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게시판

전략게시판 [좀비]
맹독의 상처 최신호
2018.06.06 06:07 조회 : 5584
Lv. 82YoRHa 가입된 패밀리가 없습니다.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시나리오 도전 이벤트로 이 맵을 하는 사람이 많은데,
 

방 인원 중에 보유장비가 좋은 사람만 있으면 어려운 난이도에도 그냥 개돌할 수 있어서 
이 글은 의미가 없지만, 문제는 이런 무기를 다 가진자가 팸방 아니면 많지 않아 
일반인에겐 수 십 만원 질러야 하는 무기가 필요한 만큼 이런 방은 엄두가 안날 것이고, 
당연히 어려움 9는 꿈도 꾸기 힘들다. 결국 그들만의 게임이 된다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좀시는 이러한 무기와 다채로운 기술과 그들만의 좀비 대처법으로 
그들만의 리그가 나올 수 밖에 없다. 
좀비모드라면 무기 없는 자는 그냥 점수라도 주니 상관은 없지만, 

좀시에선 잘하면 좀비들 어그로 분산시키는거에 불과하다.
(어그로를 잘 이용하는것도 진행하는데 좋은 전략인데 문제는 좀비를 학살하니)

무기가 있다고 그들의 리그에 그냥 끼어들 수 있는건 아니고, 
어느 정도 테크닉과 기본 자세가 있어야 인정 받고 그 리그에 합류할 수 있다. 

좋은 무기를 가진 인원이 1~2명 밖에 없으면, 보험에 의존할 수 밖에 없게 되는데,



보험 시나리오의 가장 최악의 유저는 무기가 안좋은것 보단 "좀비를 무차별 학살하는 자".

따라서 이런 자를 강제퇴장 시키지 않는다면 게임 시간이 2시간 까지 불어난다
보험에 어그로 끌린 좀비를 잡는 행위는 그냥 가만히 잠수해서 먹튀하는 사람 보다도 못한 짓이다.

그 이유는 저~ 아래에서 설명하겠다.

두 번째로 안좋은 유저는, 좀비를 많이 끌고오는 자다.

이게 무슨 경우에 일어나냐 하냐면 한 번에 2명씩 출발하거나, 
좁은 간격으로 출발하면 좀비가 진행하는 사람과 만날때 까지 좀비가 끌려다닌다. 
1명이 출발했으면 적어도 30초 간격으로 출발해야 나중에 출발한 사람이 도중에 좀비를 안만난다.
(안전선은 45초 정도)

이런 경우에는 둘 중에 뒤에 있는 사람이 보험쪽으로 복귀해서 좀비를 다시 원위치로 돌려놓고 
죽은 다음에 다시 시작해야 하는데, 문제는 순순히 죽을 리가 없다. 좀비 끌고 오면 장애물 딜 효율이 처참해지는데, 

그럼에도 자기가 가면 더 빨리 끝날거라 생각한다, 이러면 보스 까지 30분대로 불어난다.
(차라리 적룡포 혼자서 깨는게 훨씬 빠르겠다)

1명씩만 출발할때는 좀비가 끌리는건 불가피하니, 이런 경우에는 오히려 뒤를 신경쓰지 말고 그냥 가는게 낫다.
구조물 3번 쯤에서 좀비가 저절로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생기는데, 

터널에 진입할때 까지 좀비가 끌린다면 보험쪽으로 복귀하는게 낫다.
(괜히 죽으면 터널 부터는 좀비가 진행하는 사람 쪽으로 어그로가 끌린다)


저게 뭔소리냐 하냐면 빨간색 동그라미 쪽에 보이지 않는 턱이 있는데, 벽에 붙어서 다니면 보이지 않는 턱에 걸려
가지 못하는 상황이 오는데, 이런 경우에는 출발 간격을 지켰더라도 좀비가 많이 끌리게 된다.

(마찬가지로 숙여서 가는건 마치 눈을 가렸는데 상대방도 안보인다는거랑 똑같은 생각이다. 
결론은 좀비가 더 많이 끌린다)

요즘에는 강퇴권이 없어지면서 과반수 이상의 신고가 누적되어야 강제퇴장이 적용된다.



