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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비 모드 밸런스 개선안
2022.05.09 06:49 조회 : 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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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및 숙주 개선안
영웅 인원수 제한 추가 - 라운드당 영웅이 될 수 있는 최대 인원수는 5명이며 영웅이 5명인 상태에서 라운드 대기 시간이 끝날 경우 추가 영웅이 선택되지 않으며 인간 카르마 3단계도 사용 불가능(영웅이 4명으로 줄어들어도 해당 라운드에선 더이상 영웅 선택 불가능)
- 인간 카르마를 사용하여 영웅이 되었는데 숙주가 나가 영웅이 숙주가 될 경우 숙주가 된 영웅은 카르마 100% 지급
- 영웅으로 10킬 이상 할 경우 다음 라운드에는 무조건 숙주로 선정
- 전판에 영웅이 아니었는데 숙주가 된 경우 카르마 10% 지급
- 숙주가 된 상태에서 좀비가 승리할 경우 카르마 10% 지급
- 인간 상태에서 자살을 할 경우 카르마 5% 감소

라운드 해독 시간 변경 / 바이러스 스택 추가
라운드에서 인간이 승리할 경우 바이러스 스택이 1개 증가하며 좀비가 승리할 경우 1개 감소
- 바이러스 스택은 최대 4개, -4개까지 중첩 가능
- 첫라운드 시작 시 바이러스 스택은 0개 / 바이러스 스택이 1개 / -1개 사이일 경우 라운드 시작 시 해독 시간은 45초
- 바이러스 스택이 -2개 이하일 경우 해독 시간 10초 감소
- 바이러스 스택이 -4개일 경우 해독 시간 5초 추가 감소, 숙주 1명 감소
- 바이러스 스택이 2개 이상일 경우 해독 시간 10초 증가
- 바이러스 스택이 4개일 경우 해독 시간 5초 추가 증가, 숙주 1명 증가
좀비Z
- 좀비Z에서 매 라운드마다 증가하는 해독 시간 증가 기능 삭제
- 좀비Z에서 8라운드부터 해독 시간 2초씩 증가, 숙주 1명 증가 / 13라운드부터 4초 추가 증가(최대 40초까지 증가하며 바이러스 스택과 관계없이 확정적으로 증가), 숙주 1명 추가 증가


좀비 밸런스 개선안
디바인 블래스터때까지는 무기 금지/좀비 금지가 없을 경우 보통 좀비의 승률이 더 높았으나 블톰, 데바, 페일, 흑영, 퀀텀 출시 이후로 좀비 금지가 없어도 인간이 이기는 경우다 다반사이므로 전체적으로 좀비의 스펙을 상향해봤습니다.
무/소과금 유저의 경우 진입 장벽이 올라갈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지만 현재 PC방에서 지급 되는 무기를 늘렸고 거기서 궁니르, 드레드노바 정도를 추가로 풀면 밸런스는 얼추 비슷해질거라 생각합니다. 전장 보급/리그 보상 개편안은 다음에 올릴 예정

1.기본 좀비
베놈가드와 스팅핑거는 라운드 당 스킬 사용 횟수 제한이 있는대신 강력한 성능으로 설정했고 스킬 컨셉도 초창기와 비슷하게 바꿨으며 아크샤는 하이리스크형 스킬인 만큼 성능을 상향

1.1라이트 좀비, 밴시, 스팅핑거 - 점프 강화
스킬 사용 시 5초간 진화 단계에 따라 점프력이 45 / 60 / 80 증가하도록 변경, 점프 강화 스킬 시전중 일반 스킬 사용 시 점프 강화 스킬이 취소되고 일반 스킬로 연계할 수 있도록 변경, 점프 강화 스킬 사용중 받는 피해 증가 효과 삭제, 쿨타임 30초

기존 효과는 점프력을 강력한 숙주 상태와 동일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능력인데 때문에 강력한 숙주일때는 사용될 일이 없고 받는 피해 증가와 다른 스킬 연계 불가능이라는 패널티때문에 오히려 손해보는 스킬에 가까우므로 효과 변경. 체이서는 후술

1.2헤비 좀비, 가니메데, 스탬퍼 - 보호
아머를 회복하는 스킬에서 진화 단계에 따라 2 / 2.5 / 3초간 이동 속도와 받는 피해를 50% 감소하는 효과로 변경, 쿨타임 30초, 보호 스킬 사용중 일반 스킬을 사용할 경우 보호 스킬이 취소됨.

