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게시판

아이디어게시판 [아이디어게시판]
좀비Z 문제점 완벽 개편 아이디어 Ps.현재는 너무 재미없다
2019.08.18 11:07 조회 : 519
Lv. 30NNRT 가입된 패밀리가 없습니다.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운영자분들이 이 글을 보실지 모르겠지만 일단 냉정하게 평가하자면, 

(레벨 개편 이후) 현재 좀비z는 심각하게 재미가 없습니다. 
매판 똑같은 양상에, 인간과 좀비의 밸런스도 안 맞고요.
  
그래서 현재 좀비Z 레벨 각 구간 별 겪게 되는 문제점들을 자세하게 설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매판 똑같은 상황에 밸런스가 안 맞는 상황이 벌어질 수밖에 없는지..

*현재 레벨 별 문제점들

게임이 시작되는 1레벨 땐 그나마 쓸만한게 자샷 나타 밖에 쓸만한 무기가 없고, 그러다보니 좀비가 압승.
2레벨도 마찬가지로 자샷 나타말곤 나머지는 좀비한테 데미지도 못넣고 싹 다 감염되고. 그나마 그때 열리는 불카누스9로 레벨 올리는게 최선의 선택일뿐, 발악하는거 밖에 더 못하고.. 3레벨? 권총으로 크로우1 쓰고 성수 오픈 일뿐, 여전히 모든 사람들은 자샷,나타를 들수밖에 없고, 더 강해진 좀비한테 더 빠르게 감염되는 운명을 맞이합니다. 애초에 1레벨부터 숙주 체력이 6천에 일좀은 4천이라 폭주키고 달려오는게 너무 강력합니다.

4레벨. 썬더볼트6강을 쓸 수 있는데, 오직 썬볼6강만 해금되기에 좀비한테 더 빠르게 감염되버릴 뿐.
그래도 아직까진 일좀밖에 없는 구간이라 바이러스 해독 전까지 인간이 버틴다면 좀비 9대 인간1 승률을 보이는데, 
문제는 5~7레벨. 

5~7레벨은 진짜 답도 없게 재미없는 구간인데, 5레벨인 라이트 좀비를 막을 수가 없고 그냥 초고속으로 감염됩니다.
여전히 사람들은 이때 쓸 무기가 없어서 자샷 나타를 드는데, 이때 인간이 이기려면 자샷 나타로 체력이 7천이 넘는 라이트 좀비들을 찔러 죽이라는 소린데, 환기 명당이 없다면 걍 다 몰살당한다 보면 될정도로 심합니다. 
이때까지도 1레벨짜리 자샷이 1티어 무기입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초중반에 들어서는 구간인 8레벨,

크레모아가 열리고 스컬9 듀파 M950등 본격적으로 쓸만한 무기를 쓸수 있게 되는데, 여전히 결과는 비슷합니다. 초반에 크레모아 덕분에 감염이 늦춰진다 해도 부두좀비 체력이 1만인데 여럿이서 피충하며 몰려오기 때문에 좀비가 쉽게 이깁니다. 게다가 8레벨때 열리는 무기중 가장 강한게 RPG. 얼마나 무기 레벨 밸런스가 엉망인지 알려주는 예시. rpg가 없다면 심지어 8렙이 되서도 1레벨짜리 자샷을 들기도 하는데, 진짜 부두좀비가 튀어나오는데도 들 무기가 없어서 1레벨때 쓰이던 자샷을 들고 있습니다.

9레벨은 8렙과 동일. 10레벨구간에선 예전 3레벨때 쓰이던 무기를 쓸수가 있게 되는데, 즉 옛날 3렙때 쓰던 무기를 10레벨때 쓰는거라 좀비가 엄청나게 쎄기 때문에 씨알도 안먹힙니다. 사이코좀비와 섞여 오는 부두좀비들. 틈만나면 은신쓰고 날아다니는 라이트좀비. 예전 3렙짜리로 이들을 막는건 너무나도 어렵습니다. 그래도 인간이 드디어 이길수 있기에 좀비 7 : 인간 3 승률을 갖고 있다는 점입니다.
  
11~13은 10레벨과 동일. 14레벨부터 차츰차츰 밸런스를 갖게 되는 이유가 발샷 한개뿐이고.
15레벨부턴 이제 브로드 디바인을 쓸 수 있고 발샷도 있고 왠만한 무기들을 쓸 수 있는 유일한 밸런스 시기인데,
이때조차 인간은 좀비와 6대4의 승률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무기 해금 레벨이 턱도 없이 높기 때문이죠.  

16레벨은 혈적자 스턴라이플등 그 레벨대에 맞는 무기가 있어 다행이지만, 이마저도 1~2라운드밖에 못씁니다.
좀비들의 스펙이 이미 압도적으로 쎈데 인간은 턱없이 약하고, 암토치나 워해머로 계속 6대4의 승률을 유지한다는게 다행일뿐, 여전히 좀비가 정신 차리면 그냥 이깁니다.

17은 16과 동일. 18레벨부터 인간은 스타체이서, 빅샤크, 브릭피스등 광역폭딜기를 사용할 수 있어 인간이 이때부터 
승률이 높아지기 시작합니다. 이 구간부터 좀비 5 인간 5의 승률로, 좀비z에서 가장 재밌는 구간입니다.
룬블도 해금되어 이제서야 좀 재밌어지네~ 하는 시기인데..

