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게시판

전략게시판 [좀비]
좀비모드 스폰 억까를 피하는 방법 공략~
2023.01.05 17:03 조회 : 3629
Lv. 28Crufia 가입된 패밀리가 없습니다.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좀비모드를 하다보면 가끔씩 좀비가 내 앞이나 뒤 옆에 스폰되서 대응도 못해보고 바로 죽거나 의문사 하는 스폰 억까가 존재하는데, 스폰 억까가 아예 없으면 인간이 다 이기지만 너무 스폰억까가 심한 맵은 명당이 아무리 좋아도 사람들이 기피하는 맵이 되더라고요.


따라서 자주 플레이 되는 맵 중에서 스폰억까가 자주 일어나는 곳을 모두 공략해볼게요.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 : 매우 위험한 곳, 좀비 스폰이 자주 나오거나 의문사 혹은 죽을 확률이 엄청난 위치*

*초록색으로 표시 된 곳 : 스폰억까한테서 안전한 곳, 좀비 스폰이 안 되는 곳이고 좀비가 잡기 힘든 위치에 있어서 안전해요*

꿀팁 : 보급상자가 나오는 곳은 좀비도 스폰되기 때문에 보급상자가 나오는 곳 = 스폰 억까 당할 수 있는 곳이에요.

1.이탈리아


이탈리아는 아파트에 있으면 좀비 스폰이 자주 나와서 매우 위험하고, 머나먼곳 상자 위에 있는 것도 매우 위험해요. 

머나먼곳에서 유일하게 안전한 곳은 난간인데, 아래에 발가락만 안 긁히게 조심한다면 나름 재밌게 할만한 맵이에요.

그 외에 '시옥'은 좀비 스폰이 절대 안되는 청정한 곳이라 안전해요. 너무 유명해서 스크린샷은 패스.

대테시쪽은 좀비를 막기 되게 좋은 구조긴 하지만 스폰이 너무 잘 나와서 오래 있지 않는게 좋아요.

+조선 저잣거리 맵도 있는데 조선 저잣거리 맵은 아파트 명당에 좀비 스폰 포인트가 없어서 스폰 억까로부터 안전해졌고(러윙 체이서한텐 여전히 위험..) 대테시 망루 입구쪽에 좀비 스폰이 갑자기 될 수 있다는거 제외하고 안쪽은 좀비 스폰이 안되서 스폰 억까로부터 되게 안전해졌어요. 머나먼곳은 동일하게 상자쪽에서도 좀비가 나오니 주의!

추가로 조선 저잣거리 맵은 시옥 있던 곳에 망루 하나가 있는데 거기서 좀비 스폰 되는 경우가 잦아서 그냥 안 가는게 좋아요. 

+이탈리아 화이트 블루 맵은 시옥이 사라진거 빼고 스폰 포인트는 거의 동일해요. 대테시 명당 너프한 상태로 시옥 없이 이탈리아를 하고 싶을때 화이트 블루 맵을 하는 느낌이에요.

2.어썰트


어썰트는 환기구 안과 다리 깊숙한곳이 스폰 억까를 제일 안 당하는 곳이에요.

환기구 안은 당연히 좀비 스폰이 안되고, 다리는 깊숙한 곳 외에 조금만 바깥 구경하려고 나오는 순간 스폰 억까에 숨질 위험이 크니 죽기 싫다면 위의 초록색 구간에 있으세요!

그 외에 트럭 옥상은 좀비 스폰이 매우 잘 되는 곳이고 맵 중앙 컨테이너도 마찬가지에요. 

추가로 건물 안에 높게 쌓인 컨테이너 위는 이탈리아 시옥급으로 청정 구역이고 사기 명당이긴 하지만 가기도 어렵고 방심하면 바로 죽고 좀폭에 너무 잘 떨어져서 그렇게 오래 있을만한 곳은 아니니 참고만 하세요.

3.이스테이트
 

이스테이트는 대테시 투명 벽 위에 청정구역 그 아래는 지옥구역인 곳이 있고 지하실은 거의 대부분이 스폰 억까가 심한 곳이라 하수구가 더 나을 수 있어요. 지하실 내부에 좀비 한마리라도 스폰 되면 바로 인간이 쌈싸먹히게 되어 있어서 스폰 한마리라도 나오면 바로 다 죽는 맵.

그 외 침실에서도 스폰이 나오긴 하는데 텔레비전 앞에 좀비 스폰 되니 주의하세요! 근데 엄청 희박한 확률이에요.

하수구 전등 있는 곳도 스폰 억까 나오긴 하지만 침실처럼 거의 희박한 확률로 스폰 되고 대부분은 긴 통로 쪽에서 스폰되서 하수구가 좀 더 안전하다고 생각해요.

4.더스트



더스트는 모든 곳이 스폰 억까가 심한 곳이니 안전한 곳은 없다 생각하고 열심히 돌아다니는게 좋아요.

