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RPG-7(Ручной Противотанковый Гранатомёт, РПГ-7)의 장점, 단점, 위력
- RPG-7의 장점
일단 RPG-7의 장점은 간단합니다. 빠르고, 쏘기편하고, 여러발의 발사가 가능하다는 점이죠. 또한 조작이 매우 쉬워서 대부분의 사람이라면 조작이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별로 들지 않습니다. 판져파우스트-250을 베이스로 만들어진 RPG계열들은, 동구권에서 대전차 무기로 매우 애용되고 있습니다. 강력한 파괴력을 갖추고있으면서 원거리에서 적 전차를 가볍게 격파한다는 매우 간단하고 우수한 시스템이 RPG-7인거죠.. 물론 최고의 장점은 '생산하기 빠르고, 쉽고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 이지만요.
- RPG-7의 단점
RPG계열을 비롯해서 대부분의 대전차 화기가 갖고있는 문제는 바로 '후폭풍'입니다. 대전차 화기들은 사실 매우 강력한 반동을 내기 때문에 전장의 탄이 발사됨과 동시에 후방에서 비슷한 화약을 분출해 반동의 균형을 잡는 방식을 사용합니다(그래서 무반동총 이라는 이름도 붙는겁니다.) 하지만 이 후폭풍이 가장큰 문제이기도 합니다. 후폭풍은 말그대로 화약을 분출하는것이기 때문에, 후방에 사람이나 물체가 있으면 그냥 가볍게 '날려버립니다' 후방 45도 각도로 30m가량 매우 강력한 후폭풍을 발생시키는 RPG-7은 후방 2m에 반드시 어떠한것도 없어야 합니다(블랙호크 다운에서 반군이 RPG를 고각으로 쏘는데요, 만약 그게 실전이였으면 그 사람은 '녹아'버렸습니다.). 두번째 단점은 신관에 의한 폭팔입니다. RPG계열은 안전성 문제때문에 탄두 전기신관이 있어서, 그 탄두가 닿으면 폭팔하는 형식입니다. 가끔 전선에 걸리거나 아니면 신관이아닌 탄두가 걸리는 경우에는 폭팔하지않고 가만히 있죠. 이를 보완하기위해서 일명 '닭장'이라고 불리는 철망형 장갑을 두르고 다니는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 RPG-7의 위력
RPG-7은 여러가지 탄두를 사용합니다. 대인용 탄두인 PG-7대인 유탄과 대전차 탄두인 PG-7M HEAT탄이 주로 사용됩니다. 기본적인 탄두라고 볼수 있는 PG-7M은 330mm 의 장갑을 230mm 모래주머니를 관통하며 , 457mm의 콘크리트를 파괴할수 있습니다. (출처 : 위키백과)
2. RPG-7으로 1~4방에 기동불능으로 만들수 있는 전차
RPG-7은 매우 우수한 대전차화기 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전차는 사실상 4발안에 다 끝낼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대세인 반응 증가장갑이라던지 특수복합 장갑을 장착한 전차에는 상당히 제약이 걸릴 수 있습니다. 대전차화기는 사실상 여러대를 한곳에 때리지 않는 이상 한방에 무력화가 불가능하다면 포기해야하지만(명중률 계산해보면..), 거의 99%의 전차들의 후방은 매우 방어에 취약하고, 또한 캐터필러까지 증가장갑을 두를수 있는 노릇이 아니기때문에, 숙달된 사수가 캐터필러(무한궤도)나 후방 엔진실을 제대로 가격한다면 단 한방에 무력화 시킬수 있습니다. 요즘같은 시대에는 대전차화기로 몇방에 적을 무력화 시키냐가 관건이 아니라 얼마나 먼 거리에서 적을 격파하냐가 문제입니다. 음... 사실상 후방에서 쏜다면 전세계의 모든 전차가 한방에 무력화 될수 있죠..음.. 여기서 말하는 무력화는 기동불가를 뜻합니다. 상부장갑은 대부분의 전차가 약하기 때문에 만약 상부공격을 한다면 한방격파가 쉽겠지만 아쉽게도 사격수도 같이 죽을 운명이 되겠죠?
3. 탱크의 운용방식과 탱크를 사용해야할때, 운용하는 이유
- 탱크 운용방식과 사용하는 때
전차는 아무때나 가는게 아닙니다. 주로 적군의 기갑군(대 전차전)을 만나거나 혹은 보병으로 처리가 불가능한 적(참호나 벙커[토치카] 혹은 건물에서 농성중이거나) 이럴때 보병의 요청 또는 지휘관의 지휘로 사용됩니다.
전차는 보병에비하면 매우 강력한 방어력과 전투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120mm 혹은 105mm의 주포와 동축기관총, 상부 장착 기관총 혹은 유탄기관총) 전쟁 초반에는 적의 사기를 꺾고 전투의지를 버리게 하거나 전차로 포위및 전투기의 폭격이나 보병의 공격으로 죽여나가는 일명 '전격전' 용으로 쓰입니다. 오늘날 전차교리는 대부분 2차대전의 독일군에 의해 성립됬으며, 가장 기본적임과 동시에 가장 강력한 전차의 운용법입니다.
전차부대는 독립되게 움직이지 않으며, 보병과 기동부대(장갑차와 보병전투차를 보유)와 함께 움직이며, 적을 분쇄하는데는 전차가, 분쇄된 적을 잡는건 보병이 하는형식으로 운용됩니다. 보병은 전차를 엄호해야하는 임무도 갖게 됩니다.
- 탱크는 꼭 운용해야하나?
전차는 보병을 엄호함과 동시에 적의 강력한 전투력을 분쇄시키는 이유로 사용됩니다. 항공기가 접근하기 힘든곳이나 폭격의 위험이 큰곳에는 늘 전차가 가며 보병에게 위안과 강력한 전투력의 보조를 맞추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사실 좌표를 부르고 폭격으로 적을 쑥대밭으로 만들어도 결국 고지에 깃발을 꽂는건 보병이며(전차 포함) 이를 보조하기위한것이 전차이기도 합니다.
4. 도움이 되는 글?
밀리터리 관련글은 네이버 지식인도 좋지만 사실 제가 쓴글이 다 맞는글인지도 모릅니다. 대부분 맞겠지만요.
가끔 개념없는 일명 '딩초'들이 마구잡이로 쓰는 글을 믿어버릴수도 있고, 시간낭비도 큰편입니다.
밀리터리 서적과 관련 다큐멘터리로 서서히 내공을 쌓으세요..
- 플래툰, 디펜스 타임즈 등등 우수한 서적이 많답니다.. 전쟁학은 디스커버리 채널이나 네셔널 지오그래픽, 히스토리 채널도 추천할만 합니다.
아울러.. 음..
파이팅 (?)
출처 : 위키백과 - 모두의 백과사전 RPG-7
옛날옛적 제가 네이버 지식인데 달은 답변글입니다.
정확히는 RPG로 기동불능 만들수있는 전차들은 얼마나 되나를 물어본거지만.
네티즌 + 질문자 선택 받은 답변입니다.
안읽어도 돼.
참고로 요즘 대세는 RPG-7이 아니라 개량형인 RPG-7v 죠. RPG보다 더 치명적인 살상력을 갖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