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게시판

전략게시판 [좀비]
앙그라네스트 SE-II
2017.09.01 01:38 조회 : 7516
Lv. 19Evacuate 가입된 패밀리가 없습니다.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앙그라네스트 공략. Special Edition ver 2
참고로 이 글은 엣지 브라우저에서 작성된 것이기 때문에, 타 브라우저 사용시 줄이 바뀌거나 보기 안좋을 수 있습니다.

잡몹을 잘 다스린다면 어려움9라도 어렵지 않게 솔플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2인이면 아주 쉽게 클리어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속 상향으로 인해 한물 갔던 함정에 이어 본격 버스맵 시즌2, 이 글은 버스 기사의 교육자료라 보면 된다.
최소한 OICW를 탈줄 모른다면 그냥 가만히 있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

1. 무기와 장비 

1) OICW : 이 공략에서 가장 핵심 역할을 하는 무기인 만큼 이 무기가 없으면 솔플은 유튜브 가서 봐야할 것이고,
               보스전은 배놈을 타지 않는 이상은 꿈도 꿀 수 없는 난이도를 자랑한다.
               작년 초 부터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된 OICW 중첩 기술은 1년이 훌쩍 넘었는데도 아직도 고쳐지지 않았다.
               물론 옛날에는 제목표시줄 부분만 잡아도 됐지만, 요즘은 그 방법이 막혀서 우측 버튼 부분을 누른다.
               
               이 글은 중첩폭의 정확한 시전 위치를 연구하여 굳이 유탄을 180도를 돌아서 쏠 필요 없이
               아주 쉽게 올라갈 수 있는 방법을 언급하였다, 창잡기 직전에 점프만 잘한다면 올라가는건 아주 쉽다.
               180도 돌아서 쏘는 방식은 마우스 컨트롤에 따라 나오는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에 방향 제어가 힘들지만,
               잘 쏘면 일직선으로 올라갈 수 있다.

2) 적룡포 : 이 무기는 이 맵에서는 잡몹 처리하는데 아주 좋은 무기다. 챔피언 좀비들도 시원하게 쓸어주는 무기인 만큼
                잡몹을 다스리는데 아주 중요한 위치에 서게되었다.
                참고로 배놈가드는 덕점프 하고 공격해야 폭발에 맞지 않는다. 더게에서도 이 방식은 매우 유용하다.

3) 배틀 헤카테 II : 보스전에서 올라갈때 이 무기와 탄약을 같이 사면서 올라가고,
                         1발당 20~30K씩 나오는 이 무기에게는 200발 정도로 보스를 쓰러트릴 수 있는 무기로 꼽히고 있다.
                         (중간에 보스의 방어력이 약해지면 데미지가 2배 정도 들어간다)
                      
                         어려움 9에서 유효한 보스 체력은 6800K 정도 되는데, 
                         만약 이 무기가 없으면 무한탄창을 달고나오는 초월 소총으로 대체한다.
                         (닼나, 팔라, 라이칸, 가디언, 엘븐레인저 중에 가디언이 제일 낫다, 한 탄창에 최대 200K 까지 꽂는다)

4) 보조무기는 잡몹 견제가 쉬운 파이슨 데스페라도가 가장 좋고, 그 다음이 스컬2나 1을 사용한다.

5) 코스튬은 앙그라날개를 사용한다. 물론 타이탄 인형을 꼈어도 보스전 명당은 충분히 올라가기는 한다.

위 3가지(1,3,5번)만 갖추면 누구나 이맵 어려움9를 어렵지 않게 끝낼 수 있다.
(라제는 잘 하면 안쓸 수 있지만, 보통은 위에서 다시 내려가는데 죽는 경우가 많아서 1개 쓴다)


2. 초반 


게임을 시작할때는 대테러 진영 보다는 테러 진영으로 선택하고 시작한다. 그 이유는 2라운드에서 언급하겠다.

