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게시판

전략게시판 [좀비]
마이너 무기랑 원본 무기의 비교 정리 (일부 제외)
2023.02.06 13:31 조회 : 1438
Lv. 29주링 가입된 패밀리가 없습니다.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안녕하세요. 카스온라인이 원본 무기의 마이너 버전을 자주 내는데, 이걸 자세히 알려주질 않아서 얼마나 원본이랑 다른지 헷갈리고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한번 정리해보려고 해요. 

기준은 완전 하위호환에 원본도 현역, 마이너 버전도 현역이거나 시즌패스중 엘레강트,트랜스기어,스플래쉬등 그냥 원본보다 더 쎄지거나 약해지거나 한거 밖에 차이가 없으면 제외했어요. 원본보단 데미지 높은거 다 아니까..

리치, 특수기, 충전시간, 장탄수등 아예 모든게 달라진 무기들만 리뷰할게요. 그렇다고 매그넘 드릴vs기간틱 드릴이나 적룡포vs그랑버드캐논급으로 너무 심하게 달라져서 헷갈릴 일도 없는 무기는 제외.

이미지는 참고 이미지니 큰 의미는 없어요. 근접무기의 경우 리치 차이 이미지일거에요.

데미지 측정 기준 : 사기충전 100% 기준 강력한 숙주 좀비 상태의 일반좀비 상대로 헤드샷 데미지 혹은 특수기 적중 데미지에요.

1.듀얼소드 팬텀 슬레이어vs지옥무쌍검


-리치 차이- 

빨간색 = 듀팬슬 / 파란색 = 지무검

왼쪽부터 듀팬슬 향연 , 지옥무쌍검 향연 , 듀팬슬 A모드 막타 , 듀팬슬 A모드 첫타 = 지무검 A모드 막타 , 듀팬슬 B모드 = 지무검 A모드 첫타 , 지무검 B모드에요.

-데미지 차이-

듀팬슬 A모드 : 433 / 6675
듀팬슬 B모드 : 433 / 606 / 780 / 3511
듀팬슬 향연 : 775

지무검 A모드 : 346 / 5288
지무검 B모드 : 346 / 485 / 624 / 2774
지무검 향연 : 632

-추가 변동 사항-

듀얼소드 팬텀 슬레이어는 향연 지속시간이 10초인데 지옥무쌍검은 5초로 감소했어요.

좀비Z 레벨도 듀얼소드 팬텀 슬레이어는 32레벨인데 지옥무쌍검은 24레벨이에요.

요즘 지옥무쌍검은 좀젯에서 향연 확살 1회용이고 A모드와 B모드 모두 듀팬슬도 쓰레기 같은데 지무검은 아예 답이 없어요. 좀비Z 레벨이 24라는 유일한 장점으로 24레벨때 향연 확살을 키면 확인사살 지속시간 5초동안 듀팬슬보다 87.5% 수준의 딜량을 보여주고 랜덤무기에서 나왔을때 그나마 향연은 듀팬슬이 훨씬 길긴 하지만 지옥무쌍검도 나름 긴 편이에요. 적어도 좀비한테 안 긁힐 정도의 리치는 보장해줘서 향연만 쓰고 다니면 그래도 라이트닝 퓨리 건슬 같은거 지지는거보다 1.3~1.5배 정도 DPS가 더 잘 나와요. 

근데 요즘은 향연 경직이 듀팬슬 지무검 모두 약한 편이라 주의하세요. 좀비가 서서히 기어와서 바로 따요.

좀비Z 레벨 제외 지무검이 모든게 하위호환이에요.

2.홀리소드 디바인 오더 vs 삐에.로 블레싱 소드


-리치 차이-

홀리소드 디바인 오더랑 삐에.로 블레싱 소드 A,B모드 모두 동일해요. 하지만 홀리소드 디바인 오더가 좌클릭으로 5대 때렸을땐 좀 더 길어요.

-데미지 차이-

삐에.로 블레싱 소드 우클릭 반격 피해량 : 6420
홀리소드 디바인 오더 우클릭 반격 피해량 : 10200
홀리소드 디바인 오더가 5대 때리고 나서 우클릭 반격 피해량 : 13260

그 외 홀소에 비해 블레싱 소드는 A모드 B모드 모두 62.5% 수준의 딜량을 보여줘요. 홀소가 5대 때렸을 경우 거의 2배 이상 차이나요.

-추가 변동 사항-

홀리소드 디바인 오더는 좀비Z 레벨이 38이고 삐에.로 블레싱 소드는 21레벨이에요.

