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게시판

아이디어게시판 [아이디어게시판]
좀비z가 망해가는 이유 중요한 피드백
2021.08.21 18:22 조회 : 605
Lv. 753시긋 귀여워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카스에서 제일 중요한 모드는 좀비z라고 봐요. 좀비 히어로나 좀비 시나리오는 매번 같은 판이 반복되는 구조라서 결국엔 질리게 되있는데, 좀비z의 경우 매 판 새로운 변이가 나오고 좋은 변이가 일찍 나오거나 늦게 나오거나 다른 무기를 들거나 하는 거의 무한한 전략을 시도 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하고 어쩔땐 칼만 써서 생존하거나 저격수가 되거나 기관총이나 에어버스터 같은거로 헬게이트 명당을 만들거나 스피드업 파츠를 끼고 도망다니다가 암살하고 다니는 캠핑러 혹은 숨플러등 온갖 조합을 사용할 수 있는 카스의 유일한 희망이자 생명줄이에요.

그런데 이 좀비z가 처음부터 끝까지 전부 재미없고 쓰레기같은 모드가 되버린 이유는 가장 큰 문제점을 그대로 내버려두고 있기 때문이에요. 

3분이나 4분이나 지속되는 라운드에 고작 2분도 안되고 어쩔때는 30초컷도 나버리는 초반 밸런스와 말도 안되는 고통의 기억 변이, 지나치게 낮은 좀비 레벨 해금 레벨과 후반부에 또 뒤집히는 밸런스의 문제라고 봐요.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 아무리 사람들이랑 하고 싶어도 결국엔 전부 재미없고 식상하고 억지스럽게 진행되는 게임에 흥미를 못 느껴서 그나마 정직하게 걸어오고 매드무비도 찍거나 최고의 플레이가 가능한 1인 봇좀비만 하고 있었는데, 그것도 고통의 기억으로 못하게 만들고 있다고 얘기해야되나..

좀비z의 문제점들을 세세하고 정확하게 이야기해볼게요. 게임하다가 너무 화나서 감정적으로 적은 글이라 많이 솔직하고 진심을 담아서 썼어요.

1.초반 좀비 플레이만 하게 만들고 좀비가 100판중 거의 99판 이긴다

원래 인간은 예전에 도전 리워드 무기가 없었을때 좀비 킬 하면 1000/2000/3000달러를 추가로 지급했었는데 지금은 오직 입힌 데미지로만 달러를 벌 수 있기 때문에 초반에 인간 플레이를 하면 돈도 못 벌고 나중에 가면 정말 힘들어져요.

그냥 다 칼 들고 체인 수류탄 들고 자 살 하고 라운드 스킵할 정도인데 게임이 진행될거라 생각해요?

좀비로 감염할때마다 레벨업하고 5000달러 벌고 공격적 투자 있으면 상대 달러 절반 뺏어와서 더 돈 벌고 맞아주기만 해도 레벨업하고 돈 벌고 카르마도 굉장히 빨리 차고 초반 인간플하는것보다 훨씬 유리하고 2레벨 변이 2만달러 벌려면 다 좀플만 하는 중이거든요.

사람들이랑 하면 게임 전부 4분방인데 초반 라운드 거의 10라운드 내내 1~2분도 안되서 다 끝나가지고 하기가 싫어서 안하는거지 제가 혼자 하는 걸 좋아하는게 아니에요 ^^;

1-2 : 인간으로 돈 벌려고 도전 리워드 무기 사면 개 노답 쓰레기만 준다

주무기 : 스컬7 기관총 미니건 발록 기관단총 불카누스11 샷건 에테리얼 같은거나 주고

보조무기 : 덕풋건 발록 권총 사피엔시아 다트 피스톨 기본 권총 주질 않나

근접무기 : 좀비팔보다 짧은 발록9 크로우9 헌팅 대거 카타나 손오공 여의봉

장난치는것도 아니고 이딴 개 쓰레기 잡총으로 어떻게 킬해요? 실력이고 뭐고 무기를 그냥 노답으로 줘버리는데 1~2킬만 하고 어시스트만 할거면 뭐하러 게임하는건지 좀비를 잡지 못하면 결국엔 그 좀비가 나 감염하는데 남들 쏠때 어시하라고 하는데 혼자 남았을땐 데미지 100도 안나오는 개 잡총으로 체력 5000넘는 좀비 잡으라고 던져주니까 라운드 내내 도망만 다니다가 그냥 좀비한테 따이거든요?

