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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비Z 밸런스 개선안
2022.06.15 16:42 조회 : 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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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운드 해독 시간 변경 / 바이러스 스택 추가
라운드에서 인간이 승리할 경우 바이러스 스택이 1개 증가하며 좀비가 승리할 경우 1개 감소(좀비 히어로도 적용)
- 바이러스 스택은 최대 4개, -4개까지 중첩 가능
- 첫라운드 시작 시 바이러스 스택은 0개 / 바이러스 스택이 1개, -1개 사이일 경우 라운드 시작 시 해독 시간은 45초
- 바이러스 스택이 -2개 이하일 경우 해독 시간 5초 감소
- 바이러스 스택이 -4개일 경우 해독 시간 10초 추가 감소
- 바이러스 스택이 2개 이상일 경우 해독 시간 5초 증가, 라운드 시작 후 해독 전까지 인간 무적 효과 비적용(퀀텀 다이브 발동 시 무적은 적용)
- 바이러스 스택이 4개일 경우 해독 시간 10초 추가 증가, 라운드 시작 후 해독 전까지 인간 무적 효과 비적용(퀀텀 다이브 발동 시 무적은 적용)
- 좀비Z에서 매 라운드마다 증가하는 해독 시간 증가 기능 삭제
- 좀비Z에서 8라운드부터 해독 시간 2초씩 증가, 13라운드부터 2초 추가 증가(최대 30초까지 증가하며 바이러스 스택과 관계없이 확정적으로 증가)


변이 개선안
일부 변이는 특정 무기를 들었을 때만 발동되는데 특정 조건이 충족되어도 특정 무기라는 조건이 필요한 시점에서 이미 패널티를 받는것인데 패널티에 비해 효율도 좋지 못하므로 특정 조건에서만 발동되는 일부 변이는 2단계와 변이 가속 삭제

강철갑옷
2단계, 변이 가속 삭제

무한 부활 패치로 인해 강철갑옷 변이가 없어도 아머가 부족한 일은 없어 효율이 떨어지므로 2단계와 변이 가속 삭제

보급품 감염
감염된 보급품에 피해를 입은 인간은 5초간 위치가 표시된다.

기존 효과는 효율이 너무 떨어진다고 생각됩니다.

발화탄
사격 시 적을 맞추면 5% 확률로 불이 붙는다. 저격 소총으로 타격 시 100% 확률로 불이 붙는다.
라운드가 지날 때마다 발동 확률 증가 효과 삭제 및 헤드샷 시 100% 발동 효과 삭제

후반 갈수록 발동 확률이 높아 변이 가속의 효율이 떨어지고 후반엔 지속 피해를 주기전에 좀비가 죽어 2단계의 지속 시간 증가가 크게 빛을 보기 힘드므로
2단계와 변이 가속을 삭제하거나 혹은 근접 무기를 제외한 모든 무기에 발동되도록 변경

부스터
부스터 : 4000의 거리 이동 시 1(0.1)초 동안 이동 속도 추가 증가
2단계, 변이 가속 삭제

해당 변이는 기관단총만 적용이 되고 효과도 그렇게 좋은편은 아니여서 효율이 떨어지므로 기본 효과를 증가하는대신 2단계와 변이 가속을 삭제

일점돌파
2단계, 변이 가속 삭제
추가 피해 8 -> 20
전진 상태를 유지해야 버프를 획득하는게 아닌 한 번 전진하고 버프를 갱신하면 돌격소총을 들고만 있어도 버프가 유지되도록 변경.(무기를 바꾸면 초기화)

발동 조건 떄문에 변이 가속 상태가 아니면 효율이 떨어지고 돌격 소총만 적용되므로 기본 효과를 상향하고 변이 가속을 삭제

화염구
2단계, 변이 가속 삭제
재사용 시간 5(-0.2) -> 3(-0.1)
투사 거리 : 1200 -> 2000

극후반엔 저격소총이 잘안쓰여서 효율이 떨어지고 초반엔 쿨타임이 길어 효율이 떨어지므로 기본 쿨타임 감소
또한 다른 위 셋 변이와 마찬가지로 특정 무기를 들어야만 발동하므로 변이 가속을 삭제

