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ord의 첫번째 회로 강좌 되시겠습니다.
우선 에스컬레이터 회로도를 한번 보시도록하죠.(베타때)
이 에스컬레이터는 발판을 밟고 앞으로가면 자동으로 에스컬레이터처럼 옮겨주는 회로입니다.
위 에스컬레이터를 만들기 위한 구상은 발판을 밟은 후 다음 블럭으로 걷는 타이밍에 맞춰서 블록을 위로 올리고 그에 맞춰 앞으로 밀리고 다시올리고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틀은 다음과 같습니다.(베타,전기신호가 끊어질시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회로포함)
발판-딜레이-or-토글-브링크-------and-릴레이-피스톤
ㅣ l l ㅣ
딜레이-- 딜레이-브링크-not
이렇게 구조가 되는데요.(베타때)
이번 정식 오픈 후 전기신호가 끊기는 버그가 픽스되서 토글 이후 구조는 필요가없어졌습니다.
혹시나 회로를 길게 만드는데 전기신호가 중도에 끊기시면 위와같이 만들어주시면됩니다.
또는 무한 반복이나 회로 시동 횟수를 2회이상으로 하고 싶으신 경우도 위와같이 회로를 만드시면됩니다.
현재 에스컬레이터의 최소회로는
이렇게 간략화됩니다.
발판-딜레이1-or-토글-릴레이-피스톤
ㅣ l
딜레이2--
이렇게까지 된느것이지요.
여기서 Q.그래서 딜레이를 0.1씩 늘려서 그냥 피스톤 하나씩 주면 안되는건가요? 하시는 질문이 있으실겁니다.
네 안됩니다. 카스 스튜디오맵에 있는 delay는 쓸만한 버그가 하나있는데요. 딜레이시간만큼 늦추면서 동시에 발동시간까지 함께 늘립니다. 즉 딜레이에 0.1초를 입력한 피스톤은 0.1초만 뻗고 10초를 입력한 피스톤은 무려 10초간 뻗어있습니다.
그것을 보안하기위해 첫 0.1초 블럭은 보다시피 delay delay not and 구조가아닌 delay구조이나. 이후 피스톤은 delay delay not and를 이용해 신호를 딱 0.1초만 주도록 한것입니다.
설정.
발판과 딜레이1은 지연시간을 0.4초로 해주시면 알맞고 자연스러운 타이밍으로 진입이가능합니다.
딜레이2는 에스컬레이터 층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첫피스톤0.1+피스톤추가갯수X0.5씩 해주시면 됩니다. 즉, 신호 총시간입니다.
이후 relay는 그저 최대 5개밖에 발신못하는 신호를 기하급수적으로 늘려주는데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위그림은 겨우 6계단이기 때문에 2개면 충분하나. 여러개나 바벨탑같이 ㅁ 형식으로 만들어서 엘레베이터 대신 이용할경우는 (층별로멈출수있음but내려가는건별개) 더많은 신호를 보내야 하기때문에 relay가 많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여튼 위에서 말한0.1초 로 전기신호를 조절하는회로는
-delay(추가피스톤번호X0.5 +0.1)--ㄱ ------미는블럭(세기200)
ㅣ ㅣ ㅣ
delay(0.1)-------not-------------ㅗand-----피스톤
이렇게됩니다.
이 회로가 delay의 지속 시간을 무시하고 전기신호를 0.1초만 부과할 수 있게해줍니다.
이로 쉽게 에스컬레이터를 형성이가능하며 위구조를 꺽어서 또한 형성이가능합니다.
다음에는 좀비디펜스트리거에 관하여 올려보도록하겠습니다.(현재 과도한트리거로인한 렉으로 실현이 힘들다판단합니다.)
A.추가적인 질문 있으시면 수정하거나 답변달아드리겠습니다.
필요한 트리거 질문 있으신분 댓글달아주시면 공략 올려보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