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이 맵을 할 때마다 보스딜을 전체에서 반 정도 먹는 경우가 정말 많았다...
분석 : 이 맵은 시나리오 5의 마지막 맵만 짜깁기하였고, 보스가 죽으면 맵이 강제 이동되는 것으로 판단한다.
주의 : 맵 이동시 비정상 종료가 발생할 수 있다.
분석 : 다음맵으로 넘어갈때 이전 맵에서 남은 체력이 그대로 계승됨.
추천 : 보스가 죽을때 체력이 적으면 다음맵으로 이동하기 전에 자폭한다.
세팅
추천 : 타이탄 인형, 뱀문신, 전갈문신, 엔비문신
무기
추천 : 게6, 뉴6, 매6, 크보6, 적포, 팬슬, 가디언, 배카테, 디트(디스트로이어)를 소지한다.
소지하지 않는 경우 줏어먹기 좋은 무기 : 매6, 가디언, 배카테, 적포
(장탄수가 많아 재구매 간격이 길거나, 재장전 시간이 짧은 무기로 가진자와 큰 차이가 나지 않는무기를 추천)
(저런 무기는 잘 쓰는 사람이라면 줏어먹어도 있는자 보다 딜 좋은 경우가 있기는 한다. (있는자가 잘 못쓰는것일수도))
1. 레이저윙
분석 : 주기적인 내려찍기로 좀비들이 주기적으로 전멸함.
패턴 이 일정하여 패턴 예상이 쉬운편이다.
추천 : 패턴을 외운다.
분석 : 패턴을 외울시 보스 공격에 대한 회피율 증가로 거의 죽지 않고, 원활한 진행이 가능하다.
1) 최적 무기
추천 : 뉴6+팬슬
게6 : 헤드 조준 능력과 재구매 컨트롤이 뛰어난 경우.
뉴6 : 순간 조준 능력과 재구매 컨트롤이 뛰어난 경우.
매6 : 에임 고정 능력이 뛰어난 경우.
배카테 : 스왑 컨트롤이 뛰어난 경우.
적룡포 : 근접에서 재구매 컨트롤이 뛰어난 경우.
가디언 : 에임 고정 능력이 뛰어난 경우.
팬슬 : 패콤은 오로지 F2에 부합한 키를 막타 타이밍에 맞추어 누르면 되기 때문에 타이밍만 맞출줄 알면 된다.
(좌클 보다는 우클이 더 빠르고 쎄다)
딜 순위 : 게6 >= 뉴6 >= 배카테 >= 매6 > 가디언 (팬슬은 보스와 붙을 일이 많지 않아서 예외)
2) 패턴
분석
[1] 보스가 건물 위에 올라간 경우
추천 : 그 건물로 돌진한다.
분석 : 내리 찍을때 모든 좀비가 사망.
[2] 보스가 방어막을 친 경우.
추천 : 탱크쪽으로 간다. 다만 보스가 탱크쪽에 있는 경우 방어막을 풀기 전에 반대편으로 최대한 멀리 피해야 한다.
주의 : 방어막안에 있거나 닿으면 의문사.
특히 보스가 탱크를 볼때 왼쪽 구석에 있을 경우 넉백에 의한 의문사.
추천 : 탱크를 볼때 오른쪽으로 간다.
[3] 보스가 플레이어를 밟으려 하는 경우.
추천 : 일직선으로 도망간다. 다만 혼자 남은 경우에는
주의 : 3단찍기.
분석 : 아무나 1명이 소생을 쓴다면 3단찍기를 피할 수 있다.
[4] 보스가 돌진하는 경우
추천 : 보스의 동선을 예측하는건 쉬운일이 아니므로 옆으로 빠진다.
만약 거리가 가깝다면 뒤로 빠지는 것도 괜찮다.
분석 : 돌진 공격은 후진도 가능하기 때문에 안심할 수 없다.
주의 : 2연속 돌진.
이외 공격은
추천 : 팬슬 패콤으로 뒤를 노려서 난도질한다.
보스 난이도 : 하
2. 잭
분석 : 후방에서 팬슬을 사용할 경우 매우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중간에 좀비가 전멸하여 더 이상 젠이 되지 않게 되는데, 이때 부터는 원활한 진행이 가능하다.
