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랭킹시나리오 클랜의 초보람보 입니다.
상당히 긴 글 임으로 각오를 단단히 하고 읽으시거나 패스해 주세요.
오타에 대한 지적은 받아서 수정하겠습니다.(욕은 사절, 의견 환영)
(설명 드릴 전략대로 진행한 함정 50 라운드 클리어 샷)
(포보스 사체.. 클랜원들이 [추적] 에 중독 상태라서요. ㅡㅡ; 로스트 시티는 답이 없네요.)
최근 이벤트로 단서 찾기에 빠진 분들이 많은데 막상 팀플/팀웍 정신을 가진 유저는 많치 않은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전략이 기존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숙지하시는 분과 따르는 분도 많치
않습니다. 그래서 몇몇 함정 클리어 지원을 했던 경험을 토대로 함정 전라운드 클리어 전략을
정리해 봤습니다.
"함정 시나리오는 혼자 하는게 편하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팀플에서 공략법을 따르지 않은
유저가 한 명만 있어도 전 라운드 클리어가 힘든 것이 함정 시나리오 입니다.
하지만 솔플을 하지 않는 이유는 2가지 인 것 같습니다.
1. 심심하고 외롭습니다.
2. 2시간 동안 한 사람의 집중력이 잠시라도 흐트러지면 Round Failed 를 보게 됩니다.
그래서 팀플을 위한 함정 전략을 [몽초애]님의 함정 전략을 기초로 저희 클랜에서
공유하고 있는 내용을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몽초애]님 전략은 하단에 링크해 두었습니다. 꼭 읽어보시기)
모든 시나리오가 그러하듯 함정도 역시 팀플이 생명입니다.(추적은 그냥 막해도 웬만하면.. ^^)
솔플로 혼자 잘 해도 그 혼자 잘 함이 팀원을 죽이게 되고 팀 전체 체/공 레벨의 밸런스가 깨져
결국 2분 버티기는 점점 힘들어집니다.
랭킹에서는 분명 킬수가 중요하지만 랭킹에 도달하기 전에
일반에서 실력과 팀플 감각을 익히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겠죠.
좀비 개인 킬수에 연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랭킹이 목적이 아니라면)
그럼 본격적인 함정 전략입니다.
1. 같은 방향으로 벽을 따라 간격을 맞추어 모서리가 둥근 네모로 크게 앞만 보고 돌기
거의 대부분의 팀이 시계방향으로 돌게 됩니다.
역주행을 하면 내가 살아도 다른 유저를 좀비 길막에 걸리게 할 위험이 높습니다.
벽을 따라 돌아도 앞의 좀비는 벽에서 약간 떨어져 앞의 유저를 쫓아 다니기에 충분히 공간이 나옵니다.
간격은 최소 한면의 1/2 이상 확보해야 앞에 유저에게 던져진 좀폭을 내가 맞지 않습니다.
다수의 인원이 참여하는 경우 크게 돌지 않으면 간격을 만들기 힘듭니다.
한두명만 생존한 경우는 작게 도는 것도 별 문제가 되지는 않치만
습관을 들이기 위해 인원이 적어도 가능한 크게 돌기를 권장합니다.
가운데를 비워두는 것은 간격을 못 맞추거나 길막의 위험에 처한 유저가 가운데로 들어와서
다시 위치를 찾아기기 위해 비워둡니다.
앞에 좀비가 가로 막고 있는 경우 대처는 3가지 입니다.
- 사살하면서 뚫고 나가는 겁니다. 뒤에 유저가 같이 공격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뚫립니다.
- 약간 안쪽의 공간으로 돌다가 다시 벽으로 붙는 겁니다.
(소좀을 빼고 인간의 스피드를 능가하는 좀비가 없습니다.)
- 난간을 탑니다.
앞의 좀비를 확실히 사살하기 위해 초보분은 공:체 = 1:1 정도를 유지 / 고수는 공:체 = 2:1 정도를 유지
10라운드를 넘기기 시작하면 전원이 실력에 상관없이 체력 위주로 업을 해주셔야 합니다.
레이더를 보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앞 사람과 간격이 실패한 경우 레이더에서 빈공간을 확인
하고 그 곳으로 가서 다시 간격을 맞추는 겁니다.
앞만 보는 이유는 길막이나 껌(헤비 숙주 함정)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좀비 길막은 그나마 폭을 쓰던가 뚫고 나가면 되는데 인간 길막은 사살도 안 되고 난감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같은 방향으로 모두가 간격을 맞추는 노력을 하면서 시계 돌기에 참여하셔야 합니다.
예외 사항: 앞에 껌이 있는 경우, 연막이 있는 경우입니다.