현 시점에선 아머를 회복하기 보다는 부활해서 채우는게 효율적인지라 아머 회복은 크게 도움이 안되며 애초에 아머가 다 소모되는 경우도 보기 힘드므로 순간적으로 기동력이 감소하는 대신 받는 피해가 감소하는 스킬로 변경. 베놈가드는 후술

1.3사이코 좀비
장막
피해 감소량이 25%로 감소하는 대신 근접 무기도 피해 감소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 장막 스킬 사용중 이동 속도 감소 패널티 삭제

장막을 펼치면 주무기의 효율이 떨어지는 반면 근접무기는 아무 영향도 받지 않아 확인 사살을 사용했을때 근접 무기가 강요됩니다.
대다수의 주무기가 견제 용도로 쓰이고 근접 무기가 딜링 무기로 변질되므로 피해 감소량을 낮춰 효율을 낮추고 대미지 감소를 근접 무기에도 적용해 근접 무기가 강요되는 현상을 고쳐주시기 바랍니다.(트리니티나 새틀은 대미지 감소 미적용)
또한 기본 스펙이 뛰어난데도 이동속도가 감소하는 패널티때문에 사이코 좀비로 인간을 감염하기 힘든 문제가 있어 사이코 좀비 선택에 기피되는 현상이 있으므로 이동 속도 감소 패널티 삭제

1.4데이모스
좀비Z 해금 레벨 : 31 -> 30
충격
충격파를 맞출 경우 무기를 버리게 만드는게 아닌 2초간 무기 사용 불가로 변경

데이모스의 충격파는 무기를 버리게 만드는 특성때문에 특정 상황에서만 지나치게 고효율을 내고 무기를 다시 주울수있는 상황이면 효율이 떨어지고 무기의 본래 주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 주워가는 문제도 있으므로 헤비 좀비의 함정처럼 일시적으로 무력화시키는 용도로 변경해주셨으면 합니다.
무기 사용 불가능 효과를 2초간 강제로 5번 슬롯(C4)으로 강제 드로우 되는것으로 하여 블드, 화타나 에픽 근접무기를 잃을 경우 게이지까지 초기화되는 기능을 막을 수 있을거라 봅니다.

1.5블로터
방어력 50 -> 39 / 넉백 저항 58 -> 52 / 좀비Z 해금 레벨 : 25 -> 26
서브 스킬 변경 - 폭주 -> 구속 폭탄
구속 폭탄 - 전방으로 구속 폭탄을 투척한다. 구속 폭탄은 타겟이나 벽에 닿을 경우 즉시 터지며 폭발 시 범위 내의 인간을 2초간 구속한다. 쿨타임 25초

폭주 스킬은 블로터와 맞지 않는데 폭주 사용중에는 좀폭 생성 스킬을 사용할 수 없고 블로터는 데이모스, 밴시 처럼 최전방보단 아군들 뒤에서 보조를 하는 클래스이며
일좀, 러윙처럼 적진 안에 직접적으로 돌파하는 클래스도 아니므로 블루스톰을 필두로 기동력이 좋은 무기를 카운터 치기 위해 구속 폭탄을 생각해봤습니다.
구속 폭탄에 피해를 입은 대상은 헤비 좀비의 함정처럼 2초간 이동이 불가능하게 만드는 디버프를 걸지만 사기 충전 초기화 버프는 없습니다.