좀클에서는 그나마 스폰 억까가 덜한 위의 두 곳에서 모이게 되는데, 언제든지 좀비가 내 앞에 스폰 될 수 있다는 마인드로 게임하는게 좋아요.

테러리스트 시작지점 명당이 스폰 억까가 나와도 대응하기 편한 편이라 좀클 좀히에선 여기에 모이고 좀젯에서는 반대로 후방 상자가 많은 쪽에서 다수가 모여서 열심히 돌아다니며 좀폭과 스폰 억까를 피하는 느낌이에요.

5.향수


향수 맵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맵이지만 절대 스폰이 안 되면서 전봇대를 타고 올 수 있는 극장 명당이 존재해요. 좀비를 막기 최적화 된 명당.

그 밖에도 맵에 다양한 요소가 많긴 해서 봇이랑 놀기 좋은 맵이에요. 반대로 사람들이랑 하면 인간이 많이 불리한 맵.

6.화물선


화물선 맵은 저 위에 선장실 옥상에서 버틸수도 있지만 거기에 좀비 스폰이 되기 때문에 비추천하고, 대부분은 선박 위의 대량 컨테이너 위에서 버티거나 크레인 위에서 버티는 맵이에요.

화물선 맵 끝쪽 완전 좀비 막기 최적화 되어 있는 컨테이너 명당이 존재하는데, 거기 위쪽엔 사람들이 저기에 빨간 곳 서있다가 좀비 스폰에 다 죽더라고요. 그렇다고 초록색 위에 서 있자니 좀폭에 너무 잘 떨어지는 맵.

근데 저 좀비 막기 최적화된 컨테이너 명당이 의외로 러스티윙이 뚫기 힘들어서 사기 무기 든 인간이 여럿 위에 있다면 좀비가 유리한 맵이지만 인간 승이 자주 나왔어요. 

좀비 입장에서 저기를 정면 돌파 하는건 매우 어렵고 러윙이나 체이서로 날라가서 뚫거나 좀폭 밴시 데이모스로 떨궈야하지만 밴시 데이모스를 맞추기 힘든 고지대 명당이고 좀폭에 떨어지기도 힘든 꽤 넓은 공간에 바로 퓨리로 올라가버리면 그만이고 러윙 체이서를 집중 마크하는 몇명이 있다면 바로 제지 당하다보니 인간 승이 자주 나오더라고요.

7.무역항


무역항 맵은 이 고지대 명당이 유일한 인간의 명당이지만 툭하면 좀비 스폰에 몰살 당할 수 있으니 절대 방심하면 안되는 곳이에요. 저 위의 모든 곳에 좀비가 갑툭튀 할 수 있어서 언제 스폰 억까 당할지 알 수 없는 맵.

그나마 오른쪽 구석에 있는 높게 쌓여진 작은 컨테이너 명당이 있는데 거기서는 좀비가 거의 스폰 안되니 안전하지만 아주 희박한 확률로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8.버티고


버티고 맵은 위에 올라가면 안전지대지만 떨어진다면 언제든 의문사 당할 거란 생각을 갖고 게임하는게 좋은 맵이에요.

절대 바닥에 있으면 안되는 맵.

9.어비스2


어비스2는 저기 방어선에서 막는 사람들이 많은데 절대 안전한 곳이 아니고 맨날 좀비 스폰 되서 위험하니 환기구에 있거나 기관실 높은 곳에 올라가 있어야 하는 맵이에요. 바닥에 있으면 죽는다는 생각을 갖는게 좋아요. 

어비스2 썸네일의 실험관 창고 명당에서도 버틸 수 있는데 위에 좀비 스폰 포인트가 있지만 엄청 자주 나오는 편은 아니라 거기도 안전한 편이에요. 갈 곳 없다면 버틸만한 명당.

10.알카트라즈Z


알카트라즈Z맵은 스폰 억까 때문에 망한 맵인데 대부분의 명당에서 좀비가 다 튀어나오기 때문에 맵은 재밌지만 짜증나서 못해먹는 맵이에요.

그나마 위의 초록색 구간과 오른쪽 건물 지붕 위에 탑 위쪽은 스폰 억까가 안 나오지만 나머지 위치에서 전부 좀비가 튀어나와서 망한 맵이에요.

맵에 널린 환기구 명당도 덤.

11.폭포



폭포는 맵이 넓고 명당이 많은 맵이지만 스폰 억까 포인트가 다수 존재하는 맵이에요.

첫번째 동굴 명당은 오히려 위쪽보다 경사진 바깥쪽 면에 좀비 스폰이 절대 안되고 안전해서 바깥쪽 면에 있는게 훨씬 인간이 잘 버티고 위쪽에 올라가있으면 스폰 억까에 다 죽어요.

