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게시판

전략게시판 [오리지널]
AS50 반동 참고자료(정보추가)
2022.02.18 04:22 조회 : 3683
Lv. 499XOVA CS교육원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 이 글은 공익의 목적으로 작성된 글이니 삭제는 자제 부탁드립니다.

강화글 이제 그만 올리려고 했는데 궁금한 사람이 많아보여서 준비해봤습니다.

as50 반동강화 이야기가 많아서 참고하라고 리뷰겸 자료 올려드립니다.

깔끔하게 쓰고싶으니 리뷰에서 존칭은 삼가하겠습니다.




- AS50 핑크골드 반동5 장탄3
- AS50 대미지2 반동3 장탄3

둘 다 필자가 직접 가지고 실험하였음을 인증한다.(무기는 가지고 실험했냐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까봐 준비함)

나중에 뒷북치는 사람은 없기를 바람.


실험 기준은 반동3 반동5 상태에서 12m 22m 44m 거리에서의 8발(장탄3강) 연사시의 결과물이다.

참고로 1단줌 위주로 실험하였으며 보너스로 2단줌 실험자료도 한장 넣어봤음.

한발씩 끊어서 천천히 쏠꺼면 반동강화 비교하는 의미가 없다는걸 알아두자.

반동강화는 어디까지나 총기를 연사했을때 주어지는 패널티 감소효과이다.




12m 연사

다양한 탄착군을 담아보았다. 모두 똑같은 거리에서 똑같은 조건으로 쏜 것이다.

알다싶이 총기마다 탄착군이 다양하기 때문에 잘나올때도 있고 못나올때도 있다.

as50은 특히 그 현상이 심한편인데 위 사진에서 왼쪽이 잘나온 탄착군, 오른쪽이 못나온 탄착군이다.




12m 앉아서 연사

앉으면 반동제어효과를 추가로 받는다는걸 모르는 유저는 없을것이다.

이 스샷에선 오른쪽이 잘나온 탄착군, 왼쪽이 못나온 탄착군이 보여진다.

반5는 꾸준하게 한부분에 박히는 반면 반3은 초탄 이후로 즉시 상탄이 발생한다.




12m '2단줌' 연사(다른 자료는 모두 1단줌)

2단줌으로 하면 명중률과 집탄률이 다소 떨어진다.

실수로 구분을 못해놨는데 왼쪽과 가운데가 서서 연사한 결과이고 맨 오른쪽은 앉아서 연사한 결과이다.




22m 연사

위의 10m급 거리는 비교적 가까운 거리였다.

그렇다면 대부분 교전이 잘 일어나는 20m 이상의 구간을 알아보자.

반5는 이정도의 거리에서도 좋은 집탄률을 보여주며 앉아서 쐈을때에도 준수한편이다.

반3은 20m 이상의 중거리 교전에서의 연사는 부적합해 보인다.




44m 연사

반5와 반3 모두 40m 이상의 장거리 교전은 연사 플레이가 부적합하다.

이정도 거리는 그냥 끊어서 쏘자.



다른 옵션을 알아보자.

대미지 : as50에 대미지는 대인전에서 사용하기 위한 용도이다. 2강을 찍었다는 가정하에 중장거리 교전에서도 방탄복을 입은 인간의 상반신을 한발컷 낼 수 있다. (배는 0강도 한발컷 가능) 단, 교전거리가 너무 멀면 2강도 반샷뜬다.

명중률 : 크게 효율이 있다고 생각되진 않는다. 점프샷, 무빙샷이 가능한건 이 총의 원래 스펙이고 명중강화는 여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아지트 물구간 초장거리를 포함해 여러 거리에서 측정한 결과 다름없는 명중률을 보여주었다. 이건 필자의 생각이었고, 더 자세히는 모르겠으니 알아서 판단하자. 

반동 : 연사했을때 빛을 보는 옵션. 이 글에서 주제로 작성.

무게 : 찍으면 강화포인트 날리는 옵션.

연사 : 취향에 따라 찍어도 상관은 없으나 연사를 넣는 의미가 크게 없다. 반동상승만 보여줄뿐이고 0강과 3강의 차이가 눈에 띄게 크지 않다.

장탄 : 반동과 함께 중요한 옵션. as50은 준수한 스펙임에도 장탄이 5발인게 큰 패널티이다. 1강당 1발씩만 상승하지만 버릴 수 없는 옵션. 장탄량이 많을수록 DPS가 높아지는건 상식이다.



결론

집탄률로 따지면 반동 5강이 3강보다 훨씬 우월하다.

반5가 쓸모없다고 부르는 유저는 as50과 강화를 제대로 다룰줄 모르는 유저이다.

강화의 조합에 따라 각각 장단점이 있는것이니 뭐가 최고다라는 것에는 의미가 없다.

예를들어 뎀2반3장3 강화는 대인전/좀비전 모두 사용 가능한 올라운더 옵션이며,

반5장3 강화는 as50이 취약한 20~30m 이상 어느정도 먼 거리에서도 연사플레이가 가능하게 해주고 순간적인 폭딜을 넣을 수 있는 조합이다.

반대로 반3장5 강화는 무지성 연사는 힘들지만 적절한 반동에 넉넉한 장탄으로 신중하게 딜을 넣을 수 있는 조합이다.

...