1) 최적 무기
추천 : 팬슬
적룡포 : 재구매 컨트롤이 뛰어난 경우, 잡몹 처리할때, 근접할때
뉴6 : 보스가 먼 곳에 있는 경우
매6 : 보스가 먼 곳에 있는 경우
게6 : 보스가 그리 멀지 않는 곳에 있는 경우
팬슬 : 생략
딜 순위 : 팬슬 >||> 적룡포 > 게6 > 뉴6 > 매6
2) 패턴
분석
[1] 순간이동한 경우
추천 : 따라가되 점프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추측 : 보스가 점프한 사람에게 순간이동 하면 보스의 위치도 같이 올라는것으로 추정.
주의 : 의문사.
분석 : 적룡포나 성수무기로 보스의 이동방향을 추적할 수 있다.
[2] 제자리에서 폭탄을 던지거나 장풍을 쓰는 경우
추천 : 팬슬로 극딜 한다.
[3] 독극물을 발동하는 경우
분석 : 독극물은 보스의 체력 잔량에 관계가 있어서, 일정 비율의 체력이 깎이면 발동되고, 6번 발동된다.
발동 시기
추측 : 86%, 72%, 58%, 44%, 29%, 15% 정도로, 미니건 부터 시작하여 미사일과 번갈아가며 발동되는 것으로 추정.
분석 : 86%에서 바로 57% 수준으로 극딜한 경우 미사일을 생략할 수 있다.
독극물이 발동될때 수위가 상승하는데, 점프키를 꾹 누르면 물버니가 된다.
72% ~ 44% 구간에서 갑짜기 좀비들이 전멸한다.
추측 : 보스가 내려오고 얼마 안되어 다시 올라가는 시점에 좀비가 전멸하는 것으로 추정.
독극물이 발동하고 수 초 이내로 스위치를 누르는 것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봄.
주의 : 올라가기 직전에 보스와 붙으면 의문사.
(1) 미니건을 든 경우
분석 : 메시지가 나오고 보스가 올라가기 전에도 딜이 들어간다. 시전 시간은 짧은 편이다.
추천 : 다음 체력 구간 직전 까지만 딜하는 것이 좋다.
추측 : 미니건 구간에서 발동 전에 미사일 구간 까지 딜이 들어갈 경우 보스는 내려오고 바로 올라가는 것으로 추정.
(2) 미사일을 든 경우
분석 : 메시지가 나올때 부터 보스는 무적이다. 시전 시간은 길다.
추천 : 잡몹에 신경 쓰거나, 보스가 있는 자리 바로 밑으로 대피한다.
추측 : 보스는 바로 아래 인원에게 미사일을 던질 경우 특정 구조물에 의해 자폭하는 것으로 추정.
보스 난이도 : 중,
잡몹이 없을 경우 : 하
3. 크로노보틱스
추천 : 좀비 견제 인원을 제외하고 가능하면 한 곳에 뭉쳐있는 것이 좋다.
분석 : 보스 넷 중에 최약체로, 팬슬을 사용할 경우 가장 빨리 끝낼 수 있음.
추천 : 보스의 뒤만 노리면서 팬슬 패콤을 시전한다.
분석 :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 멀리 있는 인원에게 어그로가 끌려 돌진을 한다.
1) 최적 무기
추천 : 팬슬
팬슬 : 생략
뉴6 : 보스와 멀리 떨어진 경우.
게6 : 보스와 멀리 떨어진 경우.
매6 : 보스와 멀리 떨어진 경우.
적포 : 잡몹의 접근을 차단하는 경우.
딜 순위 : 팬슬 >||> 적룡포 > 게6 > 뉴6 > 매6
2) 패턴
분석
[1] 한 유저에게 어그로 끌려서 패는 경우.
추천 : 뒤를 쫓아가서 팬슬로 극딜한다.
[2] 자신에게 어그로 끌린 경우
추천 : 가까운 구석으로 가서 극딜을 유도한다. (팬슬 보유자가 있다면)
[3] 유탄을 발사한 경우
추천 : 보스 뒤로 간다.
[4] 가운데서 토네이도를 시전한 경우
추천 : 매6, 뉴6으로 재구매샷으로 딜한다.
분석 : 해당 기술이 시작될때 점프하면
추측 : 높이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추정.
주의 : 의문사.
보스 난이도 : 하
4. 크로노 윙
추천 : 보스에 모든 인원을 할당하지 않는다. 좀비잡는 인원은 꼭 있어야 한다.
분석 : 보스 중에 가장 낮은 체력으로 딜러는 뉴6을 가진자가 2~3명 정도만 해도 원활하게 처리 가능.
보스에 모든 인원을 할당한 경우 잡몹에 의해 딜 효율이 떨어짐.