삐에.로 블레싱 소드는 파츠 장착이 가능해요.

삐에.로 블레싱 소드는 5대 때려도 데미지와 리치가 증가하지않고, 게이지가 생겼어요. 게이지 충전 속도는 1초마다 2게이지가 차고 50게이지를 모으는데엔 25초, 100게이지는 50초가 걸려요. 무기를 구매할때 기본 50게이지가 충전되어있어서 한번 정도는 사용할 순 있어요.

홀리소드 디바인 오더가 훨~~씬 상위호환이에요. 삐에.로 블레싱 소드는 100게이지 모으는데 무려 50초나 걸리고 한번 사용할때마다 50게이지씩 소모해서 최대 2번밖에 사용 못하다보니 계속 좀비가 달려드는 상황이면 죽을 운명이라 홀소마냥 좀비가 계속 긁으면 영구 무적이 되는건 불가능해요.

데미지 차이가 37.5% 정도 나는데, 홀소가 38레벨임을 감안하면 21레벨 블레싱 소드도 100게이지 모아서 좀비들한테 둘러쌓였을때 2번 정도 헤드샷 피해를 주고 다 썰어버릴 수 있어요. 그러고 나서 유유히 빠져 나올 수도 있어요.

또 삐에.로 블레싱 소드는 파츠가 달리기 때문에 스피드 업 파츠를 달면 좀비가 반격기에 맞고 붙으려고 할때 스피드업 파츠를 낀 상태로 후진하면 좀비보다 더 빨리 도망치거나 상황을 벗어나기 쉬워지는 편이에요. 아니면 파워업 크리를 달아서 삐에.로 블레싱 소드는 그냥 긴급할때 한두번 쓰고 주무기 보조 수류탄의 화력을 올릴수도 있어서 삐에.로 블레싱 소드가 그렇게 밀리진 않는거 같아요.

둘 다 동일하게 좌클릭 충전하고 공격하자마자 우클릭 하면 초 극딜을 줄 수 있는건 동일하고 삐에.로 블레싱 소드는 파츠가 달려서 홀소보다 명백하게 구리지만 파츠빨로 홀소보다 더 유용하게 사용하는 느낌이에요. 

3.드레드 노바 vs 블레이즈 노바


-리치 차이-

왼쪽부터 블레이즈 노바 소환수 좌클릭 , 드레드 노바 소환수 좌클릭 , 블레이즈 노바 A모드 , 블레이즈 노바 B모드 찌르기 = 드레드 노바 B모드 찌르기 , 드레드 노바 A모드

-데미지 차이-

블레이즈 노바 A모드 : 1223 / 2621
블레이즈 노바 소환수 등장 및 사라짐 : 3060 / 2295
블레이즈 노바 소환수 A모드 : 1015
블레이즈 노바 소환수 B모드 : 5916 / 몸샷 2465 빗나갈 경우 1020 (헤드샷X)

드레드 노바 A모드 : 1313 / 2815
드레드 노바 소환수 등장 및 사라짐 : 3400 / 2550
드레드 노바 소환수 A모드 : 1116
드레드 노바 소환수 B모드 : 6528 / 몸샷 2720 빗나갈 경우 1020 (헤드샷X)

드레드 노바 B모드 = 블레이즈 노바 B모드 , 드레드 노바 B모드 노바 캐논 = 블레이즈 노바 B모드 노바 캐논

B모드 찌르기 : 4080 B모드 노바 캐논 : 8078 / 범위 피해 2805 (헤드샷 없음)

-추가 변동 사항-

드레드 노바의 소환수 충전 시간은 25초고 초당 4게이지를 충전해요. 블레이즈 노바의 소환수 충전 시간은 18초고 초당 5.56게이지를 충전해요. 

드레드 노바의 소환수 지속 시간은 13초고 블레이즈 노바의 소환수 지속시간은 10초에요.

드레드 노바의 소환수 변신 후 무적 시간은 3초고 블레이즈 노바는 4초에요.

드레드 노바의 B모드를 제외한 모든 공격은 10% 정도 더 강력하긴 하지만 리치가 정말 쓰레기에요. 소환수도 무적 시간이 1초 짧은데다가 지속 시간도 3초 긴거 외엔 충전 시간이 25초라 블레이즈 노바가 4초 정도 더 오랫동안 무적기를 사용해요. 