참고 사항 

1. 좋은 무기라는 것은, 

[1]. 듀펜슬, 적포, 타7 같이 구조물을 갈아버리는 경우 
(듀팬슬 이모션 패콤의 구조물 분쇄능력은 적포와 동급이다. 좌클 우클 패콤은 큰 차이가 없다)

데드엔드 맨 처음에 있는 피 50000의 구조물 분쇄 실험을 해봤는데, 부수는데 걸리는 시간이 아래와 같다.
(실험은 상점이 없는 상황을 가정해서 재구매샷은 하지 않았다. 패콤은 이모션 패콤으로 진행했다)

1) 듀팬슬 좌클패콤 : 18초, 우클패콤 : 17초 (둘의 시간차이는 1.2초 정도, 효율 100~105%)
2) 적포 노강 : 18초 (재구매샷이 아닌 차징+평타, 6강이면 14초 정도로 예상됨, 효율 100~115%)
3) 매드6강 : 27초 (노강은 35초 정도로 예상됨, 효율 50~67%)
4) AUG가디언 : 42초 (재구매 안함, 효율 43%)
5) 타7 : 45초 (효율 40%)
6) 배카테 : 48초 (스왑 하는 경우, 효율 38%)
7) 게볼 공1강 : 48초 (6강이면 대략 40초 정도로 예상되고, 노강은 52초 정도로 예상됨. 효율 35~45%)
8) 썬볼 6강 : 73초, (노강이면 95초 정도 예상됨. 효율 19~24%)
9) 초월 M3 : 73초 (효율 19%)

[2] 적포, 매런 같이 앞에 보이는 좀비를 쓸어버릴 수 있는 무기
(매런 없으면 발샷으로 대체 되기는 하지만 7발을 언제 다채울까?)

[3] 듀펜슬, 적포, 가디언, 뉴커먼 같이 보스를 갈아버리는 무기
(듀팬슬은 좌클패콤 보단 우클패콤이 더 쌔다. 단 데이모스는 좌클에 경직이 들어간다)

이 3가지를 고루 갖춘 사람이 3명 이상 있으면 개돌이 가능하긴 한다.
(그런데 막 들어온 뉴비들은 저런 무기를 가질 리가 없다. PC방이면 모르지만)
 
 
(알고보니 PC방 무기론 개돌이 가능할리가 없지, 벙커버스터는 멀리서라도 구조물을 깰 순 있겠지만)

 
부러운데? 적데팬을 기간제로 가질 정도라면 무제한 무기는 이미 가진거라고 볼 수 있는데, 
매런, 듀배건 3일권 까지 있었으면 완벽할텐데

좋은팸 들어가면 팸 창고에 좋은 무기를 쓸 수 있다. 대신 팸원중 한 명이 해당 무기를 팸 창고에 넣어야 유효하다.
(적데팬 있는 팸에 들어가면 보스 따윈 간단히 쌈싸먹을 순 있다)


2. 개돌이 뭐냐면, 

앞에 오는 좀비는 재껴두고 진행에만 집중하는 것이고, 
좀비는 앞에서 길막하는 좀비만 최소한으로 잡는다. 
그래서 스피드가 중요한 리그방은 개돌이 강요된다. 

그런데 개돌을 하려면 좀비를 무시하고 그냥 지나갈 수 있는 능력치인 돌파능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돌파능력은 적어도 워해머 스톰 자이언트와, 발샷, 매그넘 드릴 정도만 해도 충분히 좀비 돌파가 가능하다.
워해머는 패콤을 해야 돌파가 가능하지 그냥 휘두르면 안된다.