1.6체이서
좀비Z 해금 레벨 : 30 -> 34
서브 스킬 변경 - 점프 강화 -> [패시브]이카로스
이카로스 - 좀비Z의 이카로스와 동일하게 쿨타임이 3초. 이카로스 변이가 뜰 경우 2초로 감소

체이서는 러스티 윙과 포지션이 비슷한데 각자 차이점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체이서가 하위호환 느낌이 강하단걸 생각하면 체이서만의 개성이 필요하다 생각되어 베놈가드의 자폭처럼 패시브 스킬을 1개 추가해봤습니다.

1.7베놈가드
좀비Z 해금 레벨 : 8 -> 36
스킬
자폭 - 자폭 스킬 사용중 받는 피해와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게 아닌 50% 감소하도록 변경, 강제 경직 무시, 강제 넉백, 슬로우 무시 효과 추가, 라운드 당 자폭 스킬 사용 횟수 제한 3회.
패시브 자폭을 포함하여 자폭의 피해량을 400(완전히 접촉한 인간에게는 1000추가) + 체력 비례 10%로 변경
보호 - 보호 스킬에서 재생 스킬로 변경

현시점에서는 자폭 스킬에 방어력 감소때문에 이동 속도가 증가해도 인간 진영에 돌파하기 힘들고 스킬 시전 중 공격이 불가능하게 되어 오히려 감염할 수 있는 상태에서 스킬때문에 감염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자폭의 대미지도 그렇게 높은편이 아니라서 큰 피해를 주기도 힘듭니다.
그러므로 자폭으로 인간에게 완전히 접촉하여 폭발 시 해당 인간을 즉사 시킬 수 있는 수준으로 대미지를 올리고  자폭 스킬 사용 시 이동 속도가 감소하고 직접 공격이 불가능해지는 대신 강제 경직 무시와 강제 넉백 무시를 추가하여 퀀텀 디스럽터, 흑영와극, 헬하운드등을 돌파할 수 있게 변경
기본적으로 사용 횟수 제한이 있는 스킬인 만큼 매우 강력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1.8스팅핑거
좀비Z 해금 레벨 : 23 -> 38
스킬
촉수 - 촉수는 적의 무적을 무시하고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라운드 당 사용 횟수 제한 2회에서 3회로 증가. 영웅은 촉수에 피격 시 1500의 피해를 입는다. 라운드 당 촉수 스킬 사용 횟수 제한 : 3회

라운드 초반에 노바, 흑영같이 무적으로 숙주의 감염을 막는 인간들을 카운터치기 위해 촉수에 무적 파괴를 생각해봤습니다. 레바테인의 마비 영역과 퀀텀 다이브 순간이동은 무시 불가능

1.9아크샤
좀비Z 해금 레벨 : 16 -> 32
스킬
흡수/방출 - 화염구의 공격 범위 상향, 화염구의 피해량 증가
재생 - 폭주 스킬로 변경

흡수/방출 스킬은 하이리스크형 스킬인데 방출을 사용하려면 500이상의 피해를 입어야 한다는 선조건이 있고 포물선으로 날아가 맞추기도 힘든데 범위도 그렇게 넓은편이 아니며 스킬 사용중 움직일 수 없어 흑영진극 같은 스킬 봉인에 걸리기도 쉬워 사용 난이도가 매우 높으므로 하이리스크 컨셉은 그대로 두고 그에 따른 리턴을 상향
또한 좀비Z는 체력 회복 및 증가 수단이 많아 아크샤의 화염구로 큰 피해를 주기 힘드므로 화염구의 피해량을 500(직격으로 맞을 경우 1000추가) + 체력 비례 25%로 변경하고 화염구의 공격 범위를 6M로 변경
폭주 스킬 사용중에 흡수 스킬 사용 시 폭주가 취소되고 흡수로 연계 가능

1.10기타 좀비 해금 레벨 변경
라이트 좀비 6 -> 10
헤비 좀비 20 -> 24
부두 좀비 13 -> 14
사이코 좀비 10 -> 18
가니메데 19 -> 20
스탬퍼 12 -> 22
강시 14 -> 16
러스티 윙 36 -> 40

