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게시판

전략게시판 [좀비]
좀비 뮤턴트 소개 및 연구글
2022.07.22 00:00 조회 : 2468
Lv. 28Mipir 가입된 패밀리가 없습니다.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카스온라인에는 좀비 뮤턴트 라는 모드가 존재해요. 이 좀비 뮤턴트는 좀비 클래식도 아니고 그렇다고 좀비 히어로도 아닌 무언가라서 연구와 소개가 필요하다고 생각 되는 모드에요.

이 글은 좀비 뮤턴트에 대해 소개 + 어떻게 해야 좀비 뮤턴트를 밸런스 맞게 즐길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해보았어요.

1.좀비 뮤턴트 모드와 좀비 클래식 모드의 차이

-좀비클래식-

1.오직 일반좀비만 사용 가능해요.
2.진화 시스템이 없어요.
3.일정 시간 체력이 닳지 않더라도 체력이 회복되지 않아요.
4.좀비 폭탄이 없어요.
5.좀비 스킬을 사용 할 수 없어요.
6.보급품도 안 떨어져서 체력이나 탄약이 고갈되면 그대로 죽어야해요.

-좀비 뮤턴트-

1.설정에 따라 모든 좀비를 사용 할 수 있어요.
2.일반 감염체는 3명을 감염하면 숙주 좀비가 되고, 숙주 좀비는 5명을 감염하면 강력한 숙주 좀비로 진화해요.
3.일정 시간 체력이 닳지 않으면 체력을 회복해요.
4.모든 좀비에게 좀비 폭탄이 주어져요. 넉백 수치와 피해량은 매우 낮은 편.
5.좀비들은 일반 감염체는 스킬을 사용 할 수 없지만, 숙주좀비가 되면 스킬을 사용 할 수 있어요.
6.보급품이 투하되서 체력과 탄약이 모자라더라도 인간은 보급을 먹고 탄약 충전하고 돌아올 수 있어요.

7.인간들은 질주 확살 같은 스킬을 사용 가능해요.
8.파츠가 적용되서 인간의 화력이 대폭 상승해요.

2.좀비 뮤턴트 모드와 좀비 히어로 모드의 차이

-좀비 히어로-

1.모든 좀비가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요.
2.좀비는 감염 말고도 인간에게 높은 피해량을 받으면 진화해요.
3.무한 부활이 꺼졌다면 바이러스 해독 시간 이후 헤드샷을 맞아야만 영구 사망해요.
4.좀비 폭탄의 넉백이 좀비 뮤턴트에 비해 5배 이상 강력해요. 또한 피해량도 매우 높아요. (50~150) 아예 맞으면 날라가는 수준이에요.
5.인간은 영웅이 걸릴 수 있고 영웅은 체력 3000에 좀비에게 한방에 죽지 않아요.
6.카르마를 채워서 사용 할 수 있어요.
7.바이러스 해독 시간이 존재하는데, 라운드 초반에는 사기 충전이 없고 좀비가 무한 부활이 없더라도 영구 사망하지 않으며 모든 좀비가 강력한 숙주 좀비 상태의 스펙을 갖게 되고 스킬 쿨타임이 대폭 감소해요.
8.인간은 바이러스 해독 시간 이후 사기 충전으로 주변의 인간 한명당 공격력 5% 증가, 좀비를 사살할때마다 최대 12단계로 160% 까지 피해량이 증가해요.

-좀비 뮤턴트-

1.일반 감염체는 스킬을 사용 할 수 없어요.
2.오직 감염을 통해서만 진화를 할 수 있어요.
3.무한 부활이 꺼졌다면 좀비가 죽을 시 영구 사망해요.
4.좀비 폭탄의 넉백이 잠깐 밀리는 수준으로 매우 약하고 데미지도 1 밖에 안 들어가기 때문에 좀비가 좀폭 타고 날라가는 용도로만 쓰는게 좋아요.
5.인간은 영웅이 절대 걸리지 않고 카르마 시스템도 없어요.
6.바이러스 해독 시간과 사기 충전이 없어요.

3.좀비 뮤턴트를 밸런스 맞게 플레이 하는 방법 연구

무기 제한으로 뉴클래식 혹은 뉴클래식(좀비) 룰은 필수! 인간이 아무런 무기 제한 없으면 좀비 히어로의 막강한 좀비들도 녹아내리는데 좀비 뮤턴트의 약골 좀비들은 버틸 수 없어요.

기본적으로 좀비 클래식에 비해 좀비 뮤턴트는 인간이 '파츠 적용'이 되는데다가 '질주 확살'까지 사용하므로 인간이 압도적으로 유리한 편이에요. '무한 부활'을 기본적으로 적용해야 해요.

좀비는 인간들 왕창 감염했더라도 감염체들은 스킬 사용 불가능하다보니 한번에 우루루 감염되서 몰살 당하는 그림은 안 나와요. 인간들은 질주 확살 키고 싹 정리해버리면 되거든요. 스킬도 못 쓰고 진화도 안하는 감염체들은 순삭당해요. 인간이 불리하더라도 질주 확살 키고 정리해버리면 승산이 있는 편이에요.

좀비 히어로의 짜증나는 좀비 폭탄과 바이러스 해독 시스템, 좀비 카르마 등의 막장 요소 없이 깨끗하게 즐길 수 있는게 좀비 뮤턴트라고 생각해요. 좀비 폭탄의 넉백이 거의 없고 데미지도 1밖에 안 들어오며 좀비한테 5만 가량 데미지를 주더라도 진화해서 버티는 암걸리는 상황이나 갑자기 카르마 키고 경직 넉백 싹 무시하며 오는 지저분한 요소가 아예 없어요.

