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게시판

전략게시판 [오리지널]
카스온라인 콘솔 정리
2022.04.27 10:13 조회 : 13624
Lv. 88PlanPlan 가입된 패밀리가 없습니다.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우선, 콘솔이란? Console Variation(줄여서 Cvar)의 줄임말로, 사용자가 게임 내 설정을 사용자 입맛에 맞게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하프라이프부터 존재해왔고, 카운터 스트라이크 계열 게임의 최신작인 글로벌 오펜시브에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카스온라인에 있는 콘솔은 카스온라인의 모(母)게임인 CS 1.6의 콘솔을 따르고 있으며, 일부 서버관련 콘솔은 수정할 수 없도록 넥슨측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콘솔 명령어중 일부는 접두어로 기능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cl_ => Client ; 클라이언트 단위에서 설정되는 명령어입니다.
sv_ => Server ; 서버 단위에서 설정되는 명령어로, 카스온라인은 넥슨측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gl_ => OpenGL ; 그래픽 렌더링 관련한 명령어로, 그래픽에 관련한 명령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r_ => Rendering ; 렌더링 관련 명령어입니다. OpenGL 렌더링과 별도로 처리하는 명령어들입니다.
hud_ => Head-up Display ; HUD, 즉 화면에 직접적으로 표시되는 인터페이스 관련 명령어들입니다.
sys_ => System ; 시스템 관련 명령어입니다.
m_ => Mouse ; 마우스 관련 명령어입니다.



서버 기본 설정 콘솔

카스온라인의 설치파일인 Cstrike.nar 파일을 압축해제하면 
이러한 서버에서 관리되고 있는 서버 Cvar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게임 파일에 있다고 하여 서버에서 실제로 그렇게 적용되고 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만, 참고용입니다.)



위에서부터 하나씩

sv_lan 1 ; LAN 서버 모드를 활성화 할 경우 1로 설정됩니다. 0인경우는 로컬게임, 즉 튜토리얼 모드 등입니다.

sv_lan_rate 20000 ; 모든 클라이언트에 대해 서버와 주고받는 통신률을 설정합니다. 기본값 20000입니다.

sv_maxupdaterate 101 ; 서버에서 클라이언트에 1초에 제공할 수 있는 최대 갱신량을 의미합니다.

sv_maxspeed 320 ; 서버의 최대 속도를 정의합니다. 최대 속도는 물리엔진 연산에 사용되는 상수입니다.

sv_airaccelerate 10 ; 플레이어가 공기중에서 이동할 때의 가속량을 결정하는 상수를 정의합니다. 카스온라인에는 '공기저항'으로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카스온라인의 설정값은 10입니다.

sv_maxrate 20000 ; 서버에서 1초당 클라이언트로 보낼 수 있는 정보의 최대 크기를 설정합니다.(단위 bytes)

sv_aim 0 ; 오토에임의 활성화 여부입니다. fps개념이 거의없던 하프라이프때 사용되었던 보조기능입니다.

sv_cheats 0 ; 서버 내 치트의 사용 가능 여부를 설정합니다. 1로 설정할 경우 제한되어 있는 일부 수치들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sv_airmove 1 ; 공기중 속도를 정의합니다.

sv_allowupload 1 ;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보낼 수 있도록 합니다.(스프레이 등)

sv_bounce 1 ; 공기중에서 가속중 빗면과 충돌할때 발생하는 바운스 관련 수치를 정의합니다.

sv_clienttrace 1 ; 플레이어와 맵과 상호작용하는 충돌 유닛을 설정합니다. 히트박스와는 별개로 작동합니다. 일반적으로 1을 사용합니다.

sv_clipmode 0 ; 1로 설정할 경우 noclip이 활성화되어 플레이어는 맵과 상호작용하지 않게됩니다.(자유시점 생각하시면 됩니다.)

sv_friction 4 ; 지면에서의 마찰을 정의합니다. 기본값 4에서는 매 프레임별로 4%의 감속을 받습니다.

sv_gravity 800 ; 중력값을 설정합니다. 중력값은 점프했을 때의 z축 속도 감소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좀비모드에서 좀비별 점프력 차이를 조정하는데 쓰입니다.

sv_minrate 20000 ; 서버에서 1초당 클라이언트로 보내는 정보의 최소 크기를 설정합니다.(단위 bytes)

sv_stepsize 18 ; 플레이어가 진행하는데 방해 받지 않고 진행할 수 있는 높이차를 설정합니다. 18유닛 이하의 높이인 장애물은 자연스럽게 올라가집니다.

sv_stopspeed 75.000 ; 플레이어의 최소 속력을 정의합니다. 75u/s 이하의 속력에서는 플레이어가 즉시 정지합니다.

sv_wateraccelerate 10 ; 플레이어가 물 속에서 이동할 때의 가속량을 결정하는 상수를 정의합니다. 물버니는 공기중에서 이동하는 경우이므로 관련없습니다.

sv_waterfriction 1 ; 플레이어가 물 속에서 이동할 때 받는 마찰을 결정하는 상수입니다.