드레드 노바의 유일한 장점은 소환수 공격시 우클릭이 더 강력하고 우클릭 노바 캐논의 피해량은 블레이즈 노바와 동일하다보니 좌클릭을 봉인한 상태로 우클릭 소환수 레이저 빔과 노바 캐논만 쓰고 다니면 에픽 값은 해요. 우클릭의 리치도 블노바와 동일하다보니 좌클릭을 봉인하고 우클릭 원툴로 가는게 좋아요. 좌클릭 쓰면 무조건 따이니 주의하세요. 소환수일때 좌클릭은 그래도 길어서 소환수일때 좌클릭은 괜찮아요.

블레이즈 노바의 경우 소환수 우클릭의 피해량이 낮고 지속 시간도 10초밖에 안되서 별로 못 쏘는데 드레드노바는 소환수 지속시간도 13초고 우클릭의 피해량도 10% 더 높아서 체감상 드레드 노바 우클릭은 확실하게 적을 찢으면서 날려버리는데 블노바는 우클릭이 별로에요. 

물론 블노바는 좌클릭의 리치가 어마어마하게 길고 변신 했을때 좌클릭은 거의 원거리 공격 수준의 6미터라 스팅 촉수한테도 거리가 잘 안 나오고 안전해요. 드레드 노바는 5미터라 되게 불안한데 블노바는 1미터 길다보니 확실히 안전해요.

드레드 노바 vs 블노바 요약 : 우클릭 원툴 좌클릭 리치 쓰레기지만 변신했을때 소환수가 발사하는 레이저 빔은 더 강력하고 블노바는 전체적으로 모든게 드레드노바보다 우위지만 소환수가 발사하는 우클릭은 좀 약한 편이에요. 

블노바가 더 낫지만 드레드 노바도 노바 캐논만 열심히 날려대면 에픽 값은 해요. 노바 캐논에 맞으면 헤드샷이 아니더라도 강숙 일좀한테 직격피해+범위 피해로 6천 가량 깎고 빗나가더라도 범위 피해에 맞으면 3천 정도 달아서 은근 킬 잘해요. 화타 가슴 피해량이 3000 헤드샷이 7400이고 데바스테이터 직격이 4800 범위 피해 1200인데 노바 캐논에 직격하면 거의 데바 미사일이랑 동급 수준의 피해량을 입은거라 보면 되더라고요. 근접무기 주제에 데바스테이터 급은 나와요.

드레드노바 소환수 우클릭도 정확히 맞추면 2720 어느정도 빗나가면 1020피해를 주는데 정확히 맞췄다면 화타 한발을 엄청난 연사속도로 발사하는거라 우클릭에 맞으면 꽤 아파요. 우클릭 확살까지 켰다면 그냥 화타 헤드샷을 초고속으로 발사하는거랑 동급이에요.

즉 드노바/블노바는 칼만 들고 다녀도 노바 캐논, 소환수 우클릭으로 충분히 학살하기 때문에 단독 성능은 에픽 값을 충분히 한다 생각해요. 대신 드레드노바는 절대 좀비와 근접전을 벌이면 안돼요! 명당 안에서 노바 캐논만 날리다가 변신해서 소환수 레이저빔 쏘는 용도로만 쓰는게 좋아요. 좌클릭으로 좀비랑 싸우다가 그냥 따이니 주의하세요. 블노바는 리치가 길어서 상대적으로 더 괜찮긴 하지만 블노바도 요즘 나대면 잘 죽어요.

드레드 노바와 블레이즈 노바의 좀비Z 레벨은 39레벨로 둘 다 동일해요.

4.바렛 M95 화이트 타이거 vs 고스트 나이트


-장탄수 차이-

화타 : 20/150발
고나 : 15/120발

화타 그물탄 : 7발
고나 그물탄 : 5발

-데미지 차이-

화타 A모드 데미지 : 약 7400
화타 백호 데미지 : 약 7400

건부6 고나 A모드 데미지 : 약 5700
건부6 고나 유령기사 데미지 : 약 5800

-추가 변동 사항-

소환수의 범위가 백호는 거의 전방 모두를 타격하는데 고스트 나이트는 유령기사에게 스쳐야 겨우 피해를 입히는 수준이에요.

바렛 M95 화이트 타이거는 좀비Z 32레벨, 고스트 나이트는 좀비Z 19레벨이에요.

고스트 나이트에는 파츠를 장착 할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건부6 고나는 화타에 비해 78% 수준의 화력을 가졌지만 스피드 업 파츠를 장착하면 더 빠르고 높게 점프하면서 이동 가능하고 좀비Z에서 레벨 차이도 되게 큰 편이에요. 혹은 뱀피릭이나 여러 파츠를 장착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보니 좀비 히어로에서도 나름 고스트 나이트가 먹히긴 해요.

