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게임의 흥망을 결정짓는것은 그것을 사용하는 유저와 관리하는 운영진의 조화가 께짐에서부터 나오기 시작한다.
지금 카스의 현황을 보자.. 핵과 각종 어뷰징 불법프로그램 사용 심지어는 대놓고 핵방, 총변방, 오토방을 돌리는 유저가 대부분이다.
카스내에서는 유저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불법프로그램 신고와 각종 제재사항들이 있다. 그러나 아직도 핵과 불법프로그램 사용유저는 줄지않았다.. 왜일까? 한번 생각을 해보자.
넥슨은 이글을 보는즉시 뭐라도 찔리는것이 있어야 할것이다. 각 흥하는 게임마다 불법프로그램 사용 및 게임 엔진구조를 파악하여 치트를 쓰는 이른바 치트유저들이 있기마련이지만 카스는 더더욱 심하다.. (핵을 대놓고 쓰는 유저들을 보면 알수있다.)
왜 그런걸까?? 바로 관리하는 운영진의 불찰때문이다. 넥슨은 기업이며, 이윤을 쟁취하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하는 자들임을 다 알고 있을것이다. 지금 카스의 운영진들은 신규사기무기 혹은 신규 캐릭터를 만들어 팔아넘기는 이른바 돈슨의 기질이 절정에 달하고 있다. 게임회사내에 이익을 획득하기 위해서 하는 당연한 행동이라지만 그것은 일시적인 이익획득에 불과하다 지속가능한 것이 결코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카스를 망하게하는 지름길이다.
운영진이 자꾸 돈에 미쳐가며, 저러한 상품들을 자꾸 개발하기 때문에 게임내에서는 빈부격차가 자연스럽게 나오며, 그로인한 유저들의 불만과 원성은 필연적인 결과물이다.
그런데도 지금 넥슨은 그것을 수용하려 하고있는가? 대답은 아니오라고 하겠다.
유저들의 각종 사기무기의 하향요구, 그리고 원성과 불만..우려 이런것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운영진은 지난 몇개월간 그것을 제대로 수용하려 한적이 거의 없다. 오히려 자꾸 게임내 밸런스를 파괴하는 사기급 무기개발과 시나리오 개발에만 치중을 가했다.
게임내에서는 왠만한 현금을 지르지 않으면 안되는 빈부격차의 구조가 진행되고.. 운영진은 계속 그런 사기급무기와 시나리오의 개발에만 치중을 가하고.. 유저들의 원성과 불만 이런것은 수용조차 하지않았다..
결국 유저들의 선택은 지금 현 카스의 상황에 맞게 어떻게든 돈을마련하여 카스를 즐길것인가? 아니면, 그것도 못하는 자금상태의 유저면은 달리 방도가없다. 해답은 치트와 불법프로그램 사용으로 빈부격차를 줄여나간는 방법밖에 없는것이다.
괜히 자기돈 써가며, 유저의 말을 귀담아 듣지도 않는 운영진의 먹이를 내주느니 차라리 불법프로그램 사용과 개발을 하여, 빈부격차를 줄여나가는 차선의 방법을 택한것이다.
본 글은 핵유저들을 옹호하는 글이 절대 아니다. 단지 핵유저의 대량발생은 필연적인 결과물이라고 운영진에게 경고하는것이다. 자신들의 부수적인 이윤을 남기려고 했으나, 그것은 일시적인 소득일뿐 그 이후에는 핵유저의 대량발생을 예기케하는 트리거였던 샘이다.
운영진이 왜 핵유저에 대해서 계정정지, 트리거추적등 강경책을 쓰지 않는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바로 자신들의 불찰이라는것을 잘 알고있어서가 아닐까?? 만든 원흉이 본인임을 잘아니까 그것을 제재하기란 제살파먹기 아닌가?
그리고 핵유저들은 다음사항을 귀담아 듣길 바란다.
운영진의 불찰과 자신들의 욕구충족불만 이런것에 소홀하여 핵프로그램을 가동하고 개발했다는것은 어느정도 이해가 간다.. 그러나 핵유저들이 계속 이렇게 카스에 발생하게 된다면
카스는 얼마못가 망하는 사태가 빚어질 수도 있다. 게임내에서 치트 프로그램을 가동하는 핵유저가 많은 게임회사는 얼마못가 패망의 길을 걷게된다. 왜냐하면 신규유저들의 유입이 그만큼 줄어들고 그 게임을 접는 유저가 그만큼 늘어나기 때문이다.
한가지더 카스는 지금 두개라는 점이다 카스1과 카스2 점점 패망의 길을 걷고있는 것이 카스1이라면 안그래도 구세대작이라 신세대작 카스2에 비해 엔진시스템, 프로그램퀄리티의 패널티도 있는데 망하는건 당연한것 아닌가?
그리고..
핵유저 본인들도 잘알고 있지않은가? 운영진이 돈에 미치기 전까지는 자신들도 카스를 좋아했던 유저들이었다는것을..
카스를 즐기고 싶었을뿐이지, 카스를 망하게하려고 했던 목적이 아니였지않는가? 그런데도 그렇게 일부제재를 먹으면서 까지 계속 불법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싶은가?
이렇듯 한 게임의 흥망을 결정짓는 것은 그것을 관리, 밸런스조정을 하는 운영진과 그것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조화에서 결정된다. 카스는 아직 늦지 않았다. 운영진이 지금이라도 마음을 다잡고 본 현황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진다면, 핵유저의 발생은 그만큼 줄어들것이라 믿고있다.
카스를 원래대로 복구시키고 싶은가?? 그렇다면 카스 운영진은 과거의 자신들의 이익추구를 위한 활동을 했던 행적을 버리고, 새로운 마음으로 유저들의 말을 잘 귀담아 들으며,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더이상의 핵유저 발생을 막기위해서라도 지금껏 누적되어왔던 게임내 밸런스를 전격개편해야 할것이다.
또한 유저는 핵프로그램 사용과 개발을 즉각 중단해야 할것이고, 참여의식을 가지며 적극적으로 게임의 현황에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고, 시리즈 개편에 운영진에게 팁을 넣거나 아이디어를 주는등 자신의 게임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것이다. 또한, 운영진이 그롯된 방향으로 시리즈를 개편할 경우 비판적인 마인드로 이에대해 반박하는 비판적인 견해를 낼 수 있는 용기도 가져야 할것이다.
이렇게 카스의 운영진.. 유저가 과거의 아픔을 딛고 조화를 이룰때, 카스는 지금보다 더 나아져 있을 것을 믿고있다..
이것이 나의 바람이자 앞으로 카스에 일어났으면 하는 희망이다.
P.S : 지루한대도 불구하고 긴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태클은 받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BGM 끝없는 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