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게시판

전략게시판 [좀비]
[뉴 좀비쉘터] 기술 정석운영 기본서
2021.01.07 03:58 조회 : 4191
Lv. 368본고레x 가입된 패밀리가 없습니다.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하는 사람이 요새 없긴 하지만
간간히 하면 재밌고 포인트와 경험치도 은근히 모을만한 모드

뉴 좀비쉘터

입문은 보통 가장 쉬운 생존으로 하겠지만
어느정도 내가 멱살캐리를 할 수 있다 하는 역할을 원한다면

역시 집지키는 기술이 아닐까.

사실 생존도 작정하고 뛰어다니는 고인물은 이거저거 혼자 다 해먹는 만능 사기캐지만
숙련이 빠르면서도 가장 효율적인 캐리담당은 역시 기술이지 싶다.


전투?

그거 종결세팅용이라서
극후반부 난입이면 모를까 시작부터 그거 찍는 놈은 좀 맞아도 된다.


이 글에서는 망자의 도시/데저트 플랜트의 건설법도 같이 첨부한다.
두 맵이 가장 적응하기 쉽기 때문이다.


-----------------------------



1. 6일까지의 기본 운영(전 맵 공통)

6일차까지는 기술의 힘이 없다.(중요)

초반부터 자원을 끌어모으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생존과 다르게
기술은 6일부터 자기 영향력이 나오기 시작한다.
대충 비유하면 6렙 전엔 로밍 못나가는 서폿챔같은 느낌이라고 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때문에 생존이 모아온 자원을 효율적으로 굴리는 것이 기술의 스타트인데,
6일까지의 기술이 해야하는 일은 다음과 같다.

- 첫 발전기를 제외한 나머지 3발전기 확보(최초발전기는 생존이 짓는다)
- 본진 창고 한개 지어두기
- 작업실 건설(1일차)
- 감시초소(목재초소) 건설
- 철조망으로 뒷문 봉쇄, 응급 의료 시설로 정문 봉쇄
- 2티어 건설
- 공공 자원 조달 제작(2일차)
- 가능한 경우 구역봉쇄 작업(2일 낮까지, 장비나 여건등을 고려 생존이 대리작업 가능)
  불가능할 경우 플레임+건타워 등으로 수비기반 다지기(4일 낮까지)
- 통신탑 건설 및 2발전기 이상 테크업
- 3티어 건설
- 현자타임(3일~5일)
- 콘크리트 정제소 건설 준비(6일차)
- 총합 2만 4천 달러 이상 확보(날마다, 중요)
- 초기화 후 콘크리트 정제소 완성
- 4티어 건설


6일까지의 중간 스킬트리



초기화 후





2. 봉쇄작업 날빌

헬라이드를 제외한 망자/데저트 두 맵은 구역 봉쇄를 통한 초반 이득을 볼수있는 날빌이 존재한다.
이 작업은 위쪽 작업목록에서 설명했듯 2일차 낮 안에 끝내야 한다.

해당 지점은 데이모스와 독포탑 캠프가 존재하므로, 적당한 철거공구를 이용해 본인 혹은 해당 장비를 가진 생존이 사전에 캠프를 털어야 한다.


- 망자의 도시



해당 지점 한 군데만 막으면 된다.


- 데저트 플랜트






해당 지점 두 군데를 막으면 된다.

다만 시간이나 자원이 모자라는 경우, 첫 번째 사진 위치만 막고 두 번째 위치에서 나오는 좀비는 수작업으로 없애거나 벽에 머리박게 냅둔다.

봉인에 실패하거나, 혹은 그냥 안 하고 정면승부를 하고싶다면 건타워와 플레임타워를 집주변 적당한 곳에 도배하고 타워들과 함께 5일밤을 버티면 된다.
물딜인 건타워보단 플레임 위주로 도배하는게 효과적이다.

수명이 다한 건타워와 플레임타워는 본격적인 포탑작을 실시하면서 철거한다.

날빌을 시도할 경우, 사이렌 소리가 들리면 한번씩 봉쇄구역을 들러 주어야 한다. 헤비나 베놈가드가 철조망을 두드리고 있는 상황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건축까지 완전히 끝낸 상황이라면 냅둬도 된다. 어차피 타워가 다 막아줄 수 있기 때문이며, 기술의 기여도를 위해서라면 일부러 철거할 수도 있다. 관리만 잘해주면 후반부까지 야간좀비가 거의 없는 클린겜이 가능하다.


