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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개편된 좀비시나리오에대해서 모르는 사람을 위한 글
2015.06.08 10:58 조회 : 1885
Lv. 65학생군사학교 가입된 패밀리가 없습니다.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요즘에 귀환 유저를 최근따라 많이 만나봤다.

몇주 전만 해도 귀환유저보다는 늘 보였던 패밀리나, 몇번 쯤은 만났던 분도 여러번 만나곤 했다.


그렇다보니 귀환유저들은 대부분 2년 전에 접어서 좀비시나리오가 개편된 사실을 모르는 사람도 많다.

귀환유저가 많이 물어보던 것이. 체력이랑 공격력을 어떻게 올리냐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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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 전에는 현재의 휴먼 시나리오처럼 즐겨찾기가 없었고, 대신 S와 D키로 

3000달러로 업그레이드를 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좀비시나리오가 레밸제로 개편되면서,

더이상 업그레이드 하는데 돈이 들어갈 일은 없게 됐습니다.


대신 좀비를 잡거나, 구조물에 데미지를 주거나, 보스급 좀비에게 데미지를 주는 경우에 

경험치가 쌓이게 됩니다. 경험치를 다 채우면 당연히 레밸이 올라갑니다.
(보스한테 타나토스7 칼날을 박아주면 보스가 데미지를 입는 한도에서 레밸이 빠른속도로 올라간다)

레밸이 올라갈때에는 체력을 100 회복하고, 자신의 캐릭터의 5가지 능력치 중에 

1개의 능력치가 랜덤으로 1씩 오르게 됩니다. 
(물론 랜덤이라기 보다는 패턴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자벨의 경우는 대부분 레밸 98정도 되면 공격력 27+5가 되는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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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클래스)의 능력치는 캐릭터에 따라 다릅니다.
(물론 기본 케릭터는 스페츠나츠를 제외한 나머지 케릭터는 능력치가 같습니다)

능력치는 상점에 판매되는 클래스나, 내정보-인벤토리-클래스 항목에서 해당 클레스를 누르면 확인할 후 있고,

상점이나 내 정보에 표시된 능력치는 그 케릭터의 5가지 항목별 최대 능력치를 나타냅니다.

그래서, 맨 처음 시작하면 모든 능력치가 1이 됩니다.

특정 아이템이 있다면 특정 능력치의 처음 능력치가 올라갑니다.
(그에 대한 언급은 다음 장에)

일부 케릭터는 최대 레밸이 높은 케릭터도 있습니다. (이자벨, 링링, 아린, 도미닉)

게임상에서는 검은색 막대가 파랗게 채워지는데, 파란색이 다 채워지면 더이상 오르지 않습니다.
(일부 항목은 문신의 영향으로 몇단계 더 올라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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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와 같이 개편된 것은, 단서아이템입니다.

기존에는 각 시즌별로 아이템이 4가지씩 있었고, 4가지 모두 모아야 가방을 얻을 수 있게 됐는데,
(예외적으로 3가지만 모으면 되는 시즈타입 샘플이 있습니다)


복귀유저가 아니더라도 모르는 유저가 있습니다.

개편 후에는 단서아이템은 시즌과 무관하게 총 12가지가 있습니다.

개편된것 중 하나가, 난이도 시스템도 있는데

난이도에 따라 지급할 수 있는 단서 아이템의 최대 등급이 달라집니다.


단서아이템만 본다면, 부분집합의 개념으로 봐야됩니다.

쉬움 모드는 하급 단서아이템을

보통 모드는 하급 단서아이템과, 중급 단서 아이템을,

어려움 모드는 하급/중급/상급 단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거기서 단서아이템은 다시 4가지로 갈라집니다.

비밀지도, 좀비샘플, 기밀문서, 연구도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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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품 상자를 얻으려면 같은 등급의 4가지 단서아이템이 모두 있어야 바꿀 수 있습니다.

물론 자동으로 바뀌는게 아니라, 단서아이템중 하나를 사용 버튼을 눌러야 됩니다.

상자도 등급이 있는데, 단서아이템의 등급에 따라서 얻을 수 있는 상자는 달라진다.


하급 상자는 하급 단서아이템 4가지를 모두 있어야 얻을 수 있고,

중급 상자는 중급 단서아이템 4가지를 모두 있어야 얻을 수 있고,

상급 상자도 마찬가지로 4가지 상급 단서아이템이 모두 있어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기본 능력치 레밸을 올려주는 체력 보강제, 공격력 증폭제, 전투화, 방탄복, 탄입대가 있고, (등급 있음)

레밸이 올라가는 속도를 높혀주는 레밸업 증폭제 (등급 무관), 

그리고 보스에게 가하는 추가 데미지를 높혀주는 약점분석기와, (등급 있음) 

기존 시나리오에 있었던 자금회수장치와 (얻는 달러를 1.5배 증가, 등급 무관)

극비 연구자금이 있습니다. (처음 들어올때 32000달러, 등급 무관)


처음 시작할 때 기본 능력치 레밸이 올라가는 양도 등급에 따라 다른데,

하급은 3단계, 중급은 5단계, 상급은 7단계를 올려준다. (초기 모든 능력치 레밸이 8이됨)

따라서, 모두 상급 아이템을 사용한다면 처음 시작 레밸은 36부터 시작한다.


