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햄노강은 인플레에 밀려나가긴 해도 방어형으론 나쁘지 않고
이제 주로 기용되는 워해머6강은 강화도 9강보다는 쉽고
데미지도 세기에 무기중에
뉴비가 선택할 수 있는 무기중 비용대비 티어가 높은
헌샷과 함께 가장 가성비가 좋은 무기에 속함
워해머는 보통 듀팬 지무검이랑 비교가 많이 됨
칼은 데미지가 좋지만 사실 데미지로 인한 높은 지딜을 보장한다는 게
요즘 칼만 인정받는 이유기도 함 요즘은 수그러든듯..
1.패콤
워해머가 사실 패콤의 시조격인 만큼 워해머든 워6이든 패콤은 중요함
딜로스랑 빈틈메꿔주는 건 물론이고
노강 워해머는 패콤으로 방어를 하면서 킬을 기대하는 무기이나,
워6은 패콤으로 번개 딜레이를 빨리빨리 돌려내야하는 무기임
번개는 주변 자동타겟이기 때문에 빨리 돌려낼수록 번개로 인한 딜 방어 다 향상됨
크리티컬도 더 자주 뜨는 건 소소한 장점이겠음
패콤은 보통 키설정을 통해서 손가락이 편하게 키를 설정하는데,
키설정에는 Q는 마지막으로 사용한 무기로 등록이 되어 있음
이걸 Q,E로 둘다 동작되게 바꾸어주면 되겠다.
13,QE,Q스페 입맛대로 바꾸도록 하면 됨
기본은 QQ인데 주무기 Q 우클QQ우클QQ우클이런식이지만,
사람 손가락특성상 약지로 Q를 두 번 누르는거보다
검지약지로 Q와E따닥 누르는 게 더 빠른게 맞다
그냥 검지약지로 동시에 QE누른다고 생각하자 그러면
QE로 패콤시 주무기 Q우클QE우쿨QE우클 이런식이며
실제로도 더 빨라진다. 뉴비들을 보니 워6만들고 우클릭만 누르길래
처음엔 욕을 쳐해줬는데, 그러는 애가 많아 혹시라도 좀 보라고
1에 패콤을 적어놓았음 무기구하면 설명도 읽어보고 그러셈
2.능력치
일단 워해머자체는 방어형무기인게 기본임
이스침실.지하,어썰트 트럭,이탈리아 드럼,시옥같은 농성특화로 쓰고
굳이 공격용으로 써먹을 순 있지만, 삑사리나면 죽는 템이기도 하고
컨 좋고 공격적으로 로밍하는거보다
걍 컨 나쁘고 명당에서 농성하는게 킬 더 잘먹음
높게 띄우기 떄문에 천장 낮은 농성자리가 편하단 소리임
강화전에는 넉백이 띄우는 넉백정도로 적절해서
빙글빙글 돌려가면서 공중에 띄워놓고 패는 무기였지만,
6강은 번개 넉백이 저 멀리 날려버리기 때문에,
돌려깎는건 무거운 헤비나 가니메데정도가 되겠음
근데 이게 후술할 테크닉을 더하면 좀 좋아진다
6강 이전엔 해머질로 싸우고
6강이후는 해머질로 방어하고 번개로 싸우는 무기라고 위에 서술했음
번개의 데미지는 듀팬의 우클릭찌르기보다 체감안될정도로 약간 약한편이고
2~5마리 랜덤으로 때리며 랜덤헤드가 뜨는 판정이자만 번개는 뒷 헤드가 뜨지 않음
번개는 파츠의 효과가 적용이 됨
해머의 범위는 듀팬보다 약간 짧고 번개의 인식 범위는 노바소환수정도 한다
3.사용되는 모드/인파이터 효율비교(이론딜/실질딜)
사실 이제 좀비가 다 진화 3진으로 통일되면서
컨이 좋지 못 하다면 워해머는 듀팬,지무검에 비해선
좀히에서는 선택받지 못 하는 장비임
좀비 넉백,경직저항은 강화가 됬는데, 워햄넉백경직은 조정이 없었고
강화한다고 해서 경직,넉백 부분이 강화가 되는게 아니기 때문임
단 넉백은 높이 띄우는 넉백이라 지금도 먹히긴 하지만, 컨트롤이 필요함
이론상 DPS를 충분히 활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모션 패콤으로
쉽게 고딜을 박아넣는 쌍검류가 좀히에서 킬을 많이 먹고
좀비모드 장비순위에서 좀히부분에서 고성적 듀팬인 걸 확인할 수 있다.
