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Z의 레벨업 구조를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라운드가 지날때마다 자동으로 1레벨업 합니다.
그 외 추가적으로 이야기 할 만한 것들을 적어보겠습니다.
-인간 진영 플레이시-
인간의 경우, 입힌 피해량에 따라 레벨업을 하게 됩니다. '지식인' 변이가 뜨지 않는 이상 킬 수와 상관없이 자신이 입힌 총 피해량에 따라 레벨업을 하게 되므로 좀비 킬을 아무리 해봐야 누적 데미지가 약할 경우 레벨업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누적 피해량을 알아보기 쉬운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초월 클래스를 사용할 시에는 최근 피해량으로 주황색 수치가 뜨고 누적 피해량으로 빨간 색 글씨가 뜹니다. 이 피해량 수치가 총 누적 피해량입니다.
좀비의 체력을 넘겨서 피해를 입힌 수치에도 레벨업이 되기 때문에 만약 저격소총, 근접무기등의 무기로 5만 데미지를 입혔을 경우 좀비의 체력이 2만이더라도 5만 경험치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최대한 많은 피해량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대한 오랫동안 살아남아서 피해량을 줄 경우 레벨업이 빠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좀비의 체력을 넘긴 피해량을 입히더라도 그 만큼 레벨업 경험치가 쌓인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한방 데미지가 높은 무기를 쓴다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100발탄창 무기들에 비해 더 많은 경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 플레이는 쉬운게 아닙니다. 좀비가 다수일경우 1마리만 공격하는 무기는 부적합하므로 한방 데미지가 높은 무기를 쓰긴 어렵습니다.
도트 데미지 무기를 사용하거나 범위 공격을 하는 무기를 사용한다면 많은 적을 공격하므로 누적 피해량에 따른 레벨업이 잘 되는 편입니다.
보조무기와 근접무기에 크리티컬 파츠와 파워업 파츠를 장착한다면 누적 피해량이 높아집니다.
초반 좀비Z 근접무기와 보조무기는 쓸모가 없을 정도로 빈약하기 때문에 스피드업 파츠 제외 필요가 없는 수준입니다. 따라서 누적 피해량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보조,근접 무기엔 크리티컬 파츠와 파워업 파츠를 장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좀비의 체력은 1만이 넘어가는데 초반 좀젯의 근접무기로는 사거리도 짧으며 스페셜 리스트 변이가 있거나 뒤를 치는 것이 아닌 이상 잡을 수가 없습니다. 누적 피해량도 낮습니다
라운드당 레벨업에 제한은 없습니다. 하지만 레벨이 높아질수록 저 레벨대에선 레벨업이 가속되고 고 레벨대에선 레벨업에 필요한 누적 피해량이 높아집니다. 만약 1등의 레벨이 20인데 나의 레벨이 10일경우, 1등은 5만가량 데미지를 입혀야 1레벨업을 한다면 10레벨은 5만 데미지를 입힐 경우 3~4레벨업을 하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식인' 변이가 있지 않은 이상 인간은 무조건 입힌 피해량에 따라 레벨업을 하게 됩니다.
2. 좀비를 오랫동안 공격하여 누적 피해량이 높아질수록 레벨업을 잘 하게 됩니다.
3. 좀비 킬을 많이 한다고 레벨업이 빠르지 않습니다. 오직 누적 피해량과 입힌 피해량의 수치로 레벨업을 하게 됩니다.
4. 한방 데미지가 높은 무기를 사용하거나 범위 공격 무기로 다수를 공격하거나 도트 데미지 무기로 누적 피해량을 쌓아간다면 레벨업이 빠릅니다.
-좀비 진영 플레이시-
좀비의 경우, 인간과 다르게 복잡합니다. 우선 감염을 하게 될 경우 현재 자신의 레벨에 따른 전체 체력 만큼의 누적 피해량을 입힌 것으로 판단합니다.
예시로 현재 내 체력이 10레벨이라서 15000의 체력을 갖고 있을 경우, 인간을 감염 할 시 인간 플레이를 했을때 1만 5천 데미지를 입힌것과 같은 피해량을 입힌 것으로 간주합니다.
따라서 감염을 하면 좀비 1마리의 풀피를 잡은 것과 같은 경험치를 받는 것 입니다.
거기에 추가로 좀비 팔 긁기의 데미지에 따라서도 레벨업 경험치를 받았습니다. 좀비 긁기의 경우 600~800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찍기의 경우 1000~1300 데미지를 입히므로 상대적으로 더 많이 받으며, 인간의 뒤를 때렸을 경우 3배 피해량이 들어가서 그 만큼 소소하게 경험치를 더 많이 받습니다.
좀비는 맞아서도 레벨업이 되는데, 이는 1~2레벨업만 되는 것 같습니다. 가면 갈수록 아무리 맞아도 레벨업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계속 죽어주는 플레이를 하게 될경우 레벨업이 1~2만 되고 레벨이 오르지 않으므로 무조건 감염을 해야 됩니다.
좀비의 경우 인간의 숫자도 한정적이고 맞아서 레벨업 하는 것도 한계가 있으므로 라운드마다 레벨업이 한정적입니다 아무리 열심히 해도 순식간에 레벨업은 불가능하므로 감염을 최대한 열심히 하는 방법 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정리합니다.
1. 좀비로 인간을 감염 할 경우 현재 자신의 레벨에 따른 전체 체력 만큼의 피해량을 입힌 것과 같은 경험치를 얻게 된다. (현재 내 전체 체력이 15000일경우 인간으로 플레이 했을때 15000 피해량을 입힌것과 같은 레벨업을 합니다)
2. 인간에게 공격당해서 맞아줄때도 레벨업을 하지만 이는 가면 갈수록 레벨업이 안됩니다.
3. 좀비로 레벨업을 잘 하려면 오직 인간 감염을 최대한 많이 하는 방법 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소소하게 긁기 대신 찍기로 잡는다면 조금이나마 경험치를 더 받습니다.
오랫동안 플레이 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이므로 공식적인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인원수가 많아질수록 레벨업 경험치 요구량이 인간만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