대신 화력 면에서 너무 딸리고 화타의 장점은 특수기로 싹쓸이가 가능하다는 점인데 화타가 열심히 10발 맞춰서 백호 날리며 필킬 할 동안 고스트 나이트는 유령 기사 날려봐야 데바스테이터 한발 발사한거랑 큰 차이가 없을 정도에요. 화타가 좌클릭만 놓고 봤을땐 퇴물인데 백호를 발사할 수 있어서 현역인건데 고나는 백호가 맛이 갔어요.

또 특수요원 크리스를 장착하면 화타는 10발 -> 8발로 줄어들어서 에픽 금지방에서 완전 학살자가 되는데 고나는 페어링 효과를 받지 못하다보니 안습이에요.

대신 좀비Z 19레벨이라는 점과 파츠가 달린다는 점으로 승부 보는 편. 

5.썬더포스 vs 삐에.로 매직 보우 (건6 홀6)


-장탄수 차이-

썬더포스 : 50/500발
삐에.로 매직 보우 : 50/300발

썬더포스 특수탄 : 10발
삐에.로 매직 보우 특수탄 : 8발

썬더포스 특수탄 충전 속도 : 1초당 1발 충전
삐에.로 매직 보우 특수탄 충전 속도 : 1.35초당 1발 충전

-데미지 차이-

썬더포스 좌클릭 : 777
썬더포스 우클릭 : 5502

건부6 홀드6 삐에.로 매직 보우 좌클릭 : 710
건부6 홀드6 삐에.로 매직 보우 우클릭 : 4723

-추가 변동 사항-

썬더포스는 좀비Z 레벨 35고 삐에.로 매직 보우는 22레벨이에요.

삐에.로 매직 보우가 장전 속도 또한 0.35초 정도 더 느려요.

건6 홀6을 장착해도 좌클릭은 8.5% 더 약하고 우클릭은 15% 정도 더 약한 편이고 충전속도랑 장전속도 다 느려지고 장탄수도 부족해져서 완전 답답하지만 놀랍게도 이 총은 너프란 너프를 다 당하고도 좀비 히어로에서 쓸만해요.

원래라면 화타나 인레피로 열심히 조준하며 빗나가면 끔살 당하는 운명이였던 뉴비분들이 삐에.로 매직 보우를 들면 너무나 편안하게 게임을 할 수 있어요. 러스티윙의 날개도 짜를 정도는 충분히 가능할 만큼의 데미지가 나오기 때문에 나쁘지 않아요.

혹은 파츠가 장착되는걸 이용해서 홀드업의 경직과 데미지 9%를 포기하고 스피드업을 끼거나 뱀피릭을 장착하는 등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도 있어요. 스피드업 끼면 돌아다니면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할 정도로 기동성이 대폭 상승해서 에픽 든 유저 졸졸 따라다니면서 킬 엄청 잘하더라고요. 또 러스티윙이 날라오더라도 뒤로 점프하면 바로 피할 수도 있을 정도에요.

파츠는 홀드업을 달아서 썬포의 85% 수준이 되거나 아니면 고나vs화타처럼 78% 수준인 대신 스피드업으로 승부 볼 수도 있어요.

스피드업을 달면 썬포랑 차별화되게 사용 가능해서 홀드업은 그냥 썬포 하위호환이라면 스피드업은 아예 다른 컨셉이 되니 추천~물론 홀드업도 나쁘지 않아요. 경직이 올라간게 꽤 체감 되거든요. 

6.X-TRACKER vs 엘리멘탈 트래커 (건부6 넉백6)


-데미지 차이-

X-TRACKER 좌클릭 : 약 465
X-TRACKER 우클릭 미사일 1개 : 1785 / 범위 피해 200

건6 넉6 엘리멘탈 트래커 좌클릭 : 약 425
건6 넉6 엘리멘탈 트래커 우클릭 미사일 1개 : 1628 / 범위 피해 329
건6 넉6 엘리멘탈 트래커 우클릭 화염 모드 적중시 : 472 x 10 = 4720

-추가 변동 사항-

X-TRACKER는 좀비Z 레벨이 24고 엘리멘탈 트래커는 20레벨이에요.