mp_autoteambalance 0; 팀의 오토벨런스 설정관련 명령어입니다. ; RS(Room Settings로 추정)방 설정에서 설정가능

mp_limitteams 0 ; 한쪽팀이 다른팀보다 가질 수 있는 최대 플레이어 수를 정의합니다.

mp_friendlyfire 1 ; 아군사격을 활성화합니다. `; RS(Room Settings로 추정)방 설정에서 설정가능

mp_forcechasecam 2 ; 사망 후 자유시점 불가/ 팀 화면만 관전가능 하도록 설정됩니다.

mp_chasecam 1 ; 관전자는 자유시점은 불가능하고 체이스캠 화면만 관전가능합니다.

mp_friendly_grenade_damge 1; 수류탄의 아군 피격여부를 결정합니다.

mp_allowmonsters 0 ; 하프라이프의 몬스터들의 스폰 여부를 결정합니다.

mp_ghostfrequency 0.1; 고스트 (CS 5.0 베타시절 있었던 관전 고스트) 의 업데이트 기간을 설정합니다. 지금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mp_fadetoblack 1 ; 관전불가 설정시 검은 화면으로 전환합니다. ; RS(Room Settings로 추정)방 설정에서 설정가능

mp_autokick 0 ; 고의적 팀킬러를 강제로 추방시킬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 RS(Room Settings로 추정)방 설정에서 설정가능

mp_hostagepenalty 0 ; 고의적으로 인질을 죽이는 플레이어를 추방할 값을 설정합니다. ; RS(Room Settings로 추정)방 설정에서 설정가능

mp_tkpunish 0 ; 팀킬러가 다음 라운드에 오토킬 당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 RS(Room Settings로 추정)방 설정에서 설정가능

mp_c4timer 35 ; 시포가 설치된 후 터질 때 까지의 시간을 설정합니다.

mp_roundtime 1.75 ; 라운드 시간을 설정합니다. ; RS(Room Settings로 추정)방 설정에서 설정가능

mp_freezetime 15 ; 라운드 시작 시 구매시간(프리즈)을 설정합니다. ; RS(Room Settings로 추정)방 설정에서 설정가능

mp_chattime 10 ; 채팅 1줄이 없어지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mp_startmoney 800 ; 시작 시 갖는 달러의 양을 설정합니다.

mp_timelimit 0 ; 맵과 맵이 전환될 때의 대기시간을 설정합니다. ; RS(Room Settings로 추정)방 설정에서 설정가능

mp_buytime 0.25 ; 구매시간을 설정합니다. ; RS(Room Settings로 추정)방 설정에서 설정가능

mp_flashlight 1 ; 플레시의 허용 여부를 설정합니다. ; RS(Room Settings로 추정)방 설정에서 설정가능

mp_logfile 0 ; 서버 설정을 파일 로그및 폴더에 저장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mp_logmessages 0 ; 채팅 메세지를 로그로 남길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mp_mirrordamge 0 ; 효과없는  명령어. CS 베타버전에서 실험적인 기능으로 도입되었다 삭제됨.

log off

sys_ticrate 10000 ; 서버에서 1초에 계산할 수 있는 최대 프레임 수를 설정합니다.

fps_max 101 ; 클라이언트에서 1초당 내보낼 화면 수를 설정합니다.

pausable 1 ; 게임도중 플레이어가 퍼즈 명령어로 게임을 중단시킬 수 있는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게임 내 관리가능한 콘솔

cl_headname 0/1 ; 머리 위 아군 닉네임의 표시 여부를 설정합니다.

cl_oldbuy 0/1 ; 구입 메뉴 표시 방식을 옛날 방식으로 할 지 여부를 선택합니다.

cl_dt 0/1 ; 데디 테스트의 커멘드 작동에 사용됩니다.(데디케이티드 서버 연결 관련 커멘드 추정)


+(2022-05-03) 추가문의를 넣은 결과, 내부 테스트용 명령어로, 일반서버에서 작동하지 않는 명령어라고 합니다. 

cl_objname 0/1 ; 게임 내 오브젝트 (폭탄지점, 보급상자 등)의 표시 여부를 설정합니다.

cl_showfps 0/1/2 ; 좌측 상단에 현재 1초 당 보여지는 프레임 수를 표시 여부를 설정합니다.

cl_sp_far 0/1 ; 아무 의미 없는 콘솔입니다. (스프레이, 즉 반동관련 콘솔로 잘못 알려져 있어서 명시합니다.)

cl_corpsestay ; 시체들이 남아있을 시간을 설정합니다.

cl_righthand 0/1 ; 총이나 칼을 들 손을 설정합니다.

cl_minmodels 0/1 ; 오리지널류 모드에서 클래스를 통일시킬 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좀비 관련 모드는 코스튬을 제거합니다.