백신탄
백신 지속 피해량 증가 20(10) -> 100(25)

냉각탄
냉각 유지 시간 증가 0.4(0.1) -> 0.3(0.2)

기존 두 수류탄 변이는 라운드당 1회용인것에 비해 효율이 떨어져 변수를 주기 힘드므로 효과 상향

그물탄
변이 가속 - 가속 중 시간동안 발동 확률이 25%로 변경 및 그물탄의 쿨타임이 2.5초로 감소

기존 그물탄 변이는 가속 효율이 떨어지므로 효과 변경

적응력
2단계, 변이 가속 삭제
기본 효과 변경
체력 감소 : 최대 체력의 20(4)% 감소 -> 30(4)% 감소

기존 변이 가속은 후반 갈수록 패널티가 사라져 효율이 떨어지므로 2단계와 변이 가속을 삭제

강철머리
2단계, 변이 가속 삭제
2단계 시 14라운드부터 변이 가속보다 효율이 좋아지고 변이 가속을 상향하기엔 초반에 효율이 지나치게 좋아질 수 있으므로 2단계와 변이 가속을 삭제

오리발
2단계, 변이 가속 삭제
후반 갈수록 환기구같은 앉아서 가는 곳의 비중이 낮아지고 다른 좀비 변이인 코끼리의 경우 변이 가속시 상태 상관없이 즉시 발동으로 변경되며 오리발 변이는 가속을 해도 뛰어가는것보단 느려 서로 시너지가 좋지 않아 가속을 해도 효율이 떨어지므로 2단계를 삭제

물어와
좀비견 체력 : 500 -> 300(100)
2단계, 변이 가속 삭제

후반엔 체력이 늘어나도 한 방에 죽어 효율이 떨어지고 변이 가속 효과는 애초에 발동 조건이 간편해서 효율이 떨어지므로 2단계, 변이 가속을 삭제하고 기본 효과를 상향

복수
2단계, 변이 가속 삭제

폭탄강화
변이 가속 변경
변이 가속 : 피해를 입을 때 5% 확률로 좀비 폭탄을 생성하여 투척함

폭탄강화의 변이 가속은 좀폭을 생성하는데 변이 가속은 전투 상황에 사용해야 빛을 보는 경우가 많은데 폭탄강화는 좀폭 생성이라 전투시가 아니라 보조용으로 쓰여 다른 다른 변이 가속과 시너지가 좋지 못하므로 폭탄강화에 좀폭 생성 대신 기존 복수의 변이 가속 효과를 넣어주셨으면 합니다.

소수정예
인간 / 좀비 공통 변이로 변경
40레벨때 확정 획득하도록 변경
좀비 효과
- 인간의 수가 10명 이하일 떄 경직, 넉백 감소량 : -5(-1)%
- 인간의 수가 11~19명일 때 경직, 넉백 감소량 : -10(-2)%
- 인간의 수가 20명 이상일 때 경직, 넉백 감소량 : -15(-6)%

이 변이는 좀비에게도 적용되야 된다고 생각하는게 후반 갈수록 감염 자체가 힘들어 좀비측은 늘어나지도 않고 일방적으로 학살당하기만 합니다. 그러므로 수가 적어 불리한 좀비에게도 변수를 줄 수 있게 소수정예 효과를 좀비에게도 적용되도록 변경

독성구름
2단계, 변이 가속 추가
2단계 - 지속시간 증가 : 1.35(0.1) -> 1.85(0.1)
변이 가속 - 자신이 있는 위치에 즉시 독성구름을 생성한다.

일부 2단계의 삭제에 따라 변이 가속이 나와도 밸런스에 영향이 크지 않을 다른 변이에 2단계를 추가

유리대포
2단계, 변이 가속 추가
2단계 - 공격력 증가량 증가 : 10% -> 15%
변이 가속 - 가속 중 받는 피해 증가 효과가 삭제된다.