미사일 충전속도가 일반 캐릭터 기준 5.5초 정도 걸리고 X-TRACKER는 1초 줄어든 4.5초 정도 걸리는데 하이엘프 나타샤를 착용하면 엘리멘탈 트래커도 원본 트래커랑 똑같이 4.5초로 감소해요.

용기사 키릭스 착용시 우클릭 미사일의 피해량이 되게 소폭 증가해서 거의 없는 수준이고 용기사 키릭스 클래스가 없어서 리뷰 안 했어요.

솔직히 건6 넉6 달면 데미지 차이도 그렇게 안 나는데 엘리멘탈 트래커가 오히려 미사일에 특수 경직 슬로우가 붙어서 미사일에 맞으면 꼼짝 못해요. 기본 넉백 모드는 좀비가 미사일 맞고 다 날라가서 제대로 피해 못 주다보니 엘리멘탈 트래커가 훨씬 쓰레기긴 하지만 화염모드로 변환시 일반 캐릭이 써도 트래커를 압도한다 생각하네요.

모드 변환 방법은 쉬프트(걷기) 2연속 클릭+W(전진)이에요. 

넉백 모드는 스킬 쓴 가니메데 러윙이 맞아도 완전 날라가버리고 화염모드는 트래커보다 훨씬 쎄지고 강숙헤비한테도 똑같은 데미지가 들어가고 경직 모드는 화염모드 하위호환이에요.

엘리멘탈 트래커랑 트래커 자체가 쓰레기긴 하지만 둘중 더 나은걸 꼽자면 건6 넉6 엘리멘탈 트래커라고 생각해요. 솔직히 충전 시간도 1초 차이 밖에 안 나고 데미지도 10% 이하 차이에 엘리멘탈 트래커에 특수 모드까지 달린데다가 미사일에 맞으면 원본 트래커는 바로 풀리는데 엘리멘탈 트래커는 슬로우+경직까지 달려서 안전하기까지해요.

재미 또한 넉백모드로 좀비 저 멀리 벽에 내다 꽂아버릴 정도로 슈퍼 넉백을 준 다음 경직+슬로우까지 주면서 인성질 가능한 엘리멘탈 트래커 압승. 엘리멘탈 트래커 넉백 모드에 적중당하면 아예 하늘 끝까지 날라가서 벽에 꼬라박히는데 프리즘 슬로우 트리니티 초록색 맞은거마냥 기어다니기 까지 해서 매우 열받게 할 수 있어요. 재미 하나는 보장하는 엘리멘탈 트래커.

게다가 파츠까지 달려서 뱀피릭이나 스피드업 달면 더 유용해요. 좀폭이나 아크샤 베놈한테 터져죽을일도 없게 되거나 스피드업으로 슈퍼 기동성을 갖거나 등등 그랑버드캐논vs적룡포 차이처럼 시패가 원본을 압도하는 차이라 생각해요.

7.매그넘 슈터 vs 매그넘 런처 vs 비연신기전


-장탄수 차이-

매그넘 런처 : 30/105발
매그넘 슈터 : 45/120발
비연신기전 : 30/105발
이창 비연신기전 : 35/120발

매그넘 런처 특수탄 : 10발
매그넘 슈터 특수탄 : 12발
비연신기전 특수탄 : 10발

-데미지 차이-

매그넘 런처 A모드 : 1800
매그넘 슈터 A모드 : 1550
건부6 비연신기전 A모드 : 1190
건부6 이창 비연신기전 A모드 : 1250

B모드 피해량 매그넘 슈터 매그넘 런처 동일 : 2620

건부6 비연신기전 B모드 : 2218

-추가 변동사항-

매그넘 런처 B모드 충전속도 : 2초당 1발
매그넘 런처 B모드 발사속도 : 0.6~0.65초

매그넘 슈터 B모드 충전 속도 : 1.5초당 1발
매그넘 슈터 B모드 발사 속도 : 0.7~0.75초

일반 비연 신기전 충전 속도 : 2초당 1발
일반 비연 신기전 발사 속도 : 0.7~0.75초

비연신기전 영신 클래스 착용시 충전 속도 동일 , B모드 발사 속도가 0.5~0.55초로 감소해요. 투사체가 5발 -> 9발로 늘어나요.
비연신기전 이창 클래스 착용시 충전 속도 2초 -> 1초로 감소하고 좌클릭 탄환이 5발 늘어나고 좌클릭의 데미지가 5% 정도 더 강력해져요.

매그넘 런처의 B모드는 20m까지 날아가는데 매그넘 슈터는 15m가 되면 사라져요. 비연 신기전은 20m까지 날아가는건 동일한데 영신 비연신기전을 제외하고 투사체가 9발 -> 5발로 줄어들어요.

