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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공지]
좀비 히어로 테스트 버전 “리바이브”모드 안내
2018.05.29 17:28 조회 : 7753

안녕하세요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 개발팀입니다.

여름 좀비 DNA 업데이트에 앞서,
05/31(
) 좀비 밸런스 테스트를 위해 신규 이벤트 모드인 "리바이브"모드가 출시되었습니다.
테스트 버전인 만큼 출시에 앞서 개발 방향과 향후 계획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 아이디어 게시판 바로가기: [아이디어 게시판]

리바이브 모드 출시 후,
추가로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이벤트 중에도 밸런스를 조정하여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아이디어 게시판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받아,
좋은 의견을 선별하여 "여름 DNA 패치" 혹은 이후 패치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리바이브 모드에서 변경되는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DNA
삭제 및 기본 좀비 능력으로 통합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좀비 DNA가 카서님들께 다양한 플레이 경험을 드리는 부분보다,
좀비 모드를 복잡하게 만들어 접근성을 저해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DNA를 별도로 설정하지 않더라도,
DNA
에서 세팅했던 기능들이 기본 좀비에 적용되는 방향으로 조정되었습니다.
, 감염체, 숙주, 강화된 숙주와 같이 단계별로 적용되기 때문에
기존 히어로에 비교해 단계별 능력치에 차이가 존재합니다.

2.
좀비 히어로 룰 변경
 
개발팀에서는 좀비 히어로 룰 변경에 앞서 크게 두 가지 영역에 대해서 고민을 하였습니다.
최소한의 플레이 타임을 확보하자는 내용과 인간을 감염시키는 루트를 현재보다 다양화하는 방안입니다.
현재 서비스 환경에서는 스튜디오를 통해서 다양한 맵들이 만들어지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많은 스튜디오 맵이 낙사를 허용하는 레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이전보다 인간 플레이어의 자살 빈도가 높아지고 관전 화면에서 대기하는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그 이전에, 좀비로 변함과 동시에 바로 사망하여 아무런 플레이를 해 보지 못하고
관전으로 가는 등의 문제점은 계속해서 제기되어 왔던 부분입니다.
, 현재 메타에서 좀비가 정면으로 인간 진영을 뚫기 힘들기 때문에,
좀비 플레이를 통해 인간을 감염시키기 점점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조작에 익숙하지 않은 카서님들로 하여금 좀비 모드의 흥미를 잃게 만드는 요소가 됩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해소하기 위해 아래의 룰들이 변경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라운드 초반에 영구 킬이 제한됩니다.
 
라운드 시작과 함께 바로 사망하여 3분간 관전을 보는 기존 카서님들에 대한 안전장치입니다.
하지만, 변경된 좀비 히어로 룰에서는 감염체와 숙주의 능력치가
기존 좀비 히어로보다 약하기 때문에, 2017년도에 출시한 브랜드 무기나 레어 무기 수준으로도
감염체를 킬 할 수 있습니다. 킬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좀비의 개체 수가 늘어날 기회를 주기위한 안전장치이기도 합니다.
헤드 샷 킬에 의한 점수 획득이나 확인 사살 스킬 사용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두 번째는 좀비 감염 방식 추가입니다.
 
인간 플레이어의 체력이 0이 될 경우, 관전 화면으로 가지 않고 좀비로 리스폰 됩니다.
낙사나 자신에게 입힌 피해로 자살이 될 경우, 좀비로 리스폰 됩니다.
추가로 좀비가 인간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요소들이 추가됩니다.
좀비 폭탄이 인간에게 입히는 피해를 추가하였습니다.
아머가 있을 때 최대 25 정도의 피해를 주며,
폭발 점과 나와의 거리가 멀어질 경우 피해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베놈가드의 경우 가까이에서 폭발했을 때 500 정도의 피해를 주기 때문에
넉백을 이용하여 멀리 보내서 사살하는 등의 전략적인 수단이 필요해집니다.
근접한 베놈가드를 킬 하거나, 근접무기를 이용하여 가까이 붙어서 플레이할 경우,
인간 플레이어도 폭발에 휘말려 좀비로 감염될 위험이 발생합니다.
데미지를 주는 좀비 폭탄이나 스킬(베놈가드, 밴시)에 피해를 받고 낙사 할 경우
마지막으로 피해를 준 좀비의 킬(감염)로 인정 됩니다.
따라서, 인간 입장에서는 기존에 크게 의식하지 않아도 되었던 체력을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위와 같은 룰 변경으로 개발팀에서 생각했던 라운드별 최소한의 플레이 타임을 지켜주는 부분과
좀비 감염 루트를 추가하고자 합니다.
그 외에도 플레이어가 이해하기 어려운 체력 공식이나, 오랫동안 관리가 잘 안 되고 있었던
분노 게이지 획득 공식 등이 간략하게 정리되었습니다.
체력 공식의 경우에는 인원에 따라 늘어나고 줄어드는 값 없이 고정값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분노 게이지의 경우에는 개발된 당시보다 좀비의 체력도 올라갔고, 데미지 수준도 많이 올라서,
가만히 맞고만 있어도 죽기 전에 숙주나 강력한 숙주가 되어버리는 문제가 있어 공식이 변경되었습니다.

