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게시판

전략게시판 [좀비]
SKULL-T9 (Trash 9) 상세 리뷰 -2022 01 06 패치 반영-
2022.01.01 08:56 조회 : 2585
Lv. 28Flowy 가입된 패밀리가 없습니다.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패치 이전 리뷰-

이번에 나온 스컬-T9는 'T'rash9의 약자인 것 마냥 쓰레기 칼이에요. 상향 안 해주면 예전에 출시한 SG552 케로베로스 처럼 잠깐 쓰이다가 전부 갈아탈거 같은 무기. 


현재 무기 평점은 3점대인데, 카스에서 3점대면 되게 안 좋다는 의미거든요. 저도 1점 줬는데 평점이 생각보다 높네요. 공짜칼이라 그런가 근데 공짜칼이라도 그렇지 다른 공짜 칼인 워해머,듀팬슬,지무검보다 안 좋을수도 있는 무기인 주제에 좀비Z 레벨도 29라서 심각한 무기에요. 29레벨에 이거 들면 그냥 걸어다니는 1점이고 사망해요.

-SKULL-T9 (Trash-9)의 상세 스펙-

좀비Z 레벨 : 29 

좌클릭 - 원본 좀비Z 6레벨 스컬9와 리치가 똑같고 데미지는 2배 상승. (원본 스컬9의 데미지는 4137 스컬 T-9는 8250)

좌클릭의 데미지가 높은 편이긴 해서 리치가 길어지면 나름 쓸만할거 같아요. 경직도 미세하게 달려있어서 찍어대기 편하고 발전 가능성이 보이긴 하지만 지금은 리치가 너무 짧아서 쓰레기.

우클릭 - 원본 스컬9보다 데미지가 더 퇴화..(4137 -> 3750) 좌클릭보다 리치가 더 짧고 대신 우클릭에 마창,리퍼 우클릭과 똑같은 판정의 강제넉백 기능이 있어서 좀비를 밀쳐낼 수 있어요.

게이지 충전 속도 (100까지 차는데 걸리는 시간) = 30초 라운드 내내 많이 써봐야 3번이고 5번도 못 써서 솔직히 이 무기가 무슨 용도인지도 모르겠고 맨날 게이지 충전하고 있고 아이덴티티도 없는 수준이에요. 게이지가 100이 되면 우클릭 밀치기 공격을 할때 추가로 토네이도 공격을 날리는 특수기를 사용 가능해요.

스펙 요약 끝. 이제 상세 설명을 해볼게요.


스컬-T9와 주요 근접무기들의 리치 비교에요. 

제일 왼쪽 부터 : 1.룬블 차징=스컬-T9 특수기 (파란색) 2. 듀얼소드 팬텀 슬레이어 A모드 막타 (노란색) 3.워해머 스톰 자이언트 일반 드로우 공격 (빨간색) 4.지옥 무쌍검 A모드 막타 (하얀색) 5.미라클 프리즘 소드 A모드 (초록색) 6.THANATOS-9 (보라색) 7. 스컬-T9 좌클릭 (어두운 하늘색) 8. 스컬-T9 우클릭 (어두운 청록색)

좀비Z 29레벨인게 맞나 싶을정도로 리치가 쓰레기에요. 스컬 T-9의 모든 단점은 리치가 짧은거부터 시작


스컬-T9의 좌클릭에는 강제 경직 판정의 공격이 미세하게 들어있어서 스컬9를 찍고나서 좀비가 잠깐 굳다보니 뒤로 뺄 시간이 충분해요. 


메타트론의 스킬, 좀비 카르마를 사용한 좀비도 좌클릭에 맞으면 0.5초 굳기 때문에 스컬-T9 좌클릭을 찍는다면 겨우 도망칠 수 있을 정도의 시간이에요.

좌클릭은 원본 스컬9보다 데미지가 2배가량 높아져서 계속 찍어대거나 뒤통수 치면 데미지가 묵직하니 데미지 자체는 쓸만해요. 듀팬슬 A모드 막타의 데미지가 6675인데 스컬 T-9의 찍기 데미지는 8250이 나오고 마창 A모드 막타의 데미지가 8160이니 대략 마창 A모드 막타를 스컬9 연사력으로 꽂는 기분이라 데미지 만큼은 상당히 강력해요.


스컬-T9의 우클릭 데미지는 원본보다 더 퇴화했지만, 좀비를 밀쳐내는 강제 넉백 판정의 공격이 있어요. 이 공격은 가니메데 스킬도 밀쳐낼 수 있지만 리치가 너무 쓰레기인게 문제점. 맞추기만 한다면 리퍼나 마창과 비슷해요.
.