초반은 위에 있는 알 6개 깨고 솔플이라면 문 까지 부숴먹는다.
제일 아래에 있는 알 3개는 진행하는데 딱히 방해되지 않으니 꼭 부술 필요는 없다.

2명만 해도 저 문을 깰 필요 없고, 스킵한 사람이 특정 지역에 도착하면
처음 부분에 있던 철조망이 부서져서 보험한 사람만 도착하면 끝난다. 3명 까지는 1명만 들어가도 라운드가 끝난다.





2명 이상이라면 1명은 알 속으로 들어가고(보험), 스킵할 사람은 좀비를 불러와서 보험쪽에 좀비가 들러붙게 한다.
(여기서 양민이라면 그 전에 트리거 밟거나 들러 붙은 좀비를 잡겠지만)

만약 2번째 사람이 나중에 왔다면, 2번째 사람은 아래 버튼과 저 앞 쪽에 버튼을 눌러서 탈출 경로와
좀비가 몰리는 발전소 쪽으로 가는 경로를 확보하면 좋다. 그러면 탈출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편하다.
 

3. 스킵

스킵은 시전 위치와 방향 제어가 중요하다. 창잡을 할 수 있어도 방향제어를 제대로 못하면 실패할 확률이 크다.
방향제어를 제대로 한다면 반은 끝난거고, 나머지는 시전 위치와 창잡 직전에 점프해서 공중에 살짝 띄워주는 것이다.

먼저 창잡 중첩을 쉽고 편하게 하려면, 기존에 H키였던 사용자 인터페이스 단축키를 손이 아주 잘 가는 V키로 바꿔주고,
무기를 버리는 단축키(G)는 마우스 옆구리버튼(4번이나 5번)으로 설정한다.
이 방법으로 간다면 금세 익숙해진다. 
(물론 사용자가 익숙한 다른 방법이 있으면 그걸 쓰는게 더 좋긴 하지만 대부분은 기존 그대로 쓰는 경우가 많으니)


※ 유탄 중첩 과정 (H->V키로 대체한 경우)

1) OICW 유탄 첫발
2) 무기 버리고 2번째 무기획득
3) 유탄 모드 변경 후 마우스 왼클릭 누른 체로 V키를 누르고
    (이러면 마우스 커서가 생기고 유탄이 자동으로 나가게 된다.)

4) 마우스로 [─□×] 부분에 댄 후
5) 두번째 유탄이 나오면 바로 [Spase]점프 하고 재빨리 마우스 버튼으로 [─□×]부분을 누른다.
    (점프하고 마우스를 누르는 타이밍에 따라 공중에 띄우는 높이가 달라지는데, 너무 붙어도 너무 떨어져도 안좋다)

6) 약 3~4초 후에 마우스 버튼을 뗀다.
7) 보스전이라면 버튼을 떼는 순간에 B키와 배틀 해카테가 등록된 단축키를 눌러
    올라가는 동시에 무기를 사면서 해당 위치로 안착하고 보스를 상대한다. 

위 과정만 따라하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고, 창잡은 반드시 전체화면 모드가 아닌 창모드로 플레이 한다.
물론 전체화면이라도 특정 중국산 프로그램을 통해 창잡과 비슷한 효과를 줄 수 있다.

※ 스킵 위치 

 

1. 위로 봤을 경우 (별표는 뚝배기 많이 박히는 자리)

 

2. 아래로 봤을 경우와 유탄이 나오는 위치를 통한 방향 제어 방법

해당 위치에서 화면을 돌리지 않고 앉아서 2발을 그대로 중첩해도 원하는 위치로 쉽게 올라갈 수 있다.

앉아서 유탄을 쏘면 에임의 가로축과 거의 일치하게 나와서 방향제어가 훨신 쉬워진다.

 
위에 표시된 자리에서 살짝 띄우는것만 잘 한다면 90%는 성공한다.
대부분은 위치와 방향을 잘 못잡아서 올라가는 도중에 구름다리에 뚝배기 박는 유저가 많다.

