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 모든 좀비 시나리오 아이템 효과를 받은 상태.
여러분 모두가 이 공략을 보고 이렇게 되길 바라는 바입니다.
안녕하세요, DK아련입니다.
지난 번에는 ChillySoul이라는 닉네임으로 좀비 시나리오 : 로스트 시티 하드모드 공략을 했었는데,
이번에는 전 시나리오 모드에서 고수가 될 수 있는 비법을 가르쳐 드리고자 합니다.
(저도 그다지 잘하는 편이 아닌데 이렇게 말해도 될진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그 비법은 그다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이게 비법인가 싶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잘 보시고, 시나리오 모드 고수가 되시길 바랍니다.
part 1. 업그레이드.
시나리오 모드에 업그레이드가 없다면 상상할 수 있을까요.
여튼 시나리오 모드에서는 업그레이드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잘못 했다가는 비명횡사 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아 봅시다.
1) 처음(초반)에 들어와서 진행할 때
초반에는 봇의 공격력과 체력이 낮기 때문에 체력을 죽지 않을 만큼만 올리고,
공격력에만 집중적으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다 아는 사실이겠지만...)
어느 정도 봇의 공격력이 강해졌다 싶으면,
공격력과 체력을 균형적으로 올려가면서 사냥하시길 바랍니다.
2) 후반에 들어와서 진행할 때
이 때는 정말로 난감합니다. 봇이 잘 죽지도 않고 봇의 데미지도 정말 셀 것입니다.
하지만 봇이 잘 죽지 않는다고 해서 공격력을 너무 올리시는 건 정말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차라리 모두 체력에 투자하고, 총알값이 매우 싼 총을 구매하셔서 버티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음... 그 총의 예를 들자면 KM 기관단총 (MP5), PC방 전용 무기인 MP7A1 확장탄창 등이 있습니다.
허나, ES C90처럼 공격력이 너무 낮은 것도 사지 않도록 합시다...
어느 정도 버틸 수 있게 되었다 싶으면, 그 때 공격력을 천천히 올리도록 합시다.
ㄴ 과거 ChillySoul 때의 스크린샷. 후반에 들어 와서 거의 전부 체력에 투자했다.
3) 더블 게이트 내구도 업그레이드와 큐브의 업그레이드
더블 게이트의 내구도 업그레이드는 전원 모두 시나리오 아이템이 없을 때에는 6라운드까지 함께
내구도 업그레이드에만 올인 하시고, MAX 찍은 그 이후 개인 업그레이드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나리오 아이템이 있으시다면, 모범을 보여야 겠지요? ^^; 다른 분들 개인 업그레이드를 하는 동안
내구도를 묵묵히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꼭 안그래도 되긴 되지만 그렇게 하기를 추천합니다.)
큐브에서는 선 좀비 파워 업그레이드가 중요하니 진화보다 먼저 마스터 하도록 합시다.
공격력과 체력이 높은 좀비에 폭주를 시켜준다거나 은신을 시켜주신다면... 적팀은 많이 당황하겠지요?
Part 2. 총기의 선택.
총기의 선택 또한 정말 중요합니다.
봇들은 떼거지로 몰려오는데
만약 총알값도 비싼데, 장전속도가 빠르다고 해도 탄창이 2발 뿐인 더블 바렐 샷건이라던가...
속도도 느린데다 이동사격시 명중률이 매우 낮은 매그넘 스나이퍼 라이플 (AWP) 이라던가...
그런 것을 써서 어떻게 업그레이드를 빨리 할 수 있을까요.
시나리오 모드는 대부분이 물량전입니다.
고로, 봇의 원거리 공격이 적은 좀비 시나리오에서는
탄창이 많고 공격력이 센 기관총류를 쓰시는게 좋습니다.
휴먼 시나리오에서는 봇이 전부 원거리 공격을 하기 때문에,
숨어서 저격하기 좋은 크릭 550 코만도 (SG550) 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의 추천 무기들은 지금 보충설명 드리겠습니다.