스컬-T9의 특수기는 일반 룬블 차징과 리치가 거의 똑같아서 30초마다 쓸수 있는 필살기 치고 밋밋하고 짧은편이에요. 토네이도의 임팩트도 거의 없고.. 토네이도에 맞으면 강제경직 판정이 꽤 오랫동안 유지되고 적당한 데미지를 주는 기술이에요.

실전에서 쓸때는 우클릭 그 긴 딜레이 시간 이후에 나가는 무기면서 리치가 룬블 차징급인게 너무 짧아서 때리더라도 1명만 맞거나 싹쓸이 하는게 거의 안돼요. 때리기도 전에 도망가버리거나 빗나가거나 나를 잡거나 셋중 하나가 잘 나와서 헛방 쳐버리거나 스왑을 해서 게이지0 되버리는데, 엄청 짜증나고 화만 나는 칼이에요. 좌우 범위도 좁은 편이고 전방 아주 좁은 범위에 적만 맞아서 토네이도가 아니라 콧바람인가 싶은 수준..카스가 이정도밖에 안되는 게임이였나.


특수기의 개그 수준인 범위. 어떻게 저 범위도 안 맞는건지 모르겠는데 토네이도 이펙트에 닿았는데도 안맞네요. 정말 완벽하게 정조준해야 한 두명 맞는 범위라서 조심하세요. 토네이도에 확인사살이 먹히긴 하지만 범위가 저 모양이라 대량 학살이 거의 불가능하고 특수기 썼을때 1~2킬밖에 안되서 서운했던 적 많을거에요.


우클릭의 리치가 길었다면 특수기+우클 데미지가 중첩되며 특수기의 강제경직, 우클릭의 강제넉백이 합쳐져서 러스티윙도 막고 훨씬 재밌었을거 같은데, 지금은 리치도 짧지 라운드 내내 5번도 못써먹지 우클릭 누르고 무기 스왑하면 게이지도 0 되는 짜증나는 시스템도 있지 화만 나는 무기에요.

봇 상대로 할때는 리치 짧은게 체감 안되겠지만 실전에서 이거 들면 좀비가 쑥 들어와서 잡고 너무 빈틈이 많아서 걸어다니는 1점이 될 확률이 높아요. 스팅핑거한테 그냥 죽고 일반 좀비 라이트 좀비 체이서한테도 폭주 돌진에 허무하게 죽고, 스탬퍼한테 찍히면 킬각 전부 놓치고 그대로 사망하고 써먹을 곳이 없는 무기에요.

아무리 공짜 칼이라지만 다른 공짜칼인 워해머 듀팬슬 지무검보다 써먹을 곳이 없는데, 매그넘 슈터도 처음엔 별로였다가 상향을 해서 괜찮아졌던거고 이 칼도 솔직히 상향 안하면 SG552 케로베로스처럼 아무도 안 쓰는 무기 될거라 봐요. 칼 재밌게 잘 만든거 같은데 리치를 무슨 6레벨 스컬9랑 동일하게 놓고 차징에 30초 걸리질 않나 룬블 차징이 긴 편도 아닌데 밋밋하고 재미도 없고 토네이도라고 하더니 콧바람만 나가고 좌우 범위도 엄청 좁고 T9의 약자가 Trash-9 쓰레기인건지 완전 쓸모도 없고 별로에요. 

거기다가 좀비Z 레벨도 29레벨이라서 낮은 레벨에서 쓰기도 어렵고요 워해머6강 지무검 들고 말지 29레벨에 이거 들고 다니다가 그대로 사망해요. 

-패치 이후 리뷰-

스컬 T-9의 좀비Z 레벨이 25가 되었고, 리치와 범위가 상향되었어요. 


1. 리치 상향

왼쪽부터 스컬T9 특수기 > 룬블 차징 > 듀팬슬 A모드 막타 > 워해머6강 일반 패드공격 > 스컬 T9 우클릭 리치 = 지옥 무쌍검 A모드 막타 > 프리즘 소드 A모드 = 스컬 T9 좌클릭 > THANATOS-9 좌클릭의 리치에요.

다른 근접무기들과 리치가 비슷해져서 확실히 예전보다 낫다고 봐요.


2. 좌클릭 범위

좌클릭의 범위가 원래 거의 에임에 갖다대야 한두명 맞았는데, 이제 범위가 위 이미지의 일좀 위치에도 맞아요. 