3. 구조물 포지션

기본적인 구조물 포지션만 준수하면, 나머지는 상황 혹은 취향에 맞추어 보조건축을 하면 된다.

투척좀비의 존재나 기타 변수등으로 인해 무피해는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야간 좀비 웨이브가 끝난 후, 다음날 아침에 손상된 구조물들을 찾아 정비해주면 된다.
데저트 플랜트는 정비가 더더욱 중요하다.

붉은 색은 필수적으로 지어두면 되며, 푸른 색은 취향이 아니면 딱히 짓지 않아도 된다.


- 망자의 도시












※ 창고의 위치는 자유롭지만, 개인적으로 파란색 구역이 가장 활용하기 좋았다.

※ 본진 노랑버스 박격포는 오베론 출현 시 체력을 야금야금 깎아먹어가면서 사살할 수 있는 위치이다.
※ 다만 종종 어그로가 끌려서 본진으로 쳐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별로 추천하지는 않는다.


- 데저트 플랜트








※ 파란색 구역 플라즈마 타워 4가 아니라 3이다. 잘못 적었다...




※ 보통 파란색 구역은 직접 뚫지 않는 이상 뚫리지 않아야 하나, 포보스로 인해 강제로 뚫리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창고 수를 줄이는 등, 전력을 추가 확보하여 타워 건설을 해 두는 것이 좋다.

녹색 구역은 야간에 출입할 경우 좀비의 어그로가 끌려 포탑으로의 동선관리가 되지 않는다. 야간에는 가지말자.


4. C4 폭파 추천 위치

기술 중간라인 최종 스킬은 C4 설치다. 특정 구조물을 강제로 폭파시켜 길을 뚫는 장비이며, 뚫어두면 동선이 쾌적해지나 딱히 뚫지 않아도 지장은 없다.


- 망자의 도시






두 군데를 뚫어주면 보스룸까지 쾌속직행되는 추천루트




첫 번째 지점을 폭파시킬 경우, 이곳도 같이 뚫리는 경우가 많다.

만약에 이곳이 뚫려 있을 경우, 야간에 이곳 출입을 금지해야 한다.
데저트 플랜트의 녹색구역과 같은 이유지만,
망자의 도시는 방어선을 좌측에 올인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쪽으로 좀비가 여럿 유출되면 게임이 터질 수 있다. 




이곳은 어떤 일이 있어도 뚫지 말아야 한다.

좀비 유출을 막아주는 방어선 역할을 해주며, 뒤에 쌓인 좀비는 박격포로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
지나가야 한다면 점프로 넘어가면서 동선을 줄일 수 있다.


- 데저트 플랜트

딱히 뚫을 필요성이 있는 맵은 아니다.
굳이 꼽자면 보스룸 고속도로인, 포보스가 뚫고 오는 큰 컨테이너 벽 하나 정도가 있으며 뚫을 경우 포탑을 세워줘야 한다.


5. 최종 스킬트리


- 16일 C4트리 (초기화비용 최대 3만 2천 달러 필요)




※ C4를 이용해 보스 사살팀의 핵심구간을 뚫어주는 트리이다.
※ 이 스킬트리는 전장수리로 두 개 이상의 타워를 동시에 수리해주고 방탄복 또한 관리한다.
※ 대부분의 16일 보스킬 클리어 팀에서 유리하지만, 전기공학이 없기 때문에 포탑이 파괴지지 않게 전부 관리해야 한다.


- 16일 타워관리 트리




※ 타워관리에 힘을 쓴 스킬트리이다.
※ 16일 이후 후반전을 내다보는 트리로의 연계가 쉬우며, 최초 초기화 이후 건드리지 않았다면 대개 이 트리를 탄다.
※ 덕분에 달러 관리가 쉬우며, 급전이 필요한 아군에게 즉시 던져줄 수 있다.
※ 9번 포인트를 전장수리가 아닌 초급엔지니어에 투자할 경우, 작업실의 전력을 개선할 수 있다.
※ 어느 상황에서나 괜찮으며, 16일 구조요청 클리어에 특히 유리하다.