바깥쪽 경사 면에 있다가 위쪽 명당에서 누가 좀비 날리기라도 한다면 그대로 사망하니 주의..

그리고 밖에 스폰이 맨날 나오는 명당이 있는데 저 위에 전부 좀비가 튀어나오지만 퓨리로 기둥 위에 올라가거나 통나무 위에 있으면 좀비 스폰이 안 되는 곳이라 안전해요. 

맵 중앙에 앉기 명당도 있는데 지붕 위에도 좀비가 스폰 되니 주의하세요. 여러모로 스폰억까가 심해서 사람들이 알카트라즈Z처럼 기피하지만 스폰 억까 위치를 알고 있다면 재밌게 플레이 가능한 좋은 맵이에요.  

추가로 저 쪽 끝에 인간이 앉아서 막을 수 있는 사기 명당이 있는데 밖에 뚫린 곳에서 좀비가 나올 수 있으니 바깥 구경하려다 숨질 수 있어요. 

12.서바이버
 

서바이버 맵은 명당도 많고 좀비모드를 하기 최적화 되어 있지만 좀비 클래식에선 맨날 마을에 슈퍼 점프해야 갈 수 있는 명당과 타자로 명당 1초컷 내버리는 나쁜 사람들 때문에 묻힌 맵이에요.

이 맵은 위의 비행기가 있는 곳이 주 무대인데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초록색 구역은 완전 좀비를 막기 최적화 되어 있으면서 좀비 스폰도 안 나오는 최고의 방어 명당이에요. 저 나무 있는 곳은 틈만 나면 좀비가 스폰되니 절대 저기에 있지 마세요! 근데 러스티윙 체이서 급 이상이 나오면 바로 사망하지만 맵이 워낙 탁 트여 있어서 좀히 하기는 좀 그래도 좀젯용으로는 되게 좋은 맵이에요.

추가로 비행기 안에서 버틸수도 있는데 좀비가 바깥에서 긁어대면 안에 있는 인간이 감염 당할 수 있어서 다수가 모이기엔 부적절하고 소수만 비행기 안에 있는게 좋아요. 

13.뉴크



뉴크는 대테러 시작지점에서 라퓨를 타고 올라갈 수 있는 히든 명당에서 좀비를 막거나 아예 바닥에서 놀 수 있는데 바닥은 완전 좀비 스폰 억까에 틈만 나면 숨지는 곳이니 주의!

혹은 건물 안에서 좀폭에 떨어질 위험이 높은 난간 명당에서 좀비를 막을 수 있는데 대부분 좀젯 초반엔 여기서 막다가 후반이 되었거나 좀히면 대테시 명당으로 이동하는 느낌이에요. 건물 안 명당 바닥은 매우 위험하고 다시 올라갈 길이 없으니 떨어지면 그냥 죽었다고 보면 돼요.

그래도 노란색 구조물 위에 올라가서 발악이라도 해볼 수 있을지도..

15.열차


열차 맵은 엄청난 요새형 맵인데 정작 좀비 스폰 구역은 트럭 안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곳에서 스폰되니 주의하세요. 상자 뒤에서도 좀비가 자주 스폰돼요.

안전하게 스폰 억까를 피하려면 퓨리류를 쓰거나 누군가의 도움을 받고 철조망 위로 올라가거나 트럭 안에 앉아 있는게 좋지만 트럭 안에 앉아있으면 앞쪽의 좀비를 못 보니 리스크가 큰편.

16.더스트2


더스트2는 이곳 말고 명당이 거의 없다시피 한 맵인데 저 구석에 상자 하나를 제외하고 모든 곳이 다 위험지대라서 좀비가 압도적으로 유리한 맵이에요. 틈만 나면 뒤에 스폰 나오고 좀비가 기습하기도 좋고 3방향에서 오고 난리나는 맵.

사진의 왼쪽에 안 보이지만 더 거대한 상자가 있는데 저 상자 위에도 바닥에 있는 것 보단 살짝 더 안전하긴 하지만 요즘 좀비는 날라다녀서 바로 죽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스폰 억까를 피할 순 있지만 금방 죽을거에요.

17.아즈텍


아즈텍도 더스트2마냥 3방향에서 좀비가 달려오고 저 구석에 상자 2곳 구석과 위를 제외하고 틈만 나면 좀비가 스폰되서 저 밖에 빨간 구역을 돌아다닌다면 언제든 죽어도 이상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저 상자 구석 위는 앉기 키를 누른 상태로 있을 수가 있어서 그나마 안전하지만 워낙 탁 트인 곳이라서 금방 죽을거에요. 맵도 어둡고 비까지 내려서 라이트 좀비 은신 키면 정말 안 보이는 맵.