올라가고 난 뒤에 C4를 눌러서 그 이후 구간을 그대로 진행하면 되는데, 만약 다른 사람이 있다면 맨 처음 부분에 있는 트리거를 밟아서 좀비를 전부 소환시키면, 올라간 사람은 이후 구간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4. 후반 탈출 과정

탈출 과정은 2명이라면 딱히 어렵지 않지만, 밑에 있는 사람이 좀비를 부르지 않는다면,
C4로 구조물을 뚫은 다음에 나온 구조물을 부순 뒤, 뒤로 돌아가서
 

오른쪽에 있는 트리거를 밟아서 좀비를 부른 뒤에 곧바로 끝 까지 쭉 진행한다.
'제.길 더 이상 길이 없어!'가 나오면 곧바로 진행하면 되지만, 너무 빨리 출발하면 좀비가 앞에서도 등장하고,
마지막 문 열릴때 만나는 좀비도 많아져서 트리거 밟고 출발을 1~2초 정도 약간 지연출발하는게 좋다.

만약 솔플이라면 먼저 스킵하고, C4를 설치하고 바로 빨간 구조물을 부순 다음에 좀비를 부르고
바로 OICW로 올라왔던 장소로 올라가서 처음 부분으로 다시 떨어진 뒤 밑에 있는 좀비 트리거를 모조리 밟는다.
(이때는 좀비들이 죄다 위에 있어서 밑에 있는 트리거 밟아도 안전하다) 
셔터를 올려서 탈출할 길을 확보한 다음 발전소를 돌려서 나오는 문의 체력을 100 이하로 남긴 채로 돌아간 뒤에
 

해당 지점에서 월샷으로 100정도 남긴 구조물을 마저 부순다.
(그러면 뒤에 있는 발전기 경로가 차단되고 이후에 스폰되는 좀비들은 발전기 쪽으로 감금할 수 있다)

그 이후로 넘어가지 않는 이유는 좀비 리스폰 자리가 초반부로 다시 변경되고,
좀비를 발전기 쪽으로 가둘 수 없게된다.

부순 뒤에 다시 중첩으로 올라가서 좀비를 다 잡고 나서 그대로 진행한다. 
그러면 좀비들은 대부분 밑에서 부활하고 위에서 부활하더라도 다 잡아버리면 더이상 나오지 않아
탈출이 그나마 쉬워진다


연구실 까지 가는 길에 좀비 트리거는 총 3군데 있지만, 탈출 통로에는 트리거가 매우 많다. 

10번 트리거를 밟으면 처음에 있었던 철조망이 부서지고 밑에서 대기한 사람이 그냥 뒤로 가면 1라운드는 끝난다.
(전체 9명이면 3명 들어가도 충분함)

만약 탈출 경로가 확보되지 않았다면 저 경로로 탈출이 안되기 때문에, 10번 트리거를 밟은 뒤에 떨어지지 않고
중첩으로 올라왔던 장소로 다시 되돌아가서 OICW 타고 내려가면 된다.
 


5. 2라운드

2라운드의 스폰위치는 랜덤이지만, 중요한건 좀비가 나오는 방향 부터 스폰된다는 사실이다.
위치는 랜덤이다. 파란곳 없이 빨간곳에만 스폰되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는 좀비가 나오는데와 먼 곳에서도 스폰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두명이면 반드시 좀비가 나오는 곳과 가까운 위치에 스폰된다)
 

따라서 테러쪽 사람은 스킵 장소로 올라가기 매우 유리한데다, (맨 마지막 사람이 가장 가까움)

바로 바로 성공하면 최대 3명 까지는 보스가 나오기 전에 배카테를 사면서 올라갈 수 있다.
(그냥 여러명 올려주는게 훨신 나을 수도 있겠다)

 

앉아서 쏴야 사진에서 표시한 위치에 유탄이 떨어진다. 
팁을 주자면 다른 사람은 이 자리에서 미리 떠있는 상태로 있고,
마지막에 유탄 쏘는 사람은 "앉아서" 2발을 쏘면 떠있는 사람과 높이차이로 유탄이 튀지 않을 것이다.
물론 잘 하면 전원 올라가서 딜할 수 있다.