실력만 있으면 반3으로도 충분히 반5처럼 가능하다 ←글의 주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사람이다. 근거리면 모를까 아무리 에임이 좋아도 연사할때 시스템상으로 발생하는 탄착군을 모두 예측해서 박아넣는건 불가능하다. 여기선 반동의 조합에 따른 장단점을 유저들에게 알려주고자 작성한 글이다.

참고로 이 글은 좀비모드(클래식) 기준의 리뷰였고, 대인용 목적으로 쓸꺼면 뎀2 기준으로는 어차피 사정거리 내에선 한발컷이니까 반동과 장탄이 큰 의미가 없긴 하다. 명중/무게/연사 보다는 유효하기 때문에 넣는 것.

특정 강화에 대한 비판을 목적으로 작성된 글이 아니며, 자게 포함 일부 유저들은 이런 글에 불만이 많은 것 같다. 다시말하지만 이 글은 남들 도움 되라고 올려주는 글이니 그냥 본인 생각대로 믿어도 아무 상관이 없다.



요즘은 강화에 흥미도 없고 매번 마일리지 들여서 실험강화할 자원이나 시간도 부족하기에 강화글은 아마 이게 마지막 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as50 명중률 여부에 대해서도 궁금하신분들이 많아서 제가 테스트 해드렸습니다.


▲ 명중 0강 아지트 66M 점프샷


▲ 명중 0강 아지트 66M 무빙샷

명중 안넣어도 60~70M급 초장거리전에서도 점프/무빙샷 모두 가능합니다.

사다리나 물 속은 어떨지 모르겠고.. 명중은 그냥 알아서 판단해서 넣으시길 바랍니다.

탄착군 찍어둔 사진은 못찾아서 그냥 생략합니다.



강화글 관련사항

자유게시판을 포함해 카스갤러리,네이버카페 등 다른 커뮤니티는 거의 이용하지도 않습니다. 강화글 아니꼽게 보는 일부 악질유저들이 험담이나 정보조작 등을 하고다니시는데 모두 저랑 연관이 없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불만사항이 있으시면 본계정으로 직접 찾아오셔서 무엇이 문제인지 합리적인 이유를 들어서 말씀해주시면 참고하고 배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시말하지만 저는 모든 강화를 섬세하게 다 알고있는것도 아니며 전문가도 아닙니다. 완벽강화도 사라진지 오래라서 세밀한 분석도 불가능하고 대부분 직접 테스트 해본선에서 경험과 다른 자료들을 참고해서 글을 작성합니다.

그동안 많은 도움을 주신 IRozenMaiden님, BlackRoseMiho님, (자게닉)서래기C님께 감사드립니다.

[+] 지금까지 연구해서 올렸던 전략게시판 글 모두 내렸습니다. 강화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궁금하신분들을 위해서 새로운 정보를 얻을때마다 분석자료를 올려드렸던건데 툭 하면 태클걸거나 자료를 보여드려도 자존심 때문에 이악물고 정보를 부인하는 사람들 때문에 지쳤습니다(그냥 제 정보 안믿는거면 상관없는데 구지 게시글까지 들어와서 댓글달고 게시글 분위기를 해치는 부류). 카스온라인에서는 이런 리스크를 감당하면서도 제 자원과 노력을 투자해가면서 희생할 가치가 없다고 느꼈습니다.



[참고] 게시판 관리 운영진분이 개입하여 68개나 달려있던 분쟁성 댓글들을 모두 삭제했기 때문에 저도 단순 정보공유 목적을 위해 내용 순화 및 특정인물에 대한 언급은 내리겠습니다. 그리고 댓글에서 언급된 로블로라는 유저는 제가 아닌, 저와 분쟁이 있었던 유저입니다.

AS50 강화를 도전하시는분들께 해당 자료가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추천 : 14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댓글 : 10
  • 개추박고갑니다. Lv. 816뿜빰빰뿜빰 2022.10.26
  • @여캐훔쳐보기/// 댓글 스샷 다 있어서 당시 상황보려면 언제든 확인 가능하지만, 공개해봤자 서로 피곤할뿐이고 운영진분이 개입한 이상 어떤 이유에서든 이 글에서 무의미한 논쟁은 더 이상 이어가지 않겠습니다. 님에 대한 언급 내려드렸고, 더 언급할 계획도 없으니 이제 일 보세요. 이 글은 정보공유 목적으로 계속 남겨놓을 예정입니다. Lv. 503XOVA 2022.03.03
  • 로블로님이 이해를 잘못하셨구나.. Lv. 288토리토리희토리 2022.03.03
  • 참고로 핑골 노강이였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Lv. 120꼴리면박음 2022.03.03
  • 야무지네 Lv. 465아이폰 2022.03.03
  • ㅋㅋ Lv. 305귀여운애옹쓰 2022.03.03
  • 안녕하세요 로블로님 ^^ Lv. 465아이폰 2022.03.03
  • ㅇㅂ Lv. 7김병철2 2022.02.27
  • 특정 상황은 님처럼 원거리 명당에서 양념쳐주는 걸 특정 상황이라고 하죸ㅋ 디씨 링크 가져오세요. Lv. 120모바일에서 등록꼴리면박음 2022.02.24
  • 유일하게 문제 많다고 생각되는 강화무기 Lv. 1012모바일에서 등록BlackRoseMiho 2022.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