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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서프맵의 이질감을 50% 줄이는 방법
2020.08.09 21:11 조회 : 3073
Lv. 362본고레x 가입된 패밀리가 없습니다.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이전 글에서
저는 서프맵의 난이도, 이질감을 중력값과 최대 가속 제한으로 예를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왜진


진짜 있었네요?



확실하지 않은 정보를 떠벌려서 죄송합니다.
변명하자면 라떼는 그런거 없었어요... 오래 접었다 와서 있는지도 몰랐고




아무튼 그래서

글옵이나 소스, 팀포 등에서 서프만 죽어라 타셨던 분들이
가장 많이 이질감을 느끼는 원인인
최대 가속도와 중력값 중에서
이번엔 중력값 조절을 이용해 서프맵의 고질병 해결이 가능한가를 실험해보았습니다.


스팀 카스의 서프맵은 어떠냐고요?

전 글에 영상 링크 있으니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이하 실험은 중력값 0.8에서 진행하였고,
이 수치는 콘솔값 sv_gravity 기본값 800 기준으로 대충 645~640에 해당하는 수치일겁니다.



이해하기 쉽게 말씀드리자면 일반좀비 혹은 뛰유상태랑 비슷한 점프력입니다.



1번 실험코스





중력과 함께 아래쪽으로 깊은 가속을 주며, 그 탄력을 이용해 목표 지점까지 점프해 이동하는 구간입니다.

보통 서프맵의 스타팅을 담당하는 기본적인 구간이죠.






스팀카스에서의 정석 라인입니다.

꼭대기 모서리 쪽을 타고 날아서 에어스트레이핑이나 그냥 전진으로 방향을 잡고 착지하면 됩니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상했던대로 감속이 크게 걸리긴 하지만,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감속관리를 잘 한다면 붉은 색 루트를 통해 등반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검은색 루트로 높게 떠오르는것은 불가능했습니다.
첫번째 사진 부분에서부터 감속이 크게 걸리며 높은 도약을 할 수 없었습니다.



2번 실험코스






라인을 갈아타는 코스입니다.

에어스트레이핑에 익숙치 않으면 속도 유지는 커녕 오히려 감속을 유발하는 코스입니다.






결과는 조금 아까웠습니다.

벽을 타고 도약을 시작하면 올라가면서 감속이 일찍부터 걸려 라인을 갈아탈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등반을 포기하고 도움닫기하듯 살짝 오른 뒤 스트레이프를 하면
고도 보정은 불가능하지만 높이를 유지하며 라인을 깔끔하게 갈아탈 수 있었습니다.


약간 응용을 해서, 같은 높이의 라인을 갈아탄다는 가정 하에 설계를 해 보았습니다.





바로 다음과 같은 구성입니다.






푸른 실선으로 도약해 옆 라인으로 갈아타는 응용입니다.

평지 달리기로는 충분한 가속을 받지 않아 100이면 80 실패했기에

이전부터 서프를 타고 날아왔다는 가정 하에 추가적인 가속을 줘 보기로 했습니다.






가속 수치는 600입니다.

결과는 성공이였습니다.

서프 블럭의 높이가 낮았기에 600의 가속으로도 충분히 도약을 할 수 있었고,
감속관리에만 성공한다면 일찍부터 찾아오는 감속에도 불구하고 옆 라인으로 안정적인 높이 확보와 동시에 속도를 크게 잃지 않고 서프를 탈 수 있었습니다.



3번, 4번 실험코스






직각 커브 구간과 11자 평행 U턴 구간입니다.

일반적인 서프맵들에선 중간부분부터 나오는 유형인데,
그간 받아온 가속이 상당히 빠르기에 하강-상승 가속 점프를 이용해 손쉽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속도만 충분하다면 아예 제껴버리고 한참 다음 코스로 날아가버리는 썩은물들도 자주 보이는 구간이죠.





두 구간 모두 서프를 깔끔하게 타고 날아왔다는 가정 하에 600의 추가 가속을 주어 실험했더니 안정적으로 통과가 가능했습니다.

단, U턴 구간은 일찍 찾아오는 감속으로 인해 600의 가속으로는 저 정도 너비가 안정적 통과가 가능한 한계임을 확인했습니다.

저 이상 넓은 틈을 넘어가려면 추가적인 가속블럭을 이용해야 합니다.



실험결과

중력값 변경으로 어느 정도 땜빵이 가능합니다.

다만 역시 크게 감속이 걸리는 터라 프로 서프맵마냥 날아다니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해외 커뮤니티에서 관련 설정을 조금 조사한 결과

오히려 중력값은 800 디폴트로 두거나 750으로 아주 살짝만 건드리고
공중 가속을 건드리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스팀카스엔 sv_airaccelerate 라는 콘솔 명령어가 있는데
이는 공중에서의 가속도(혹은 가속제한)을 높여주는 명령어입니다.

대개의 서프서버는 글옵서버 기준 400(쉬움)이나 300(보통)을 사용합니다.
온라인의 기반이 되는 1.6은 100을 주로 사용하는 듯했고요.

아마 카스온라인의 서프가 어설프고 답답하고 이질감이 드는 이유는
가속값이 기본값인데다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공중 가속빨을 제대로 못받고 감속이 일찍 찾아오는 탓이기 때문일겁니다.


마지막으로

제대로 된 서프 고인물의 플레이를 보고 가시겠습니다.
(소스엔진 기반입니다)





두줄요약 :

공중가속 제한만 풀어주면 해결된다.
근데 개발진놈들은 안 해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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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
  • 카온 서프타다가 쩜육서프가면 못해먹겠더라 Lv. 1007Aosty 2020.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