(등급 무관은, 하급 보급품 상자에도 나오는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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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밸업 증폭제는 양날의 검의 존재가 되기도 하는데,


매우 실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느끼겠지만, 레밸업을 너무 빨리 해서

단기간에 만랩에 도달하면 보스를 잡을때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잘 알 것이다.

왜냐하면 만랩이 된다면 더이상 경험치나 레밸이 올라가지 않아서, 

레밸업으로 체력을 회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경우는 초반부터 시작 하는 경우나 생존맵(함정, 지하수로같은 맵)의 경우에 잘 일어난다.


물론 중 후반부터 시작하는 경우라면 이 아이템은 좋다고 본다.

레밸업 속도가 빨라서 금방 고랩에 도달할 수 있고,

보스 때에도 빠른 레밸업으로 체력 회복효과를 톡톡히 보게 되어

보스에게 깔리지 않는 이상은 죽을일은 거의 없다.
(대신 보스의 공격을 잘 피해야 진짜 죽을일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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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좀비시나리오 맵을 클리어하면, 보상이 주어지는데, 보스가 죽으면 랭크와, 밑에 보상 아이템이 나올 것이다.

보상은 안좋으면 내구제나, 기간제 무기 1일부터, 단서아이템, 맵 로딩화면에 나오는 아이템도 나올 수 있다.
(불꽃문신도 포함)


처음 시작할때 로딩화면도 기존에서 개편되었는데, 

거기서 최고 보상 아이템도 나와있을 것이다. 

최고 보상 아이템은 시즌에 따라 다른데, 다음과 같다.


시즌 1 : 로스트시티 ~ 데드엔드
오베론 폭탄 머리띠 : 충격으로 총기 드랍률 20% 감소 (충격을 견뎌냇다고 나옴)
오베론 뿔 : 크리티컬 데미지 5% (추가데미지)

시즌 2 : 맹독의 상처 ~ 앙그라 네스트
앙그라의 날개 : 점프력 25% 상승 (앉아서 점프하면 서있는 사람 위로 오를 수 있음)
독불 문신 : 모든 최대 능력치 레밸 1 상승 (각 능력치의 최대레밸이 오른다. 최대 레밸은 5상승)

시즌 3 : 첫번째 교신 ~ 패닉룸
로스트 가디언 바주카 : 함정 밟았을때 함정 무시 확률 20% (함정에서 벗어났다고 나옴)
타이탄 인형 : 체력이 0이 되었을때 체력을 100 회복하고 일정시간 무적상태가 됨 (고수들의 필수품)

시즌 4 : 뜻밖의 여정 ~ 광기의 종말
프로즌 레쓰 방망이(일명 파란 치토스) : 자신에게 입히는 폭발 데미지 20% 감소
눈결정 문신 : 공격력 최대 레밸 5 증가 (고수들의 필수품 2, 최대 레밸 5 상승)
뱀문신 : 체력 최대 레밸 2, 공격력 최대레밸 3 증가. (최대 레밸 5 상승)

시즌 5 : 재앙의 징조 ~ 
레이저윙 날개 : 점프력 20% 향상, 이동속도 최대 레밸 1 상승
잭의 가면 : 자신이 피격시 경직 20% 감소

(참고로 문신이 당첨되면 보스가 죽고 바로 좌측 상단이 파랗게 반응한다.)
(내 정보로 들어가면 tatoo라고 적힌 영역을 뜻한다, 
라운드 클리어 해서 보상아이템(코스튬, 문신)이 바로 적용되기 때문이다)
(만약 파랗게 반응했는데 불꽃문신이 당첨되면 급실망 하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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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좀비시나리오 하면 빠질 수 없는게 무기인데,

옛날에는 MG3이나, AT4CS를 들곤 했지만,

현재는 해독기에서 나온 총이나, 근하신년 무기, 빙고무기의 비중이 꽤 차지한다.


대표적으로, 플라즈마건, 썬더볼트, 게이볼그 등이 있고,
최근에는 뉴커먼, 세이버리도 아주 좋다.


그리고,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건 시리즈무기다.

시리즈는 4가지가 있고,

스컬, 발록, 야누스, 타나토스가 있다.