이럴거면 그냥 초반에 빨리 죽고 좀비플레이나 하지 결국엔 죽는거 이길 가능성 0%로 도망만 다니란것도 아니고 레벨업도 잘 되는거 아니에요 소수방에서나 레벨업 잘하지 32인방 가면 어시 10번해봐야 2~3감염만도 못한 수준인데 애초에 1라운드를 버려야 한다는것부터 이미 잘못된 시스템이에요.

그냥 좀비 킬하면 예전처럼 1000~3000달러 다시 주게 롤백해야지 전부 시작하자마자 체인 수류탄 땅에 깔고 자폭하거나 불9 나타 박고 자 살하는데 이딴짓거리 할거면 게임을 안하고 말지 이게 올바르다고 생각해요?

인간으로 무기 사면 2레벨 변이도 못 만들지 초반 무기 데미지 개 구려서 돈도 못벌지 좀비플 너무 유리하니까 다 자 살해서 좀비로 무지막지하게 밀고 들어오지 게임 1~2분컷나는데 이게 재밌는 사람들이 존재하긴할까? 그냥 안하고 말지

도전 리워드 1레벨때만 쓰레기 주는게 아니라 10레벨 20레벨인데도 1레벨 무기를 주고 있고 말 그대로 쓰레기 무기들만 줘놓고 도전! 실력을 증명하세요! 이러고 있는데 체력 2만 넘어가는 좀비 상대로 그냥 게임 이해도가 부족하고 안 해본 티 팍팍 내는 쓰레기 기능이에요. 헌팅대거 듀얼 카타나 발록9로 10렙도 아니지 1렙 좀비 잡아보라고 시켜보고 싶네 좀비 팔보다 짧은 쓰레기 무기를 주고 데미지 100도 안나오는 무기로 5000~2만대 좀비 잡으라고 주는 쓰레기 기능

평균 무기 : 발록9 다트 피스톨 스컬 기관총 불카누스11 레벨 20~30일때도 튀어나오는 쓰레기들

1-3 좀비 해금 레벨 너무 낮음

인간이 처음엔 유리하다가 좀비가 맞아주고 감염하고 레벨업 해서 좀비 해금 한 다음 서서히 카운터 치는 구조가 되어야 하는데 지금은 처음부터 개사기 좀비 해금시켜놓고 라운드 2분도 안되서 게임 끝내기 반복

10렙대 무기인 리퍼나 타9 에어버스터 매그넘 드릴 발샷이 활약하기도 전에 그냥 부두 스탬퍼가 8레벨 13레벨에 튀어나와서 다 뒤지게 만들고 20레벨 되서 겨우 헌기사고 헌90사고 야누스7 사더라도 21레벨에 가니메데 둬서 바로 뒤지게 만들어서 30레벨이 되서야 겨우 인간이 이기는 쓰레기 모드

그 레벨대에 카운터 좀비를 집어넣는건 진짜 게임 이해도가 바닥에 가까운 수준인건데 인간은 라운드 내내 그 무기만 쓰는데도 불구하고 좀비는 가면 갈수록 맞고 레벨업하지 감염해서 레벨업하지 인간의 무기보다 더 앞서가는데 좀비 해금 레벨을 인간들 무기 바로 카운터 치게 만들어놔서 인간들 아무것도 못하고 1~2분컷 괜히 사람들이 일좀전만 주구장창 하는게 아니거든요? 

게임 이해도 심각하게 낮은 좀비 레벨 배치를 해놓으니까 좀비가 다 바르니 일좀전하지 누가 일좀전을 하고 싶어하나 좀 제대로 된 모드를 즐기고 싶고 좀비들 다양하게 쓰고 싶어하는건데 존 나 쎈 좀비로 인간 다 잡고 라운드 스킵 하는거 양쪽 모두 재미도 없어요 ^^; 왠 이상한 인간들이나 좀비로 찍어누르는게 맞다고 4분 무부니 인간이 아무것도 못하는게 맞다면서 그러겠네. 