- 16일 이상 후반전 트리




※ 전력 공사 이후 초기화 없이 하루마다 엔지니어 특성에 투자하는 스킬트리이다.
※ 콘크리트 정제소가 잡아먹는 전기까지 최소한으로 절약할 수 있으며, C4로 주요 루트를 뚫을 수도 있는 만능 기술자.
※ 스킬 포인트가 남을 경우 전장수리에 투자해 손실된 방어구를 수복할 수 있다. 기술은 방탄복을 상점에서 구매할 수 없다.


6. 알아두면 쓸모있는 기타사항들

- 모든 역할 공통 사항으로, 트리플 택티컬 나이프를 뛰어넘는 가성비 무장은 없다. 때문에 쉘터를 처음하거나 몇번 하지 않은 유저라면 없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때는 있는 사람에게 빌리거나 고화력에 장탄 넉넉한 권총으로 대체해도 된다. 예를들어 초반에 좀 비싸긴 해도 크림슨헌터 정도가 있다.

- 달러는 보통 포탑과 데이모스를 죽여서 수급하는데, 여건이 좋지 않으면 생존유저가 ATM을 뜯어서 모은 달러를 받아서라도 챙기는 게 좋다. 여유가 있을 때 고지대 낙뎀으로 죽어서 떨군 자금을 회수하면 된다.

- 사실 초기화 자체는 공공조달을 포기하고 5일 초기화까지 가능하나, 이 경우 타워 건설까지의 하루의 현자타임이 생긴다.
기본 인벤토리가 15/15이기 때문에 플라즈마 타워 사전작업이 안 되기 때문이다.
때문에 초반에 현자타임을 몰아서 쉬고, 6일차부터 초기화 후 작업에 들어가는 것이다.

- 하지만 초기화는 헬라이드는 예외로 한다. 5일차 밤의 수비난이도가 어려우며 초반날빌이 없기 때문에 초기화 타이밍을 늦게 잡고 선포탑 후 초기화가 강제되며 스킬초기화 이후에 한땀한땀 전력개선을 해야 한다.
다만 이 글에서는 헬라이드까지는 설명하지 않았다.

- 2일차에 목재 초소를 짓는 이유는 간단하다. 탄약공급달러공유용이다.
원래라면 2티어 초소부터 가능한 일 1회 탄수급 기능이지만
목재 초소도 같은 위치에서 E키를 누름으로써 탄수급을 할 수 있다.
수급위치는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자마자 오른쪽 빈공간을 이리저리 보면서 e키를 누르면 된다.
달러의 경우는 앞서 설명했듯이 사다리타고 올라가서 떨어지면서 스스로 죽은 뒤 남은 달러를 챙기는 방법으로 공유한다.

- 4티어 쉘터는 초기화 후 전기공학을 찍은 상태에서 올린다.
절약되는 전력이 소량이긴 하지만 모든 시설 전력 개선을 하면서 얻은 잉여전력은 후반에 가면 보조타워 한두개에 추가 투자가 가능하다.
혹시 모를 참사를 대비해 콘크리트를 세워만 놓고 건설을 하지 않거나, 아예 깔아두지도 말고 초기화부터 건설까지 혼자서 빠르게 해결하자.

- 창고는 의외로 많을 필요가 없다.
생존의 특화스킬인 자원수송이 찍힐 시점에 야외창고가 남아있다면 철거 후 집안으로 옮겨주는게 좋다. 남겨놔도 지장은 없지만, 하나하나 새로 지으면서 전력개선을 하면서 잉여전력을 모을 수 있기 때문에 해주는 게 좋다. 해당 작업을 하면서 집 안에 있는 창고들도 부쉈다가 새로 지으면서 전력개선을 해주자.
유지보수에 필요한 자원은 100~130이면 충분하며 넉넉잡아도 160이다. 생존유저들이 손실분을 낮에 채워줄 수 있으며, 이 이상으로 많으면 전력의 낭비가 되기 때문이다.