매그넘 슈터의 좀비Z 레벨은 30이고 매그넘 런처는 32레벨이에요. 비연신기전은 28레벨이에요.

매그넘 슈터는 매그넘 런처에 비해 특수탄이 2발 더 많고 12발까지 채우는데 18초가 걸리지만 매그넘 런처는 20초가 걸려요. 매그넘 슈터가 좀 더 많이 쏠 수 있네요.

하지만 B모드 연사력이 20% 느려지고 특수탄의 리치가 5m 감소해서 매그넘 런처보다 더 근접전을 강요 받고 좀비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전체적으로 매그넘 런처가 더 깡딜이 높고 5m차이가 커서 좀비를 더 안전하게 팰 수 있지만 장탄수가 너무 부족해요. 매그넘 슈터도 부족한건 마찬가지긴 하지만 매그넘 런처가 10발 채우는데 20초 걸리는데 같은 기준으로 매그넘 슈터는 15초면 10발이 차거든요.

근데 매그넘 슈터는 투사체 속도는 동일한데 15m가 되면 바로 사라지는거라 매그넘 런처의 특수탄이 더 지속시간이 길어서 매그넘 슈터 확살을 키더라도 매그넘 런처가 더 광역으로 쓸어버리는 편이에요.

요즘 좀비 수준을 봤을때 매그넘 슈터는 그냥 좀비를 잡을 수 없는 수준이라 아무리 특수탄이 빨리 찬다고 해도 별로라서 매그넘 런처가 더 낫다고 보네요. 그래도 매그넘 런처는 특수탄을 10발 채워서 발사한다면 킬은 가능해요. 엄~~청 오래 기달려야 되긴 하지만 그래도 킬은 가능한 매그넘 런처가 더 낫다고 봐요.

요즘에 매그넘 슈터 쏘고 있으면 바로 죽어요. 매그넘 런처도 안전을 보장하지 못하는데 저 멀리서 러윙이 날라온다 가정하에 매그넘 슈터는 러윙이 거의 가까이 다 왔을때 쏴야 격추 가능하고 빨리 사라지는데다가 발사속도도 느려서 여러 마리가 날라오면 바로 죽지만 매그넘 런처는 그래도 0.2초 더 빨리 쏘고 더 멀리 날려보내다보니 러윙 체이서 가니 좀폭 같은 날라오는 좀비도 매그넘 런처가 훨씬 잘 막고 안전해요. 

비연신기전의 경우 영신을 사용하면 연사력이 20% 정도 더 빨리 쏘는대신 데미지가 20% 정도 낮기 때문에 실질적인 화력은 둘 다 비슷한 편이지만 영신이 더 빨리 쏘고 더 빨리 충전해야 되서 일반 매런이 더 강력한 것 같아요. 이창이 사용하면 거리도 매런이랑 똑같이 20m 날아가는거 동일하고 충전 속도가 1초마다 차서 일반 매런 1개 찰때 2개 차고 매슈도 2개 찰때 3개 차는 기적을 보여주다보니 이창 비연신기전은 꽤 나쁘지 않은거 같긴 해요. 근데 투사체가 5발로 줄어들고 연사력도 느려터져서 스타라이트롤링슈터를 쓰듯이 완전 정 조준, 한발 한발을 저격하듯이 써야 하는데 저때 출시때도 쓰레기라는 평가가 많았는데 지금은 그냥 재미용인거 같네요.

대신 좀비Z 레벨이 28이고 파츠가 달리기 때문에 뱀피릭이나 스피드업 같은거 달고 쓰면 파츠 달리는 매런 느낌으로 유용하게 쓸 수는 있어요. 추가로 장전 속도가 0.2~0.25초 정도 더 느리니 주의!

매런류 시리즈 공통점이 우클릭 꾹 누르면 연사속도가 0.05초 정도 랜덤하게 바뀌어요. 어쩔땐 0.05초 빨리 쏘고 어쩔땐 0.05초 늦게 나가요.

