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
2회차 카서 의견 청취 이벤트 - 너의 목소리가 들려 개발팀 QnA
2020.05.29 12:07 조회 : 5859

안녕하세요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입니다.

 

카서 의견 청취 이벤트 2회 차(4/30~5/13)에도 많은 의견 보내주신 카서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2회 차에는 총 1,033개의 유효한 의견이 수집되었으며,
그중 과반수가 게임 밸런스와 개선/버그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특히 과금-무과금에서 발생하는 밸런스 차이, 특정 좀비와 무기로 사용이 편향되는 현상에 대한 우려와 개선 희망의 목소리가 1회차에 이어 이번 2회차에서도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요. 카서 여러분의 가장 큰 갈증 해소를 위해 이 부분에 대한 개발팀의 생각을 2회차 답변에 담았습니다.

 

보내 주신 의견 하나하나에 답변 드리면 가장 좋겠으나, 우선 비중이 높은 질문을 중점으로 가능선에서 자세하게 답변 드리려 노력했으니 모쪼록 카서 여러분께 의미 있는 답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답변에 선정되지 않은 의견들일지라도 이후 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 소중히 활용할 예정입니다)

 


Q&A 세부 내용

 

밸런스

 

Q1. 무기 밸런스 패치가 필요합니다.

좀비 모드를 보면 항상 사기무기, 최신무기만 사용하고 무기의 다양성이 없습니다.

레어, 유니크, 오래된 초월 무기들도 좀비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게 리밸런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밸런싱 파괴 무기만 출시하기 보다는 사용 시 재밌고 스킬이 필요한 무기도 다양하게 출시되면 좋겠습니다.

 

카서 여러분들이 게임에서 다양한 무기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그동안 레벨에 따라 사용 가능 무기가 해금되는 좀비Z 모드 출시와 파츠 및 강화 시스템 업데이트, 그리고 최근 진행했던 영웅/사이드킥 무기 귀환 이벤트’, ‘브랜드 무기 11 시리즈 한시 강화 이벤트등을 시도해 보았습니다만, 과금 비과금 유저 간 존재하는 무기 밸런스 차이를 쉽게 좁힐 수 없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앞으로도 이 간극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고심하고 방안을 모색하겠으며, 우선적으로는 파츠 및 강화 무기를 확대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올드 무기 리밸런싱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어제(5/28)부터 시작되는 ‘SKULL IS BACK’ 이벤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카서 여러분이 주시는 피드백에 맞춰 이후의 계획들도 수립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신규 무기의 경우 의견 주신 대로 좀 더 skillful 한 무기들이 출시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Q2. 헬하운드 밸런스 패치가 필요합니다.

헬하운드로 인해 좀비가 인간에게 접근조차 하지 못하는 상황이 너무 흔하게 발생합니다. 카스온라인을 이때까지 열심히 해 온 유저로서 심각한 밸런스 붕괴의 끝판왕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ㄴ 헬하운드 밸런스는 출시 직후부터 개발팀에서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 사안이기도 합니다. 카서 여러분 사이 밸런스 논의가 뜨겁게 이루어지는 만큼 공방에서도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무기인데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헬하운드 밸런스 패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헬하운드를 구매하여 사용하고 계시는 카서 여러분 또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므로 개발팀 내부에서 여러모로 깊이 검토하여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해 보겠습니다.

 

Q3. 러스티 윙 밸런스 패치가 필요합니다.

무기 메타가 신규 무기에 맞춰지면서 좀비 역시 밸런스가 상향하게 되지만, 러스티 윙은 난이도에 비해 스킬이 너무 사기입니다. 인간에게 헬하운드가 끝판왕이라면 좀비 끝판왕은 러스티윙 입니다.  

