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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게 ARX-160 강화 비교
2021.08.21 17:39 조회 : 875
Lv. 431타소바 흔들어라엉덩이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안녕하세요, [타코야키소바]입니다. 심심해서 닉변했습니다.

예전에 리뷰한다고 ARX-160 완작이라 불리는 명5+반3 강화를 입수했기에 다른 강화 및 0강화와 비교해보겠습니다.

글자크기를 키우니까 모바일에선 너무 크게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기본크기로 작성했습니다.






[ ARX-160 ]

분류는 돌격소총이며 인게임 달러는 3000달러로 성능에 비해 매우 합리적인 가격입니다.

대인전에 특화된 밸런스형 소총입니다. 반줌이 지원되서 정밀한 사격이 가능하고 5.56탄을 쓰기때문에 대부분 돌격소총과 탄약 호환이 가능하며 전체적으로 성능이 훌륭합니다.

대략 M4A1 상위호환쯤 되는 총기로 초보자도 쉽게 다룰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심각한 물딜.. 그리고 난사시 부족한 반동으로 상탄이 빠르게 발생한다는점이 있습니다.

레어해독기로 입수가 가능하기에 대인전 유저라면 구하기도 쉬우니 하나쯤 장만해두시길 바랍니다.






[ 강화비교 ]

A : 명중5 + 반동3
B : 명중3 + 반동3 + 연사2
C : 강화 없음

A타입은 가장 많이 보급된 강화방법으로 명중과 반동을 풀로 밀어 딱 8강을 맞추는 강화입니다. 안정적으로 운용이 가능한 케이스입니다. 사실 이건 많은 유저들이 그냥 외적인 판단만으로 투자한 케이스죠.

B타입은 arx가 연사는 2강화만 적용된다는점을 반영하여 반동강화를 베이스로 명중과 연사에 나눠 투자한 강화입니다. 연사로 인한 상탄상승이 있지만 좀 더 유동적인 운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설명하기 귀찮기도 하고 길게 읽기 힘드실테니 아래 사진으로 딱 요약해왔습니다.



난사 : 일어서서 30발 전탄 연사

앉사 : 앉아서 30발 전탄 연사

일점사 : 대략 0.5초 간격으로 빠르게 1발씩 10발 점사 (발사간격에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음)

딱 반동 3강화만 되어있는 arx가 있었다면 비교하기 좀 더 수월했겠지만 아쉽게도 경매가 끝나서 못만들었네요^^ 자료에서 봤을땐 대부분 소총류가 그렇듯이 반동강화는 정말 필요해보입니다.

일부 유저들은 옛날부터 이미 깨달았겠지만 명중강화의 효율은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사실 arx자체가 밸런스가 매우 좋기 때문에 강화의 효과가 정말 미미합니다.

개인적으로 명중강화를 배제하고 실질적인 성능강화인 연사와 장탄, 무게 등에 투자하는게 바람직해 보이네요.



대미지 : 이상하게 다리 대미지가 상반신보다 쌔다. 분석표에 따르면 대미지 강화는 거의 무의미하다. 대미지가 많이 들어가는 북부가 아닌 이상 강화를 해도 5발 이상은 맞춰야 적을 사살하고, 거리별 대미지 감소까지 감안하면 심각한 물딜을 소유한 총기이다.

노강 + 거리 0m(초근접) + 방탄복 기준 : 헤드84, 흉부21, 북부26, 다리22 (이거는 직접 측정)

+1강 / 헤드86, 흉부21, 북부27, 다리23
+2강 / 헤드89, 흉부22, 북부28, 다리24
+3강 / 헤드92, 흉부23, 북부28, 다리24
(대미지강화 상승값 분석표는 전략게시판 '안슴'님의 게시글 참고)


명중 : 솔직히 어떻게 말해야 할지 애매하다. 강화의 효율이 있으면서도 거의 없다고 생각하면 편할듯. 명중강화는 초탄에 관련되어있다. 그런데 이거 쏴봐도 0강이랑 별로 차이가 느껴지는게 없다... 추천하진 않으니 알아서 찍도록 하자.


