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게시판

전략게시판 [스튜디오]
스튜디오 창작 입문하기 - 창작 무기와 장치 블록, 기본 기능들
2022.01.19 22:29 조회 : 3042
Lv. 28Flowy 가입된 패밀리가 없습니다.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카스온라인은 스튜디오 맵으로 창작을 해서 자기만의 맵을 만들 수 있어요. 하지만 처음 하는 사람들은 막막하고 3D 멀미로 머리가 깨질것 같이 아프고 최소 수십 시간은 갈아 넣어야 맵 하나가 완성 되기 때문에 창의력과 인내심이 부족한 사람들은 절대 할 수 없는 모드.

그래서 입문이라도 할 수 있도록 제 기준으로 강의를 해보았어요.

1.창작 무기


창작 무기들은 현재 7가지로 기본 지급 되는 4가지와 추가로 얻을 수 있는 3가지가 있어요.

-창작 무기 사용법-


1.빌드 라이플+빌드 미니건

좌클릭으로 설치/파괴가 가능하고 우클릭을 눌러 설치/파괴 모드로 변환해서 블록을 설치하거나 지울 수 있어요.

2.빌드 마커

좌클릭으로 노란색 시작 마커를 정한 뒤 다시 좌클릭으로 보라색 종료 마커를 놓으면 사각형이 생기는데, 이때 여기 안에 빌드 라이플/미니건으로 블록을 설치하거나 파괴하면 그 안에 모두 설치되거나 파괴가 가능해요. 

추가로 사각형으로 지정된 구간 안에는 빌드 스캐너로 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빌드 스캐너로 복제하면 사각형 지정된 구간 안에 있던 모든 블록이 설치가 되서 똑같은 구조물을 원클릭으로 계속 만들 수 있어요. (단, 코스트가 1이 넘어가는 블록이 있으면 복제 불가능)

3. 커넥터

장치를 연결해주는 무기에요. 좌클릭으로 연결하고 우클릭으로 그 블록의 모든 연결을 해제시킬 수 있어요.

4.스피너

블록을 좌클릭으로 회전하고 우클릭으로 위 아래 혹은 형태를 변형 시킬 수 있어요. (반블록)

5. 빌드 스캐너

좌클릭은 일반 복제로 장치나 특수한 설정, 물건의 방향등은 복제하지 않고 일반으로 설치할 수 있게 해주고 우클릭은 그 물건의 방향과 장치 설정등을 모두 복제할 수 있어요.


빌드 마커 내에 모든 것도 복제가 되니 작업 시간 단축하는데 필수인 무기.

6.빌드 피스톨


공중에 블록을 설치하기 까다로울 때 사용하는 무기에요. 아무것도 없는 공허의 환경이거나 저 하늘에 블록을 설치하려면 필수인 무기. 혹은 정밀하게 내 앞에 블록을 하나 지우게 해줄 수 있어요.

2.장치 블록

장치 블록은 신호를 주는 블록과 신호를 받고 특정 효과를 출력해주는 이벤트 블록이 있어요. 


-신호 블록-

장치 블록중 주로 ON 신호를 보내는 장치 블록이에요. 

맨 왼쪽 노란 체크 무늬 블록 : 유저가 저곳 안에 있으면 ON 신호가 되는 블록
반투명한 빨강 체크 무늬 블록 : 유저가 저곳 안에 한번이라도 지나가면 ON 신호가 되는 블록
불투명한 빨강 체크 무늬 블록 : 몬스터(NPC)가 저곳 안에 들어가면 ON 신호가 되는 블록

컴퓨터 : E키를 누르면 특정 메세지가 컴퓨터에 보이고 패스워드를 입력 성공하면 ON 신호가 되는 블록.

ON OFF 스위치 (맨 왼쪽부터 8개) : ON 신호를 껐다 켰다 할 수 있는 블록

일반 스위치 (맨 왼쪽부터 3개) : 버튼을 누르면 잠깐 ON 신호가 되었다가 꺼지는 블록

공격시 작동하는 스위치 (맨 왼쪽부터 2개) : 총으로 쏘거나 칼로 때리거나 공격이 발생하면 ON 신호를 주는 블록


-추가 장치 블록-

축구 골대 2개 : 축구공이 저기 안으로 들어가면 ON 신호를 주거나 축구 모드에서 골대 역할을 해주는 블록

밟으면 ON 신호가 되는 블록 : 아이템이나 유저, 몬스터가 밟으면 ON 신호가 되는 블록

! 모양 아이템 체크 블록 : 특정 아이템을 넣으면 ON 신호가 되는 블록

시한 폭탄 : 특정 시간 이후 주변의 블록을 파괴시킬 수 있는 블록
맞추면 터지는 가스 통 : 공격을 받으면 주변의 블록을 파괴시킬 수 있는 블록