* 좀비시나리오 추천 무기
기관총 류를 사용 하는데, 미니건은 제가 예전에 로스트 시티 하드모드에서 언급한 B룰 처럼
움직임이 거의 없을 때 사용해야 이득이고, SKULL-7은 총알값이 120발에 800달러라는 어마어마한
가격 때문에 최소 자금 회수장치가 있으신 분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 칼 들었을 때의 1.02배 속도를 낼 수 있는 스카웃은 퍼슈어 타입이 나왔을 때처럼 빠른 속도로
피하는 용도로 쓰고, M4같은 소총은 심심할 때(?) 사용하세요.
그리고 유탄은 공격력 낮을 때는 별 피해를 못 줍니다. 공격력 높을 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휴먼 시나리오 추천 무기
보통은 딱딱이라 많이 부르는 크릭 550 코만도, D3/AU-1, SL8 등을 추천드리며,
그 중 D3/AU-1보다 총과 탄약 가격이 싸며 탄창이 가장 많은 크릭 550 코만도를 가장 추천드립니다.
근접전에 대비해서 권총 듀얼 엘리트, 인피니티 시리즈를 준비해 놓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이 되네요.
* 참고 : 총을 살 때에는 총알값을 고려하라.
아무리 비싸고 좋은 총이라도 총알값이 비싸다면 무용지물.
봇을 잡아서 벌린 돈이 총알값과 일치하게 되는 슬픈(?) 일은 일어나지 않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Part 3. 무한폭탄 하는 방법.
예전 로스트 시티 하드 공략에서 언급했던 내용입니다.
무한폭탄을 버그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가끔 있으시던데... 절대로 아닙니다.
하는 방법은, 폭탄을 사서 사용하고 난 직후, F2를 눌러서 다시 재구입 하셔서 던지는 것입니다.
F2에 설정된 이전장비 재구입 단축키가 불편하다면,
다른 키에다가 설정 해두시면 편리하니 그렇게 하시길 바랍니다.
단, 무한폭탄 하실 때에는 공격력이 충분히 업그레이드 되어 있느냐,
자금이 충분하냐를 고려하시고 하시길 바랍니다.
이게 끝입니다. 별 것 없지요?
이 3가지라도 익히셨다면, 당신도 시나리오 고수가 되실 수 있습니다.
음... 그런데 이걸론 뭔가 아쉽지요?
그래서 예전에 heren추억님이 간단하게 좀비 시나리오 공략을 하셨었는데,
그것에 살을 조금 더 붙일 것은 더 붙이고, 떼어 낼 것은 떼어내어서 간단한 공략을 해 볼까 합니다.
간단한 요약 정리이지만, 이렇게만 하셔도 쉽게 클리어 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들어갑니다.
BONUS. 좀비 시나리오 4가지 공략.
* 모든 내용은 랭킹모드가 아닌 일반 모드, 10명 풀방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음을 알리는 바입니다.
1) 로스트 시티 노말 모드 (하드 모드는 예전에 ChillySoul이었을 때에 올린 공략이 있으니
그것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① 게임을 시작하기 전, 2인 4조로 짜서 4구역 중 맡을 구역을 각각 정합니다.
(나머지 2분은 4구역 서포트 역할)
② 먼저 기관총을 구입하고, 공격력에만 집중적으로 투자합니다.
죽을 것 같다면, 체력을 어느 정도 올린 후에 공격력을 올립니다.
공격력을 맥스(MAX) 하셨다면, 체력 업그레이드는 금방 하실 것입니다.
로스트 시티 노말 모드는 돈이 쉽게 모이기 때문에 금방 체력과 공격력을 맥스하실 수 있을 겁니다.
③ 거의 모든 분이 올맥스를 하시면 이제부터는 한 조에서 2명중 1분은 좀비가 중앙에 올라오지 못하게
무한폭탄을 하시고, 다른 한분은 폭탄을 벗어나 중앙에 올라오려고 하는 좀비를 총으로 사살하고,
저거넛 타입이나오면 위에 올라타서 저거넛 타입의 움직임을 봉쇄하고 총으로 잡습니다.
(저거넛 타는 방법은 예전공략에 자세히 스크린샷과 함께 올려 놓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를 반복하면 어느 새 50라를 클리어 하는 자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2) 더블 게이트 노말 모드 (하드 모드는 하는 사람이 많이 없고 저도 거의 해본 적이 없어서 생략.)
