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
카서 의견 청취 이벤트 너의 목소리가 들려 개발팀 QnA
2020.05.14 14:08 조회 : 5127

안녕하세요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입니다.

 

먼저, 카서 의견 청취 이벤트에 참여해 주신 카서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지난 한 달간 카스온라인에 대한 여러분의 다양하고 진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고,

여러분이 게임에 갈증을 느끼는 부분들을 보다 직접적이고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개발팀에 보내 주신 의견 하나하나 모두 이후의 개발 및 운영의 소중한 참고 자료로 사용하겠으며, 우선 개발에 반영되는 사항들을 아래 답변드립니다.

 

답변 대상은 청취 1회차 기간(4/16~4/29)에 수집된 의견들로,

1,362명의 카서분들께 받은 유효한 의견 중 개발 반영 사항을 선정했습니다.

 

전반적인 게임 밸런스나 버그 및 이벤트 개선에 대해서는

앞으로 진행되는 패치들을 통해 반영 내역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청취 2회차 기간 (4/30~5/13)에 수집된 의견들은 5/28() 답변 대상에 포함될 예정이니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QnA 세부 내용

 

Q1. 유저 사이에서 만들어진 룰이나 비주류 모드 리메이크 계획이 있나요? (: 지붕전, 스프레이전, 좀비 다크니스 모드, 그 외 FUN 모드)

è 카스 온라인의 장점 중 하나가 다양한 모드인데, 그동안 모드 하나하나의 업데이트가 부족 했었습니다. 좀비Z 와 같은 주류 모드 외의 모드들도 여러분이 주신 좋은 아이디어로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고려하겠습니다.

 

Q2. 유저들이 낸 모드 관련 아이디어 중 개발 가능한 콘텐츠가 있나요?

è 생각보다 카서 여러분들이 모드 관련 수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해 주셔서 놀랐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좀비Z처럼 변이 능력이 추가된 좀비 시나리오-Z] 가 있었는데요. 개발팀 내부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하여, 추후 좀비 시나리오 업데이트 시 해당 부분을 참고하여 반영해 볼 계획입니다. 그 외의 아이디어들 역시, 향후 모드 관련 업데이트 기획에 소중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 이후에도 언제든지 공식 홈페이지 아이디어 게시판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Q3. 오리지널 관련

3-1) C4 카운트다운 아이템이 상점에 없는데,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없나요?

è C4 카운트 다운 아이템은 현재 패밀리 업적 보상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서 여러분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상점과 같은 좀 더 쉬운 획득처를 통해 제공하겠습니다.

 

3-2) 오리지널, 팀데스매치(AI) 에서도 관전이 가능하도록 기능 조정 가능한가요?

è 아군 AI 관전으로 이해했으며, 현재 관전 가능합니다.

 

3-3) AI 가 무기 외에도 방탄복, 해체키트, 장비를 구매할 수 있게 조정 가능한가요?

è 제안 주신 부분을 파트너 모드에서 적용한 바 있기에, 오리지널(AI) 에서도 해당 아이템들 구매 가능하도록 구현하겠습니다.

 

Q4. 건 데스매치 관련

4-1) AI 모드 출시 가능한가요?

è 건 데스매치 모드를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개발 사항으로 긍정 검토 중입니다.

별도로, 건 데스매치 모드 외에도 다양한 모드에 AI를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만, 현재 AI가 갖고 있는 길막 등의 대표적인 문제부터 해결하고자 다각도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4-2) 팀 데스매치 모드처럼 게임 시작 시 랜덤으로 팀 배정 가능한가요?

è 방 생성 옵션으로 랜덤 팀 배정기능 추가하겠습니다.

 

4-3) 피아식별을 위해 V 키로 아군을 표시하는 설정에 팀 데스매치 모드처럼 외곽선 추가 가능한가요?

è 방 생성 옵션으로 아군 외곽선기능 추가하겠습니다.

 

Q5. 스튜디오 모드 관련

5-1) 공개 창작방 내 비매너 행위에 대응할 수 있는 기능 개발 계획 있나요?

è 공개 창작방 비매너 행위로 게임 이용에 많은 불편을 느끼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당 현상에 대해 개발팀에서도 인지하고 있고, 관련 대응안을 찾고 있습니다. 다만 본 이슈에 대해 좀 더 세부적인 정황을 듣고 싶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운영팀에 보다 상세한 내용을 전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2) FUN 모드 바주카전의 바주카를 스튜디오 창작 모드의 무기 스폰 블록으로 추가 가능한가요?

è 좋은 아이디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튜디오 모드에 바주카 등장한다면 재밌을 것 같아, 무기 스폰 블록으로 바주카 추가하겠습니다.

 

5-3) 브라우저 블록이나 장식들의 카테고리 별 분류 가능한가요?

è 그동안 블록들이 산재되어 있어 창작하시는 데 많이 불편하셨을 것 같습니다. 창작 카서 여러분들에게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하며, 가까운 시일 내에 개발하겠습니다.