암호 입력후 터지는 폭탄 : 암호를 입력하면 터진다고 적혀있지만 그냥 카운트 시간 이후 ON 신호가 되는 블록

특수 테마 ON OFF 스위치 (왼쪽부터 4개) : 다른 스위치랑 차이가 없고 그냥 ON OFF가 가능한 스위치

특수 테마 일반 스위치 (맨 오른쪽) : E키를 누르면 잠깐만 ON 상태가 되는건 똑같은 스위치


모든 스위치들은 ON 신호를 보내서 특정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이벤트 블록들을 활성화 시킬 수 있어요. 커넥터로 연결을 해야 작동이 가능하니 커넥터로 연결 필수!


-이벤트 블록-

모든 블록은 최대 5개까지 신호를 보내거나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1.OR 블록

모든 장치 블록에 시초가 되는 블록이에요. 모든 장치에 필수로 달고 시작하는게 좋은 장치이니 모든 연결은 이 블록으로 시작하는게 좋아요. 


연결된 블록중 단 한개라도 ON 신호가 들어온다면 똑같이 ON 신호가 되게 해주기 때문에 이 블록을 다수 연결한다면 5 -> 25 -> 125 -> 625...등등 동시에 수십 수백가지의 신호가 ON이 되게 할 수도 있을 정도로 편리해지기 때문에 모든 장치를 연결할때는 이 블록에 먼저 달아두고 시작하세요!

2. AND 블록


분기점, 조건부 이벤트를 만들고 싶을때 필수인 블록이에요. 연결된 모든 신호가 ON이 되어야만 비로소 작동하는 블록이라서 분기점을 만들거나 특정 조건을 모두 달성해야만 ON 신호가 되는 도전과제 같은 것을 만들때 등등 온갖 곳에 활용 가능한 블록이에요.

-분기점 만드는 법-


예시 작품이에요. 별을 2개 주더라도 NPC에게 말을 걸었더니 NOT 블록이 OFF가 되면서 AND 블록에 신호가 가지 않아서 날려버렸지만 말을 걸지 않고 별을 2개 주면 지나갈 수 있게 되는 분기점이에요.

이걸 이용해서 아주 잘 만들면 언더테일 같은 분기점 떡칠하고 엔딩이 여러개인 맵을 만들 수 있어요.

3. NOT 블록

이 블록은 신호가 없을때 ON인 블록이고 신호를 받으면 OFF가 되는 블록이에요. 이 블록을 이용해 정말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이 블록이 어떤 블록인지 반드시 숙지하는게 좋아요.

4. ONCE 블록

신호를 받으면 그 신호가 꺼졌더라도 무조건 ON 신호를 보내는 블록이에요. 주로 반복적으로 신호가 가면 난잡해지는 블록 (예시 : 대화 블록)에 1회용으로 출력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블록이에요. 혹은 밟아야만 작동하는 블록에 벗어나더라도 계속 ON이 되도록 할 수 있어요.

5.TOGGLE 블록

ONCE 블록처럼 신호가 꺼졌더라도 무조건 ON 신호를 보내지만, 다시 신호가 들어오면 OFF가 되는 블록이에요. 사용할 상황이 많지는 않은 블록.

6. DELAY 블록

신호를 받으면 설정한 시간 이후에 ON으로 변하는 블록이에요. 최소 단위는 1초고 소숫점 단위로도 되기 때문에 정밀하게 세팅이 가능한 블록. 

7.B L I N K 블록

설정한 시간마다 반복적으로 ON OFF가 되는 블록이에요. 왕복 엘리베이터, 꺼졌다 켜졌다 하는 전등이나 지정된 시간마다 작동하는 함정을 만들때 등등 재미있게 만들 수 있는 블록.

그 외 장치 블록 : 리셋 블록은 오류가 있어서 작동하는 순간 게임이 튕기니 건드리지 않는게 좋아요. 루아 스크립트 블록, RELAY, XOR, 랜덤 RELAY는 입문하는데에 부적절해서 설명X


-효과 블록-

각 블록마다 고유의 효과가 존재하는 블록이에요. 보통 ON이 되면 효과가 발생하는 블록들이지만 설치하자마자 ON 상태인 블록도 존재해요.

-첫번째 줄-

문 : ON 신호를 받으면 열리는 블록이에요. 다양한 종류의 문이 있으니 마음에 드는 문을 선택하세요.

무기,아이템 : 커넥터로 연결이 안되어 있으면 처음부터 나와있고, 연결이 되면 ON일때 생성되게 할 수 있어요.

데미지 필드 블록들 : 설정된 상태로 ON이 되면 주변에 체력의 10% 피해를 지속적으로 주는 필드를 생성해요.