폭탄배낭
2단계, 변이 가속 추가
2단계 - 생성되는 수류탄이 성수 수류탄으로 변경
변이 가속 - 가속 즉시 리파인드 성수 수류탄을 3개 생성한다.(보유한 수류탄이 없을 때만 생성)

바쁜일상
2단계, 변이 가속 추가
2단계 - 증가되는 공격력 : 10%
변이 가속 - 가속 중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도 공격력이 증가된다.

분노의 질주
2단계, 변이 가속 추가
2단계 - 조건 : 좀비의 체력이 30%(1%)미만일 때 상시 적용
변이 가속 - 남은 체력에 상관 없이 즉시 능력이 발동

체력 증가
35레벨에 확정적으로 획득되도록 변경(일좀전 제외)
좀비Z 시즌2가 시작되면서 체력을 깍을 요소가 많아졌고 유리대포가 있다면 효과에 비해 리스크가 지나치게 크므로 체력 증가로 리스크를 보완


일좀전
특정 변이 확정 획득
아래의 최소한의 변이만 있으면 일좀전에서도 어느 정도 밸런스를 맞출 수 있을거라 봅니다.

1레벨 - 스페셜 리스트
변경 사항 없음

20레벨 - 열광
변경 사항 없음

25레벨 - 강화유전자
강화유전자 변이를 획득하는 시기를 변경

30레벨 - 좀폭 지급
다른 모드의 경우 데이모스, 밴시, 블로터등을 통해 원거리 견제가 가능하나 일좀전에선 그게 불가능하므로 좀폭을 통해 뚫을수 있도록 좀폭 지급 변이를 확정 획득하도록 추가

35레벨 - 더블 점프
일반 모드라면 체이서, 러스티 윙을 통해 인간 진영을 돌파하는게 가능하나 일좀전에선 그게 불가능하므로 더블 점프 변이를 확정 획득하도록 추가

40레벨 - 소수 정예


좀비Z 해금 레벨
무기
기본적으로 만렙이 30레벨이던 시절 비슷하게 바꿔봤는데 애초에 좀비Z 시즌2 당시 만렙을 확장하고 무기들의 해금 레벨을 전체적으로 상향평준화 할 게 아니라 파천, 헬하같은 고성능의 무기만 올라갔어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좀비Z가 다양한 무기가 쓰이는 것이 컨셉이므로 버려지는 무기 없이 다양하게 쓸 수 있고 
좀비 클래식이 유행한 것처럼 좀비Z도 과거의 감성을 최대한 느낄 수 있도록 변경

SKULL-1 14 -> 1
장탄수, 경직등 듀인파보다 못하고 대미지는 높은편이 아니므로 1레벨로 변경

레일캐논 4 -> 2
MP5와 비슷한 DPS를 가졌고 DPS만 보면 플잭보다 못하므로 2레벨로 변경

파이어 트래커 5 -> 2
유도탄과 불 대미지까지 포함해야 메카 다이노 MK-2와 비슷한 딜량을 내므로 2레벨로 변경

듀얼 인피니티 파이널 4 -> 2
듀얼 인피니티 파이널 트랜스기어 6 -> 2
CROW-1보다 밀리는 면모가 크므로 2레벨로 변경

레일 버스터 4 -> 3
썬볼보다 대미지는 더 높지만 다른 부분에선 썬볼보다 못하므로 썬볼과 동일한 3레벨로 변경

SCAR OZ-C 4 -> 3
메카 다이노 MK-2와 DPS가 비슷하므로 3레벨로 변경

RPG-7 스플래쉬 8 -> 3
버드 캐논의 등장 이후 입지가 위험해졌고 탄증 변이가 없으면 유지력이 떨어지므로 버드 캐논보다 1낮은 3레벨로 변경

플라즈마 라이플 MK 2 8 -> 3
스페셜 리스트가 초반에 확정적으로 획득되면서 효율이 떨어졌으므로 3레벨로 변경

헌터킬러 X-45 5 -> 3
대미지는 높지만 사용 난이도가 낮은 버드 캐논에 밀리므로 셀렉율을 높이기 위해 3레벨로 변경

기어 버드 캐논 MK-1 3 -> 4
범위 공격, 높은 장탄수, 패스트 드로우라는 특성, RPG와 달리 확인 사살도 적용되며 다른 무기들의 셀렉율을 높이기 위해 4레벨로 변경

