’를 통해 여러분들이 직접 플레이하시는 스타일을 살펴보고
플레이 경험에 대한 의견 청취와 심도 있는 분석을 바탕으로 모드의 재미를 높이는 자리를 마련하는 방안 또한 신중하게 검토 중에 있습니다. 모쪼록 좀비 모드의 변화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우선 이번 패치를 통해 진행될 룰 변경 사항을 소개해 드립니다.
지난 12월 출시된 경쟁전에서는 고착화된 플레이 패턴과 단순한 전투 양상 그리고 성능 격차에서 오는 좌절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무기 코스트 옵션을 추가했는데요.
이번 패치에서는 새롭게 무기 쿨 타임 옵션을 적용하여
상황에 맞게 더 다양한 무기를 활용하는 원래의 기획 의도를 살리는 방향으로 개선코자 합니다.

무기 쿨 타임 옵션은 일정 등급 이상 무기의 재사용 기회를 무기 성능에 따라 조절하는 방법으로,
고성능의 강력한 무기를 사용했다면 다음 일정 라운드 동안은 동일 무기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사용 제한 시간은 무기 성능에 따라 상이하며, 일정 등급 이하의 무기는 제한이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카서 여러분이 전략적 상황에 따라 다양한 무기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기존에 있던무기 코스트 옵션
금번의 무기 쿨 타임 옵션 적용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삭제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물론, 이런 단순한 옵션 추가로 카서 여러분의 게임 체험도를 단번에 만족시키기 어려운 점 잘 알고 있습니다.
추후 더 재미있는 경험과 게임 밸런스 제공을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으며,
지난 설문 조사로 취합된 여러분의 피드백도 면밀히 확인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3. 좀비 시나리오 보상 개편

 작년 좀비 시나리오 모드에서의 각종 능력치 및 추가 기능 강화의 일환으로 애드온 아이템이 추가되었고,
그간 아이템 획득량에 대한 카서 여러분의 다양한 요청과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아이템을 조금 더 수월하게 수급할 수 있도록 좀비 시나리오 보상을 개편코자 합니다.

기존에는 엘리트 몬스터와의 전투를 통해서만 애드온 획득 기회를 강화할 수 있었으나,
이번 패치로 좀비 시나리오 맵 최종 클리어 시 보상으로도 애드온이 추가되었으며, 맵 난이도 별로 차등 지급됩니다.

뿐만 아니라 카서 여러분의 실 사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호도가 높은 애드온 12종 중 무작위로 20개를 지급하는 보상 요소를 마련했습니다.

인기 애드온 12종 리스트

타이탄의 의지

회심의 일격

지원 공격

약점분석기

폭발 탄환

자본금

날쌘돌이

자본주의

재생

확장 탄창

검기

생존본능


애드온 수급에 대해서는 금번 개편 전후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시즌 보상 개편 

 매 시즌마다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카서 여러분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서는
시즌 패스 또한 게임의 상황에 맞게 지속적으로 발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여 이번 시즌12부터 구성품이 더욱 풍성하게 개편될 예정입니다.

시즌 패스 구성품 변경 사항

항목

기존

시즌12 이후

보상 무기

각 단계별로 성능이 증가하여 최종 단계까지 성장하는 총기
(1~4
단계, 4)

무료 패스에서 1, 유료 패스에서 2종으로 3종의 각기 다른 무기
(
유니크 등급)

기타 보상

기간제 무기 없음

보상 무기 3종의 7일 기간제 지급

도색 도안 10 (디자인 2)

도색 도안 5 (디자인 1)

코스튬 6

코스튬 3

좀비 스킨 2

좀비 스킨 없음

스프레이 5

스프레이 3

신규 추가

-

시즌12 대기실 마크 1

-

시즌12 대미지 폰트 1


기존에는 100레벨 최종 보상까지 총 4단계의 성장형 무기가 지급되었으나,
성장형 무기의 경우 최종 단계에 비해 이전 단계들의 무기들의 효용성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어,
각기 다른 카테고리 3종의 유니크 파츠 무기로 변경하여 제공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각 무기가 개별적으로 충분한 가치를 지니면서도,
평소 무기 보유가 충분하지 않은 카서 분께는 하나의 시즌 패스에서 다양한 무기를 세트로 구성하여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신경 쓰겠습니다.

3
종의 무기를 세트로 사용하시거나 보유하신 다른 무기들과 함께 사용할 때에도 모두 활용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특색 있고 매력적인 무기들을 시즌 패스를 통해 선보일 예정입니다.

모쪼록 이번 개편이 시즌 패스를 즐기는 카서 여러분께 만족스러운 개선으로 작용되길 바라며,
개선된 보상 내역 중 아쉬움이 남거나 추가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다양한 경로로 의견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프레임 개선 관련

 카스온라인이 올해로 서비스 14주년이 되었고, 게임이 고도화됨에 따라 리소스의 품질 향상과 함께
게임에 주는 부하 역시 심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는 플레이 경험에도 영향을 미치기에 보다 효율적이고 향상된 렌더링 방식을 시범적으로 적용하고자 합니다.

최대 프레임을 높이는 문제는 자칫 게임 사양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프레임 드랍 문제를 렌더링 측면에서 접근하여,
화면에 그려지는 모델들이 복잡하고 많아질수록 하락하던 프레임을
기존 대비 덜 하락하도록 개선했습니다.­­­­

렌더링 방식을 수정할 경우 게임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본 기능으로 제공하기보다는 게임 옵션을 통해 선택적으로 이용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관련하여 긍정/부정 어떠한 의견이라도 좋으니 해당 기능에 대한 다양한 피드백을 자유 게시판이나 1:1문의로 남겨 주시면 기본 기능으로 정착시킬 수 있도록 발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개선 전후 결과 데이터와 함께, 어느 정도의 개선이 이루어졌는지 카서 여러분이 확인할 수 있도록
간단한 테스트 방법을 공유드립니다.

해당 기능은 [옵션] – [비디오] – [하드웨어 가속] 항목 체크로 이용 가능합니다.

해당 옵션은 로비에서만 변경 가능하며 설정 변경 후 게임 재시작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카서님의 PC 사양이나 환경, 게임 내 렌더링 되는 오브젝트에 따라 효율이 다를 수 있습니다.

 

[테스트 방식]

 

1) 스튜디오에서 렌더링 부하를 줄 수 있는 NPC 장치를 순차적으로 배치 (점점 많이)

2) 게임 내 Max FPS 101 프레임으로 설정하여 테스트
3)
이동 블록 장치를 이용하여 사람의 조작이나 개입이 없는 상태로 진행
4)
벤치 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한 프레임 변화량을 개선 전/후 나누어 기록


[
테스트 진행 과정 스크린 샷 (프레임 포함)]

개선 전

개선 후

개선 전

개선 후

  


[결과 데이터]

 

 

지난 개발자 편지 이후 카서 여러분이 보내주시는 풍부한 피드백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저희 개발팀은 다시 한번 부족함을 느끼면서도, 카스온라인이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재차 고민하게 되는 감사한 기회라고도 느낍니다.

카서 여러분의 애정 어린 관심에서 나오는 날카로운 피드백을 겸허히 듣고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 개발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