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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비Z] 잠수방 잘 들어가려면...
2019.03.29 조회 : 749
Lv. 912YoRHa 가입된 패밀리가 없습니다.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이 게임은 잠수가 컨텐츠가 되어버렸다.

(서브노티카 같은 바다 배경 게임도 잠수를 주요 컨텐츠로 하겠지만 이건 의미가 다르다)

이왕 잠수를 길게 하려면 좀 오래가는 잠수방을 택해야 할 것이고,

안정성도 무시할 수가 없다.

게다가 좀비Z 모드는 17라운드가 최대인지라,

예전의 33라운드나 무한라운드방을 그리워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아무튼 잠수방은 스튜디오 잠수방이 있고, 연속맵 잠수방이 있다.

1. 스튜디오 잠수방좀비와 인간의 영역이 구분돼서,

육체부활 없는 좀비가 모두 자1살하지 않는 이상

4분이라는 시간이 모두 지나 인간이 항상 이기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4분*17라운드(68분)라는 시간을 편안하게 모두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연속맵이 안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서

최대 68분 마다 수동으로 게임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

(저 시간마다 컴퓨터를 건드려야 하기 때문에,

특히 새벽에는 2시간 동안 1시간 마다 잠에서 깨**다)


2. 연속맵 잠수방은 일반 맵을 최대 5개를 연속으로 이어 가는 형식이다.

맵 끝나고 다음 맵으로 이동하는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그래서 4분*17라*5번(340분) 그러니까 최대 5시간 40분 이라는 이론적인 시간동안 

완전히 잠수가 가능해서 잠수방의 지속성이 매우 좋은 장점이 있지만,

(150분은 2시간 30분인데, 그 시간동안 컴퓨터는 건드릴 필요도 없어서 맘 놓고 잘 수가 있는데,

세벽시간이면 사람이 많지 않은 것이 함정이다)

잠수를 안하는 플레이어에 의해 게임이 일찍 끝나버릴 수 있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잠수 안하는 플레이어에게 죽임을 당하니 심기가 거슬리는 면도 있다.


하지만 저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스튜디오 잠수방 보다 훨신 오래간다.

연속맵 형식은 잠수 하는 인간이나 좀비를 찾아다녀야 하고,

좀비 유저와 인간 유저 둘 다 잠수를 안하면

잠수 안하는 사람들이 모두 좀비가 되지 않는 이상 시간을 오래 끌 수 있는데다,

근본적으로 최대 85라운드나 거쳐야 완전히 끝나기 때문이다.
(17라운드*5연속)


게다가 좀비Z는 전투 준비시간만 30초나 되고, (준비시간만 계산해도 42.5분)

바이러스 해독 까지 40초가 또 걸리는데다, 

좀비 전멸 까지 걸리는데는 아무리 짧아야 라운드당 1분 20초 정도다.


잠수 안하는 사람 변수를 적용하면 라운드당 평균 2분 정도 나오는데,

총 170분 나오니 150분을 한 번에 채울 수 있다.

(실제로는 한 맵당 30~50분 사이로 걸려서 170분 보다 길다)


맵은 주로 잘 안뚫리는 명당이 확실히 있어 인간이 유리한 맵 위주로 넣어주는게 좋지만,

그 맵의 인기와 사람들이 들어오는것도 무시할 순 없다.

인기맵을 넣을 경우 잠수 안하는 사람들이 많이 들어와서 의외로 시간을 끌어줄 수도 있지만,

반대로 게임이 순식간에 끝날 수도 있다.

(명당 뚫리는거 생각한다면 러윙, 스팅, 데이모스, 벤시 중 셋을 밴하면 된다)


규모가 크고 복잡한 맵은 잠수하는 인간이나 좀비 찾는데 시간을 벌어주고, 

명당이 있는 맵은 잠수하지 않은 인간들이 오래 버티게 한다.

명당 기능이 강력한 맵은 라운드당 3분 이상은 버틸 수 있으니 잠수시간도 그만큼 길어진다.

특히 어비스2나 747은 환기통이 길어서 다른 인기맵에 비해서 꽤 오래 버티는 편이다.


뉴크(트럭 절벽위), 피라네시(TR절벽위, CT근처 성곽), 샤토(와인저장고 근처 절벽위),
747(환기통), 어비스2(방어선, 환기통), 어썰트(옥상, 환기통), 코블(강제추락 사다리방)
이스테이트(지하실), 추락(마을 절벽) 등


그리고 스튜디오 잠수방에 입장하기 전에 꼭 봐야할건 방 목록에서

맨 오른쪽에 있는 방 상태 표시인데,




상태표시를 보고 이 방이 대략 몇 라운드에 있는지를

아래 표를 통해서 추측할 수 있다.


 


위 표는 중간에 난입하는걸 좋아하는 유저들에게도 꽤 유용한 정보다.

삼각형 표시가 보라색일 경우에, 그 방에서 변이레밸 20이상 찍은 유저가 많아지기 시작한다.

그래서 들어갈 때 부터 헌샷들 가능성이 높다.


스튜디오 잠수맵을 입장할때는

가능하면 극초반대의 방을 입장해야 잠수시간을 길게 늘릴 수 있지만,


연속맵인 경우에는 위의 상태와 상관 없이,

방 대기실로 일단 입장해서 현재 맵이 몇 번째 맵인지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다.



ex1 : 첫번째 맵에서 후반인 경우라면 앞으로 4개의 맵을 더 거치기 때문에

DT 150분을 충분히 채울 수 있을 것이다.


ex2 : 마지막 맵에서 극초반인 경우라면 이 맵이 마지막 맵이기 때문에,

최대 1시간 정도는 채울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연속맵 방에 들어갈때는 늦어야 3번째 맵에서 초반일때 들어가야

150분을 간당간당하게 채울 수 있다.



단. 라운드당 4분, 17라운드, 8명 이상, 15분 팅김을 막는 조치를 했을 경우라는

전제조건이 기본으로 깔려 있다.


그리고 잠수 안하는 사람이 없을 가장 이상적인 경우일때 저런 것이지,

실제로는 잠수 안하는 사람이 널려서 첫번째 맵일때 들어가야 150분을 안정적으로 채울 수 있다.



15분 팅김 없이 150분을 한 큐에 보내려면

먼저 연속맵 잠수방 들어가서 첫번째나 두번째 맵을 진행할때 들어가야 하고,

마우스키(Alt+Shift+Numlock) 기능을 활성화 해야 한다.

기능만 활성화 해서 끝날 문제가 아니고,

Numlock 키를 누르면서 5를 제외한 키를 눌러서

마우스 포인터가 움직임으로써 마우스 키가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 키 하나에 동전을 꼽거나, 무거운 물건을 올려두거나,

커다란 빨래집게로 집으면 된다.


이외에 마우스키가 켜진 것을 확인하려면,

화면 아래 작업표시줄의 우측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위의 마우스 그림이 있다면 마우스키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이고,

마우스 그림에 x 표시가 나온 것은 마우스키가 꺼진 상태다.


여기서 Numlock 키로 마우스키를 온/오프 할 수 있다.


숫자키를 누를때 마우스 포인터가 움직이려면 기본적으로

위 사진에서 아래쪽에 있는 아이콘이 나와야 한다.


단. 텐키리스 키보드인 경우에는 별도의 키패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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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닥.추 Lv. 940블럭 2019.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