지금 스탬퍼 8레벨인거 최소 20레벨은 되야하고 가니메데 21레벨인거 26~30레벨로 둬야 맞아요. 인간 데페도 없는데 가니 좀폭 이카로스 타고 날아오고 리퍼 에어버스터인데 스탬퍼로 관찍어대고 거기에 부두 섞여서 초반 인간 모든 무기가 안 먹히고 좀비를 잡을수가 없는 수준인데 실력x 무지성 노답 게임o 


2.노답 변이+좀폭 심각한 오버밸런스

2-1 : 고통의 기억 

이 변이 나오고 나서 게임 진짜 지저분하고 더러워졌어요. 1번 뒤졌다고 받는 피해량 1라운드부터 51% 감소시켜버리고 라운드 지날때마다 1%씩 늘어나서 5라만 되도 55% 감소라 45% 딜 박히고 10라되면 40%밖에 안 박히고 13~15라운드면 35~37% 17라운드에 가선 그냥 33%밖에 안 박히는 개 노답 변이

고통의 기억 변이 있다고 해서 게임에 큰 영향 안 간다고 생각할지도 모르는데, 리그오브레전드에서 '증오의 사슬'이라는 아이템이 있었거든요. 1대상 지정하고 그 대상에게 받는 피해 50%도 아니고 한 1~30%정도만 감소시키던 아이템인데도 불구하고 욕하는 사람들 진짜 많았고 비싼 돈 주고 구매하는거라 게임 초반부터 나오는게 아니라서 중반부부터나 볼 수 있었지 초반부부터 나오는 아이템도 아니에요. 대상을 지정하는것도 1명에게 서서히 데미지가 감소하는거였고 재사용 대기시간도 있었어요.

그런데 고통의 기억은 32인방이면 거의 10~15명가량이 장착하고 있고 라운드 초반에도 엄청 잘 뜨는 변이인데다가 피해량 감소를 무슨 1번 뒤졌다고 아무 제약도 없이 51%~67% 감소 시켜요? 무작정 감소시키면 피해량 49~33%밖에 안 박히는데 좀비 체력이 1만이면 20000~30000되버리고 2만이면 40000~60000되고 3만이면 60000~90000되는 개 노답 변이인데 게임이 그냥 심각하게 재미가 없네요 ^^;

고통의 기억 하나 때문에 매드무비나 화려한 플레이들 칼같이 못하게 되었고 그렇게 게임에 재미를 서서히 잃어갔고 점점 다 기분 더럽고 욕만 하게 되는거에요. 즐겁게 게임할 수가 없게 만드는 변이.

게임 밸런스에 영향이 안 가니 냅두는거 같은데, 자세히 해석해보세요 이거 그대로 냅두면 게임 밸런스 승패에 그렇게 도움도 안되는 변이인데 게임 하기 진짜 싫게 만들고 짜증나게 만들고 암적인 요소인데 왜 삭제나 개편을 안하지? 이렇게 해석해주세요.

좀비z 후반에 영웅들 잡으라고 만든 변이면 무작정 데미지 50~67% 감소가 아니라 다른 시스템이였어야해요. 아니면 쿨타임이라도 주던가 1레벨일땐 미미하게 5~22%감소였다가  2레벨 변이로 둬서 변이 가속시 나를 죽인 상대에게 받는 피해량 '일시적으로' 대폭 감소로 하던지 1번 뒤졌다고 상시로 재사용 대기시간도 없이 이딴식으로 무작정 둬버리니까 게임 더럽고 하기싫어요;;

변이 가속으로 받는 피해량이 일시적으로 대폭 감소 수치가 70~90%거나 아예 무적이여도 좋으니까 제발 이렇게라도 바꿔야해요 아무 제약도 없이 1번 뒤졌다고 게임 내내 그 인간한테 2~3배 체력으로 플레이하는데 정말 하기 싫게 만들어요.

2-2 : 갈고리 폭탄 및 좀비 폭탄

이게 좀비z 후반부에서나 밸런스 맞지 좀비z 초반부에 좀비 폭탄은 너무 아프고 넉백도 오지는데다가 화면도 심각하게 지진내서 에임 무기가 대부분인 1~25렙까지의 무기들 전부 무의미하게 만들어버려요.

저격수 조합을 하든 기관총을 쏘든 이런 조합들이 있더라도 결국엔 좀폭맞고 다 죽으니까 결국엔 칼들거나 에임 필요없는 무기로 싸우다 죽는게 대부분인데 좀비 폭탄의 파워가 좀비z 초반부에는 약하게 하거나 수치 조정이 필요할 거 같아요.