8.베어 퓨리.MK3 vs 라이트닝 퓨리 vs 블루스톰


-리치 차이-

베어 퓨리 좌클릭 : 9미터
라이트닝 퓨리 좌클릭 : 11미터
블루스톰 좌클릭 : 9.5미터

후방 리치는 라퓨=블톰 5.5미터 , 베어퓨리 5미터

-데미지 차이-

건부 없는 베어 퓨리 좌클릭 : 69 / 85 / 100
건부6 베어 퓨리 좌클릭 : 125 / 153 / 181
라이트닝 퓨리 좌클릭 : 162 / 231
블루스톰 좌클릭 : 168 / 240

-추가 변동 사항-

드로우 속도 : 블루스톰 >> 베어 퓨리 > 라이트닝 퓨리
장전 속도 : 블루스톰 >> 라이트닝 퓨리 >>> 베어 퓨리
제트팩 충전 속도 : 블루스톰(24발)>라이트닝 퓨리(30발)>>>베어퓨리(60발)
제트팩으로 날아가는 파워 : 블루스톰 > 라이트닝 퓨리 >> 베어퓨리

베어 퓨리는 무 파츠면 완전 쓰레기지만 그래도 퓨리 딱지 달고 있어서 왠만한 보조무기들보다 사기적이에요. 하지만 파츠가 달린다는 점에서 스피드업 파츠를 낄 경우 제트팩+스피드업이라는 어마어마한 기동성으로 라이트닝 퓨리보다 더 좋다고 생각해요. 물론 제트팩은 60발이라는 어마어마한 탄환을 쏴야 겨우 1발이라 진짜 답답하긴 한데 어디 올라가는데엔 문제가 없긴 해요. 

블루스톰과 라이트닝 퓨리는 라퓨가 전방 리치 2미터 더 긴거 말곤 다 블루스톰이 압도해서 라퓨가 불쌍하지만 좀비Z 레벨 차이가 있어요. 블루스톰은 39레벨, 라이트닝 퓨리는 37레벨, 베어 퓨리는 34레벨이에요.

9.에인션트 브링어 vs 레바테인


-변동 사항-

에인션트 브링어는 연사 속도가 25% 감소했지만 파츠가 달려요.

좀비Z 레벨도 레바테인은 35고 에인션트 브링어는 31레벨이에요.

에인션트 브링어의 연사속도가 느려진걸 제외하면 레바테인과 차이점이 없어보이지만 일단 연사속도가 느려진게 커서 열 받는 보조무기에요. 숙통도 레바테인은 안정적으로 100게이지를 채우지만 에인션트 브링어는 1~3초 정도 위험하기 때문에 스피드업 파츠를 끼고 열심히 무빙하는게 필수적이에요.

라운드 시작할때 에인션트 브링어 쏘고 있으면 숙주가 노리기도 쉽고 땅땅땅 쏘면서 어그로+무방비 상태가 돼요 좌클릭은 경직도 아예 없는 수준이고 언제 죽어도 이상하지 않으니 주의!

레바테인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땅땅땅 쏘는게 되게 빨라서 금방 100게이지 채우기도 하고 레바테인과 에인션트 브링어의 결정적 차이는 레바테인은 25게이지를 키면 거의 모든 좀비들의 접근을 봉쇄하는데 에인션트 브링어는 25게이지가 매우 부실해서 가만히 서 있으면 무조건 따이고 열심히 피해야 겨우 살 정도로 25게이지도 차이가 나요. 

따라서 에인션트 브링어는 레바테인에 비해 많이 안 좋긴 하지만 스피드업 달리는 레바테인이라는 요소로 좀히 좀젯 좀시등 모든 곳에서 써먹을 순 있어요. 

10.궁니르 vs 다크 스타


-리치 차이-

다크 스타의 A모드 공격 리치가 궁니르에 비해 더 짧아요. (파란색 : 궁니르 / 빨간색 : 다크 스타)
11미터랑 10미터 차이에요.

-데미지-

다크스타 A모드 : 741 
다크스타 B모드 : 직격 - 3056 범위 피해 - 915
다크스타 C모드 : 직격 - 16083 범위 피해 - 1387 2차 폭발 - 2035

궁니르 A모드 : 674
궁니르 B모드 : 직격 - 2442 범위 피해 - 832
궁니르 C모드 : 직격 - 15318 범위 피해 - 1387 2차 폭발 - 1850

-추가 변동 사항-

다크 스타는 B모드와 C모드를 사용할때 5발 -> 6발로 늘어나요.

다크 스타가 피해량은 더 높지만 A모드의 리치가 1미터 감소했고 우클릭을 사용할때마다 5발 줄어들던게 6발로 늘어났어요. 둘이 미세한 차이라서 둘 중 누가 더 낫다고 보긴 어렵네요. 