1) 약점
추측 : 날개로 추정. 특히 미사일 부분은 요격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
2) 최적 무기
추천 : 뉴6
매6 : 지속성과 좋은 집탄률, 낮은딜
뉴6 : 재구매, 좋은 집탄률, 높은딜
배카테 : 스왑, 높은 딜, 무빙에 의한 낮은 명중률
크보6 : 투사체 공격으로 미사일을 어느 정도 요격할 수 있다.
디트 : 타이밍이 맞으면 미사일이 나오자마자 폭발로 모두 요격할 수 있음.
가디언 : 빠른 연사력과 좋은 집탄율로 미사일 요격에도 쓰기 좋다.
적룡포 : 잡몹용
딜 순위 : 뉴6 >= 배카테 > 디트 > 가디언 >= 매6 >= 크보6 (적룡포와 팬슬은 딜 불가)
3) 패턴
분석
[1] 이동하는 경우
추천 : 이동 방향에 맞춰 예측샷 한다.
[2] 총과 유탄을 쓰는 경우
분석 : 총과 유탄의 데미지는 매우 높아 직격당하면 인형이 파괴된다.
추천 : 근처 천장 구조물로 엄폐하고, 극딜한다.
[3] 미사일을 쓰는 조짐이 보이는 경우
추천 : 디트로 최대한 딜을 한 뒤에 실패한 경우 천장이 부서지지 않은 곳으로 대피한다.
물론 뉴커먼이나 매드로 미사일의 약간 윗 부분을 집요하게 노리면 간혹가다 요격되는 경우가 있다.
크헌 수류탄으로 요격할 경우, 보스가 뒤를 돌고 올라올때 점프해서 보스 방향으로 멀리 던지면 된다.
3연발인 경우 처음 보스가 나타나는 지점을 보면 천장이 있는데, 그 부분을 엄폐물로 쓸 수 있다.
[4] 총쓰면서 돌진하는 경우
추천 : 돌진 경로에서 벗어난다.
보스 난이도 : 상
추가할 점은, 초보자의 경우 보스에게 노리는 에임에 별로 좋지 않다보니, 딜 효율이 매우 저조하다.
그것은 보스를 노렸다 좀비를 노렸다 하기 때문이다. 딜러가 좀비에 너무 신경이 쓰이면 에임은
좀비에게 갈 수밖에 없다. 따라서 딜러를 하고 싶다면 좀비에게 막히지 않는 이상에는
보스를 집요하게 노리는 것이 중요하고, 어디로 갈지 예상하고 예측샷도 할 수 있다.
특히 크로노 윙의 경우에는 에임이 움직임을 못따라가서 딜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정말 딜이 안될것 같다면 차라리 적룡포를 뿌릴때 적룡포를 줏어서 좀비만 잡아도 된다.
이런 경우에는 캐리하는 사람이 있을때 한해서다. 단. 브레스를 쓰는건 좀비에게 완전히 포위될때가 아닌 이상
바람직하지 않다. 브레스가 끝나고 용이 되돌아올 때 그 딜레이가 은근히 신경 쓰이기 때문이다.
5. 이 맵에 대하여
분석 : 이 맵은 해당 무기를 가지고 있고, 테크닉 정도만 갖추면 어려운맵은 아니다. 다른 맵도 마찬가지다.
다만 해당무기를 가지지 않는 경우에는 전투력 차이가 극명하게 갈리면서 난이도가 꽤 올라가기 때문에,
무기를 갖춘 자가 없으면 난이도는 2~3배 정도 뛴다.
해당 무기를 가진자 1명만 하더라도 딜 4~5인분은 해먹을 수 있기 때문에 클리어시간이 절반 정도 줄어든다.
(팬슬 패콤을 시전한 자가 있으면 3번째 보스가 순식간에 끝나면서 엄청 쉽게 느껴질 것이다)
(무기와 테크닉 모두 안갖춘 자 대비 전투력은 최대 9배 정도)
팬슬의 경우 가지고 있더라도 보스 뒤에서 패콤을 쓰냐 안쓰냐 차이는 극명하게 갈리고, (전투력 6배)
패콤해도 뒤를 노리지 않거나, 뒤를 노리더라도 패콤이 아니라면 적룡포만도 못하다.
적룡포나 뉴커먼 또한 재구매샷 하냐 안하냐 차이가 상당하다. (전투력이 4~5배나 차이난다)
보스전의 경우 그 필드 자체가 상점인 경우가 많아서 팬슬 패콤은 단순히 재구매키(F2의 대체키)를
일정 시간(우클릭의 경우 0.5~0.6초) 간격으로 반복적으로 누르는거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기술 취득은 하나도 어렵지 않다.