좀비 돌파능력은 실력이자 중요한 이유는 좀비가 몰린 장소에도 구조물에 도달할 수 있고, 
구조물에 데미지를 조금이라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 덕분에 게임이 조금이라도 빨리 끝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돌파능력이 필요한건 보험이 없거나 안되는 상황에서 빛을 발휘하는 것이고, 
보험위주의 플레이는 돌파능력이라 해봤자 보험에게 어그로 끌린 좀비만 안잡고 그냥 무시하면 되는 것이고, 
그 이후에는 좀비가 없어서 유유자적 그냥 지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3. 대부분 뉴비들은 

길막하는 좀비뿐만 아니라 그 주변 좀비 까지 신경 쓰는 경향이 있고, 
지나친 좀비를 도저히 무시할 수 없는 본능이 있다. 마치 강박증 걸린것 마냥 보이는 좀비를 다 죽이려고 한다.
좀비 죽이는데 우선시 하기 때문에 좀비를 안 죽이면 더 이상 좀비가 안나오고 좀비를 죽이면 계속나온다는 사실을 모르고 앞에서 진행하는 사람 생각은 못하고 자기생각만 해서 진행하는데 지장을 주고, 
당연히 좀비 돌파능력이 전무해서 구조물에 데미지도 주지 못할게 뻔해서,

이런 유형의 유저는 차라리 없애버리는게 낫기 때문에 
좀비만 잡을거면 차라리 그냥 잠수나 하라고 하는 것이다. 어차피 구조물 딜해봤자 
무기가 좋지 않아 데미지가 얼마 안나오는데다. (보통 딜효율이 적룡포의 10% 수준)
좀비는 계속 나오고 몇 시간 동안 구조물 근처에 얼씬도 못하고 좀비만 잡을테니까 말이다.

더군다나 이 맵은 이벤트 중이라 무기를 뿌려봐야 무기가 바로 소멸되기 때문에 무기를 줍지도 못한다.

따라서 차라리 무기 좋은 사람이 혼자 부수는게 더 빠를 수도 있다. 
적룡포 유저 하나만 해도 그 사람이 보험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보험을 해줘야 
15분 정도면 보스 곁으로 갈 수 있다.

그런데 이 맵을 하면서 좋은 무기를 가졌음에도 보험을 할 수 밖에 없어 한이 맺히는 경우가 많다. 
필자도 마음 같았으면 듀팬슬 이모션 패콤으로 구조물을 갈아버리고 싶지만 OICW 유탄을 제대로 타는 사람이 없어 
보험자리로 갈 수 있는 사람이 별로 없으니 어쩔 수 없이 보험자리로 가게되는 경우를 많이 겪는다.

적룡포 유저가 딜 효율 100%, 닼팔만 있는 유저가 딜 효율 20%라 한다면 둘이 있으면 120%이다. 

하지만, 닼팔 유저가 구조물 부수러 가다가 좀비들이 대거 끌려온다면 딜 효율은 
적룡포 40%(좀비 견제하면서 간접적으로 구조물에 데미지가 가는걸로 가정함) 
닼팔 0% 가 된다. (이런 무기론 좀비 견제도 힘들어서 발샷을 들 것이고, 잘해봐야 구조물에 도착하고 얼마 안가 죽지만 보통은 가는 길에 죽는다)

둘을 합해봐야 40%라서 적포 유저 혼자 부수는게 더 빠르다고 보는 것이다.

물론 좀비가 안끌리면 120%가 될 수도 있지만, 뉴비의 성향은 결국 좀비가 끌리고 좀비 떄리는게 우선이라 결코 120%가 안나온다.
(그나마 접근성 좋은 타7의 구조물 파괴 효율은 적포의 40% 수준이고 매드 노강은 50% 정도다)

만약 좋은 사람만 있다면 최대 900%까지 나온다. 보험 뺴고 9명 모두 적룡포로 무장하고, 
좀비가 끌리지 않거나 무색좀비나 소수의 빨간소좀이나 파란 해비가 끌려도 진행에 지장이 없는 경우라고 보면 된다.

이 정도면 체력 55000에 내구력은 처음의 2배라 데미지가 반타작 밖에 안들어가는 구조물 6번이 5초도 못버틴다.

참고로 처음 구조물이 체력 20000인데, 적포 노강으로 부수는데 7초 걸린다. 그런데 그보다 5.5배나 강한 구조물 6번이라면 
혼자서 50초~1분 정도 걸릴 것이다. 그런 사람이 9명 있으면 차징 한 번 쏘고 평타 2~3방씩 때려도 구조물이 부서진다.
물론 듀팬슬이면 패콤을 해야 딜 효율 105%가 나오고 백룡포나 금룡포는 115~120% 정도 된다.