껌 피하는 스킬: 후레쉬(F)를 켜두면 껌이 조금 더 잘 보입니다. / 점프 / 우회
연막을 피하는 스킬: 우회 / 우회 불가능시 난간 위로 지나가면 연막 안의 껌을 피할 수 있습니다.
(벽 따라 모서리가 둥근 네모 모양으로 돌기 예제 스샷입니다.)
2. 총기는 관통력과 장탄수가 많은 것으로 구매(방탄복도 필수 구매입니다.)
계속 나오는 좀비를 상대하기 위해서는 관통력 좋고 장탄수가 많은 총을 추천합니다.
(몽초애님은 CV 추천.. 저는 MG3 추천입니다.)
몽초애님은 관통력, 저는 장탄수에 더 끌리는 거 같습니다.
보조총은 투과력과 파괴력이 좋은 총을 선택합니다.
좀폭만 나오는 라운드인 19라운드와 좀폭 많이 나오는 라운드는 주총이 무거워 폭을 피하기 힘듭니다.
칼이나 권총을 들고 좀폭 좀비만 사살하면서 달립니다. 다른 좀비 사살은 위급한 경우만 합니다.
절대 달리기를 멈추어서는 안 됩니다.(W 키는 항상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좀비가 많은 경우 폭을 사용하고 바로 재구매 해서 계속 폭을 들거나 권총과 폭을 번갈아 듭니다.
(체업 위주지만 공력도 좀비가 녹을 정도의 적정한 렙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좀폭이
많이 나오는 라운드는 주총이 아닌 파괴력이 좋은 권총이나 칼을 들고 뜁니다. 마지막에
폭 하나 던져주면 되겠죠 저는 10라운드 전에는 공업 위주, 그 이후 체업 위주로 렙업을
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는 솔플 때 입니다.)
3. 각 라운드 특성알기
함정은 제한된 맵이지만 각 라운드의 특성이 달라 다양한 변화가 필요합니다.
- 19/48 라운드 및 폭좀이 다수인 라운드: 주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무게 때문입니다.
간격 필수(위에 썻지만 최소 한변의 1/2 이상 앞뒤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좀비와 부딪치지 않는 주행 능력이 필요합니다. 좀비와 부딫치면 바로 좀폭에 휩싸이게 됩니다.
체력이 좋고 주행 능력이 좋은 2명 이하의 유저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유저는 중앙에서 최대한 빨리 사망을 해주는 팀플 정신이 있다면 의외로 쉽게 클리어가 됩니다.
인원이 적게 생존한 경우 기본 시계 방향은 유지하되 꼭 벽을 따라 가지 않아도 됩니다.
(좀비에 부딪치지 않게 돌아줍니다. 한명만 생존한 경우 벽을 따라 도는 것보다
이미지에서 처럼 좀비 외곽 근처를 돌아주면 노멀 좀비가 폭좀에게 길막되는 효과를
볼수도 있습니다. 이 때 좀비 사낭은 자제 합니다. 마지막 5초전에 폭 하나 던져주세요)
- 25 / 35 / 45 라운드: 퍼슈어
벽 따라 시계 돌기를 하지 않는 라운드 입니다.
동일사항: 퍼슈어는 인간의 2배에 가까운 스피드와 어퍼컷에 맞는 경우 맥스 체력도 버티기 힘듭니다.
동일사항: 소녀에게 인기 좋은(소녀가 찾아옵니다) 최초의 한명만 몰이를 하고
나머지 유저는 간격을 두고 벽에 붙습니다.
동일사항: 반드시 권총이나 칼을 들어야 합니다. 주총인 경우 경기관총급이 아니면 스피드가 딸립니다.
동일사항: 퍼슈어의 약점 - 원 따라 돌기 입니다. 원이 작을 수록 퍼슈어가 힘겨워 합니다. 2초 이상 절대
직선을 유지해서는 안 됩니다.
25라운드 퍼슈어만 2마리
35라운드 퍼슈어 시간차로 6마리, 창문안 에서 폭좀
45라운드 퍼슈어 많이.. (ㅡㅡ;), 창문 좀폭, 헤비 숙주
35/45라운드의 경우 몰이꾼이 아닌 경우 창문 반대쪽 모서리 또는 창문 앞에서
유탄과 사격으로 창문 안 좀폭을 잡아줘야 합니다.
45라운드의 경우 몰이꾼을 위해 창문 좀폭에 대해 지원사격과 유탄, 폭탄을 지속적으로 던져줍니다.
45라운드 몰이꾼은 25/35라운드 보다 약간 큰 원 또는 무한대 표시를 그리면서 헤비를 같이 몰이합니다.