좀비히어로 선택수 듀팬<워햄 킬수 듀팬>워햄
좀비Z에서는 좀비의 넉백 경직이 추가로 강화되어 더 조심을 해주어야하는데,
이에 대항하는 칼변이는 인파이터변이임
인파이터는 파란 공으로 추가 경직넉백+좃쓰레기 데미지를 달아주는데,
이 인파이터빨을 칼별로 다르게 받는다.
보통 인파이터는 지속적인 공격을 하는 칼에 붙는데,
듀팬(지무검) 워햄 노바로 보면
일단 이론상 딜 순위는
소수(1~3)-듀팬>노바워햄>지무검
다수(5~>)-노바>워햄듀팬>지무검
듀팬-듀팬은 마우스 2번눌러서 2번 찌르는 모션인데,
약한 첫번째 찌르기를 한 후 강한 두번째 찌르기를 하고
인파이터 판정은 약한 첫 번째 찌르기에 붙게 되는데,.
이게 로밍때는 상관이 없는데, 킬을 많이 먹게 되는 농성전에선 독이 됨
보통 침대위,실험관,트럭같은 올라와야하는 곳에서 농성을 하게 되서
첫번째 찌르기에 좀비가 밀려서 두번째 공격에 좀비가 많이 안 맞음
1~2마리 잘 잡고 6~7마리도 잘 잡는 데,
3~5마리는 좀비가 밀려나가기도해서 좀 애매하단 말임
강력한 딜에 딜손실이 발생하게 됨 그래서 생각처럼
킬이 잘 안되는 걸 느낀 사람이 있을 것임.
지무검도 마찬가지
노바-애초에 로밍하면서 대량학살용으로 나온 칼인데,
우클릭패콤이 매우 강력해서 가끔 농성용으로도 쓰이는 경우가 있음
좌클경직도 강력해서 사실 농성을 하든 로밍을 하든 킬을 잘 먹는 무기인데,
농성시에 좌클릭이 인파경직하고 합쳐져서 좀비가 범위 끝에 자꾸 걸림
좀비가 들어오진 못 하고 끝에 걸린 놈만 계속 쳐맞음.
여기서 애매한 소수 딜량이 발목을 잡기 떄문에
이론상 딜 손실이 크게 증가함
단 파천이 잇다면 노바로 밀거나 경직을 넣으며 파천스왑사격이 되므로,
파천 딜로 단점을 메꿔낼 수 있음. 걍 노바좌클 파천사격딜레이가 맞아서
좌클꾹누르고 1초마다 QQ QE스왑하면 끝이다
워햄-일단 번개와 일반타 데미지비율을 알아야함
드로우 8.5 콤비 10 번개 30임
앞서 말한 듀팬노바의 인파이터는 경직+경직,넉백이면
워해머의 인파이터는 반대로 넉백+경직,넉백임
이 번개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워해머자체의 넉백범위에 계속 밀려서 못 들어가지만,
정장 번개범위는 인파이터 넉백범위밖이라
계속 밀려서 못 들어가면서 번개는 다 맞아야하는 현상이 나오고
제일 위에 짤로 설명이 된다.
역시나 패스트드로우무기며 워해머 빈틈을 메꾸는데 파천을 쓸 수 있음
파천 드로우 콤비 드로우 파천 이 사이클로 갈겨대게 되며
커맨드는 QE 기준으로 파천든상태에서
Q(드로우) 우클QE동시 Q(드로우)Q(스왑)파천좌클 순으로 넣는다
사용 예시
즉 인파이터효율은 워햄이 타 무기에 비해 잘 받기 때문에 좋고 좀비Z순위에서
칼1위는 워해머가 현재 차지하고 있음 뉴비들 기죽지말고 열심히 킬하란 소리임
4.파츠 효율/변이
그래도 짤 처럼 순삭을 공방에서도 쳐주기 위해서는, 좀비가 쌓이면 죽게되고
들어오기전에 빨리 끊어내야 하는 게 맞고
이를 위해 파츠변이로 보정을 해주게 되는데,
다른 글에서 말했듯이 여러 추뎀 확률을 만드는 걸로도
실전 딜량은 충분하게 올라갈 수 있음
1~12퍼 확률로 1.5배/10~12퍼 확률로 2.34배/겹침데미지
이걸로 좀비를 일정수 유지하며서 계속 밀어내면서 번개를 먹일 수 있게 됨
보통 파츠치명타기준으로 부두는 번개 헤드에
12000~13000의 데미지를 받는다
실전에서 농성을 하면 헤비,가니는 계속 밀고 밖의 여자좀비는 번개에 죽는 형태가나옴
물론 화력 보정이 많아서 탱커도 잘 죽는다
좀Z기준 워해머 변이순위는 인파이터,치명타,머니파워,체증(소수정예는 잘 안뜨기떄문에 뺌)
뉴비들 보급형무기라고 욕처먹는다고 기죽지말고 힘내라고 써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