그런데, 딜 효율이 20%도 안나오는 닼팔로 때린다면 구조물 하나 부수는데 5분 이상 걸린다.
어9 기록상 5분 이내에 보스 까지 깨지는 경우가 있지만, 일반 초월무기를 든 1명만 있으면 구조물 1개도 못부순 셈이다.


보험 곁에 몰린 좀비를 잡는 사람만 없으면 게임은 15분 안에 보스곁으로 갈 수 있고, 
무기가 좋은 사람만 있으면 7분 내로 보스 까지 잡을 수 있다. (어려움9를 기준으로)

그래서 보험 곁에 있는 좀비를 무차별 적으로 잡는 인원은 시간을 3배 이상 불릴 정도라 
최악의 맴버로 보는 것이고, 그로 인해서 뉴비나 시알못(주로 좀히유저만 하는 경우)을 
배척하는 경향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보험 곁에 있는 좀비를 잡지 않는건 기본이자 상식이 된것이다.



하지만 6월 7일 부로 맹독의 상처 맵이 패치가 되어 (공식 패치 안내에선 나오지 않음)
보험자리 하나가 막히면서 진행이 더 어려워졌다.

 

저 빨간색 영역에 투명 오브젝트가 추가되면서 더 이상 특정 장소(보험자리)로 
올라갈 수 없게되었다. 따라서 초반에는 개돌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 오게된 것이다.

초반 개돌이 필요한 이유는 또 다른 보험자리에 자리를 둘 시간을 주기 위해서인데, 
그 자리가..
 

바로 여기다. 여기서는 날개끼고 OICW로 올라간 뒤에 서프나 밑에 그냥 걸쳐서 
사진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면 되는데, 사실 인형 껴도 올라갈 수 있다.
1-1 부분이 지나가는 사람에게 좀비 어그로가 더 안끌리고 떨어질 염려가 없어 
대화를 나눌 수 있어서 좋지만 걸친 뒤에 살짝 꺾인 쪽에서 커브 점프로 넘어가야 해서 
난이도가 한 층 높다.

처음에는 보험자리 바로 위에서 좀비가 나오기 때문에 맨 처음 부터 자리를 잡는건 
무리이고, 2번째 구조물이 깨지고 좀비 스폰장소가 바뀐 뒤에 자리를 잡으면 된다.

좀비가 많아 렉이 걸리면 유탄 폭파 타이밍이 고무줄 처럼 변해서 
처음 부터 성공하기 쉽지 않은데다 프레임이 떨어지면서 
서프로 경사로를 제대로 못올라갈 수도 있다.
 
유탄 장전 직후에 터지는 경우가 있고 조금 있다 터지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좀비가 없는 환경에서 해야 폭발 타이밍을 잘 잡을 수 있다.

 
(이 코딱지 만한걸로 설명이 될까?)

아무튼 보험 자리가 완전히 잡힐때 까지는 좀비들이 보험 자리로 오지 못하게 견제해야 한다.
(보험 자리 빨리 잡으려면 날개를 쓸것. 날개를 써야 성공률이 높다는 뜻이다)


그리고, 여기에 자리잡으면 벙커버스터로 마지막 구조물이나 6번째 구조물을 노릴 수 있다.

자리를 확보했다면 앉지 않는게 좋다. 그 자리에는 야자수가 있어서 걸쳐있을 수 있어
여유롭게 얘기를 나눌 순 있지만 앉아버리면 자리 탈출을 못한다. 
(1라운드 끝날때 까지 가만히 있거나 유탄으로 자폭하면 해결된다)


여력이 있으면 3번째 구조물도 깰겸. 어그로를 끌어서 여유롭게 올라갈 수 있게해도 좋다. 
대신 구조물 5번 까지 가지 않는게 좋다.
더 가면 좀비가 보험쪽이 아닌 구조물쪽으로 좀비가 몰리기 때문이다.

덤으로 구조물 3번 근처에도 명당자리가 있는데,
높이가 상당히 높아서 OICW로는 부족하고 배놈가드로 해결해야 한다.
 