 

ㄴ 러스티 윙의 밸런스 문제 역시 개발팀에서도 라이브 모니터링을 통해 계속 인지해 오고 있었습니다. 이번 청취 이벤트를 통해 카서 여러분이 보내주신 수많은 의견 중 러스티 윙에 대한 내용이 상당 비중을 차지했는데요. 해당 부분 반영하여 러스티 윙 밸런스 조정 역시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이와 함께 기타 좀비들의 밸런스 역시 소폭 하향 또는 상향 조정이 될 수 있을 텐데요. 밸런스 패치 이후 다시 한번 카서 여러분 반응을 듣고, 기민하게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모드

 

Q1. 좀비Z 변이가 새롭게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좀비/무기 밸런스가 상향되는 만큼 신규 변이가 추가되거나, 기존 변이의 리뉴얼이 필요합니다.

 

ㄴ 의견 주신 내용과 더불어, 초기 기획 의도와 다르게 현재 좀비Z 모드에서 대두되고 있는 문제 중 하나로 사용 총기의 획일화를 꼽을 수 있을 듯합니다. 변이 리밸런싱 또는 신규 변이 지속 추가를 통해 앞으로 이런 문제들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Q2. 좀비 시나리오 난이도 개편이 필요합니다.

난이도가 세분화되어 있어도, 나오는 좀비의 종류가 너무 한정되고 단순합니다.

 

ㄴ 최근의 업데이트들이 대부분 좀비 PvP 위주로 진행되어, 꾸준히 좀비 시나리오를 즐겨 주고 계신 카서 여러분께는 많은 아쉬움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올해는 좀비 시나리오 모드에 다양한 시도와 업데이트를 진행해 보고자 하며, 난이도 개편을 통해 좀비 다양성 역시 꾀하여 보겠습니다.

 

Q3. 좀비 시나리오 최고 보상인 고급 상자에서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고급 상자 기준 3~6티어 파츠 중 1개를 랜덤으로 획득할 수 있다고 하지만, 대부분 3티어 파츠만 획득하고 있어 클리어 허들 대비 보상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ㄴ 요즘 전장 보급 및 기타 이벤트들을 통해 다양한 파츠 아이템을 지급하고 있는 것 대비, 좀비 시나리오 모드를 통한 아이템 획득 허들이 높은 점 공감하고 있습니다. 추후 진행될 좀비 시나리오 관련 업데이트에서 보상 부분 검토하겠습니다.

 

Q4. 좀비 팀 섬멸 모드를 5vs5 매칭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없나요?

현재 매칭으로 진행되는 방식은 매우 비효율적이고 참여 인원수 역시 제한적입니다.

 

ㄴ 중점적으로 의견 주시는 참여 인원 수 및 무기 제한 부분을 해제하는 방향으로 이후 개선 검토 진행하겠습니다.

 

 

시스템

Q1. 게임 옵션 개선이 필요합니다.

지금보다 다양한 기능 추가 또는 세분화 등의 개선이 진행되면 좋겠습니다.

 

ㄴ 게임 옵션 부분은 기능뿐만 아니라 카서 여러분이 설정 정보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UI 개선 역시 동반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부분 내부적으로 진행을 검토하고 있으며, 보내 주신 의견 중 [AI 플레이 선택 옵션으로 제공 / 좀비 1:1 플레이어를 위한 피 자동회복 기능 선택 옵션으로 제공 / 좀비 제한 옵션 확대] 등과 더불어 카서 여러분이 사용 가능한 콘솔 명령어를 게임 옵션으로 제공하는 것까지 다양한 방안으로 기능 개선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Q2. 카르마 시스템 개편이 필요합니다. 

단순 좀비 플레이 타임으로 카르마 게이지를 채울 수 있어, 좀비가 되어서도 감염은 안하고 잠수+평화주의자 좀비 유저들이 많아 게임의 재미가 떨어집니다.