CROW-1 1 -> 4
듀인파보다 좋은 면모를 보이므로 4레벨로 변경

라이트닝 트래커 11 -> 6
스타 체이서 AR 8 -> 7
벤디타 9 -> 7
라이트닝 트래커는 무과금으로 얻을 수 없고 유도탄을 포함해도 메카 다이노 MK-3보단 DPS가 낮으며 다른 무기들은 해당 레벨대에 사용할 무기가 없으므로 조정

빅샤크 13 -> 8
확인 사살이 확정 지급되면서 빅샤크의 효율이 떨어졌고 초반부엔 빅샤크의 부족한 안정성도 보조하기 힘드므로 8레벨로 변경

티아맷 MK-3 13 -> 10
플라즈마건보다 대미지가 약하고 무과금으로 얻을 수 없으므로 10레벨로 변경

매그넘 드릴 14 -> 10
초월 매그넘 드릴 골드 21 -> 9
대미지 및 DPS는 버드 캐논, 리퍼보다 못하고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지만 핵심 딜링 수단인 찌르기는 선딜레이가 있으므로 10레벨로 변경
매그럼 드릴 골드는 획득처가 제한되어있는데 힘들게 구해도 이점이 없으므로 매드보다 1낮은 9레벨로 변경

흑룡포 12 -> 10
버드 캐논 MK-2와 비교하면 6강 기준으로 대미지는 증가했지만 장탄수, 연사 속도, 패스트 드로우등 부족한 면이 더 많으므로 10레벨로 변경

리퍼 6 -> 12
리퍼는 범위 공격이라는 특성때문에 버드 캐논 MK-2이상으로 고효율을 내므로 12레벨로 변경

THANATOS-7 12 -> 11
브로드 디바인 14 -> 12
셀렉율을 높이기 위해 조정

SKULL-11 14 -> 13
바티스타 16 -> 13
타7, 헌15와 비슷한 DPS를 가졌지만 강화가 없어 획득 난이도가 더 낮으므로 13레벨로 변경

플라즈마건 10 -> 14
확인 사살 유무에 따른 성능차가 없어 기본적으로 고효율을 내고 다른 무기들의 셀렉율을 높이기 위해 조정.

블레이드 룬브레이커 15 -> 12
THANATOS-9 11 -> 15
타9의 경우 전방위 공격, 공격 딜레이, 파츠 장착등의 차이가 있어 룬블보다 더 좋다고 느끼므로 15레벨로 변경

M4A1 다크나이트 19 -> 16
건부6 S1451 5강 DPS와 닼나9강의 DPS는 비슷하고 S1451은 범위 공격도 가능하므로 S1451과 동일한 16레벨로 변경

초월 적룡포 골드 19 -> 16
브레스의 공격 속성이 경직이 아니라 넉백이라서 적룡포 6강보다 못하고 획득 난이도가 높으므로 16레벨로 변경

고스트 나이트 19 -> 16
특정 변이가 나타난 상태가 아니면 고효율을 내기 힘들고 다른 무기들의 해금 레벨 조정에 맞춰 고스트 나이트도 조정

M249 피닉스 21 -> 17
닼나와 비슷한 성능을 가졌지만 탄소모량이 적고 획득 난이도가 낮으므로 17레벨로 변경

샤이닝 하트 로드 22 -> 17
성능은 닼나9보단 약하고 탄속이 느리지만 범위 공격이고 파츠 장착이 되며 획득 난이도가 낮으므로 17레벨로 변경

기어 버드 캐논 MK-3 20 -> 17
다른 무기들의 해금 레벨 조정에 따라 조정. 기본적으로 MK-3는 무과금으로 얻을 수 없고 장점이 매우 많지만 파프 장착은 안되어 효율이 떨어지므로 17레벨로 조정

SKULL-T9 25 -> 18
특수 공격의 긴 쿨타임, 짧은 사거리등 높은 데미지 외에는 큰 장점을 내기 힘드므로 좀 더 셀렉될 수 있게 18레벨로 변경