- 남는 스킬포인트는 취향대로 찍으면 된다. 생존의 이동속도에 투자해 빠르게 이동정비를 다니거나, 무기와 체력에 투자해 쉘터에서 총질하면서 놀 수 있다. 공공재 조달 덕분에 탄약병의 소지자원 마이너스 패널티를 무시할수 있는 것은 덤이다.

- 소총류까지 한 개 정도 찍을 포인트가 남아돈다면, 반자동 저격소총을 추천한다. 기술은 어차피 보스 사살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경우가 많아 야누스5의 필요성이 적으며 데이모스 캠프 철거에 트택 다음으로 좋은게 반자동 저격소총이다.
굳이 야누스 5가 필요한 경우를 꼽자면 한번 죽었다 부활한 전투병에게 새로 사주는 정도뿐이다.

- 자원도 남아돌고, 목숨도 널널할 때 하기 좋은 점수작은 철조망 설치/파괴 반복이다. 예전에는 캠프파이어의 가성비가 좋아서 모두들 애용했으나 하도 남용한 나머지 예전 운영진이 칼질해버렸다.

- 예능 전략으로 2기술 스타트가 있다. 한 명은 엔지니어, 한 명은 전력개선 트리를 찍은 후에 3일까지 티어 업그레이드 없이 존버한 후 3일차에 전기공학이 만렙을 찍고 쉘터에 들어가는 전력까지 아낌없이 뽑아먹는 방법인데, 문제는 이게 전부다. 쉘터 전기까지 극한으로 빨아먹는건 4티어 지을 때 한 번이면 충분하니 진지하게 고려하지는 말자.



추천 : 1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댓글 : 8
  • 5일이 난이도 패치 이후 원래 안 오던 데이모스가 옵니다. 보통 그렇기에 날빌을 활용해서 봉쇄해놓고 구축하거나, 여건이 안 되면 플레임 타워와 망치질로 버팁니다. AI는 앉기를 못하므로 뒷문은 철조망으로, 앞문은 의료시설로 막으면 쉘터를 못 들어오고 못 팹니다. 막아놓고 집안에서 두들겨패거나 플레임타워랑 인간 혹은 좀비를 밟고 건물 위로 올라가서 팬다던가 하면 됩니다. Lv. 369본고레x 2021.03.11
  • 쉘터 도시 어떻게하나요? 한5일정도 버티니 막 데이모스들이 기지로쳐들어와서 건타워랑 게틀링으로도 못버텨서죽어요 Lv. 6서울특별도립위원 2021.01.24
  • 아니면 그냥 달러 못 모았을때를 기본으로 전제하고 설명할 걸 그랬나... Lv. 369본고레x 2021.01.14
  • 솔직히 쉘터 여러번 하면서 느낀게 킹론상 상점스타트 좋고 트택한자루만 있으면 헬라는 모르겠고 망자랑 데플은 솔플 십가능한 정도라서 기술 익숙해지면 자기만의 건축빌드나 스킬트리도 만들 수 있어서 만약 기술에 손 댄다면 이렇게 하면 될까의 가이드라인이죠. 부족한 글이더라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 369본고레x 2021.01.14
  • 베놈찡// 합이 안 맞고 자원공급 삐걱댈때 그나마 버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숙련자와 뉴비 둘 다 빠져나간 잊혀진 모드라 서로 합 안맞고 삐걱더리더라도 버틸 수 있는 방법이며, 여러번 반복시험으로 16일은 물론이고 25일 이상 오랜 밤까지 존버 가능한거 확인 완료했어요. 어차피 짬 찬 사람은 다 저마다의 빌드랑 트리가 있기 마련이라 숙련자의 눈에는 확실히 부족한게 보이겠지만, 최소한 버티고 가능한 방법으로 작성했어요. Lv. 369본고레x 2021.01.14
  • 쉘터 초창기 부터 매일 해오던 유저로써 별로 좋은 전략은 아닌듯 합니다. 5일컷 방이라면 모를까 16일 이렇게 가는거면 좀 Lv. 903좀시쉘터베놈찡 2021.01.14
  • 하지도 않은글 참으로 길게 써노코 쿠쿠 퍽이나 하것다~ 쿠쿠 망겜 Lv. 177모바일에서 등록리고네틱 2021.01.11
  • 이게..뭔 모드누... Lv. 30즈누 2021.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