 

ㄴ 카르마 시스템의 게이지 충전 방식이 좀비로 선정된 유저들의 적극적인 감염 의지를 저하시키고 있다는 점 공감하며, 개편 필요성의 취지 역시 충분히 이해되고 있습니다. 이 부분 외에도 인간의 카르마, 인간 영웅과 대적할 좀비 영웅의 등장 등 카르마 시스템이 앞으로 연구해 나갈 영역이 개발팀에게 과제로 남아있기도 합니다.

 

우선, 좀비 플레이가 조금 더 적극적이고 재밌게 느껴질 수 있도록

좀비로 선정된 후 실제로 취해진 액션에 따라 부여되는 가산점을 강화하는 등의 1차 대응을 진행하고, 이후 추가 콘텐츠들의 확장을 검토해 나가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Q3. 초보 유저 튜토리얼이 너무 간단합니다.  

신규 모드는 어떻게 플레이 하는지, 또는 무기에 대한 상세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ㄴ 게임 안에서의 튜토리얼은 카서 여러분께 충분한 정보를 전달 드리기에 한계점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여러분께서 접근하기 쉬운 영상 플랫폼을 활용하여, 게임 관련 정보 특히 신규 모드에 대한 정보는 앞으로 영상을 통해 자세히 전달 드리는 것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Q4. 제조 시스템 복구 계획은 없나요? 

오로지 게임 플레이만 하더라도 무기를 제조할 수 있었던 예전이 그립습니다.

 

ㄴ 설계도 조합을 통해 무제한 무기를 획득할 수 있었던 제조 시스템은 당시 무기 획득 방식이 직관적이지 않아, 특히 사전 정보 인지가 부족한 신규/복귀 유저들로 하여금 어려운 시스템이라는 피드백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무기 획득 경로는 현재의 해독기 시스템을 위주로 상점 직접 판매, 경매 등만 남게 되었는데요. 아쉽게도 제조 시스템을 다시 복구하기는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핵심은 무과금 유저들도 노력만 하면 무제한 무기를 얻을 수 있는 경로의 마련으로 이해되며

앞으로 카서 여러분이 참여하기 쉬운 다양한 이벤트들을 통해 무기에 갈증을 느끼시는 부분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이벤트

 

Q1. 마일리지 경매 시스템 개선이 필요합니다.  

경매인데 상하한가 때문에 제약이 있어 거래량이 이전 대비 상당히 줄었습니다. 유저 간 거래가 활발할 수 있도록 개선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ㄴ 카스온라인에 있어 마일리지 경매 시스템은 굉장히 중요한 콘텐츠이며, 원활한 시스템 운용을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고심하고 있습니다. 많은 카서 여러분이 말씀 주시는 [경매 상하한가 문제 / 시스템 매입가 기준 / 검색 기능 다양화] 와 같은 과제를 중점으로 이후 개선을 위한 논의가 진행 중이며, 적합한 방안이 도출될 때까지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2. 좀비모드에서 신규/복귀 유저와 기존 유저간 차이가 너무 크다고 생각됩니다.

초월, 에픽무기들을 사용하고 있는 기존유저들이 있는 반면 신규유저들은 몇 년 전 무기를 쓰거나 아예 마땅한 무기가 없는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큰 진입 장벽을 느끼게 되어 좀비모드를 즐기고 싶어도 신규/복귀 유저들은 재미를 느끼기가 어렵습니다.

 

ㄴ 신규/복귀 카서 여러분의 게임 적응을 위해 환영 보급품이나 전장 보급을 통한 파츠 무기 및 아이템을 지급하고 있습니다만, 30일 한정 기간 이후에도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장치가 부족한 점 인지하고 있습니다.

 

근 시일 내에 보다 강화된 보상과 다채로운 이벤트 투입으로 신규/복귀 카서 여러분뿐만 아니라 기존 카서 여러분 역시 원활하고 재밌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Q3. 킹덤 콜라보 클래스인 영신&이창 다시 구매할 방법이 없나요?

킹덤 콜라보 기간 게임 접속을 못했는데, 영신&이창 클래스를 얻고 싶습니다. 재판매 안될까요?