X-TRACKER 24 -> 18
18레벨에 해금되는 메카 다이노 MK-4보다 안정성이 좋지만 파츠를 통한 유틸성의 차이가 있으며
엘리멘탈 트래커는 대미지 및 유도탄 충전 속도는 더 좋지만 큰 차이는 없고 페어링 효과로 보완할 수 있으며 특수 기능, 파츠 장착, 가성비등 실성능은 엘리멘탈 트래커가 더 좋으므로 엘트보다 낮은 18레벨로 변경

헌터킬러 X-7 16 -> 18
헌터킬러 X-90 25 -> 20
자동 조준이라는 요소때문에 순간 폭딜능력이 뛰어나고 닼나 9강보다 DPS가 높으며 페어링 효율도 좋으므로 조정

SCAR OZ-D 21 -> 17
티아맷 MK-4 22 -> 19
스카D는 확인 사살의 효율이 떨어져 확인 사살이 확정으로 지급되는 현재는 위상이 많이 떨어졌고 티아맷도 엘리멘탈 트래커보다 안좋다고 느끼므로 19레벨로 변경

블레이드 프로스트브레이커 28 -> 21
긴 사정거리와 한방딜을 제외하면 단점이 많으므로 블레싱 소드와 동일한 21레벨로 변경

NEGEV NG7 아이아스 24 -> 21
유틸성만 좋을뿐 화력은 헌7 5강보다 낮고 획득 난이도도 높으며 탄소모량이 극심한데 산탄 모드는 대미지가 오히려 떨어져 과부화 방출의 의존도가 크지만 과부화 방출은 판정이 안좋아서 맞추기 까다롭고 마찬가지로 탄소모량이 극심하며
바리케이드도 탄을 소모하고 전자기장도 탄을 소모해야 하며 보호막은 내구도 제한이 있어 상시 유지가 안되고 기동력도 대폭 떨어져 사용에 하자가 많아 장점보다는 단점이 부각되므로 해금 레벨을 조정

인퍼널 캐논 26 -> 22
기본 사격은 볼케이노 9강보다 15% 쌘 수준이라 사실상 B모드 원툴인데 인퍼널 프레임은 대미지는 높지만 판정등 사용에 제약이 크며 인퍼널은 60만원짜리 무기이므로 22레벨로 변경

M32 MGL 베놈 22 -> 19
FG런처 10 -> 25
대미지만 보면 둘이 비슷한데 전체적으로 파츠 장착도 되는 런처가 더 좋으며 해금 레벨이 10레벨밖에 안되어 좀비Z의 메타가 버드 캐논 이후로 다시 붕괴되었으므로 조정


여기부터는 전반적으로 해금 레벨을 크게 낮췄는데 보통 20후반대의 무기들은 빠른 레벨업에 부적합한 무기들 위주로 되어있어 사용할 무기가 없고 30레벨 이후부턴 순식간에 레벨업을 해서 중간 단계를 생략하고 그다음 단계의 무기를 구입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좀비Z의 특색인 다양한 무기가 사용되는 컨셉을 살리기 위해 전반적으로 하향평준화

인피니티 레이저 피스트 29 -> 22
변이 의존도가 큰 편이라 변이가 안좋으면 효율을 대폭 떨어지므로 시즌2 패치 이전처럼 22레벨로 변경

이터니티 레이저 피스트 29 -> 23
인레피의 ex무기이고 성능도 더 좋으므로 23레벨로 변경

비연신기전 28 -> 24
현재는 헌터킬러, 그랑 버드 캐논에 밀려 셀렉율이 많이 낮아졌으므로 24레벨로 변경
비연, 윈라, 무쌍검, 각각 마이너 무기 조합을 볼 수 있을거라 봅니다.