그리고 갈고리 폭탄 이거 안 그래도 좀비z 초반부 핵노답인데 갈고리까지 더해져서 인간 더더욱 아무것도 못하는데 갈고리 폭탄이 지금 라운드 초반부터 무조건 당겨오는거니까 처음엔 미약했다가 점점 증가폭이 커지게 하는게 옳다고 봐요.

좀비 폭탄이 좀비 입장에서 인간이 강할때 던지거나 좀폭을 타고 날아가는 요소가 되긴 하지만 이걸 수십마리의 좀비가 던져대니까 사람들이랑 하기가 굉장히 꺼려지는 이유가 되기도 해서 다른 개선안을 이야기해볼게요.

-좀비폭탄 개선 아이디어-

좀비 폭탄이 지금 너무 광범위로 에임 지진을 내버리니 좀비 폭탄의 범위를 줄이는 대신 직격 당했을때 피해량이 지금보다 더더욱 쎄지게 만들고 강하게 밀어내고 더 확실하게 에임 지진 나도록 수정 폭탄 강화 변이가 있으면 접감처럼 라운드마다 범위가 넓어지도록 하기

그냥 무지성으로 좀폭만 던져도 너무 광범위라 인간들이 단체로 숨을 못쉬는 수준이라 너무 힘들어서 이런식으로 개편하면 괜찮을 것 같아요.

후반 가면 아예 접근을 못하고 갈려나가니까 뒤에서 좀폭이라도 던져야하는데 직격했을때 많이 아프고 넉백 에임지진이 강하게 일어나는대신 범위를 줄이면 완벽한 밸런스가 될거 같아요. 

2-3 : 인간 변이들 후반 가면 너무 강력함

치명타, 더블임팩트, 폭발탄환 , 관통탄 , 머니파워등등 후반 인간 변이 40개중에서 많이 쌓여갈수록 인간은 심각하게 강력해져서 강숙 헤비좀비가 확살 안켜도 1초만에 갈려버려요. 그러다보니 라운드마다 수치 증가폭을 조금 낮출 필요가 있어요. 2렙 변이도 쌓고 라운드도 지나서 증가폭도 엄청 커지고 탄환생성도 엄청 탄환 늘려주고 그러는데 좀비가 버틸수 없는 수준

2-4 : 좀비 변이들 후반 가면 쓸모 없어지는 변이가 많음

체력 강탈이나 해방자 등등 이런 변이들은 감염을 해야 효과를 보는 변이들인데 후반에 가면 좀비가 1초만에 갈려버려서 아예 접근조차 불가능하고 보급품 감염 같은 쓰레기 변이를 좀 상향시켜서 보급 먹으면 좀폭이 1개만 터지는게 아니라 5개정도가 중첩 폭파한것처럼 하거나 베놈가드가 터진것처럼 하면 재밌기라도 하지 지금은 그냥 무시하고 쌩깔정도인데 그리고 스킬 진화, 변종등 이런 변이들은 스킬들을 강하게 한다곤 하지만 스킬 쿨타임 줄여주는거만 전부라서 미미해요. 

좀비가 정말 쎄지려면 이카로스라던가 버티기 강철피부 같은게 있어야하는데 고통의 기억같은 양심없는 변이 말고 좀 제대로된 좀비 변이를 내주거나 변경해줬으면 좋겠어요.

--------

요약

1.초반 좀비 플레이만 하게 만들고 좀비가 100판중 거의 99판 이기는데 인간 플레이 하는거 자체가 손해고 도전 리워드는 쓰레기무기들만 줌 1~10라운드 가량이 좀비 압도후 그제서야 게임 플레이 가능해서 망할수밖에 없는 모드

2.고통의 기억 , 갈고리 폭탄과 좀비 폭탄이 너무 밸런스 파괴

3.후반 인간이 너무 강력해서 인간 변이들 라운드마다 증가하는 량을 조금 감소할 필요가 있어요. 

4.후반 좀비 변이들중 쓸모없는 변이가 많아서 재미가 떨어짐 좀비 변이 2레벨 찍으면 엄청 강해지거나 게임을 바꿀 수 있게 변경해줬으면 좋겠어요. (고통의 기억같은 양심없는 변이 말고 쿨타임 있는 2레벨 변이 가속들 추가하거나 변경 혹은 상향)



추천 : 2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