3.
좀비 스킬 개편
 
현재까지 좀비의 밸런스는 DNA 기능과 수치를 조정하는 방향이었으나
핵심은 체력을 높여 좋은 무기에 대응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체력을 올리는 방향보다는 좀비 스킬 기능을 변경하여
좀비가 주는 경험에서 더욱 재미를 느낄 수 있고, 인간에게 대응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 좀비들이 꽤 있는데, 앞으로는 이러한 좀비들이 가지고 있는 스킬을
매력적으로 개편함으로써 버려지는 좀비가 없이 고르게 선택되게 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좀비 스킬 개편은 아직 개발 중인 내용이라
아쉽게도 5 31일에 선보이는 리바이브 모드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만, 방향성에 맞게 현재 스킬의 효용성을 올리는 방향으로 조정하여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스킬의 사용빈도를 기존보다 올려줄 수 있는 쿨타임 위주로 설정이 다시 되었고,
기존에 개발된 내용 중 수치 조정으로 효율을 올려줄 수 있는 스킬에 대해서는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관련된 항목은 아래 "밸런스 수정 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여름 DNA 업데이트에 추가될 내용들...
 좀비 스킬 기능 개편과 함께, 일부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좀비들의 스킬들이
킬이나 어시스트와 관계없이 효과를 발휘함과 동시에 점수에 적용되는 방식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부두 좀비의 힐이 아군을 회복시키거나,
싸이코 좀비의 연막이 아군이 받는 피해를 흡수할 때,
그 양이 화면에 표시되고 최종적으로 점수로 치환되어 표시되는 형식입니다.
그 외에도 데이모스의 충격파나 폴링 스킬 역시,
적에게 피격될 경우 즉시 점수로 치환되어 화면에 노출하는 방향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카서님들의 의견을 수집하여 여름에 진행할 좀비 DNA 업데이트에 반영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밸런스 패치 노트

1.
좀비 기본 스펙으로 통합되는 DNA
■ 통합된 정보는 감염체, 숙주, 강력한 숙주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 리바이브 모드에서는 좀비 DNA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좀비 체력 강화 (기본 체력 수치와 헤드샷 방어력에 적용)
 -
기본 체력 상승
 -
헤드샷 방어 (20%)
■ 휴식 강화 (기본 회복량에 적용)
 -
휴식시 체력 회복량 20% 증가
■ 방어구 강화 (기본 아머 수치에 적용)
 -
최대 아머 +3000 증가
 -
수정 후, 숙주, 강력한 숙주로 진화할 때 아머를 초기화합니다.
 -
사망후 리스폰시 아머가 충전됩니다.
■ 피해 강화 (기본 방어력으로 통합)
 -
무기 데미지 감소 5% 감소
■ 스킬 강화 (기본 쿨타임 밸런스 조정하여 적용)
 -
스킬 쿨타임 5% 감소
■ 이속 강화 (기본 이동 속도에 적용)
 -
이동 속도 15% 상향
■ 헤드샷 방어 (기본 헤드샷 방어 수치에 적용)
 -
헤드샷 데미지 20% 감소
■ 점프력 증가 (기본 점프력 수치에 적용)
 -
점프력 14% 증가
■ 특수 능력 강화 (통합)
 -
아래 9번 항목 “좀비 밸런스” 내용 참고

2.
삭제되는 좀비 DNA 정리
■ 일부 기능은 "여름 DNA 패치"에서 기본 좀비 기능으로 추가 개발됩니다.
■ 감염 강화 (삭제)
 -
인간 감염시 자신 최대 체력의 20% 회복
■ 위기 강화 (삭제)
 -
체력 30% 미만시 일시적으로 방어력 40% 상승 (쿨타임 30)
■ 군단 강화 (삭제)
 -
좀비 한 마리 추가될 떄 마다 체력 +100
■ 이동 강화 (삭제)
 - 4
초간 피해를 입지 않을 경우, 이동 시에도 휴식 효과 적용
■ 의지 강화 (삭제)
 -
경직 넉백 저항
■ 경직 강화 (삭제)
 -
경직 회복 시간 10% 감소
■ 무적 강화 (삭제)
 -
감염 시 무적 시간 0.3초 증가
■ 피격 강화 (삭제)
 -
피격시 1.5% 확률로 스킬 초기화 (쿨타임 10)
■ 무리 강화 (삭제)
 -
자신보다 높은 진화 단계 좀비 5m 이내에 함께 있을 경우 분노 게이지 초당 2% 획득
■ 분노 강화 (삭제)
 -
분노가 생성될 때 20% 추가 생성

3.
영구킬 불가 시간
■ 매 라운드 좀비 등장 시간부터 45초간 영구킬 불가
 -
헤드샷 킬 점수 획득은 가능

4.
감염 처리
■ 인간 플레이어가 좀비에게 데미지를 받은 뒤 5초 뒤 낙사/자살될 경우 좀비의 킬로 인정
■ 좀비에게 데미지에 의한 사망 혹은 자살로 처리될 경우, 좀비로 리스폰