삐** 매직 보우 22 -> 26
원본인 썬더포스와 그렇게 큰 차이가 나는 수준은 아니므로 26레벨로 변경

듀얼소드 팬텀 슬레이어 30 -> 27
워해머 6강에 비해 향연을 제외하면 밀리는 면이 크므로 27레벨로 변경

매그넘 런처 32 -> 27
헌터킬러 X-12 33 -> 27
작열산탄포 34 -> 27
M3 블랙 드래곤 31 -> 28
바렛 M95 화이트 타이거 32 -> 29
다른 무기들의 해금 레벨 조정에 따라 해당 무기들도 조정. 매런은 부족한 장탄수, 차징 속도가 느린 만큼 매슈보다 지속 화력이 떨어지고 매슈보다 획득 난이도가 높으며
블드, 헌샷은 매런과 비슷한 수준이라 생각하지만 획득 난이도가 낮고 헌샷은 파츠 비용면에서 획득 난이도가 블드보다 높으며 작열은 헌샷과 차이가 적은데 얻는데 획득 난이도가 높아 헌샷과 동일하게 하였으며
비연이 마이너 세팅을 간다면 매그넘 런처는 매런, 듀베건, 듀팬슬등 오리지널 세팅을 통한 2018년의 감성을 느낄 수 있을거라 봅니다.

워해머 스톰 자이언트 26 -> 30
딜량은 듀팬슬 패콤급인데 넉백도 뛰어나 생존력이 높으며 무기 조합도 잘받으므로 30레벨로 증가

궁니르 36 -> 32
순간 폭딜은 블드, 화타, 매런, 헌샷보다 못하지만 궁니르는 올라운더 성향이라 단독으로도 강하며, 러윙이 나오기 전까지는 쓸만하므로 러윙 이전에 해금되도록 변경

미라클 프리즘 소드 34 -> 31
마창 스칼렛 로즈 38 -> 32
홀리소드 디바인 오더 38 -> 33
드레드노바 39 -> 33
사복검, 블노바에 밀려 셀렉율이 낮아졌고 2019년의 감성을 느낄 수 있게 33레벨로 변경
마창은 다른 두 무기보다 1레벨 낮게 하였는데 특정 맵이 아니면 이 둘보다 고효율을 내기 힘드므로 1레벨 낮게 하였습니다.

썬더포스 35 -> 33
사이킥 사이저 37 -> 35
다른 무기들의 해금 레벨 조정에 따라 위 무기들도 조정

파천화룡포 38 -> 34
라이트닝 퓨리 37 -> 35
다른 무기들의 해금 레벨 조정에 따라 해당 무기들도 셀렉될 수 있고 2020년의 감성을 살릴 수 있게 조정
라퓨와 베퓨의 해금 레벨차가 1레벨밖에 안나지만 2019년의 감성을 살리려면 드레드노바 해금 이후에 베어 퓨리가 해금되어야 합니다.

보이드 어벤저 40 -> 36
보이드, 블톰, 레바테인 3개 다 있을때 보이드는 요즘 잘 사용하지 않는데 높은 해금 레벨, 스캐닝 사격의 선딜레이, 긴 재장전 시간이라는 단점이 있고
블톰은 짧은 드로우 시간, 짧은 재장전 시간때문에 빈틈이 적고 적의 수에 따라 공격도 범위 공격이라 탄소모량이 적으며 무게도 95%라 기동력이 더 좋고
무엇보다 변이가 안좋으면 고효율을 내기 힘든 보이드와 다르게 블톰은 변이가 안좋아도 고효율을 냅니다.
그밖에도 스캐닝 사격과 공허의 심판 둘 다 자동 조준이 되는 퀀텀 디스럽터와 겹쳐 퀀텀이 있다면 보이드는 잘 선택되지 않습니다.
또한 고속장전의 하향으로 보이드가 간접 하향을 받았는데 레바테인과 블루스톰은 퀵 체인지의 등장으로 간접 상향을 받았고 에픽 무기로서 값어치를 유지하기 위해 36레벨로 변경

디바인 블래스터 40 -> 36
디블은 강력하지만 높은 피해를 주려면 적에게 근접해야 하는 리스크가 있고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고 획득 난이도도 36만원으로 더 저렴한 데바, 페일이 있으므로 에픽 무기의 값어치 유지와 셀렉율을 높이기 위해 36레벨로 변경

블레이즈노바 39 -> 36
사복검 35 -> 37
1레벨만 올라가면 성능이 더 좋은 흑영이 있으므로 좀 더 오래 셀렉될 수 있고 2021년 초기의 감성을 느낄 수 있게 36레벨로 변경
사복검은 페어링 효과를 받으면 블노바보다 좋다고 느끼므로 블노바가 좀 더 셀렉될 수 있게 37레벨로 변경