따라서 해당 무기를 가진 자만으로 이루어진 경우 어려움 9라도 3번째 보스 까지는 순식간에 끝낼 수 있다.
다만 마지막 보스의 경우 팬슬 딜이 안되기 때문에, 재구매샷과 생존 능력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가진자라도 상당히 버거운 경우가 많다. (맵은 좁고 잡몹이 많아서 좀비를 견제해도 배놈에 죽는 경우가 많음)
참고로 시나리오 팸원에게 도움을 받길 원한다면
추천 : 시작한지 얼마 안된 경우 해당 팸원의 코멘트에 잘 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체팅창 꼭 보기)
주의 : 검증된 인원이 아니라면 혼자 나서는건 인기투표에 걸릴 수 있다.
추천 : 해당 팸원을 만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매너등급부터 올린다.
분석 : 시나리오팸은 대표적으로 어9용병, EternalDestiny, Cnssa, 터널, 강려크 등이 있다.
만약 트롤을 하거나 코멘트에 따르지 않는다면, 해당 팸원의 밴리스트에 들어갈 수 있고, 밴리스트 정보는
해당 팸원간 모두 공유 하기 때문에, 리그방은 물론 해당 팸원이 만든 방에는 못들어가게 되고, 도움을 받을 수 없다.
이 맵을 깨기 위한 3대 테크닉
추천
1. 재구매샷
분석 : G+F2에 대응한 키로 거의 기본기에 해당. (인벤토리에 가진자만 시전할 수 있음)
보스 딜은 해당 태크닉에 따라서 딜력이 좌우되는 경우가 많은데,
재구매샷을 최대한 빨리할 경우 0.9초당 1방 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은 1~1.2초 정도 나온다.
번외로 스왑이 있는데, 배카테 쓸때 유용하다. 키는 "우클릭+좌클릭+Q(또는2)+1"
배카테는 스왑을 최대한 빨리할 경우 패줌을 포함하여 약 1.5초당 1발 쏠 수 있는데,
대략 쏘고 노리쇠 후퇴전진할 때다.
2. 패콤
분석 : 워해머의 경우 Q-3-우클릭에 대응한 키, 상점 안에서 패콤할 경우 F2+우클릭,
팬슬의 경우 마우스 버튼을 꾹 누른 상태에서 상점안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F2에 대응한 키를 반복적으로 누른다,
(팬슬 패콤은 재구매샷 이상으로 딜을 크게 좌우하기 때문에, 대우가 좋아진다)
룬블의 경우 우클-좌클꾹-모션 끝나고 우클릭 난사하거나 타이밍 맞추어서 반복적으로 누르면 되지만,
컴퓨터 성능과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서 타이밍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어서 오래 지속하는건 어렵다.
(워해머 패콤 정도만 해도 충분하고, 팬슬 패콤을 한다면 대우가 아주 좋아진다)
3. 통찰력 (태크닉이라고 보긴 힘들지만 경험에 의한 중요한 요소로 보면 된다)
분석 : 통찰력이 좋으면 최대한 생존하면서, 딜을 효율적으로 넣을 수 있다.
보스를 안정적으로 처리하는데 있다. (물론 바닥에 기어다니는 함정을 조심해야 한다)
가끔씩 인원간에 트롤 등의 수상한 기척이 보여, 혼자 남았을 경우 깔끔하게 포기하는 것도 괜찮다.
추천 : 이것은 주관적이기 때문에 잘하는 사람이 많은 방에서 실력을 닦으려면 뒤에서 지켜보는 것이 좋다.
안전이 확보된 상태라면 보스에 집중한다.
만약 무기를 보유하지 않았다면, 바닥에 좋은 무기가 떨어져 있으면 냅다 줏어먹는게 좋다.
생존자가 1~2명 남았을 때는 남은 체력을 봐서 죽기 직전에 소생을 사용한다.
만약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방에서 나가고 다시 들어와서 부활시간과 아이템 쿨타임을 없애는것도 좋다.
만약 혼자 남았다면 보스딜 보다는 생존에 신경쓰는게 더 낫다.
3발인 경우 혼자서 2발을 중첩하면 7초, 1발만 쓰면 10초 정도 잡는다.
대략 3~3.5초당 1발꼴이라 생각하면 된다.
주의 : 중첩하는자가 아무말이 없다면 유탄을 쏴주지 않는게 좋다.
추천 : 쏴달라고 부탁할때만 도와준다.
도움을 받고 싶다면 얌전히 따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