3. 우클릭 범위

왼쪽에 2번 좌클 범위 젤때랑 똑같은 위치에 일좀이 있는데 우클릭이 적중하네요.

-그 외 패치된 내역-

이동속도가 250 -> 260으로 늘어났어요. 

공격속도가 스컬9 4강과 똑같아져서 우클릭과 좌클릭의 연사력이 조금 더 빨라졌어요.


스컬 T9는 비록 리치가 쓰레기인 무기에서 정상적으로 올라갔다고 해도 공격마다 딜레이가 길고 리치도 여전히 짧기 때문에 헬하운드의 보조가 필요해요.


아니면 데바 미사일이나 파천 같은 슬로우+경직이 강력한 무기와 사용하거나 화타의 그물등의 속박이 가능한 무기와 사용하면 안전하게 스컬T9 좌클릭으로 극딜을 먹일 수 있어요.


스컬 T9를 실전에서 사용한다면 이 느낌이 날거에요. 헬하의 보조를 받으며 도끼질하고 주무기는 데바 파천 화타등의 속박무기를 사용하고 좀비를 꼼짝 못하게 한후 도끼로 내려찍는 전투적인 조합을 사용하는게 효율적이에요.

데바스테이터랑 스컬-T9의 궁합이 최상. 헬하운드와도 최고더라고요. 보조무기는 레바테인,보이드랑 적절하고 다른 보조무기와는 별로에요. 

원래 스컬 T9 리치는 위의 이미지처럼 봇좀비 상대로도 좀비팔이 얼마나 긴데 그냥 나 죽여주세요 하는 쓰레기 칼이였거든요. 지금은 그래도 지옥무쌍검 A모드 프리즘 소드 A모드 수준으로 올라가서 정상적인 수준이 되었네요. 그래도 여전히 짧은게 지옥 무쌍검 프리즘과 다르게 공격시 딜레이가 길어서 여전히 위험하니 이 무기는 무과금 유저 전용이 아니라 핵과금 유저들 전용 무기같아요.

헬하, 데바 , 파천 혹은 레바,보이드가 없으면 스컬T9는 써먹기가 곤란할거 같고 그나마 화타랑 궁합이 좋아요. 스컬 T9를 주력으로 쓰고 싶으신 무과금 유저 분들은 화타랑 같이 써보세요.

성능은 흑영쌍부와는 절대 못 비비고 대략 노바 시리즈, 홀소, 마창보단 안 좋고 프리즘 소드한테 파츠 안 달려서 밀리고 듀팬슬 워해머6강한테도 밀리고 심지어 지옥 무쌍검보다 더 안좋아요. 룬블6강하고 비슷하다고 보는중.

칼 단독으로 쓰면 상당히 구린거 같고 다른 무기와의 조합으로 사용하는것이 좋은데, 주무기 화타나 인레피 등으로 원거리 공격을 하고 가까이 온 적은 스컬T9로 죽이는 인내심이 강한 사람들만 스컬T9를 잘 다룰 수 있을거 같아요. 자꾸 바깥으로 뛰쳐나가면 지옥무쌍검,룬블보다 더 안좋은 무기가 되니 주의하세요. 사냥 나가려면 헬하운드 필수.

좌클 우클만 쓸거면 지옥 무쌍검, 워해머6강,룬블6강 들고 말지 스컬T9는 특수기 빼면 예능용 아니면 못 써먹어요.

-끝-
추천 : 9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댓글 : 5
  • 스컬 T9 좀 과대평가 했는데, 오늘 좀 더 써보니까 지옥무쌍검보다도 구리고 룬블6강급이에요. 2차 상향 되는거 아니면 쓰레기칼이니까 쓰지마세요. Lv. 28Flowy 2022.01.07
  • 2022 1월 06일 패치된 스컬-T9 변경사항 추가했어요. Lv. 28Flowy 2022.01.06
  • 딴건 몰라도 좀Z레벨은 좀 낮춰야할듯 Lv. 21무기들고손벼려 2022.01.01
  • 미현님의 조언 Lv. 916모바일에서 등록동지단의일병 2022.01.01
  • 우클 회오리삭제하고 첸샷느낌나게 왼클이나 우클후 모션끝나기전에 다른무기로 스왑시 회오리나가는거였으면 재미성능 둘다잡았을텐데 지금은 똥쓰렉무기임 Lv. 863BackAlley 2022.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