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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실 밸런스 개선 건의
2023.08.13 02:34 조회 : 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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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제시한 개선안을 수정해서 다시 올려봅니다. 기본적으로 개발진의 추구하는 방향으로 개선해보려했지만 이전 불폭탄 패치와 마찬가지로 비평이 많을듯해서 변화는 추구하면서도 예전과 비슷한 느낌을 낼 수 있도록 개선해봤습니다.
예전처럼 사기 충전 레벨에 비례한 회복 효과를 삭제하는 대신 사이드 킥/영웅 부활 효과로 변경
좀비 스킬 사용시 인간에게 피해를 주는 효과도 삭제하는 대신 숙주 선택 시 경직/넉백 보정 효과는 유지

1.인간
* 사이드 킥, 영웅 부활 효과 변경
- 스폰 후 90/60초 경과 -> 바이러스 해독 시
- 라운드 당 사용 횟수 : 제한 없음 -> 1회
- 부활 효과 : 다른 지역에서 부활 -> 비상탈출 효과 발동

* 사이드 킥 상향
- 인간에게 근접 공격 피격 시 즉시 감염 -> 인간에게 근접 공격 피격 시 피해를 입음

* 공통
- 사기충전 레벨에 비례한 회복 효과 삭제

기존의 사기충전 레벨에 비례한 회복 효과 대신 사이드 킥/영웅에 한해 1회 비상탈출 효과로 변경, 영웅의 체력은 현 실험실처럼 1500으로 하향
사이드 킥도 일정 확률로 등장하는데 영웅에 비해 효과가 많이 떨어진다고 느끼므로 좀비 라이즈의 인간처럼 즉시 감염이 아닌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



2.좀비Z 변이 효과 변경
* 체력 증가
- 적용 대상 : 공통 -> 인간
- 체력 증가 수치 변경 : 400(200) -> 300(100)
- 불폭탄 활성화 시 35레벨에 확정 획득

체력 증가가 뜬 영웅은 10번 가까이 긁어야해서 체력 증가 유무에 따라 밸런스가 크게 변하는 경우가 많으며 체력 증가가 없는데 유리 대포가 뜨면 성능이 급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좀비한테는 체력 증가 효율이 매우 떨어지므로 체력 증가 변이의 효과를 변경


* 변종
- 효과 변경 - 불폭탄 스킬 활성화
- 불폭탄 비활성화 시 해당 변이가 등장하지 않음
- 일반 좀비전에서 40레벨에 확정 획득

불폭탄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해당 변이가 등장했을때만 불폭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3.실험실 신규 좀비 스킬 개선
* 폭주, 은신, 돌진, 금강불괴, 가속 - 스킬 사용 시 주변에 대미지를 주는 효과 삭제
* 함정, 충격, 풀링, 스탬핑, 자폭, 촉수, 방출 - 스킬 적중 시 대미지를 주는 효과 삭제
* 불사 - 불사 발동 시 주변의 인간에게 750의 피해
* 텔레포트 - 순간 이동 도착 지점에서 주변의 인간에게 250의 피해
* 불폭탄 - 좀비Z 모드에서 좀비 히어로 모드와 동일한 스펙을 가지도록 변경

대미지를 주는 효과는 인간 입장에서도 불쾌하고 좀비 입장에서는 인간을 감염할 때의 타격감이 사라져 재미가 감소한다고 생각합니다.
불사와 텔레포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영웅 좀비인 만큼 강력한 피해를 주도록 변경
불폭탄은 특정 변이가 등장할 때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는 대신 불폭탄의 스펙은 좀비 히어로와 동일하게 변경



4.기존 스킬 개선
4.1공용 스킬
* 점프 강화 - 5초간 점프력이 50 / 60 / 75 증가하지만 받는 피해가 50% 증가한다.
* 보호 - 아머를 500/1,000/2,000 회복하고 3초간 받는 피해가 30% 감소한다.
* 폭주 - 넉백/경직 감소량 증가
* 증강 - 범위 내 인간에게 10초간 회복 봉인 디버프를 주는 효과 추가 / 다른 스킬 사용중에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 / 쿨타임 변경 : 라운드 당 1회 -> 진화 단계에 따라 60초 / 45초 / 30초로 감소

점프 강화와 보호 스킬은 재생 스킬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고 증강 스킬은 1회만 사용할 수 있고 폭주는 패널티가 많아 효율이 떨어지므로 스킬 효과 상향
또한 밴시는 점프 강화 스킬을 사용하면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 것이 아닌 감소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4.2주 스킬
* 부두 좀비
- 치유 : 진화 단계의 따라 체력을 6초에 걸쳐 1.5초마다 1400 / 1600 / 1800씩 회복

인플레가 진행된 현시점의 부두 좀비는 그리 위협이 되지 못하므로 진화 레벨에 비례해 회복 효과 상향


* 사이코 좀비
- 장막 : 장막 내부의 좀비들은 받는 피해가 50% 감소하며, 장막 내부의 인간들은 매 초 마다 50의 피해를 입는다.(월샷 불가능)

이동 속도가 감소하는 패널티 때문에 사용자 본인은 인간 감염이 힘들어 감염을 하는 쾌감이 줄어들고 인간 입장에서도 피해 감소 효과때문에 킬을 하는 재미가 줄어드므로 피해 감소 수치를 낮추는 대신 인간에게 피해를 입히는 효과를 추가


* 가니메데
- 돌진 : 강력한 힘으로 10 / 15 / 20M 거리를 빠르게 돌진하며 돌진 중에는 넉백을 무시한다. 진화 단계가 높아질수록 돌진 거리가 증가한다.

