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터 스트라이크 뿐만아닌 모든 FPS 게임에서 상대를 최대한 적은 샷, 최대한 적은 피해 즉 가장 효율적으로 제압하는 방법은 바로 '헤드샷'입니다.
공방이든 매치든 날아다니는 유저들의 플레이를 지켜보면 상대의 머리를 쪽쪽 골라 집어냅니다. 갑자기 튀어나와서 머리를 쏘고는 다시 쏙 빠져버립니다.
어떻게 가능할까요? 이 사람들은 눈이 돋보기라 상대의 머리가 1.5배 커보이는걸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그럼 어떻게 하는걸까요? 한번 알아봅시다.
덧붙여서 일단 중수라고 불리려면 50% 이상의 헤드샷 성공률은 가져야겠죠?
1. 카운터-스트라이크 모델의 머리는 모두 똑같은 높이에 있다.
카스의 모델(캐릭터)들은 생긴건 모두 다르게 생겼지만 키는 모두 똑같습니다. 한마디로 머리는 같은 높이에 있다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머리가 공통으로 움직이는 동선, 즉 '헤드라인 (Head Line)'이 생깁니다. 아래 스크린샷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 Headline(표제)이 아닙니다. ^^;;
게다가 지형에 따라 머리의 위치가 계속 적으로 변하므로 헤드라인도 상대적으로 높아지거나, 낮아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래와 같은 실수를 저지르곤 하죠. 바로 크로스헤어의 에임(aim)을 바닥에 두고 다니는 겁니다.
이렇게 바닥을 노리면서 달려다니다간 고수들의 먹잇감 밖에 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이렇게 게임하시는 분들은 갑작스럽게 튀어나오는 적에게 제대로 반응조차 하지 못하고 사살 당하는게 대부분입니다. (그리곤 외칩니다. '아 XX!')
그러니 크로스헤어는 항상 적이 튀어나올만한 곳의 '헤드라인'에 갖다 놓읍시다. 이것 만으로도 초탄 헤드 확률이 2배 이상 급증 할 겁니다.
2. 정확도를 결정하는 요소
총을 연속으로 발사하면 총알이 조준했던 곳에서 점점 좌우 상하로 튑니다. 움직이던 도중에 연사할 경우 반동은 더욱 심해집니다. 카스를 처음 접한 분들은 스페셜X스나 서든X택 처럼 달리면서 쏘는걸 참 잘하시는데, 카스에선 그걸 잘해도 절대로 잘하는게 아닙니다. 왜냐? 상대를 못 맞추니까요.
상대를 정확하게 맞추려면 최소 1, 2번 조건은 만족시키는게 좋습니다.
1. 멈춰서 쏜다. / 앉으면서 쏜다(멈추면서 앉아 쏜다) / 멈추는 순간 쏜다
: 너무나 당연한 말입니다. 서로 다른 방향의 여러 힘이 한 물체에 가해지면 물체의 진행 방향은... 뻔할 뻔자죠?
총알도 멈춘 상태에서 쏴야 일직선으로 날아갑니다. 그렇기에 카스에서 '브레이킹'이 중요시 되는거죠.
* 브레이킹 : 이동 방향의 반대쪽 방향키를 눌러 모델의 속도를 0, 또는 0에 가깝게 만드는 것.
하지만 초보분들은 이것 역시 익숙하지 않습니다. (움직이면서 쏘거나, 들이댑니다). 어디 요령을 한번 익혀봅시다.
맵은 역시 만만한 더스트2입니다. 이렇게 A로 러쉬를 가는데, 시티 홈쪽에서 사운드(사운드 플레이는 다음에 다루죠)가 들렸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운동하는 물체는 계속 운동하려는 성질이 있습니다(물리시간에 배우셨죠?). 카스의 모델도 자동차의 제**리와 마찬가지로 달려가다가 갑자기 멈출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미리 속도를 줄여 시티홈이 보이는 순간의 속도가 0이 될 수 있도록, 그보다 앞서서 반대쪽 방향키를 눌러줍시다.
그러면 시티홈을 보는 순간 90% 이상의 정확도를 가지는 초탄을 총구에서 뿜어낼 수 있습니다. 남은건? 머리를 정확히 노리는 샷이 필요할 뿐이죠.
좌우로 움직이면서 쏘는 무빙샷도 이와 같은 기법입니다. (물론 변칙적으로 쏘는 분들도 다수 있습니다. 그냥 대중적인게 이렇다고요~)
2. 몇발씩 끊어서 쏜다.
: 점사는 모두 아시겠죠? 연속으로 '똬라라라라라라'쏘는게 아니라, 몇발 쏘고난뒤 크로스헤어가 안정될 때까지 시간을 줬다가 다시 쏘는 것 입니다. 점사는 샷 정확도를 높이고, 1:多의 상황에서 제압할 수 있는 상대를 늘려주고, 총알을 아끼는 등등.. 여러가지 효과가 있으니 무조건 익히는게 좋습니다. 만약 '내 상탄 조절 능력은 신조차 농락한다!'고 자신하는 분들은 그냥 30점사하세요. (갈릴이나 파마스의 경우 각각 35점사, 25점사)
3. 총알은 위로 튄다.
: 점사를 하는 와중에도 테크닉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M4A1 같은 경우 2 점사를 할 경우 중장거리에선 상탄이 제법 있습니다. 한마디로 두 탄환간의 높이 차이가 생기는거죠. 이러한 상탄을 없애기위해
샷을 할 때 마우를 미세하게 아래쪽으로 내려주면서 쏘면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을 봐주시길 바랍니다.
원으로 둘러싸인 탄흔이 초탄입니다. 왼쪽의 탄흔은 초탄이 아래에, 오른쪽의 탄흔은 초탄이 위쪽에 있습니다. 둘다 똑같이 머리를 쐈다고 가정했을 때 탄환이 모두 맞을 확률이 높은건 당연히 오른쪽이겠죠? 난사를 할 때도 마찬가지로 마우스를 아래쪽으로 내려주면서 쏴야 그나마 총알이 박힐 확률이 늘어납니다. 아래는 심심풀이용 참고 동영상입니다.
[ 동영상 링크 :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HrnJgvF7jUk$ ]
봇 두마리 넣고 찍었습니다(도와줄 놈이 없습니다). 사용한 테크닉은 속도를 0으로 만드는 정확한 브레이킹과 마우스를 미세하게 아래쪽으로 내려주는 것 밖에 없습니다. (사실 테크닉이라기도 좀 뭐한게.. 이건 카스의 기본기입니다 -,.-; 카스 온라인엔 기본도 안된사람이 넘쳐난다는 뜻)
이로써 제~일 기초적인 부분을 대충 다뤄보았습니다. 물론 이러한 점은 직접 여러 동영상이나 데모를 접하면서 깨닫거나, 다른 분들께 배우는게 좋긴합니다. 제 글 솜씨가 부족해서 다들 이해가 되실지 모르겠군요.. 어쨌든, 모두들 열심히 연습하셔서 좋은 결과 얻길 바랍니다.
※ 다음 전략에는 [사운드 플레이의 기초]와 [뇌는 장식품이 아닙니다. 생각합시다.]를 쓸 생각입니다.
※ 저작권자는 '저'고, 원문은 'http://lobi.tistory.com/458' 입니다.
안녕하세요 gm앤드류입니다.
**
**
**
**
LetzllAlex님이 작성해주신
**
**
**
**
[중수가 되어봅시다]전략입니다.
해당 자료로 도움을 얻으신 분들께서는 평가 댓글 부탁드립니다.
"GOOD!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