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게시판

전략게시판 [스튜디오]
우리가 왜 서프맵, 점프맵을 못 깨는 걸까?에 대한 이유
2020.08.07 22:05 조회 : 3902
Lv. 362본고레x 가입된 패밀리가 없습니다.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별거없어요.

그거 그냥 시스템적으로 막은걸 어거지로 깨려고 만든게 지금의 서프맵과 점프맵이예요.

여러분이 지금 서프맵과 버니맵들을 돌아다니면서 플레이하는 맵들은

사실 다 알고보면 편법이 정석이 된 기현상이 한가득한 맵입니다.

왜 그런지 영상자료와 사진자료를 통해 알아봅시다.





영상은 1분 7초부터 보시면 바로 서프 출발합니다.

보셨다면, 안 보셨더라도 아래 사진을 보시면 됩니다.

핵심 구간을 통해 카스온라인과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이 보셔야할 핵심 구간 중 세 군데를 찍어왔습니다.


다음은 해당 구간을 통과하기 위한 정석 라인입니다.






사진 순서가 조금 어긋났지만, 보시다시피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경사면을 타고 위쪽으로 등반을 하며 점프해 높이를 확보한 후, 가속을 유지하며 다음 코스로 갈아타는 모습입니다.

정석적인 서프 타는 법이죠.

카스온라인의 서프는 이것이 불가능합니다.


다른 영상을 또 보도록 하죠.
이번 영상은 아예 극단적인 예시를 들고 왔습니다.




영상 자체는 킬내기 영상이므로 오래 볼 필요가 없이, 초반 1분 내 구간만 보시면 됩니다.

이번에도 사진자료를 통해 알아봅시다.







해당 루트의 서프 경로를 보시겠습니다.

이번에는 스튜디오의 경우와 함께 비교해보도록 하죠.




검은색 선이 정석 서프 경로이며,
붉은색 선은 비슷한 구간에서의 카스온라인에서의 경우입니다.

더 놀라운 점은 이번 자료는 영상에서 보셨다싶이 연속구간입니다.
즉 첫 번째 가속점프 이후 두 번째 구간으로 바로 넘어간다는 소리죠.


카스온라인은 이 두 가지 경우가 가속 장치 블럭을 이용해 강제로 밀어버리지 않는이상 절대 불가능합니다.
그마저도 난이도를 높이는 주범이죠.


개인적인 추측이지만, 카스온라인의 스튜디오 점프/서프 기능이 반쪽짜리가 된 이유는 최대 가속의 제한이라고 생각됩니다.
정확히는 일정 속도 이상으로 가속을 받아버리면 강제로 감속을 걸어버리는 식으로 작동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두 번째 자료처럼 극단적인 상승구간에서 벽을 타고 올라가면 그간 붙은 속도가 짧은 시간에 떨어져 버리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유저들이 찾은 편법이 바로 가속 장치 블럭의 활용입니다.
강제로 가속을 주어 점프를 뛴 것과 같은 효과를 주는거죠.

그러나 이 방법은 자연스러운 서프방식과 비교해 치명적이고 큰 단점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자연스러운 가속이 불가능합니다.
서프는 처음부터 끝까지 특수한 조작(ex. 앞키 뒷키 누르기)이 없는 이상 에어 스트레이핑과 섞여서 자연스러운 속도 변화가 생겨납니다.
그러나 가속장치를 통해 가속하게되면 자연스럽지 않고 갑작스럽게 상승하게 되는데, 이때 속도가 급격하게 변하면서 조작 통제권이 잠시 상실됩니다.
즉 방향 전환을 위해 넣는 스트레이핑이 오히려 속도를 깎아먹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두 번쨰는 일정 각도 이상 어긋나서 들어오면 오히려 순간감속이 걸립니다.





때문에 이런 구간에서 별다른 가속장치가 있음에도 빨간색 경로를 타지 못해 감속이 걸리는 거죠.
그렇기에 유저들은 검은색 화살표와 끝자락 점프 블럭으로 보정을 하거나 아예 이런 구간을 만들지 않고 착지지점으로 땜질하는거죠.


그런데 잠깐, 좀비모드에서 여성형 좀비, 특히 라이트 좀비가 점프력도 높고 가속빨도 잘 받는것을 느끼셨을 겁니다.
굳이 라이트좀비가 아니더라도 어지간한 좀비는 버니합을 사용할 경우 가속이 참 잘 들어갑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건 개발진은 모드, 혹은 캐릭터에 따라 중력값과 최대 가속값을 별도로 지정해줄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래서 라이트 좀비 혼자 점프력이 높고, 뛰어난 유전자 효과로 좀비모드에서 인간 점프력이 증가하며, 버니합 가속빨을 더 잘 받는 것입니다.


뭔 말이 하고 싶냐고요?

여러분이 서프에 어려움을 느끼는 건 그냥 개발진이 속도 제한과 중력값을 수정하는 설정을 우리에게 주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감속을 어거지로 땜빵하기 위해 가속블럭을 이용하는 것이고요.



정리하자면, 여러분이 서프를 못 타는 건 여러분이 못해서가 아닌, 그냥 최대 가속이 제한걸린 덕분입니다.

추천 : 1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댓글 : 4
  • 스튜디오 중력 블럭으로 중력값 조절 되는데.. Lv. 437진짜 2020.08.09
  • 익스트림트롤//루아스크립트 이용해서 맞죠? 근데 전 그쪽은 아예 문외한이라서요. 콘솔명령어 sv_gravity로도 간단히 조작가능한게 중력값인데 그걸 굳이 루아로 뚫게 하는것도 이중고통이라 생각돼요 개인적으로는 Lv. 362본고레x 2020.08.08
  • (중력값 수정은 가능...합니다...소곤소곤...) Lv. 95익스트림트롤 2020.08.08
  • 뭔가 사기당한느낌 Lv. 458Depth 2020.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