 

5-4) 일일이 블록을 쌓을 필요 없이 한 번에 건축물을 만들 수 있는 빌드건 출시 안되나요?

è 개발자에게도 너무나 필요한 기능입니다!!! 창작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관련 기능 개발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5-5) 블록 다양화 가능한가요?

è 다채로운 스튜디오 맵 창작을 위해 지속적으로 블록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프 및 구조물 블록 등 여러분이 주신 다양한 아이디어 역시 추후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참고하겠습니다.

 

5-6) 다양한 배경음, 효과음 추가 가능한가요? (: ‘그들이 온다사운드)

è 일반 게임 모드에 존재하는 배경음, 효과음들을 스튜디오 모드에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Q6. 백과사전 무기 정보에 좀비Z 해금 레벨이 표시되면 좋겠습니다.

è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개발 사항으로 검토하겠습니다.

 

Q7. 비매너 유저들의 악의적인 귓속말로 정상적인 게임 이용이 어렵습니다. 귓속말 차단 기능이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è 게임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죄송합니다. 빠른 시일 내 개발 사항으로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Q8. 게임 방 진입 시, 내가 설정한 밴 리스트 유저가 있다면 안내해 주는 기능 개발 가능한가요?

è 밴 리스트 유저와 게임에서 만나는 껄끄러운 상황을 방지할 수 있도록 관련 기능을 개선하겠습니다.

 

Q9. 밴 리스트 관리창에서 밴 리스트 1개 당 간략하게 메모할 수 있는 기능 추가 가능한가요?

è 밴 리스트 관리에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추후 개발 사항으로 검토하겠습니다.

 

Q10. 매너 시스템의 등급 하락 조건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상하게 비매너 유저들의 등급이 [최고] 일 경우가 많습니다.

è 매너 등급 점수 계산 로직을 전면 검토하여, 적합한 개선 방안 찾도록 하겠습니다.

 

Q11. 훈장이 다양하게 업데이트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업데이트 계획이 있나요? 

è , 있습니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업데이트가 부족했던 모드나 아이템 관련 신규 훈장 출시와 기존 훈장들에 대한 추가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Q12. 약장 시스템도 추가 콘텐츠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è 약장 수집 시 추가 보상을 지급하는 등 약장의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개발 검토하겠습니다.

 

Q13. 명예점수 2000점 도달 이후 추가 콘텐츠가 없었습니다. 이후 콘텐츠 확장 또는 개선 계획이 있나요?

è 이제는 명예점수 업데이트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명예점수 관련 여러분이 주신 다양한 아이디어 참고하여 추후 업데이트 사항으로 고려하겠습니다.

 

Q14. 리그나 랭킹전과 같이 경쟁 콘텐츠 출시 계획 있나요?

è FPS 게임에서 경쟁 콘텐츠는 상당히 중요하기에, 좋은 경쟁 콘텐츠에 대해 개발팀에서도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많은 분들이 지적해 주고 계시는 리그 어뷰징과 이로 인한 리그 시스템 개편 필요성에 대해서도 개발팀에서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고심하고 있으며, 가까운 시일 내에 좋은 업데이트로 카서 여러분께 선보이도록 하겠습니다.

 

Q15. 게임 라운드 수가 조금 더 다양했으면 좋겠습니다.

è 모드 별 게임 특성에 맞는 다양한 라운드 수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Q16. 게임 중 ESC 를 눌렀을 때 나오는 [종료] 버튼을 [방 나가기] 로 텍스트 수정 가능한가요?

è 특히 신규 카서 여러분들은 이 부분이 혼란스러우셨을 것 같아, 빠른 시일 내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Q17. 카르마 수치 표시 살짝 아래로 옮겨줄 수 있나요? 채팅 글이 가려집니다.

è 말씀 주신 부분 이해하며, 카르마 UI 위치를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Q18. 게임 레디 중 인벤토리로 이동하면 레디 상태가 해제되는데, 상태 유지 가능한가요?

è 상점 또는 인벤토리 이용 도중 의도치 않게 게임으로 강제 이동되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게임 레디 상태가 해제되도록 설정해 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Q19. fps 값을 유저가 직접 조정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è 현재도 콘솔 명령어를 통해 카서 여러분이 직접 조정 가능합니다. 다만, 편의성을 위해 게임 옵션으로 fps 값 조정 기능 추가하겠습니다.

 

Q20. 손이 작아서 질주나 확인사살 스킬 사용이 어렵습니다. ctrl+1 / ctrl+2 등으로 Key 설정 가능할까요?

è 손이 작은 카서 여러분의 원활한 게임을 위해, 추후 개발 사항으로 복합키 설정 구현 검토하겠습니다.

 

Q21. 강화 무기 확대 계획 있나요?

è 우선적으로는 브랜드 무기 대상 점진적인 강화 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강화 무기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다시 한번, 소중한 의견 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카서 여러분의 즐거운 카스라이프를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카스온라인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