이때 헤비를 절대 사살하지 않습니다. 헤비와 퍼슈어가 섞이면 퍼슈어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오히려 헤비가 도와주는 형국이 되고 이전 25/35라운드의 경우 퍼슈어만 상대했음으로 아주 작은 원을
그리는게 유리했지만 45라운드는 헤비/퍼슈어 조합을 몰기 때문에 약간 더 큰 원 또는 8 자 모양으로
몰이에 임하면 좀폭 외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시선에서 퍼슈어를 놓치지 마세요.)
그리고 45라운드 몰이꾼은 체력 회복 아이템(100%)를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체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하면 과감히 키보드 6 을 사용해 체력을 100% 회복하여
총 2 분의 시간을 버텨야 합니다.
몰이를 하지 않는 유저는 창문 안쪽의 폭좀을 집중적으로 잡아주셔야 합니다.
퍼슈어는 위험하지만 단순하게도 원에 약합니다. 원을 돌며 피하면 퍼슈어가 한 대도 못 때립니다.
퍼슈어에게 등을 보이기 보다는 퍼슈어를 정면으로 보면서 뒤쪽으로
원을 그리며 피하고 가까운 퍼슈어를 권총사격합니다. 권총에 맞는 퍼슈어는 얼음/땡 모드가 됩니다.
퍼슈어가 정해진 몰이꾼이 아닌 자신에게 전부 오는 경우 자신이 몰이꾼이 되야 합니다.
퍼슈어 중 한마리가 자신에게 온다면 안으로 몰고 들어가 몰이꾼을 위협해서 안 됩니다.
그런 경우 죽어주는 것이 팀플입니다. 한명이라도 생존해야 클리어가 되니까요.
(퍼슈어 라운드 몰이법 예제, 처음에 유저들은 난간을 따라 최대 간격으로 벌리고 짱 박힙니다.
소녀들에게 인기 있는 최초의 유저가 몰이를 하고 사망시에 체력이 제일 좋은 유저가 퍼슈어를
유도하여 몰이를 합니다. 때로는 체력 회복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 23 / 27 / 33 / 38 라운드: 창문 쪽에서만 좀비 출연
한명만 창문 앞에서 무한대 표시(누운 8 자 즉 무한대 표시) 형태로 몰이를 하고 나머지 유저는
창문 반대쪽 면에 모두 바짝 붙습니다.
몰이꾼은 체력이 제일 높은 유저로 하고 사망시에 다음으로 체력이 높은 사람이 하면 됩니다.
나머지 유저는 절대 앞으로 나가지 않습니다.
몰이꾼의 몰이 영역이 작아져서 위험합니다.
나머지 유저는 무한 사격과 유탄, 그리고 각자 폭탄 2~3개를 서로 시간차로 던져줍니다. 유탄은 계속
소좀인 경우 몰이꾼은 계속 소녀들에게 스킨쉽을 당하고 있기 때문에(부럽다???)
위 해당 라운드 전에 몰이꾼이 아닌 유저들은 삼천원을 폭탄 값으로 적립해두어야 합니다.
폭탄/유탄/무한사격은 필수 입니다.
(23/27/33/38 라운드는 한명의 유저만 누운 8자로 몰이를 하고 나머지 유저는 반대벽에
붙어서 유탄/폭탄/무한사격 지원을 합니다. 팀플 스샷이 없어서 솔플로 올립니다. ^^
몰이 유저가 사망하면 바로 체력이 좋은 유저가 대신 몰이를 시작합니다.
다른 유저는 절대 벽 난간에서 앞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몰이 공간이 너무 협소해지기도
하고 몰이꾼이 아닌 다른 유저가 나오게 되면 좀비가 몰이꾼이 아닌 다른 유저에게 오게
되는 상황이 발생해서 그 좀비를 몰고 벽에 있는 또 다른 유저들에게 좀비를 몰고 가게 되어
팀 전체와 몰이꾼 지원에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 강화좀비 라운드
한대만 맞아도 바로 사망이니 10라운드 이후부터는 체력과 공력을 2:1 비율 정도로 유지하면서
렙업 필수입니다.(체업 위주 레벨업)
강화좀비 좀폭 라운드 (40 ~ 50 라운드 사이)
체력 일등/이등 유저만 남기고 나머지 유저는 최대한 빨리 사망에 도달해야 합니다.
절대 좀비 사냥을 하지 않습니다. 좀비가 일정 수 이상되면 더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정 수 이상의 좀비가 나오면 떨어지는 좀비와 부딪칠 염려가 없기에 좀비를 사살하지 않습니다.