피스톤 : ON 신호가 되면 튀어나오는 블록이에요. 블록을 밀어내거나 끌어당길 수 있어서 마인크래프트 점착 피스톤을 생각하면 쉬운 블록.

신호를 받으면 사라지는 블록 : ON 신호를 받으면 제거되는 블록이에요.

-두번째 줄-

파티클 블록 : 연결 안되어 있으면 처음부터 파티클을 내보내고, 연결이 되면 ON 일때 파티클을 내보내요.

라운드 승리/실패 블록 : 맵에 라운드 승리,실패를 주게 할 수 있는 블록이에요. 게임을 끝내버리는 블록.

대화 블록 : ON 신호를 받으면 지정된 대화를 출력하는 블록이에요. 최대 5개를 출력하지만 DELAY 블록과 합쳐지면 5개가 넘는 대화를 출력 가능

카운트 다운 블록 : 지정된 시간이 왼쪽 상단에 노출된 후 다 되면 ON이 되는 블록이에요. DELAY 블록에 카운트 다운이 추가된 블록.

BGM 블록 : 음악을 틀 수 있는 블록이에요. ON 신호를 받으면 켜지고 음악을 멈추려면 BGM 블록에 (끄기)를 재생해야 멈출 수 있어요.

효과음 블록 : 효과음을 재생할 수 있는 블록이에요. 1번 재생하면 멈추니 계속 효과음을 들리게 하고 싶다면 B L I N K 블록이랑 사용하세요.

화살표 : 설치하면 통과 가능한 화살표가 표시되고, 커넥터로 연결되면 ON 신호를 받지 않을때 안 보이는 화살표에요.

불빛,전등 블록 : 설치할때는 켜져있고 커넥터로 연결되면 ON 신호를 받아야만 켜지는 블록이에요.

카메라 : 컷씬을 연출할때 사용하는 블록이에요.

밀기 블록 : 설치했을때 모두/좀비,몬스터만/인간만 밀어내는 블록이고 커넥터로 연결되면 ON 신호를 받지 않을때 꺼지는 블록이에요.

3.그 외 창작에 도움이 되는 기능


V를 누르면 왼쪽에 유용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되니 필수로 알아야할 기능이 많아요.

1.고스트 모드 

고스트 모드가 작동되면 날아다닐 수 있고, 모든 블록을 통과가 가능하며 장치로 입는 피해와 데미지에 면역이 되고 동작 감지 블록에 지나가도 ON으로 전환이 안되며 몬스터들이 감지를 못하는 상태가 될 수 있어요. 단, 좀폭이나 인간의 공격, 포보스나 폭파 피해등에는 피해를 입으니 주의하세요. 

2.스피드 모드

유저의 속도를 설정에 따라 1~4배 속도로 만들 수 있어요.

3.좌표 표시

블록을 설치할때 정 중앙에 좌표가 나와요.

4.카메라 설정

촬영모드, 쿼터뷰, 3인칭으로 전환이 가능한 설정이에요. 촬영모드는 썸네일을 촬영할때 큰 도움이 되주는 기능이고, 쿼터뷰 3인칭은 자기 캐릭터가 보이면서 촬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

5.장치 트리뷰 보기

맵에 설치된 모든 장치를 볼 수 있고, 그 위치로 순간이동하거나 제거,편집 할 수 있게 해주는 작업 관리자 기능이에요. 그룹에 묶어두고 관리 할 수도 있어요.

6.모든 장치 초기화

맵 테스트,저장할때 광클하게 되는 버튼. V+6 V+6 많이 광클한 다음 맵을 저장하는것은 필수! 이 기능을 작동하면 모든 장치가 초기 상태로 초기화해요. 단, DELAY 장치에 오류가 있어서 초기화가 안 되는 경우가 있으니 최소 2~4번은 초기화 광클하는 것을 추천해요.

7.플레이어 설정

탄창.수류탄 보급, 연결선 간략화/숨기기, 클립블록 숨기기, 스피드 설정을 할 수 있어요. 스피드 설정은 초기 설정이 2배라 4배로 안 땡기고 하면 발암이니 꼭 해야 되는 기능. 그 외 연결선 간략화/숨기기, 클립 블록 숨기기는 촬영할때,맵의 디자인을 체크할때 꼭 필요한 기능이고 탄창 보급은 몬스터를 때려잡는 테스트를 할때나 놀때 등 빠르게 보급을 할수 있게 해줘요.

8번 루아 스크립트는 아는 사람만 아는 기능이라 입문할때는 몰라도 되는 기능. 

-끝-
추천 : 4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댓글 : 2
  • 굿 Lv. 22릇데리아 2022.08.30
  • 커넥터연결을 어떻게 하는건가요 Lv. 31씨투스정 2022.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