 


해당 위치에서 유탄 2개를 중첩해서 올라가면 되고, 
창을 풀고 올라갈때 재빨리 B-(배카테가 등록된 단축키)를 눌러서 무기를 구입한 다음 안착해서
V키(H키 해제)를 누르고 배카테 들고 투명벽 위로 유유히 올라가면 된다.

그 상태에서 보스를 상대하면 되는데, 아래 위치에서 딜을 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보스가 아주 높이 올라갈때는 건물 뒷편을 바라보면서 무기를 떨구더라도 저 밑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원래는 보스가 충격파 공격을 하면 점프해서 피할 수는 있는데 문제는 높이 올라간 상태에서 컴퓨터 사양이나 서버 사정에 따라 충격파가 나오는 타이밍이 고무줄이라 보스가 다 떨어지기 전에도 충격파가 생길 수도 있고,
다 떨어지고 충격파가 나온 뒤에 바로 충격파가 또 튀어나오는 특이한 경우도 있다.

그래서 뒤를 보면서 총을 떨구더라도 바로 줏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다.

그리고 배카테는 스왑 하면 사격 속도가 더 빨라진다는 점은 기본이고, 줌을 당기면 왠만해선 가운데로 맞추게 된다.
혼자서는 대략 5~6분이면 보스는 끝난다. (대략 200발 분량으로 1.4~1.5초당 1발이라 생각하면 된다)

전체적으로 보면 솔플은 30분 정도 걸리지만, 위로 올라간 딜러 1명만 있어도 12~14분대로 클리어가 가능하다.
(함정 보다 빨리 끝난다. 참고로 1라운드는 7~8분 정도 걸린다)

추가로 


중첩을 못타는 사람들이 올라갈 수 있는 빨간 경로로도 올라갈 수 있는데, 이걸 기둥 경로라 한다.

만약 중첩으로 올라가는 사람이 있으면 기둥을 타서 올라가선 안된다.
가장 큰 이유는 기둥 위에 있는 유탄은 밑에 있는 중첩 유저에게 영향을 주면서 위에 있는 유탄 까지 중첩이 되어
점프력의 일부를 상쇄시키기 때문에 중첩유저가 위로 올라가질 못한다.

게다가 기둥 경로로 올라가는건 유탄을 2번 타는 거라 성공률이 중첩 보다 낮을뿐만 아니라
다른 무기를 들고 위로 올라갈 수 없기 때문에 딜.도 약하다.
따라서 중첩 유저가 있을때 기둥 경로를 탄다는건 아무도 위로 올라가지 못할 확률을 키우기 때문에
커다란 민폐를 주는 것이다.

결국은 이런 사람 때문에 아무도 못올라가는 참사가 일어나기 때문에 기둥은 타지 않는다.
중첩을 제대로 탈 수 있으면 인형을 낀 채로도 충분히 올라갈 수 있다.
(이때는 창잡기 직전에 띄우는 높이를 제대로 맞춰야 올라간다)



소감 : 이 글이 베스트로 올라갔네요, 버스 기사 양성에 기대를 겁니다!

사실 필자에겐 이 맵은 버스 보다는 치킨집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 클리어 타임이 치킨 튀기는데 걸리는 시간과 비슷한점.
- 보스는 조류에 가까운 점.
- 소수 인원으로 충분히 빨리 끝낼 수 있다는 점.
(그래서 버스 기사 보다는 치킨 튀기는 사장님을 교육한다고 봐야할까)

추천 : 5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댓글 : 4
  • 부스팅만 안막혔으면 보스전까지 빠르게갔을텐데 Lv. 1arewgfdsgdszfhgs 2017.09.30
  • 막히겠네 Lv. 1베놈팀킬전문가 2017.09.01
  • 오오. 이 분 열일하셨네 ㅋㅋ Lv. 1모바일에서 등록대존예 2017.09.01
  • 추천 Lv. 1lvll 2017.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