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전략] 카운터-스트라이크 월샷 기본정의
2010.02.02 16:06 조회 : 86

de_dust2, de_inferno, de_train, de_nuke 월샷에 들어가기 이전 월샷에 대해 알아가는게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월샷에 대해 모른다고 하거나, 이미 알고있다 할지라도 한번 읽어주길 바란다.

카운터-스트라이크에서 월샷이 차지하는 비중은 프랙사용과 맞먹을정도로 크다. 매치에서 뿐만이 아니라 공섭에서도 활용도에 따라 적의 유무판단과 살상여부 판단도 할수있는 월샷은 단순한 팁이라고 하기보다는 '기술' 이라고 해**다.

월샷의 기본개념만 알고있으면 굳이 월샷을 배우지않아도 독학으로 훌륭하게 마스터 할수있다. 물론 마스터까지는 아니더라도 필자처럼 최소한의 소양은 가질수가있다.

월샷은 맵의 물체의 겹 그리고 물체의 특성에 따라 다르다. 월샷의 데미지는 두께가 아닌 물체의 갯수에 따라서 데미지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예로들면 상자하나는 충분히 월샷이 되지만, 두개이상은 월샷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 이유는 총알이 관통해야하는 부분이 너무많기에 중간에 침식하는것이다.
(한가지 팁이면 카운터-스트라이크 맵의 관통은 4cm 정도의 두께면 충분히 관통하고도 남는다. 고로 4cm 상자는 월샷이 가능하지만 4cm 2개의 상자는 기본 라이플로는 불가능하지만 AWP는 가능하다.)

그리고 위치도 크게 영향을 준다. 무조건 직선으로 되는것이 있으면 대각선으로 공격해도 충분히 월샷을 가격하는 방법이 있다.
아랫쪽 스크린샷을 참고한다.


이맵은 de_inferno 이다. 맵이 조금 특이한것은 cz 형식이라 그런것이지만 월샷에 대해서는 크게 바뀐것이 없다. 에임의 위치에서 정면을 바라보고 쏜다면 백발을 쏴도 한발을 맞지않는다. 왜냐하면 벽의 두께가 이미 총알이 관통할정도로 감당이 되지않게 두껍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을 대각선으로 바라보고 공격을 한다면? 충분히 월샷이 된다. 바로 대각선을 관통하면 삼거리 CL 쪽의 적에게 피해를 줄수가있다. 이것을 보면 똑똑한 여러분들이라면 알수있을것이다. 바로 대각선 이라도 그 대각선에서 재어본 두깨가 얇으면 충분히 월샷이 된다는것이다. 설명을 이해하기 어려우면 de_inferno 맵을 혼자만들어서 이 위치로 가서 한번 보도록한다. 아마 대각선에서의 두께가 4~5cm정도로 얇을것이다.




위의 스크린샷을 보면 아까보다 이해하기 쉬울것이다. 대각선으로 보면 벽의 두께가 두껍지않다.

이런 위치를 생각하면서 월샷을 하면 누구나 월샷을 할수가 있고 또 새로운 월샷을 발견할수도 있다.
(추가로 말한다면, 가끔 맵과 맵의 사이가 뻥뚫린 공간처럼 존재하는 부위도 있다. 예로들면 de_dust2 에서 개구멍쪽에서 B사이트 폭탄설치 지점으로 월샷이 가능한데, 통상적인 이론으로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이 부분을 들여다보면 맵과 맵사이로 여백이 있다)


두번째, 물체의 특성은 아래의 스크린샷을 참고하는게 빠르다.




이 스크린샷들은 모두다 월샷이 되는 장소이다. 하나하나 설명한다면 첫번째 사진인 더블도어와 다섯번째 사진인 철문은 월샷이 되는 가장기본적인 구간이다. 이 문같은 경우는 1cm 조차도 안되는 얇은두께이기에 총의 데미지를 그대로 줄수가있다. 콘솔에서 상흔효과를 주고있다면 이 위치에서 공격하면 적이있는지 없는지를 눈으로 보고 쉽게 판단할수있다.

두번째 박스를 보도록한다. 두번째 스크린샷의 초록박스와 새번째 스크린샷의 나무박스, 그리고 여섯번째 스크린샷의 나무박스 형식은 모두다 월샷이 된다. (물론 여섯번째 스크린샷의 빨강 컨테이너 박스도 월샷이된다) 이것이 만약에 2개로 겹쳐져있다면 힘들겠지만 이렇게 월샷하기 쉬우라고 한개로 되어있다. 이런형식이라면 위에서 말했던 대로 두깨가 4cm 안팎으로 얇기에 충분히 가격하면 데미지를 줄수있다.

이런 박스나 문은 누구나 한번쯤 치고들어가기에 스킬이라고 하기엔 적잖아 아니라고하는 면이많다. 진정한 월샷은 말그대로 벽을 관통하는 샷이기 때문일것이다.

네번째 스크린샷과 일곱번째 스크린샷을 본다. 이 위치에서는 가격을 하면 B사이트 내부에 피해를 줄수있다. 왜냐하면 두가지 경우가 있기때문이다. 하나는, 공간이 없거나 둘, 벽의두께가 얇기 때문이다. 네번째 스크린샷은 벽과 벽사이에 공간이 두껍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공간이 없다. B사이트 홀문쪽에서 공격하면 바로 월샷이 통한다. 또한 이와 비슷하게 홀1층에서도 B사이트를 공격할수있는 방법도있는등 다양하게 공략할수있다.
필자는 이것을 두께와는 관련없이 공간이 없다고 생각하고있다. 물론 경험이 짧기에 아닐수도있기에 의견을 물어봐야할것 같다.

일곱번째 스크린샷은 벽이 얇다. de_nuke 의 공통적인 점이다. de_nuke 는 그때가서 설명하겠지만 종이맵이라고 할정도로 맵이얇거나 공간이없다. 어느곳을 치던지 월샷이 다 먹히는 장소이다. 이런것과 같이 이 벽을 옆에서 본다면 엄청나게 슬림하다는것을 알수가 있다.

이것이외에 기본적인정보로, 월샷이 되는무기는 데글과 라이플류만 가능하다는것은 너무나도 기본적인것이라 말할필요가 없을것이라 생각한다.

월샷이라는것이 사실상 이렇게 정의를 내려도 장난아니게 어려운감이 존재하므로, 그것에 대해서는 사이트를 활용하여 배우는것이 좋을것이다.


월샷에 대한 정의를 내려봤다. 물론 아닌것도 있고 빠진것도 있을것이다. 마찬가지로 그것에 대해서는 여러분들의 평가를 필요로한다. 많은 지적을 부탁하는바이다.

 

출처 : http://epersys.egloos.com/3534215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댓글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