18.인페르노



인페르노 맵은 무적의 대테시 명당과 좀젯 초반부 사람들이 많이 가는 사다리 명당이 있어요. 사다리 명당 안에선 좀비 스폰이 안 나오지만 바닥에 있으면 좀비한테 언제든지 숨질 위험이 크니 내려가면 안돼요.

추가로 지붕 위에 앉기 키로 매달릴 수 있는데 좀폭에 바로 떨어지지만 좀젯 초반부엔 그나마 안전한 편이에요.

그리고 무적의 대테시 명당은 지붕 위가 안전하고 바닥에 있으면 엄청 위험하니 주의하세요. 추가로 라퓨 같은거로 날아서 저 높은 지붕에 매달릴 수 있는데 엄청 사기적이고 명당 전부가 훤히 보여서 프리딜을 넣을 수 있어요. 

19.뒷골목



뒷골목은 환기나 사다리를 타고 건물 내로 진입 가능한 요새형 맵인데 환기 쪽은 거의 뚫릴 염려가 없지만 건물 내부에 좀비 스폰 포인트가 위의 2번째 이미지라서 주의해야해요. 

보통은 라운드 시작할때 강아지 간판이 달린 곳에 올라가서 환기로 뚫으려는 좀비들에게 프리딜을 넣는 인간들과 건물 내부에서 사다리 환기를 통해 오는 좀비들을 막는 건물 내의 인간으로 나뉘는데 여러모로 좀비 입장에서 몸으로 뚫는 방법 밖에 없다보니 답답해서 숨 막히는 편이에요.

20.747


747은 엄청 기~~다란 슈퍼 환기구 명당과 좀비와 전면전을 펼치는 옥상 명당과 버그와 꼼수로 비행기 위에 올라가서 무적 프리딜을 넣는 3가지 부류로 나뉘는 맵이에요. 

보통은 환기랑 비행기 위를 금지하고 옥상 위에서 좀비랑 전면전을 하는 경우가 잦은데, 좀비 스폰이 되게 잘 나오니 주의하세요. 환기가 금지 풀렸더라도 환기가 너무 사기라서 좀비가 전혀 안오려 하기 때문에 옥상에서 전면전하다 뚫릴거 같으면 비행기 유리를 깨고 환기로 튀어서 생존하는 그림이 자주 나와요.

21.조선마을


조선 마을은 경복궁 앞 명당과 중간쪽 지붕 명당과 그 앞에 있는 앉기 명당과 맵 끝쪽 한옥 아래에 무적의 요새가 있는 맵이에요. 

근데 경복궁 앞 명당은 좀비는 엄청 많이 볼 수 있지만 스폰이 정말 잘 나오는데다가 너무 잘 뚫려서 비 추천하고 중간쪽 지붕 명당은 지붕 아래에 있는 좀비들은 안개와 건물에 가로 막혀서 전혀 안 보여서 답답한데다가 잘 뚫리기까지 해서 별로고 그 앞쪽 U자로 된 한옥 아래는 좀비가 되게 뚫기 쉬워서 불안한 편이에요.

그리고 위의 이미지 무적의 앉기 요새는 좀비도 잘 오고 좀비가 뚫기 정말 힘든 구조에 안쪽으로 파여 있어서 안심이 되는 명당이에요. 


하늘 정원 맵에 이 곳이 저 요새랑 비슷한데, 하늘 정원 맵도 여기 안쪽에 있는다면 좀비 스폰 걱정도 없고 무적의 요새 안에서 좀비들을 쉽게 막을 수 있어요.

-끝-

추가 이야기 : 좀비 스폰 억까가 없는 모드는 점령전이 있는데, 점령전은 스폰 지점이 정해져 있어서 절대 스폰 억까를 당할 일 없어서 꽤 괜찮은 모드라 생각해요. 하지만 봇이 없다보니 방을 만들어도 혼자서 게임을 못하다보니까 사람 차기도 전에 게임이 끝나있거나 극 소수의 인원만으로 초스피드로 끝나버려서 정말 재미가 없다는 문제가 있었거든요.

좀비 점령전은 AI 봇이랑 같이 할 수 있게 된다면 위 문제점이 어느정도 해소될거 같은데 스폰 억까도 없고 재밌어지려면 점령전에 봇 추가가 되어야 된다 생각해요.

승리 방식도 어느 한쪽이 이기는 방식이 아니라 등수로 나눠서 기여도에 따른 점수로 등수를 나누는게 좋을거 같고 최대 4라운드가 아니라 기존처럼 5~33라운드 식으로 했으면 좋았을거 같은데 굳이 다른 게임 배꼈어야 했나 싶더라고요. 카스만의 승리 방식을 썼으면 좋았을거 같아요.
추천 : 4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댓글 : 1
  • 보급 생기는곳 = 좀비 스폰 하는곳 이것만 알아둬도 절반이상은 스폰억까 덜당하죠 제일꿀팁 Lv. 798Foyer 2023.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