1-3번자리는 꽤 괜찮은 자리다. 구조물 4번에 몰린 좀비들을 빼기 수월해진다.
다만 좀비가 몰린 자리가 협소해서 어그로가 많이 끌리는게 흠이지만 
경직을 주면 어느정도 견제가 가능하다.


벙커버스터를 다룬다면 구조물 2번과 6번, 
그리고 마지막 구조물을 좀비가 나오기 전에 처리할 수가 있지만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린다.
(3,4,5번은 너무 멀어서 안되고, 7,8번은 시야가 제한되니 노릴 수도 없다)

벙커버스터의 구조물 데미지가 맨 처음 구조물만 해도 6000 이다. 생각 보다 강력하지는 않다.
어려움 9에서 50000이 넘는 5번째 이후 구조물은 10번 때려야 뚫린다. 

(잘 하면 미사일 2방을 한 오브젝트를 때릴 수도 있지만 
벙버로 구조물 하나 부수는데 15분은 족히 걸릴거다)



특히 2차 보험쪽에 있는 장애물(6번째)에 벙커버스터를 써주면 

2차 보험을 빨리 확보할 수 있어서 시간단축에 매우 도움이 된다.




구조물 3번이 뚫렸으면 넓은 공간이 나오면서 진행이 한 층 수월해지는데, 
3번이 뚫리고 나서 구조물 4번은 그려진 경로의 시작점에서 점프하면 
틈세 사이로 구조물이 보이는데, 거기서 타7로 부술 수 있고,
좀비가 몰려서 깨기 힘든 구조물 5번은 그려진 경로의 철조망으로 월샷이 가능하다.
(배카테로 월샷하면 900$씩 들어온다)

그래서 월샷하는 사람과 좀비 견제하는 사람 역할을 나누는게 좋은데, 
가능하면 적룡포 있는 사람이 재구매해서 좀비잡는게 더 수월하다.
어차피 구조물 5번쪽에는 좀비가 구조물 5쪽으로 몰리니 그리 위험하진 않겠지만.

가장 큰 고비는 6번 구조물이다.
 

그리고 2차 보험쪽 장애물(구조물 6)은 좀비가 몰리고 접근이 힘들어서 
벙커버스터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위에서 언급했던 경로로 벙커버스터를 안전하게 다룰 수 있다.

2차 보험이 확보됐다면 바로 비행장 쪽으로 가고, 
2차 보험쪽에 좀비를 잔뜩 모아두면 된다. 그러면 그 이후는 매우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비행장쪽으로 안가고 뜸을 들이면 2차 보험 쪽으로 좀비가 계속 나와서 
2차보험이 죽을 위험이 있다.

2차보험은 6월 7일 패치 후에도 유효하기 때문에 사실상 여기가 뚫리면 거의 다 끝난 셈이다.
(그런데 좀비 학살하는자가 있으면 이마저도 힘들게 간다)

 

좀 묘한점은 구조물 7번을 부술때 구조물 오른쪽에 붙어 있으면, 
막 태어난 좀비들은 구조물 부수는 사람 쪽으로 어그로가 잘 안끌리고 
2차 보험쪽으로 가려고 하는데, 뺑소니범(가니메데)도 예외는 아니다. 
대신 인원이 많으면 뻉소니범이 구조물 쪽으로 올 수 있어서 항상 뒤를 확인해줘야 한다.

(뻉소니범은 데패나 스컬 1,2로 뻉소니 사고를 방지할 수 있지만, 듀팬슬로 등을 찔러주거나 적포를 갈기면 살살 녹는다)





2차 보험쪽 좀비를 여태껏 안잡았다면 좀비걱정은 전혀 필요가 없고, 
빨리 빨리 끝낼 수가 있다.

위 사진에 표시된건 마지막 구조물을 부술때 좀비가 나오는 곳인데, 
초반에 좀비가 나왔던 곳에서 다시 나오게 된다. 따라서 마지막 구조물 근처에 있는 폭탄을 
터트리면 구조물 부수는 사람 쪽으로 어그로가 끌리니 게임이 더 힘들어지고, 
맨 마지막 구조물이 부서질때 돼서야 폭탄을 작동시키면 된다.