레바테인 35 -> 37
블루스톰 39 -> 38
레바테인은 마비 영역의 성능이 에픽급이라 아군이 많을때 효율이 지나치게 좋고 레바테인을 36레벨로 하면 2021년의 초기까지의 감성을 느낄 수 없을거라 봅니다.
34-베퓨 / 35-라퓨 / 36-보이드 / 37-레바 / 38-라퓨ex / 39-보이드ex / 40-여름에픽 순으로 조정하면 좋을 듯 합니다.

데바스테이터 39 -> 38
데바스테이터는 1레벨만 올라가면 성능이 더 좋은 퀀텀 호라이즌이 있으므로 좀 더 오래 셀렉될 수 있게 38레벨로 변경



좀비
좀비의 경우 2020년 이후로 별다른 상향을 안했기에 해금 레벨만 조정하면 될듯합니다. 36레벨부터는 변종 좀비들의 성능을 조정해서 36-드라우그, 38-타이런트, 40-아라크네를 넣으면 어떨까 싶습니다.
아크샤 16 -> 10
부두 좀비 13 -> 12
사이코 좀비 10 -> 16
블로터 25 -> 18
가니메데 19 -> 20
스탬퍼 12 -> 22
스팅핑거 23 -> 24
헤비 좀비 21 -> 26
데이모스 31 -> 32
러스티 윙 36 -> 34

아크샤와 블로터는 체력 회복 수단이 많은 좀비Z에선 효율이 약하므로 낮췄으며
부두 좀비는 인간들의 화력 증가로 효율이 떨어졌으므로 12레벨로 낮췄고
사이코와 스탬퍼는 성능에 비해 낮다고 생각하므로 증가
가니메데는 데스페라도로 카운터 칠 수 있게 데페보다 1레벨 높은 20레벨로,
헤비 좀비는 부족한 기동력도 좀비Z에선 보완할 수 있으므로 26레벨로,
러스티 윙은 파천, 디블등에 대적할 수 있게 34레벨로 변경


변종 좀비
좀비Z 한정으로 변종 좀비 추가
변종 좀비는 라운드 당 1회씩만 사용 가능하며 숙주는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하고 체력과 아머는 라이즈처럼 50000가량이 아닌 기본 좀비와 동일하나 상시 강력한 숙주 상태로 체력 25000 / 아머 6000 / 헤드샷 방어율 40%

타이런트
좀비Z 해금 레벨 : 38
좀비견 투척 - 좀비견 체력 2000으로 변경, 쿨타임 12초
맹렬한 돌진 - 돌진 중에는 받는 피해가 80% 감소한다. 쿨타임 16초
패시브 - 경직, 강제 넉백 무시

컨셉은 무난하게 컨트롤 실력이 낮은 유저를 위한 탱커형 변종 좀비

아라크네
좀비Z 해금 레벨 : 40
줄타기 - 쿨타임 8초
거미줄 폭탄 - 폭탄의 대미지가 아머 유무 상관 없이 200+체력 비례 12%로 변경, 거미줄 지역의 지속 시간이 2초로 감소하는 대신 범위 내 적군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게 아닌 이동 봉인으로 변경(헤비 좀비의 함정처럼 점프가 불가능해 제트팩을 통한 탈출도 불가능, 레바테인 영역을 통한 이동은 가능), 쿨타임 18초
패시브 - 2단 점프

뛰어난 기동력과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거미줄 폭탄을 통해 블루스톰 같은 기동력에 특화된 인간을 카운터치는 변종 좀비

