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재소개를 하자면 카운터스트라이커 "올스타크루" 클랜마스터 레전드 입니다
이번에 글을 올리는 것은 카스에서의 기본이라고 할 수있는 사운드 플레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요령에 대해서 말을 해드릴까 해서 입니다.
왠만한 중, 고수 은 사운드 플레이에 익숙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사운드플레이를 잘모르는 초보분들
그리고 어느정도 하시는 중 고수분들도 이 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리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많은 카스 초보분들이 실수하시는 것들 중 하나가.. 어,? 쟤는 내가 어떻게 나올 줄 알고 달려나오면서 총을 쏘지? 라는 생각과 함께, 쟤 핵이잖아 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가능하게 하는 것은 바로 사운드 플레이 라는 기술입니다. 물론 걸어서 나오는데도 달려나오면서 총을 쏜다면 월핵이겠지만요 -_-;;
자,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플레이.
이제부터 본격적인 설명 들어갑니다.
우선 카스를 할 때, 여러분들은 헤드셋을 끼시나요 아니면 그냥 스피커를 켜놓고 하시나요. 사운드 플레이를 할 때에 익숙하신분은 그냥 스피커로 하셔도 됩니다만, 왠만해서는 헤드셋일 끼시거나 돈이 없으신분은 저렴한 이어폰이라도 하나 끼심을 추천드립니다. 이제 장비가 맞춰지셨다면 제 설명을 들을 준비가 되신것입니다.
카스에서 게임중에 주위깊게 들어야 할 소리가 대략 6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다른 소리들도 있지만 많이 쓰이는 것은 6종류가 있음을 머릿속에 각인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1. 발자국 소리
2. 인질 구출할때 나는 소리
3. C4 박을때 나는 소리
4. C4 가 설치되서 나는 효과음
5. 투척무기류의 소리
6. 탄창가는 소리/총주워먹는 소리/씨포 주워먹는 소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발자국소리에 대한 정리.
초보 단계에서는 우선 발자국 소리가 어느 방향에서 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헤드셋이나 스피커의 한쪽 방향에서만 소리가 난다면 그것은 그쪽 방향에서 누군가가 접근하고 있다는 소리 입니다. 그러한 소리가 났을 시에는 눈을 빠르게 옮겨서 레이더를 한번 보고, 그것이 아군인지 적군인지를 먼저 파악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적군일 시에는 주저없이 총을 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발자국 소리가 나는 방향 대해 익숙해 지셨다면 이제 그 발자국 소리를 자세히 들어 봅시다. 분명 적의 위치에 따라 다른 소리가 날 것입니다. 여기서 다른 소리가 나는 이유는 각각의 캐릭터가 밟고있는 "바닥의 재질" 에 따라 다르게 납니다.
더스트 2에서의 바닥 재질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모래, 벽돌.. 그리고 각각이 재질이 깔려있는 위치는 지역의 구분을 확실하게 지어줍니다. CT의 입장에서 중앙의 정문에서 캠프를 하고 있다고 했을때 모래소리가 정면에서 난다면 그것은 정면에서 테러가 오고 있다는 소리입니다. 우측에서 벽돌밟는 소리가 났다면 터널에 적이 위치하고 있다는 소리이지요 역시 좌측에서 소리가 났다면 계단 쪽으로 지나간다는 말이 됩니다. 아시겠습니까? 적을 ** 않고 예측하는 플레이의 요령..
발자국 소리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나무바닥(약간 가볍거나 삐걱거린다는 느낌이 있음)
벽돌바닥(군화로 바닥을 차는소리)
물위(첨벙거림)
철판위(소리가 울림)
모레위(사각 사각 하는 소리)
눈위(역시 눈을 밟을 때 나는소리)
사다리(역시 특이함)
지금 생각이 잘 안나서 이정도로 정리하겠습니다.
처음에는 자신의 발자국 소리와 아군의 발자국소리, 적군의 발자국 소리를 잘 구별이 안되셔서 캠프하실때만 들을 수 있으시겠지만 익숙해지면 자신이 뛰어가면서도 어디에서 적군이 몰려오는지 가늠이 되실 것입니다. 모든걸 가능케 하는건 자신의 연습입니다. ^^
2. 인질을 구출할 때 나는 소리
이 소리는 비교적 듣기가 쉬운데 사운드 플레이에 익숙해 지셨다면 발자국 소리 말고도 주의 해야 하는 소리가 있습니다. 제 아무리 걸어서 움직였다 하더라도 개념없는 인질이 내는 소리 입니다. CT가 인질에게 말을 걸 때 나는 소리는 아무리 노력해도 무조건 나는 소리이기 때문에 인질의 근처에 자리잡고 있었다면 적의 위치를 파악을 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3. C4를 설치/해체 할때 나는 소리
이 소리 역시 2번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제 아무리 조심한다 하더라도 나는 소리 입니다. 설명은 위의 글을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4. C4의 설치 장소확인
모든 사운드 플레이를 하는 방법으로 어느쪽에서 소리가 나는지 파악을 해주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5. 투척무기류의 소리
투척무기류(HE,플뱅,연막탄)는 보통의 경우 소리를 들을 수 없지만 실전에서 쓰일때는 왠만해서는 벽에 튕겼다가 날아오기 때문에 벽에 튕길때의 소리를 감지 할 수 있다면 충분히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벽에 튕기는 소리를 듣고 HE 라면 자리를 피할 수 있고, 플레쉬 뱅의 경우에는 앞으로 돌격해버리거나 고개를 돌려버려서 플뱅을 비교적 적게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리에 대해 정리를 해보자면..
HE: 무거운 쇳소리
플뱅: 비교적 가벼운 쇳소리
연막탄: 비교적 가벼운 쇳소리지만 플뱅에 비해 속이 비어있다는 느낌이 강하다.
6. 탄창가는 소리/총주워먹는 소리/씨포 주워먹는 소리/해체킷 주워먹는 소리
이 소리들도 어쩔 수 없이 나는 소리 입니다. 제아무리 소리를 안내려고 해도 소리가 나게 되어있죠.. 그래서
고수들 간에 플레이를 유심히 보신다면 총알이 적음에서 불구하고 한측에서 위치를 파악한 순간부터는 총알도 갈지 않고 총도 주워먹지 않고 조용히 걸어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제 팁은 여기까지 입니다. 많은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ㅡ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