① 기관총이나 크릭 550 코만도를 삽니다. (크릭 550 코만도는 아이템이 없어서 체력이 적은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아무리 바리케이트가 있다고는 해도 언젠간 뚫리게 되어 있고, 좀비 폭탄의
피해를 입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으니까 코만도로 멀리서 저격하게 되면 좀비와 접촉을 덜 하기
때문에 체력이 절약되기 때문입니다. 저도 시나리오 아이템 없을 적에는 이렇게 했습니다.)
② 평평한 길 한 쪽에 두 군데로 나뉘어진 곳을 A, 계단으로 내려가서 막는 곳이 B인데,
(원래는 A, B라고 적혀저 있었는데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사라져 있더군요.)
A에 약간 인원을 많이 두고 사냥합니다. 한 A : B = 6 : 4 이정도가 적당하지 싶네요.
③ 시나리오 아이템이 모든 사람들 전부 없는 방은 내구도 MAX를 찍기 이전에는 개인 업글을
되도록이면 삼가합니다. 내구도보다 화력을 중시하는 화력방도 있습니다만...
일단 내구도를 먼저 올리는게 효율적이다 봅니다.
④ 내구도 MAX를 찍으면 공격력 위주로 개인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⑤ 그 이후에는 팀웍과 개인의 재량에 따라 결정된다고 봅니다. 건투를 빌어요.
Tip!!
17라운드 (강화좀비) 쯔음에 공격력이 높다고 생각되시면 중앙에서 살포시(?) 폭탄을 떨궈 줍시다.
강화 좀비 때부터 바리케이트가 빨리 파괴되는데,
이는 좀비를 빠르게 죽여서 바리케이트가 빨리 뚫리는 것을 막아 줍니다.
3) 함정
① 공격력보다는 체력 위주의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그렇다고 공격력 업그레이드를 안하게 되면 잡기 힘들어지니 균형있게 올리시길 바랍니다.)
② 시계방향으로 돌면서 좀비를 잡습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다가 갑자기 역주행 하시게 되면 자신도 죽고, 다른 분들도 죽을 수 있습니다.)
③ 25, 35, 45라운드에서는 퍼슈어 타입이 출현합니다.
체력이 높고 강력하기 때문에 사냥하려 하지 말고,
칼이나 스카웃을 들고 좁은 원을 그리며 도망치도록 합시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패턴이 있습니다만... 전부 위험한 패턴은 아닌지라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여튼 이런저런 패턴이 있다는 것만 알아 두시길 바랍니다.
④ 11, 21, 31, 41라운드는 보너스 라운드입니다. 49라운드도 1분을 남기고 보너스 라운드가
주어집니다. 업그레이드를 마친 분들은 다른 분들께 양보해드리는 것, 알고 있으시겠지요.
4) 마지막 단서
마지막 단서는 난이도가 위 3가지를 통틀어서 가장 낮습니다.
그래서 별 설명 없이도 쉽게 깨실 수 있을 겁니다.
ㄴ 일부 아이템 효과를 적용 받은 채로 좀비 시나리오 아이템이 있는 분들과 함께 한 13분 클리어
스크린샷. 예전에 7분 40초만에 클리어 한 적이 있었는데, 그 스크린샷은 어디 있는지 모르겠다...
그런데 한가지 좀 안타까운게 있다면,
좀비를 너무 겁낸 나머지 앞으로 나아가려 하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좀비의 공격력은 약하니, 겁먹고 계속 한 곳에서만 사냥하려 하지 마십시오.
다음 라운드로 넘어가야 할 것 아닙니까.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니 뭐니 하시는데... 보통 마지막 단서는 1분이 풀 업그레이드를 하는데
모든 시나리오 아이템이 없는 사람을 기준으로 10분 이내면 충분합니다. 길어도 15분?
그러니 계속 한 곳에 머무르지 맙시다.
* 모든 맵에서 저거넛 타입을 무서워 하지 맙시다. 잡으면 돈이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겁내지 말고
신나게(?) 잡도록 합시다.
이로써 모든 공략을 마칩니다.
스샷도 거의 없는 이런 장황한 글 읽으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언젠가 또 뵙지요.
P.S : 비판할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지적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P.S 2 : 차후 추적:블레이즈를 통틀어서 휴먼 시나리오 공략을 올려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