드라우그
좀비Z 해금 레벨 : 36
튕겨내기 - 게이지가 최대치까지 충전되는데 걸리는 시간 10초, 게이지가 최대치인 상태에서 유지되는 시간 5초
공간 가르기 - 공간 가르기 시전 후 2초간 받는 피해가 50% 감소하고 공간 가르기에 피해를 입은 대상은 600의 피해를 입히고 2초간 스킬(질주, 확인사살) 사용 불가능, 쿨타임 15초
패시브 - 좌클릭 기본 공격 피해량 : 1000 / 우클릭 공격 피해량 : 1000+전체 체력의 15%(우클릭 차징 단계 별로 5%씩 증가{최대 차징 시 1000+전체 체력의 30%로 증가})로 변경, 기본 공격에 피해를 입은 대상은 1초간 이동속도 90% 감소, 풀차징 공격에 피해를 입은 대상은 2초간 이동속도 90% 감소(이동속도 감소 디버프는 무적 상태의 적을 공격해도 적용)

컨셉은 스팅핑거의 강화형으로 스팅핑거와 반대로 기동력이 낮지만 투사체 무력화, 스킬 봉인, 체력 비례 피해, 슬로우를 통한 높은 유틸성을 가진 좀비로 설정


영웅 좀비
전용 스킬을 3개로 증가
기본적으로 액티브 스킬 2개, 패시브 스킬 1개로 구성해봤으며 패시브 스킬은 스킬 봉인이 걸렸어도 무시하고 발동 가능

메타트론
광폭화 - 받는 피해가 30% 증가하는 대신 이동 속도가 증가하고 경직과 넉백을 무시한다. 지속 시간 4초, 쿨타임 15초
증강 - 쿨타임을 60초로 변경
불사[패시브] -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을 경우 해로운 효과를 해제하고 5초간 무적 상태가 되며 강제 넉백과 강제 경직을 무시한다.(기본 단축키 : 8번)(사용 횟수 제한 : 1회)
좀비Z에서 변종 변이를 획득할 경우 불사 발동 시 체력과 아머를 모두 회복한다.

메타트론의 신규 스킬인 광폭화는 일반 좀비의 폭주와 가니메데의 돌진을 합한 스킬로 메타트론의 돌파력을 높여봤습니다.
패시브인 불사는 강제 경직 무시 효과를 추가하고 해로운 효과(이동 봉인, 스킬 봉인, 공격 봉인, 지속 대미지)를 해제하는 기능 추가

릴리스
텔레포트 - 표식을 던지는 선딜레이 삭제, 스킬 시전 즉시 표식을 던지며 텔레포트 직후 해로운 효과를 해제하고 1초간 무적 상태가 된다.
증강 - 쿨타임을 60초로 변경
다이브[패시브] -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을 경우 해로운 효과를 해제하고 임의의 장소로 순간이동 한 후 2초간 무적 상태가 된다.(기본 단축키 : 8번)(사용 횟수 제한 : 1회)
좀비Z에서 변종 변이를 획득할 경우 다이브 발동 시 체력과 아머를 모두 회복한다.

순간이동을 통한 기습과 탈출에 용이하다는 설정에 맞게 선딜레이를 삭제하고 패시브 스킬을 추가

공통
증강 스킬 쿨타임을 라운드 당 1회 사용에서 60초로 감소
증강 스킬은 강력하지만 1회만 사용할 수 있는 패널티를 가질 정도로 위협적인 스킬은 아니고 라운드 당 사용 횟수 제한을 삭제하여 여러번 사용할 수 있게 하면 영웅 좀비다운 강력한 면모를 보일 수 있을거라 봅니다.

비전투 시 회복량 증가 : 1000 -> 2000
현 좀비전 메타는 스킬 사용 이후 죽었다가 다시 부활해서 인간을 공격하는게 주 전략인데 영웅 좀비는 사용에 제한이 있어 그게 불가능하고 체력은 더 많은데 회복량은 그대로라 전선에서 물러나서 재생을 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므로 비전투 시 회복량을 증가

증강 스킬로 부여되는 체력 변경
감염체 2000 / 숙주 3000 / 강력한 숙주 4000
헤드샷 방어율 변경
감염체 20% / 숙주 30% / 강력한 숙주 40%
영웅 좀비가 상향되면서 좀비Z 초반부에 나타날 경우 지나치게 강력할 듯 하므로 기존 감염 단계 상관없이 헤드샷 방어율을 하향. 또한 증강 스킬 또한 감염 단계에 따라 부여되는 체력을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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