물론 무기랑 실력이 좋은 사람이 많거나, 2차 보험에 좀비가 잘 몰려있다면 
터트려도 딱히 상관은 없다.


보스는 요즘 무기가 너무 좋아서 어려움 9라 해도 듀팬슬, 
적포 유저가 많으면 잡몹이 나오기 전에 보스를 제압할 수 있다.
듀팬슬으나 적포 유저 1명만 있어도 보스딜은 일반 유저 최대 9명 분 까지는 할 수 있어서, 
듀팬슬, 적포유저 한명만 있어도 보스 잡는속도는 거의 1.5~2배 정도 빨라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2명이면 적어도 2배는 빨라진다)

상점 영역 안에서의 팬슬패콤은 재구매샷과 거의 동일하다.
마우스 우클릭 꾹 눌러서 '이전무기 재구매(기존 F2)' 키를 대략 0.5~0.6초 간격으로 반복적으로 눌러주기만 하면 된다.
(듀팬슬 가진 사람이면 컨빨 안좋은 사람이던 누구나 할 수 있다)

보스의 약점은 전면에 빨간 부분이고, 적룡포 재구매샷 하거나 듀팬슬 패콤할때는 
그쪽을 노리면 데미지가 잘 들어간다. 광폭화될때는 그냥 뒤를 노리는게 안전하고 굳이 앞에서
패콤하면 넉백과 화면이 흔들려서 딜이 잘 안들어간다.

아니면 뉴커먼이나 매드, 가디언, 신규 초월샷건으로 흉부를 집요하게 노려도 된다.

그런데 다크나이트나 팔라딘, 리퍼 이런 무기는 딜이 썩 좋지 않아서 
타7이라도 드는게 최선이다

물론 이번 이벤트 때문에 버리면 무기가 즉시 사라지니 모아쏘기는 곤란하고.
마찬가지로 다른사람에게 무기를 뿌려줄 수도 없기 때문에
이런 무기가 없는 뉴비들은 그냥 구경이나 할 수 밖에 없다.

(적어도 총좀요 이러는 사람이 적어져서 좋겠지만, 그럼에도 그런소리 하는 뉴비가 종종 있다)

비록 가는길이 험해서 암걸리기도 하지만 
막상 보스는 무기가 좋으면 허무하게 끝나버리니 여태 온 길에 허탈감을 느끼게 된다.
(뉴비들도 대부분 녹아버리는 보스 때문에 허탈감을 느끼고, 듀팬슬 딜에 감탄하게 된다)

보스전을 하다보면 듀펜슬을 제대로 써먹는 사람이 생각 보다 많지 않다.
우클패콤의 핵심은 막타(가로 가운데줄)가 나오자마자 재구매 하는 것인데, 
거기다 설정-키보드에서 재구매키(F2키)를 다른 키로 바꿔먹을 수도 있는데, 
자기가 누르기 편한 쪽으로 박아두는게 좋다.
(가능하면 재구매샷의 핵심인 무기 버리기와 인접한 위치에 두는것이 좋다)









추천 : 3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댓글 : 7
  • 스카웃완료 Lv. 90모바일에서 등록유자 2018.07.26
  • 넥슨 청소년 유해 도박성 게임물 주의!!!@ Lv. 63모바일에서 등록건스미스LF 2018.06.24
  • 그런데 난이도를 생각하면 A패콤이 더 잘 나을 수도 있지요. Lv. 82YoRHa 2018.06.09
  • 리크탄/ 확실히 B패콤이 더 쌥니다. 실험 한 두번 한게 아니구요. 통상 B패콤이 조작속도가 거의 2배 빨라서 난이도가 A패콤 보다 높아서 그렇지, 제대로 하면 B패콤이 이깁니다. Lv. 82YoRHa 2018.06.09
  • 그리고 구조물 팬슬 b패콤보다 a가 더쌔지 않나 Lv. 85모바일에서 등록리크단 2018.06.08
  • 뭐가 막힘? Lv. 85모바일에서 등록리크단 2018.06.08
  • 막혔습니다 ㅠㅠ Lv. 81Korean 2018.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