5.
공통 좀비 능력치 조정
■ 휴식시 틱당 회복하는 HP 수치가 +200 ~ 650 -> HP + 1,000
■ 감염체
-
체력이 15,000으로 고정됩니다.
-
아머가 1,000으로 고정됩니다.
-
헤드샷 방어력 0%
-
기본 이동 속도 (좀비마다 다름)
-
기본 점프력 (좀비마다 다름)
■ 숙주
-
체력 20,000 (고정)
-
아머 2,000
-
헤드샷 방어력 20%
-
기본 이동 속도 + 10%
-
기본 점프력 + 10%
■ 강력한 숙주
-
체력 25,000 (고정)
-
아머 4,000
-
헤드샷 방어력 40%
-
기본 이동 속도 + 15%
-
기본 점프력 + 14%

6.
좀비 폭탄
■ 데미지 추가
-
인간 아머가 있을 경우, 25의 피해 (거리별로 데미지가 차감 됨)

7.
좀비 분노 게이지
■ 감염체
- Max
분노 게이지 = 최대 HP * 1.2
-
데미지에 의한 분노 게이지 획득 = 데미지의 양만큼 % 추가
-
일반 인간 감염 시 분노 게이지 획득 = +40%
-
인간 영웅 감염 시 분노 게이지 획득 = +100%
■ 숙주
- Max
분노 게이지 = 최대 HP *1.5
-
데미지에 의한 분노 게이지 획득 = 데미지의 양만큼 % 추가
-
일반 인간 감염 시 분노 게이지 획득 = +20%
-
인간 영웅 감염 시 분노 게이지 획득 = +50%

8.
공용 스킬
■ 점프 스킬
-
점프 스킬 사용 시 이동 속도 느려지던 문제 수정
-
쿨타임을 180 -> 30초로 변경
■ 재생 스킬
-
쿨타임 30 (변경사항 없음)
-
감염체일 때 재생 스킬 사용 시 HP 1000 회복 -> HP 2000 회복
-
숙주일 때 재생 스킬 사용 시 HP 1000 회복 -> HP 3000 회복
-
강력한 숙주일 때 재생 스킬 사용 시 HP 1000 회복 -> HP 5000 회복
■ 보호
-
쿨타임 60 (변경사항 없음)
-
감염체일 때 아머 300 회복 -> 500 회복
-
숙주일 때 아머 300 회복 -> 1000 회복
-
강력한 숙주일 때 아머 300 회복 -> 2000 회복

9.
좀비 밸런스
■ 일반 좀비
-
폭주 이동 속도 7% 상승
■ 라이트 좀비
-
은신 사용 시 이동속도가 느려지지 않음
-
은신 시간이 20% 증가
■ 헤비 좀비
-
함정 스킬 쿨 타임 35 -> 30
-
함정 유지 시간 10 -> 13
■ 사이코 좀비
-
장막 스킬 쿨 타임 24 -> 15
-
장막 스킬 데미지 감소 50% -> 75%
■ 부두 좀비
-
힐 스킬 쿨타임 20 -> 10
-
힐량을 최대 체력의 20% -> 30%
■ 데이모스
-
충격 스킬 쿨 타임 15 -> 8
-
충격 사거리 10% 증가
■ 가니메데
-
돌진 스킬 사용 시 이동속도 50% 저하 -> 20% 저하
-
돌진 유지 시간 2 -> 2.5
■ 스탬퍼
-
스탬핑으로 인간을 느려지게 하는 범위 30% 증가
-
스탬핑으로 인간속도 40% 추가 감속
■ 밴시
-
폴링 스킬 쿨 타임 30 ->10
-
폴링 스킬 박쥐 속도 43% 상향
■ 강시
-
폭주 스킬 이동 속도 29% 상승
■ 베놈가드
-
회복 스킬의 회복량이 체력의 50% -> 80%
-
사망 시 500정도의 폭발 데미지 추가 (아머 있을 때 기준)
-
폭발 데미지는 거리에 따라 차감
■ 스팅핑거
-
촉수 사거리 37% 상향
■ 체이서
-
가속 게이지 차는 속도 30% 하향
■ 블로터
-
좀폭 생성에 필요한 체력 3000 -> 5000
-
바닥에 놓을 수 있는 좀폭 1 -> 2
■ 메타트론
-
감염체 체력 20,000
-
숙주 체력 25,000
-
강력한 숙주 체력 30,000
-
숙주 단계와 상관없이 헤드샷 방어 40% 고정
-
불사 스킬 사용 시 이동속도 33% 상향
■ 릴리스
-
감염체 체력 20,000
-
숙주 체력 25,000
-
강력한 숙주 체력 30,000
-
숙주 단계와 상관없이 헤드샷 방어 40% 고정
-
텔레포트 스킬 쿨타임 20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