마지막 5초를 남기고 폭탄으로 한번에 쓸어주면 포인트도 쏠쏠하답니다.
4. 함정 시나리오는 각 라운드 당 2분의 시간동안 한명이라도 생존하면 클리어입니다.
나의 생존(특히 반대로 돌기, 막무가내 주행, 그냥 서있기 등)으로 다른 유저를 절대 위협하면
안 됩니다. 팀웍과 팀플 정신이 중요합니다.
절대 개인 킬수에 욕심내지 마십시요.
전 라운드 클리어를 위해 21 라운드 이후 오히려 일등/이등 유저에게 보너스도 몰아주는 정신이 필요합니다.
(또는 몰이와 주행에 능숙한 유저에게)
개인 킬수보다 라운드 클리어수가 많은게 보람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 11/21/31/41 보너스 라운드
11/21 보너스는 각자 알아서 보너스를 챙깁니다.
31/41 보너스는 일등/이등 유저가 체력 맥스가 될 수 있게 양보합니다.
- 49 이상한 보너스
그냥 좀비 나오다 보너스 눈사람이 달려나오기 시작합니다.
열심히 일등/이등이 좀비랑 전투하다가 눈사람에게 휩싸이는 광경을 자유시점으로 감상합니다.
(자유시점.. 저는 사망 상태.. 이제 노가다 힘들어서 일등/이등 안 하거든요. ^^)
5. 위를 제외한 39 라운드 부터의 전략
혼자가 쉽습니다. 다만 중간에 실수로 죽으면...
그래서 최적인원은 4명, 많아도 6명을 넘기면 힘들어 집니다.
일등/이등은 체력 회복 아이템(100%)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나머지 유저는 시작과 동시에 중앙에서 부동 자세로 죽어주셔야 합니다.(또는 자폭)
그래야 체력 일등/이등 유저가 2분간 생존하는데 유리합니다.
때로는 체력 일등 유저만 빼고 시작과 동시에 중앙에 모여 타살 같은 자살(자폭)을 하셔야 합니다.
일등만 둘꺼냐 이등도 둘꺼냐는 협의 하에...
일등/이등은 체력이 위험 수위까지 내려가는 경우 체력 회복 아이템을 써서
체력을 보강하면서 좀비 몰이를 하셔야 합니다.
일등(이등) 유저가 체력 10% 미만이면 다른 유저가 부활아이템을 사용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위에 나온 것처럼 일정 수의 좀비가 나오면 더 이상 좀비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일정 수 이상이 되면 폭좀과 등을 긁어주는 소녀의 **(?)만 처리하면서 진행합니다.
원한다면 종료 5초전 폭탄 한 개 정도는 사용하시구요.
번외. 시나리오 모드 특성 알기
좀비들은 봇(프로그램) 입니다. 일정한 패턴이 있죠. 게임 경험으로 그 패턴을 익혀 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좀비가 일정 숫자 이상이 되면 더 이상 나오지 않습니다.
본인만 생존한 경우 무리하게 좀비를 잡기 보다는 뒤따르는 좀비들을 계속 남겨두면 전진방향에는
좀비가 없게 됩니다.(폭좀 제외 - 이 봇은 부동의 특성이 있죠. 전진 방향에 있다면 잡아야죠)
이렇게 생존한 좀비는 종료 5초전에 그 가운데 지점 앞쪽으로 폭탄을 던지면 쏠쏠한 수입이 생깁니다.
함정 모드는 돈이 짭니다.
10라운드 전에는 수십마리의 좀비를 폭탄으로 잡지 않는 이상 마이너스 입니다.
따라서 10라운드 전에는 나와 전우의 위급 상황에서만 폭탄을 사용합니다.(갇혔을 때)
10라운드 이후라면 20마리 이상 모인 것을 확인하고 폭탄을 던지면 약간의 플러스가 됩니다.
여기까지 읽으셨으면 인내력이 대단하시거나 함정 클리어를 간절히 바라는 분이겠군요.
그런 분들에게 아래 스샷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2시간 가까이 플레이하는 함정에서 안드레이 수첩을 얻기 위해서는 팀웍/팀플/전략이
꼭 필요합니다. 위에 전략을 따르셔도 성공율이 100% 라고 할 수는 없지만 팀웍/팀플/
전략이 없다면 30라운드 문턱에 들어가기도 힘들답니다.)
[몽초애]님의 함정 전략(전략 게시판에 등극하셨다죠. ^^) 참고는
http://csonline.nexon.com/board/1442840584/429/
그리고 제가 함정 전문가로 인정하는 [뒷동산좀비]님의 글도 함께 보시면
각 라운드 특성을 아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