11.이터니티 레이저 피스트 vs 인피니티 레이저 피스트 (둘 다 5강 기준)


-데미지 차이-

이레피 A모드 : 77
이레피 B모드 : 9048 / 10870

인레피 A모드 : 71
인레피 B모드 : 9383

-추가 변동 사항-

이레피는 B모드를 70발 쏘면 1단 차징이 되고 150발을 쏘면 2단 차징을 해요. 인레피는 100발을 쏘면 1단 차징이 끝이에요.

이레피가 2단차징을하고 발사할때 4m정도 되는 360도 충격파가 발생해서 주변 좀비들을 날릴 수 있어요.

이레피가 훨씬 상위호환인데 이레피가 쏘는 1단 차징 레이저도 인레피랑 3% 차이밖에 안나는데다가 A모드는 8% 가량 더 높기 때문에 인레피보다 이레피가 훨씬 좋아요. 이레피 다 쏘고 0발 되었을때 70발마다 쏘는게 연사력 30% 빠른거나 마찬가지라 인레피가 0발일땐 뭔가 불안한데 이레피가 0발일땐 되게 안정적이에요. 

그리고 이레피 인레피 레이저빔 데미지가 스플만 입혔을땐 화타 1발, 직격시엔 페일노트 차징샷 한발과 비비고 2단 차징시엔 데바스테이터 1발과 비비더라고요. 이레피 인레피도 충분히 좀히에서도 굴릴만 하다 생각해요. 

12.듀얼 베레타 건슬링거 vs 윈드라이더


듀베건 A모드 피해량 : 244
듀베건 B모드 피해량 : 177 / 193

윈드라이더 A모드 피해량 : 168
윈드라이더 B모드 피해량 : 149 / 163

듀베건 B모드 리치 : 6미터
윈드라이더 B 모드 리치 : 5미터

추가로 듀베건은 B모드와 B모드 광풍의 리치가 서로 똑같은데 윈드라이더는 광풍의 리치가 B모드의 리치보다 살짝 더 짧아요.

듀베건 장탄수 : 36발
윈드라이더 장탄수 : 30발

윈라가 좀 더 빨리 광풍을 쏘고 좀젯 레벨이 24레벨인걸 제외하면 듀베건보다 완벽 하위호환이에요. 듀베건은 좀비Z 레벨이 27레벨이에요.

13.헌터킬러 X-12 vs 작열 산탄포


작열산탄포는 데미지가 약 5% 늘어나고 피격 표시가 생겨요.

좀비Z 레벨은 일반 헌샷이 33레벨, 작열 산탄포는 34레벨이에요.

14.루나 캐논 vs 인퍼널 캐논


건부6 홀드6 루나 캐논 A모드 데미지 : 1443

인퍼널 캐논 A모드 데미지 : 1542

건부6 홀드6 루나 캐논 B모드 : 744 / 1488

인퍼널 캐논 B모드 : 819 / 1637

장탄수 45/225 동일, 루나 캐논은 45발마다 최대 1발이 차고 인퍼널 캐논은 15발마다 최대 3발이 차요.

좀비Z 레벨은 인퍼널 캐논이 26 루나 캐논이 16레벨이에요.

루나 캐논은 파츠 달리고 좀젯 렙 낮은거 제외하고 모든 면에서 쓰레기니 주의하세요. 인퍼널 캐논도 요즘 안 먹히는데 이건 그냥 장난감도 못 되더라고요. 차라리 그냥 건부 빼고 파워업 크리 달고 쓰는게 더 나을 거 같네요.

참고로 루나캐논이 건부6 홀드6 달아야 볼케이노 9강과 비벼요 7렙 볼케이노 9강이 16렙이랑 비비는데 답이 없는 무기.

-끝-

짭무기라고 다 약한게 아니라 오히려 더 쎈 것도 존재하고 더 약하더라도 어디에선가 쓸일은 생기는거 같아요. 
추천 : 2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댓글 : 3
  • 오늘 비연신기전 추가했어요. Lv. 29주링 2023.02.07
  • 매런라인에 비연신기전이 없는게 아쉽네요 Lv. 803Foyer 2023.02.06
  • 화타는 백호를 아껴야됨ㅋㅋ 러윙 날라올때 백호 날리면 무조건 삼. 가니나 체이서도 날라오는거 보이면 좌클릭이나 그물로 맞출 생각 절대 못함 입카스임 ㅋㅋ 백호 차자마자 날리는것 보단 생존기로 쓰는게 좋음. 물론 흑영 홀소 산달 헬하 있으면 백호 차자마자 날려도 됨 ㅋㅋ Lv. 13라고말할뻔 2023.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