그중에 많이 쓰는건 

스컬9, 발록 11(발샷), 타나토스7(칼날 기관총), 타나토스 9(낫-거품기(빗자루))가 있고,

최근에 나온 타나토스 5도 있다.


이 외에도 많이 쓰는 무기는
RPG-7(알라봉), M79소드오프(유탄), 패트롤 부머(불장판) 등이 있다.
(하지만 좀비시나리오에선 권총 쓸 일은 없다. 권총은 구걸하지 말자)


이 게임을 잘하려면 무기가 어느정도 좋아야 되기 때문에, 
자금이 어느정도 들어갈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안그러면 총을 줏어야 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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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력이 좋은 사람이 안좋아하는것중 하나가 무기 구걸행위이다.

특히 무기를 뿌리면서 가는 사람에게는 더욱 안좋아할 수 밖에 없다.

거기다 욕을 쓰거나, 지속적으로 구걸하는 행위는 가장 싫어하는 유형이다.
(무기를 먹고 얼마 안가서 사망하는 경우도 포함)

(안되면 차라리 그냥 따라가면서 좀비를 잡거나, 뿌려진 총을 알아서 줏어먹는게 오히려 속이 편하다)

물론 총 줍는건 융통성도 있어야 된다. 

특히 타나토스 7은 보스에게 칼날이 들어가기 전에는 왠만하면 먹지 않는게 좋다.


만약 한 곳에 일정 시간 간격(칼날 장전 시간)으로 무기를 버리거나, 

구석이나 모서리에 박아둔 경우는 먹지 말아야 한다.

물론 여러군데로 흩뿌리거나, 빠른 속도로 뿌리는 경우는 먹어도 좋다. 


물론 보스때는 보스 딜러가 있다면 좀비만 잡아도 크게 상관은 안한다.

보스 딜러에게는 좀비가 좀 거슬려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모두 좀비만 잡는건 좀 아니다)

어느정도 진행한 상태에서 부탁만 할 정도라면 순순히 무기를 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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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보스를 잡거나, 잡몹을 잡다보면 상자가 나오는데,

상자 밑에 보라색 표시가 나는건 먹을 수 있다.

만약 상자 밑에 보라색 표시가 없으면 먹을 수 없고,

거기에 서있는 것이 상자막이다. 

이것도 비매너 행위중 하나다.
(이기적인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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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요즘에는 돌격이 유행이라, 맵 클리어 시간이 짧은편인데,

추적 맵에서 좀비만 잡고 진행하지 않으면 실력이 어느정도 되는 방에서는 욕을 먹을 수 있다.
(업그레이드 방은 예외)

안전지대나, 1라운드 맨 마지막 구역에서 사람들이 다 기다리고 있을때는
뒤쳐지는 사람한테는 차라리 죽는게 나을 수도 있다, 


사망으로 생존 인원이 줄기 때문에, 1명 죽었더니 라운드가 끝나거나, 안전지대를 통과하는 일도 다반사다)


안전지대를 통과하면, 죽은사람은 소생 없이도 바로 부할하게 된다. 물론 난입자도 대기시간 없이 바로 시작된다.
(물론 죽으면 무기는 없어지겠지만)

그런데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더이상 좀비시나리오 모드에서 투표 후 강제퇴장을 쓸 수 없게 되었다. 
(이제 대기실에서 강제퇴장 시키면 되는데, 그 사람은 어차피 끝나면 방에서 나가지 않을까?)

그래서 더이상 비매너 퇴치는 곤란하게 됐다.

강제퇴장을 못쓰게 된건 운영진 측의 의도적인 패치였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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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나토스 덕분에 구조물 부수는데 시간이 많이 단축됐고,
발록 11이나, 플라즈마건으로 좀비를 잡으면서 돌격하기 편해졌고,
위에서 나열한 일부 무기로 인해, 보스를 잡는데 걸리는 시간도 크게 단축됐다.

그래서 옛날에는 포보스를 잡는데, 10분정도면 아주 빠른 편에 속했으나,
지금은 3분 정도면 포보스가 죽는 시대가 됐다.

(타나토스 7만 해도 드러난 위협의 난이도 변화를 실감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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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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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4
  • 개편이라길래 최근에 또 하나 했나 했는데 반년전 이야기였군 Lv. 1틴캐리쉬 2015.06.13
  • 구걸하는애들 킥이 최고임 Lv. 1모바일에서 등록식밝 2015.06.11
  • 싸클 몇개 뿌려준 다음에 그걸로 갖고놀게 하고 나는 렙, 뎀딜, 킬수에서 1등을 차지함 ㅋ Lv. 1로리맛로리콘 2015.06.08
  • 듀인 빼 초보들이 듀파 좀 듀파 좀 그러는거 존 나 극혐이니까 Lv. 1슨리자 2015.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