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BHC..맛있겟다
2010.03.06 21:05 조회 : 58

BHC [benzene hexachloride]

1943∼1945년경에 개발된 강력한 유기합성 살충제이다. 제조하기가 쉽고 제조 비용도 저렴해 과거에는 많이 사용했으나 환경 중 잔류기간이 길어 지금은 사용이 금지되었다.

 
 
육염화벤젠 또는 벤젠헥사클로라이드라고도 한다. 화학식 C6H6Cl6. 과거 세계 각국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사이클로헥세인 고리의 6개의 탄소원자에 각각 염소원자가 하나씩 결합되어 있는 입체이성질체의 종합적인 이름이다.

BHC에는 이론적으로 16개의 입체이성질체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으나, 그 중 몇 가지는 매우 불안정한 구조를 가지므로 실제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현재까지 발견된 BHC의 입체이성질체는 7종의 이성질체가 있다. BHC의 공업 제품은 이들 이성질체 및 관련물질의 혼합물로서 독특한 냄새가 나며, 결정성 가루로 되어 있다. 이성질체 중 살충성이 있는 것은 -이성질체뿐이며, BHC 제품의 살충력은 주로 그 중에 함유되어 있는 -이성질체의 양에 의해서 결정된다.

각 이성질체는 빛·열·공기·산에는 안정하나 알칼리에 대해서는 불안정하며 철이온이 존재하면 분해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또한 이들 각 이성질체는 물에는 녹지 않으나 유기용매에는 잘 녹는다. 더욱이 -이성질체는 약간의 휘발성이 있으므로 장기간 저장하는 경우 주성분의 감소가 일어난다.

BHC는 접촉제·식독제로서의 작용뿐만 아니라 휘발성이 있으므로 훈증제로서도 효과가 있다. 그 살충성은 유기인계 살충제보다도 강하며 피레트린보다도 속효성이다. 식물에 대한 약해는 사용형태나 작물에 따라 다르지만 채소류, 특히 오이류는 약해를 받기 쉽다.

BHC는 제조하기가 용이하고 제조비용이 저렴하며, 적용해충의 범위도 넓으므로 이상적인 살충제로서 농업용·가정용·방역용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다른 유기염소계 농약과 마찬가지로 매우 안정한 화합물이므로 농산물 및 자연환경 중에서 잔류기간이 너무 길어 인체에 만성중독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최근에는 전세계적으로 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1979년에 사용이 금지되었다.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댓글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