cl_dynamiccrosshair 0/1; 크로스헤어의 역동성을 설정합니다. 플레이어의 움직임으로 인하여 크로스헤어가 벌어질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cl_weather 0/1 ; 날씨가 있는 맵의 경우 날씨의 구현여부를 결정합니다.(비,눈 등)

cl_shadows 0/1 ; 캐릭터 밑에 그림자가 생길 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cl_radartype 0/1 ; 레이더의 형태를 결정합니다. 투명/불투명 등

cl_radar_on 0/1 ; 레이더의 사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cl_observercrosshair 0/1; 관전 시 크로스헤어 표시 여부를 결정합니다.

cl_crosshair_color  ; 크로스헤어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rgb값을 입력해주어야합니다.(ex: cl_crosshair_color "50 250 50")

cl_crosshair_translucent 0/1; 크로스헤어의 투명/불투명 여부를 결정합니다.

cl_crosshair_size 0/1/2/3 ; 크로스헤어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0이 최소, 3이 최대입니다.

cl_crosshair_type 0/1/2/3/4 ; 크로스헤어 타입을 결정합니다.

cl_killeffect 0/1 ; 킬 이펙트의 표시 여부를 결정합니다.

cl_scoreboard 0/1 ; 스코어보드의 표시 여부를 결정합니다.

gl_d3dfilp 0/1 ; D3D 렌더러에서만 작동하는 명령어입니다. 역방향 렌더링 여부를 설정합니다. (현재는 D3D렌더러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일반 유저는 무시해도 됩니다.)

gl_clear 0/1 ; 컬러 버퍼를 지울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컬러버퍼를 지우게되면 적색편향된 화면이 나올 수 있습니다.

gl_cull 0/1 ; OpenGL 컬링(보이는 곳만 렌더링 하는 기술)의 사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gl_dither 0/1 ; 16비트 색 품질을 사용할 때, 픽셀 별 색처리 방식을 변경하여 효율을 올립니다. 32비트에서는 효과없습니다.

gl_overbright 0/1 ; 광원 효과를 더욱 자연스럽게 합니다.

gl_vsync 0/1 ; 수직동기(Vertical-Sync)의 활성화 여부를 설정합니다.

fastsprites 0/1/2 ; 연막탄에서 뿜어져 나오는 연기의 품질을 설정합니다. 연막 자체가 아닌 떨어진 연막탄 엔티티에서 나오는 연기를 말합니다.

fps_max 60~100 ; 화면에서 표시되는 프레임 수를 설정합니다.

sensitivity ; 마우스 감도를 설정합니다.

bgmvolume ; bgm의 볼륨을 설정합니다.

m_pitch ; 마우스의 좌우 이동 감도를 조정합니다.

m_yaw ; 마우스의 상하 이동 감도를 조정합니다.

m_filter 0/1 ; 마우스 필터(마우스 이동을 부드럽게 해줍니다.)의 적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m_r a w i n p u t 0/1 ; 마우스의 통제권한을 설정합니다. 0은 윈도우에서 마우스를 컨트롤하고, 1은 카운터 스트라이크에서 직접 컨트롤합니다.(금지어로 인하여 띄어쓰기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m_accel 0/1 ; 마우스 가속의 적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max_shells ; 떨어진 탄피의 최대 표현 갯수를 설정합니다.

max_smokepuffs ; 연막탄에서 뿜어져 나오는 연기의 양을 조절합니다. 연막 자체가 아닌 떨어진 연막탄 엔티티에서 나오는 연기를 말합니다.

mp_decals ; 화면에서 표시될 수 있는 스프레이, 탄흔, 수류탄 자국 등의 갯수를 설정합니다.

gamma ; 화면의 감마값을 설정합니다.

brightness ; 화면의 밝기를 설정합니다.

hud_fastswitch 0/1 ; 마우스 클릭을 하지 않고 바로 해당 무기로 변경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hud_centerid 0/1 ; 플레이어를 조준할 때 화면 중앙에 이름이 표시되도록 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_cl_autowepswitch 0/1; 무기를 습득하였을 때, 더 강력한 무기일 경우에 자동 전환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r_detailtextures 0/1 ; 디테일 텍스처를 사용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de_cbble 맵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zoom_sensitivity_ratio ; 줌을 했을 때의 감도 비율을 설정합니다.

violence_hblood 0/1 ; 사람에서 나오는 혈흔을 설정합니다.

violence_ablood 0/1 ; ailen에 속하는 엔티티에서나오는 혈흔을 설정합니다.

volume ; 볼륨을 설정합니다.

net_graph 0/1/2/3 ; 넷 그래프의 사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넷 그래프는핑, fps 등등의 정보를 표시합니다.

net_graphwidth ; 넷 그래프의 너비를 결정합니다.

net_scale ; 넷 그래프에서 픽셀별로 스케일 할 바이트 수를 결정합니다.

net_graphpos 0/1/2 ; 넷 그래프의 위치를 결정합니다.(0=우측, 1=중앙, 2=왼쪽)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 : 11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댓글 : 3
  • cl_crosshair_color '50 250 50' < 큰 따옴표 Lv. 22마계용사 2022.04.28
  • 감사합니다 Lv. 1053BlackRoseMiho 2022.04.27
  • ㄷㄷ Lv. 5준형0218 2022.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