 

ㄴ 킹덤과의 IP 제휴 기간이 종료되어, 관련 콘텐츠의 상점 판매가 계약상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아쉽지만, 이 부분 양해 부탁드립니다!

 

 

Q4. 예전 해독기/상점에서 얻을 수 있던 무기나 희소성 무기를 얻을 수 있는 이벤트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작년에는 이벤트를 통해 Red 시리즈와 드래곤 시리즈가 풀렸었는데, 소량이더라도 이렇게 희소성 있는 무기들을 메인으로 한 이벤트들이 자주 진행되면 좋겠습니다.

 

ㄴ 예전의 향수를 느끼고 싶어 하거나 올드 무기 수집을 희망하시는 카서 여러분의 요구를 반영하여, 추후 1000 마일리지 경매 혹은 기타 이벤트를 통해 희소성 무기 획득 경로를 확대하겠습니다. 

 

Q5. 예전에 자주 했던 무기 업그레이드 이벤트 다시 해주세요

(듀얼 인피티니 파이널, 마스터 컴뱃나이프, 미니건 프레데터, 듀얼 카타나 등)

 

ㄴ 최근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한 역대 이벤트 선호도조사를 통해 많은 카서 여러분이 무기 업그레이드 이벤트의 재 출시를 희망하고 있는 점 확인했습니다. 개발팀 내부에서도 이 부분 반영하여 근시일 내 새로운 업그레이드 이벤트로 카서 여러분을 찾아뵙고자 계획 중이니, 이후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Q6. 포인트 사용처를 늘려주세요.

옛날에는 페르난도나 나타나이프를 사느라 포인트 모으기 급급했으나 요즘은 사용처가 딱히 없습니다.

 

ㄴ 최근 진행한 3강 무기 패키지 포인트 상점 판매와 같이, 포인트 사용처 확대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관련 방안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포인트 외에도 마일리지, 기간 연장권 등의 재화 역시 게임 내에서 더 활발히 사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아이템

 

Q1. 6, 9강 무기가 더 많이 제작되면 좋겠습니다.

좀비Z에서 잘 사용되고 있는 무기들이나, 출시된 지 오래된 초월 무기 및 올드 브랜드 무기들에 대해 강화가 확대되어 다양한 무기를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ㄴ 강화 무기 확대는 지속해서 진행할 계획이며, 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다양한 라인업으로 카서 여러분께 선보일 예정입니다. 기존 보다는 강화 무기 수량을 증가시킬 예정이며, 우선 어제(5/28)부터 진행되는 ‘SKULL IS BACK’ 이벤트를 통해 강화된 SKULL 무기들을 사용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Q2. 다양한 파츠 아이템의 추가와 파츠 장착 무기의 확대가 필요합니다. 

과금-비과금 유저 사이 간극을 파츠 무기가 메꿔주고 있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파츠 장착 무기 업데이트 빈도가 줄어들고 파츠 아이템의 효과 역시 과금 무기 대비 약해지고 있습니다.

 

ㄴ 강화 무기 확대와 더불어, 파츠 아이템 및 장착 무기 역시 기존 대비 속도감 있게 업데이트 해 나갈 예정입니다. 의견 주신 것처럼 소비 정도에 따른 밸런스 차이 완화에 파츠 무기가 긍정적 효과를 보일 수 있도록, 무기 획득 경로의 다양화도 고심하겠습니다.

 

Q3. 현대 전술 스타일의 무기가 출시되길 희망합니다.  