좀비 뮤턴트를 요약하자면 지저분하고 역겨운 요소가 사라진 좀비 히어로 느낌이에요. 인간은 인간플을 해야 유리하고 좀비는 일찍 숙통 당한 좀비나 숙주 좀비만 좀플에 유리해요. 정직하게 실력에 따라 결정될거에요.

-좀비 뮤턴트 기본 방 세팅-


1. 무한 부활 적용

2. 좀비 제한 : 가니메데 스팅핑거 체이서 러스티윙

3. 무기 제한 : 뉴클래식 , 뉴클래식(좀비)

좀비 제한은 부족하지만 좀비 뮤턴트의 경우 일반 감염체는 스킬 사용이 불가능해서 밴시와 데이모스는 풀어도 괜찮다고 생각해요. 베놈가드와 아크샤 블로터 또한 터트리는게 띠껍긴 하지만 보급이 투하되고 파츠 적용이 되다보니 피 없으면 보급 먹으려고 원정 나가거나 뱀피릭을 달면 대응이 가능해요.

가니메데 = 뉴클래식 룰에서 모든 경직과 넉백을 무시하며 오기 때문에 밴을 추천해요. 
스팅핑거 = 일반 감염체들은 촉수 못 써서 우루루 촉수 배신은 없지만 뉴클래식 룰에서 사기적이라 판단되는 좀비라 금지. 이스테이트나 좁은 헬게 맵에서 스팅핑거가 풀리면 바로 뚫려요.
체이서 , 러스티윙 = 반드시 필수 밴 해야 되는 좀비에요. 어떠한 예외도 없어요.

저렇게 금지 걸어도 라이트 좀비 버니합+은신에 좀폭까지 타고 날라오면 좀비가 할만해요. 인간은 파츠적용+질주 확살로 버틸 수 있고요. 헤비와 스탬퍼등의 탱커 좀비와 데이모스 밴시등의 좀비도 사용한다면 뉴클래식 룰의 인간이 아무리 질주 확살에 파츠 적용이 있더라도 어떤 맵이든 뚫을 수 있어요. 피라네시 밀리샤 같은 극한의 인간 맵이여도 좀비 클래식에 비해 뚫기 수월한 편이에요.

-번외 : 자나전-




좀비 뮤턴트 방에서 이 두가지의 무기와 라이트 좀비만 사용하며 싸우는 룰인데, 이론상 인간이 다 맞춘다면 인간이 이기지만 라이트 좀비로 이리저리 총알 피하며 날라다니며 실력 싸움 하는 모드에요.

세팅법 : 무기 제한을 샷건전으로 하고 인간은 위의 자샷 나타만 사용, 좀비는 라이트 좀비만 사용 + 프방장이면 가능해요.

-끝-

좀비 뮤턴트는 연구가 덜 되었고 좀비 클래식에 비해 비 주류고 방 설정하기도 까다로워서 많이 묻혀있지만 한번 소개를 해보았고 연구도 해보았어요. 설정만 잘한다면 인간과 좀비 모두 공평하고 깨끗한 플레이가 가능하고 시즌패스 10주년 무기가 좀비 뮤턴트 정도 수준의 화력이라 파란 뉴클래식이랑 잘 맞는 모드에요.

보급도 떨어져서 빠르게 탄약 소비하는 무기를 써서 탄약이 고갈났더라도 헤쳐나갈 수단이 존재하고 좀비와 인간 모두 스킬도 사용하고 인간이 우루루 감염될때 감염체들은 스킬 사용 불가능+맞아도 진화 없음으로 인간들은 질주 확살로 싹 쓸며 버텨나갈 수 있어요. 그 대신 숙주좀비들은 스킬을 사용해서 명당을 시원하게 뚫어버릴 수 있고요. 

좀비가 숙통을 못 쳤더라도 숙주좀비는 몸빵으로 뚫는게 아니라 좀폭+스킬로 확 뚫으며 변수를 노릴 수 있고 인간은 그 숙주좀비한테 우루루 감염되더라도 질주 확살로 싹 쓸며 버티는 느낌이에요. 대체로 좀비Z 초반부 느낌에서 감염체들은 스킬을 사용 못하니 템포가 더 느리고 순한맛 느낌이에요. 나름 재밌게 할만해요.

좀비 뮤턴트는 파츠가 달리는 모든 뉴클래식 무기를 추천해요. 파츠가 안 달리는 무기는 좋지 않아요. 보조무기는 듀얼 인피니티 파이널 , M950 , 어택 M950 3개가 대표적이고 근접 무기는 토마호크 크리스마스 에디션 (파란 뉴클) 씰 나이프에 파츠 달고 쓰는게 제일 좋아요. 뉴클 룰에선 나타나이프와 해머가 사용 불가능하다보니 크토마 씰나이프가 제일 쎄요.

좀히 좀클과 다르게 실력이 중요한 모드라 뉴비가 숙주 되면 질주 확살에 파츠 둘둘한 고인물 인간들한테 얻어 맞다 끝나고 고인물이 숙주되면 좀폭 버니 스킬등의 활용으로 다 감염해버리는 모드니 조심하세요.

(좀비 뮤턴트가 인기 없는 이유..고수 고인물이 아니면 어렵고 힘들어요. 파츠도 달아야되고 하는 사람만 하고 유입이 잘 안되는 편이에요. 반대로 고수 고인물이면 좀비 클래식에 비해 지루하지 않고 재밌게 할 수 있어요)
추천 : 2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댓글 : 2
  • 이젠 뮤턴트도 소개를 해줘야 하는 모드가 됐노... 나땐 무조건 좀뮤 어썰트가 국룰이었는데 Lv. 639러브딜리버리 2023.01.03
  • 대박 추천.. Lv. 12일단가즈아 2022.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