현레벨은 성능에 비해 해금 레벨이 낮은편이라 생각되고 상향을 받음에 따라 올렸고 블로터는 그렇게 강한편이 아니므로 낮췄으며
가니메데는 데페로 카운터 칠 수 있게 데페보다 1레벨 높은 20레벨로 변경, 러스티 윙은 체이서의 상향으로 퓨리를 대처할 수 있을거라 생각되어서 40레벨로 증가


2.영웅 좀비
전용 스킬을 3개로 증가
기본적으로 액티브 스킬 2개, 패시브 스킬 1개로 구성해봤으며 패시브 스킬은 스킬 봉인이 걸렸어도 무시하고 발동 가능

2.1메타트론
광폭화 - 받는 피해가 30% 증가하는 대신 이동 속도가 증가하고 경직과 넉백을 무시한다. 지속 시간 4초, 쿨타임 15초
증강 - 쿨타임을 60초로 변경
불사[패시브] -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을 경우 해로운 효과를 해제하고 5초간 무적 상태가 되며 슬로우, 강제 넉백과 강제 경직을 무시한다.(기본 단축키 : 8번)(사용 횟수 제한 : 1회)
좀비Z에서 변종 변이를 획득할 경우 불사 발동 시 체력과 아머를 모두 회복한다.

메타트론의 신규 스킬인 광폭화는 일반 좀비의 폭주와 가니메데의 돌진을 합한 스킬로 메타트론의 돌파력을 높여봤습니다.
패시브인 불사는 강제 경직 무시 효과를 추가하고 해로운 효과(이동 봉인, 스킬 봉인, 공격 봉인, 지속 대미지)를 해제하는 기능 추가(해로운 효과 면역이 아닌 해제인 만큼 불사가 발동된 상태에서 위 디버프를 받을 경우 해당 디버프가 적용)

2.2릴리스
텔레포트 - 표식을 던지는 선딜레이 삭제, 스킬 시전 즉시 표식을 던지며 텔레포트 직후 해로운 효과를 해제하고 1초간 무적 상태가 된다.
증강 - 쿨타임을 60초로 변경
다이브[패시브] -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을 경우 해로운 효과를 해제하고 임의의 장소로 순간이동 한 후 2초간 무적 상태가 된다.(기본 단축키 : 8번)(사용 횟수 제한 : 1회)
좀비Z에서 변종 변이를 획득할 경우 다이브 발동 시 체력과 아머를 모두 회복한다.

순간이동을 통한 기습과 탈출에 용이하다는 설정에 맞게 선딜레이를 삭제하고 패시브 스킬을 추가

2.3공통
증강 스킬 쿨타임을 라운드 당 1회 사용에서 60초로 감소
증강 스킬은 강력하지만 1회만 사용할 수 있는 패널티를 가질 정도로 위협적인 스킬은 아니고 라운드 당 사용 횟수 제한을 삭제하여 여러번 사용할 수 있게 하면 영웅 좀비다운 강력한 면모를 보일 수 있을거라 봅니다.

비전투 시 회복량 증가 : 1000 -> 2000
현 좀비전 메타는 스킬 사용 이후 죽었다가 다시 부활해서 인간을 공격하는게 주 전략인데 영웅 좀비는 사용에 제한이 있어 그게 불가능하고 체력은 더 많은데 회복량은 그대로라 전선에서 물러나서 재생을 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므로 비전투 시 회복량을 증가

증강 스킬로 부여되는 체력 변경
감염체 2000 / 숙주 3000 / 강력한 숙주 4000
헤드샷 방어율 변경
감염체 20% / 숙주 30% / 강력한 숙주 40%
영웅 좀비가 상향되면서 좀비Z 초반부에 나타날 경우 지나치게 강력할 듯 하므로 기존 감염 단계 상관없이 헤드샷 방어율이 40% 였던것에서 하향하고 증강 스킬 또한 감염 단계에 따라 부여되는 체력을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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