현재는  강제 넉백, 강제 경직을 주는 무기가 많아지고 경직, 넉백 무시 효과도 러스티 윙에 밀려 효율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러므로 시나리오의 시즈타입 데이모스와 동일한 효과로 변경, 러스티 윙이 넓은 공간에서 빛을 본다면 가니메데는 협소한 공간에서 고효율을 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돌진은 공중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러스티 윙과 비슷하지만 Y축의 이동 없이 X, Z축만 이동


* 강시
- 금강불괴 : 2.5초간 일반적인 넉백과 경직을 무시하고 무적 상태가 된다. 일부 특수한 공격에 의한 넉백과 경직은 무시할 수 없다.

무적 시간이 약간 길어 인간 입장에선 킬, 타격감이 적어 인간 입장에선 불쾌하게 느껴지므로 지속 시간을 감소하고 기존 가니메데의 경직, 넉백 무시 효과를 추가


* 베놈가드
* 자폭 : 스킬 명칭 및 효과 변경
- 자폭 -> 경화
- 이동 속도 증가 -> 이동 속도 50% 감소
- 방어력 50% 감소 -> 받는 피해 50% 감소
- 받는 경직 감소 -> 받는 경직 감소 + 받는 넉백 무시
- 라운드 당 사용 횟수 제한 : 2회 -> 3회

패널티에 비해 사용 횟수 제한도 있고 효과도 그리 좋지 못하다고 느끼는데 스핀 다이버의 돌진처럼 공격을 멈추지 않아야 막을 수 있도록 변경


* 스팅핑거
- 촉수 : 라운드 당 사용 횟수 제한 : 2회 -> 3회 / 촉수 대미지 증가 : 500 -> 1200
- 패시브 : 일반 공격 사거리가 12 증가한다.

촉수를 사용한 스팅핑거는 사용처가 없으므로 패시브 효과를 추가. 그리고 촉수의 대미지가 낮아 영웅에게 취약하므로 영웅에게 치명상을 줄 수 있는 대미지로 상향


* 블로터
- 폭탄 생성 : 효과 변경
- 좀비 폭탄 대미지 롤백
- 폭주 스킬 사용 중 폭탄 생성 스킬을 사용 시 초록 폭탄을 생성

서포트 클래스지만 효율이 떨어지므로 초록 좀비 폭탄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


* 체이서
- 가속 : 매 초 마다 게이지가 2.5%씩 충전되는 기능 추가 / 점프 강화 스킬 사용 중 가속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 인간 감염 시 게이지 50% 충전

러스티 윙보다 사용하기 까다로운 만큼 스킬 효과를 상향


* 아크샤
- 흡수 : 스킬 사용 중 상대의 투사체 무효화
- 방출 : 화염구가 폭발한 위치에 불폭탄 생성 / 화염구 폭발 범위 증가

스킬 사용 조건이 까다롭고 회복 수단이 많아진 현재는 효율이 떨어지므로 리스크에 맞게 기본 효과를 상향


* 릴리스
- 텔레포트 : 표식을 던지는 선딜레이 삭제, 스킬 시전 즉시 표식을 던지며 텔레포트 직후 2초간 받는 피해가 50% 감소한다.

순간이동을 통한 기습과 탈출에 용이하다는 설정에 맞게 선딜레이를 삭제



5.기타
* 좀비 상태에서 라이즈 모드처럼 현재 이동 속도, 잃은 체력이 표기되도록 변경
* 좀비 밸런스 자동 보정이 켜져있는 상태에서 좀비 진영이 불리한 경우 영웅 좀비의 등장 확률 증가
* 상태 설명 추가 : 인간 - [인간/사이드 킥/영웅], 좀비 - [좀비/영웅/변종]
* 영웅 좀비의 비전투 시 회복량 증가 : 1000 -> 2000
* 불폭탄 : 월 샷이 불가능 하도록 변경
* 실험실 모드 맵 추가 - 더스트, 어썰트, 하늘정원
* 실험실 모드는 경험치/포인트 보너스 20% 적용
* 실험실 모드는 이벤트 포인트 50% 추가 지급

일부 방에서 영웅만 특정 무기 가능 룰이 있는데 일반 클래스인지 사이드 킥인지 구분할 수 있게 되면 사이드 킥 또한 특정 무기 가능 룰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 좀비전 메타는 무한 부활을 통해 마음껏 다이브 할 수 있지만 영웅 좀비는 사용에 제한이 있어 그게 불가능하고 체력은 더 많은데 회복량은 그대로라 최대 체력까지 회복하는데 더 긴 시간이 걸리므로 비전투 시 회복량 증가
그리고 공방에서 실험실 모드를 보기 매우 어려운데 실험실 모드를 플레이 할 만한 동기를 추가



6.앞으로의 방향성 건의
최근 카스온라인의 운영은 유저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고 개발진도 소통을 하는 느낌이 드는데 신규 모드 출시나 기존 모드의 개선에 대한 건의를 드립니다.
기존의 인기 모드인 좀비 히어로, 좀비Z 모드는 크게 고치기 보단 예전처럼 약간의 밸런스 패치나 해금 레벨 수정등으로 개선을하고 신규 모드 대신 비인기모드가 된 좀비 팀 섬멸, 경쟁전, 좀비 라이즈, 좀비 자이언트등의 기존의 모드들을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좀비 클래식이 별다른 패치를 받지 않았음에도 유저들이 몰려들고 신규 모드들이나 개편이 진행된 모드들은 유저들의 의견을 무시한 독단적 패치로 인해 유저들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존의 인기 모드를 건드리기 보다는 비인기 모드들을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추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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