실전 전술에서 사용되는 파츠를 부착하여 외관이 좀 더 세련되어 보이는 무기들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 조준경, 소음기, 유탄 발사기, 총구 반동 제어기, 적외선 조준경 등)

 

ㄴ 마침 어제(5/28)부터 시작된 시즌6 보상 무기인 ‘SCAR OZ’ 시리즈가 위에 의견 주신 부분과 연관된 시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4단계로 구성된 ‘SCAR OZ’ 시리즈를 최종 단계까지 획득하게 되면, 파츠 장착은 물론 강력한 파괴력을 지닌 유탄 발사 기능을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시즌6 최종 보상 무기에 대한 카서 여러분의 다양한 반응을 모니터링 하여, 이후 무기 제작 기획에 참고하고자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4. 영웅 클래스가 왜 영웅인지 비주얼부터 압도적인 멋있는 존재들로 바꿔주시면 좋겠습니다.   

요즘 나오는 멋있는 초월 클래스들에 비해 영웅 클래스 외형은 그저 평범합니다. 좀비 히어로 때부터 유저들과 함께 해온 영웅들이긴 하지만, 이제는 과감히 외형을 바꿔주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영웅 클래스 외형을 좀 더 멋있게 꾸미고 핸드 모델링도 붙여 주길 희망합니다. 

 

ㄴ 주신 의견에 공감하며, 좀비 히어로인 만큼 영웅 클래스 외형을 강화하여 플레이 재미가 가미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Q1. 오리지널 모드에서 주무기와 보조무기의 탄환이 호환되는 오류를 확인하였습니다.

보유탄환 100발인 MP5와 글록 18C를 장착하고 MP5 또는 글록 18C를 격발한 뒤 장전하면
서로의 보유탄환이 호환되어 둘 중 하나만 써도 둘 다 보유탄환이 깎이는 오류가 있습니다.
이 버그 때문에 보유탄환이 서로 동일한 주무기와 보조무기를 동시에 장착할 수가 없어 정말 불편합니다.

 

MP5와 글록 18C는 모두 9mm 탄을 사용하는 무기로, 9mm 탄 무기 간 서로 탄환이 공유되는 것은 오리지널 CS의 스펙을 그대로 계승한 부분입니다. 모쪼록 총기 사용에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Q2. 예전에 이벤트로 지급했던 아티스트/프로그래머 명함 아이템이 아직도 인벤토리에 남아있습니다.

분해가 가능하도록 하거나 인벤토리에서 삭제할 수 있게 해주세요.

 

ㄴ 확인 감사합니다. 분해가 가능하도록 다음 패치에 적용하겠습니다.  

 

Q3. 상대가 죽지 않았는데도 최고의 순간약장이 뜹니다.

실제로는 상대가 처지 되지 않아 역으로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선이 필요합니다.

 

최고의 순간약장은 라운드마다 대미지를 측정하여 1회 대미지가 이전 라운드의 최고 대미지보다 높을 때 바로 지급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첫 번째 라운드는 해당 기록이 없기 때문에 약장을 지급하지 않으며 두 번째 라운드부터 이전 라운드와 비교하여 지급합니다. 지급 시기는 이전 라운드보다 1회 대미지가 높게 들어간 그 순간에 지급되도록 기획되어 있습니다.

 

다만, 카서님의 의견을 듣고 내부적으로 확인해 보니 약장 지급 타이밍이 잘못 계산되는 때도 있는 것이 파악되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경우, 실제로는 약장 지급 조건과 관련이 없는 킬 액션임에도 최고의 순간약장 정보가 갱신되는 바람에 지급 조건을 오해하실 수 있으셨을 것 같습니다. 

 

관련 문제는 바로 수정하여 어제(5/28) 정식 서버에 적용했습니다. 게임 플레이에 불편을 드린 점 많은 양해 부탁드리며,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Q4. 아지트 모드 퇴장 시 리그 점수가 감소한다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모드와는 맞지 않는 메시지인 것 같습니다.

 

ㄴ 실제 리그 점수 차감은 진행되지 않습니다만, 타 모드와 메시지 분리가 되지 않아 발생한 이슈입니다. 정상 출력되도록 수정하겠습니다.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 한번, 지난 한 달 여간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을 위해
다양한 의견 보내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카서 여러분의 즐거운 카스라이프를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카스온라인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