반동 : 상탄 안정화. 가장 효율적인 강화라고 생각된다. 모든 돌격소총류가 그렇듯이 반동은 모두 찍고 들어가자.


무게 : 풀강화시 총 8유닛 상승. 8유닛이면 꽤 많이 올라간 수치이다. 이 총은 m14나 stg와는 운용법이 다르기 때문에 기동력면에서 이득을 보고 싶다면 찍어도 무난할듯.

+0강 / 230유닛
+1강 / 234유닛
+2강 / 238유닛
(무게강화 상승값 분석표는 전략게시판 '안슴'님의 게시글 참고)


연사 : 빨라진게 확실히 체감된다. 명5+반3을 사용할 때 뭔가 답답한 연출이 해소된 느낌. 단, 상탄이 더 빠르게 발생하니 어느정도 제어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로 유명한 버그가 있는데, 0강과 1강이 같으며 2강과 3강이 같기에 연사는 찍을거면 무조건 2강화를 찍어야 한다.

30발 전탄 소모 측정시간

+0강 / 2.6-2.7초
+1강 / 상승수치 없음 = 0강과 같음
+2강 / 2.3-2.4
+3강 / 상승수치 없음 = 2강과 같음

약 0.3초가량 차이난다.


장탄 : 반동 다음으로 이득이라고 생각하는 강화다. 대미지 강화로도 이 총기의 파괴력은 커버가 안되기에 장탄을 올려 전투지속력을 올리는게 이득이라는 결론이다.

+0강 / 30발
+1강 / 33발
+2강 / 35발





개인적으로 저는 유틸성 강화 위주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명중/연사 골고루 맞춰주거나 무게나 장탄에 나눠 투자하거나 하는식으로 말이죠.

일단 대미지는 무조건 거르는게 좋겠군요. 반대로 반동은 무조건 찍고.





추천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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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7
  • 난 그냥 반3명5짜리든 반3명3연2짜리든 아무거나 얻고 싶다 진짜 강화확률 개극혐이라 뭐가 더 좋은지 비교하는게 의미가 없음 애초에 왜 바꾼거 Lv. 10완전정확힌에임 2021.08.31
  • 그니까 명중강화를 지적한건데, 반줌 사용해도 노강이나 명5반3이나 초탄/일점사 집탄률 거의 차이 없음..명3반3연2 / 명5반3 비교해도 마찬가지로 차이를 찾아볼수 없고 스샷보면 탄착군이 일정한게 아니라서 반대로 명3반3연2가 더 좋게 나오기도 합니다. Lv. 435타소바 2021.08.29
  • ㄴㄴ저도 명3반3연2짜리 쓰고 그게 낫다고봄. 다만 줌샷을 즐겨 쓴다면 명5 가는게 낫다는거죠 Lv. 571특수시나리오 2021.08.29
  • 명중강화의 비효율성, 특히 단순 명/반풀강에 대한 문제점을 강조했는데 역으로 그걸 추천해버리시네욘ㄷㄷ...패턴이 일정한 봇 잡을때나 명5반3이 좋다고 느껴질분 실전 포함 다방면으로 관찰했을때 연사/장탄 같은 유틸형이 몇배 더 우수하다는 점. 특히 이 총의 장점을 잘 살리려면 반3연2 기반의 강화를 추천합니다. Lv. 435타소바 2021.08.29
  • 물론 완벽강화재가 사라진 이상, 실제 강화방식은 강화재료들 넣어서 돌리다가 명5반3이든 명3반3연2든 그냥 둘 중 하나 아무거나 되는쪽으로 가야함ㅋㅋ Lv. 571특수시나리오 2021.08.29
  • 얘는 줌샷키고 헤드 정확히 노리는 용도로도 많이 쓰기 때문에 연사를 조금 희생하더라도 명5반3이 채택될 수 있다는거. 자신이 그런 목적으로 잘 안쓴다면 명3반3연2가야함 Lv. 571특수시나리오 2021.08.29
  • 가능하면 크MG3, MG3 데미지 강화도 비교 좀 해주세요 연사는 1강하든 2강하든 똑같은 거 확인돼서 Lv. 877BlackRoseMiho 2021.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