그러나 19레벨~25레벨구간은 너무 정체되어 있습니다. 다크나이트6강,팔라딘6강, 적룡포등이 해금되는데 이들은 브릭피스, 스타체이서랑 동급이라 봐도 될 정도로 심하게 구린데, 21~25구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니메데,스팅핑거,밴시,데이모스등 좀비는 무시무시하게 쎄지는 구간인데 이들을 처치하려면 최소 피닉스 가디언 이상, 심지어 26레벨때 열리는 블랙드래곤이 필요할 정도인데 이 시기엔 또 좀비 승률이 6대4입니다.

근데, 이제 26레벨부터 진짜 좀비z의 문제점이 들어납니다.
인간이 쓰는 사기무기가 해금됩니다. 블드,헌샷,윈드라이더,지옥무쌍검등
이들 무기를 쓰면 레벨 30까지는 1~2라운드 안에 올라갑니다.
 
30레벨이 되면 궁니르,홀소등 1티어 무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좀비들이 이길수가 없습니다.
무엇보다 영웅이 저 무기를 든다면 좀비가 많으면 모를까, 좀비 인원이 적어질수록 계속 죽기만 하죠.
게다가 궁니르,홀소등의 1티어 무기들은 많은 유저들이 갖고 있는게 아닙니다.
일반 유저들은 30레벨이 되더라도 여전히 26레벨때 쓰이던 블랙 드래곤등을 사용하는게 전부입니다.

후반 가면 좀비z의 목적을 상실하고 1티어 무기를 들고 있는 영웅을 이길 수가 없습니다.
일반 유저들은 이제 지루함을 겪을 수 밖에 없죠. 영웅이 너무 강합니다.

체력증가,재생증가를 갖고 있는 영웅을 죽이려면 접촉 감염으로 붙거나 10대를 긁어야 죽습니다.
한방도 때리기 힘든 상황인데 아예 죽일 수가 없죠. 

26레벨부터 승률이 인간 7 : 좀비 3 입니다. 좀비가 감염을 엄청 한게 아니면 영웅을 아예 잡을 수가 없습니다.

*좀비z 개편 방향.
어떤 방향으로 패치를 해야 현재 좀비z의 문제점이 개선되는지 서술

우선 현재 좀비z를 보면 인간과 좀비가 승률이 5대5여야 하는데, 자꾸 한쪽으로 치우칩니다. 
일단 궁니르 홀소같은 1티어 무기들이 있기 때문에 끝 후반에 인간이 유리한 건 어쩔 수 없다고 칩시다.
그래서 이런식으로 개편해야 합니다.

1. 인간의 무기 레벨 제한을 대폭 낮춘다. 그 대신 좀비는 처음부터 라이트좀비, 헤비좀비등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일단 32인 방이 아닌 소규모로 1대2 정도 상황이라 칩시다. 초반라운드에서 일반좀비랑 인간이 1대2면 아무것도 못하고 죽습니다.그렇다고 좀비 자체 스펙을 상향해버리면 32인 방에서 초반에 인간이 1승도 못합니다.

결론은 하나입니다. 라이트좀비, 헤비좀비등을 저레벨 구간에 배치하고 무기 레벨을 낮추기.
지금 좀비들 레벨 보면 출시 시기와 다르게 따로따로 놀고 있죠. 저렙 때 일반좀비 외의 좀비를 사용 가능하다면,
소규모 인원의 방에서 좀비가 버틸 수 있을 겁니다. 

애초에 인간이 쎄면 쎌수록 좀비는 빨리 죽고 레벨업이 더 빠르기 때문에 인간이 좀비를 처치 하는 건 당연한건데
인간이 너무 약하면 좀비도 싫고 인간도 싫습니다. 빠르게 좀비 윈-하고 레벨도 못 올리고 끝이기 때문이죠.

인간의 무기 레벨 제한을 높이는 건 정말 재미없게 만드는 방식입니다.
좀비와 인간 둘다 레벨 해금이 너무 높기 때문에 가장 패치가 시급한 부분입니다. 

사실 이것만 해줘도 현재 좀비z의 문제점은 완벽 개선입니다.

2. 레벨이 상승할수록 요구되는 경험치 량을 대폭 늘린다.

(우선 위의 1번 문제가 해결 되었을 때 추가로 개편해야 하는 방향 입니다. 현재 1번이 제일 심각합니다)

후반에 인간이 30레벨을 찍으면 전혀 할게 없습니다. 게임의 목적을 상실하고 지루해집니다.
30레벨은 거의 최 후반에 가야 나오는 걸로 해야되는데 지금은 그냥 10라운드만 되도 찍습니다.

라운드마다 1레벨 올라가기 때문에 10라운드만에 찍어버리면 그 이후론 의미없는 숫자죠.
최대 라운드가 17이므로 18레벨까지는 정상적으로, 그 이후부턴 레벨 업이 엄청 느려지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레벨업이 늦어질수록 궁니르 홀소등의 30레벨짜리 1티어 무기를 오랫동안 쓰는 일이 없을 것이며, 그렇기에 영웅의 효과가 감축되고, 레벨업을 통한 희열감이 더 올라갈 것이며 레벨을 올려야 한다는 목적이 더욱 강화되어 재밌어질 겁니다.그런데 만약 소수의 레벨 잘 올린 인원이 유리할 것이 걱정된다면, 라운드가 지날수록 저 레벨 구간의 경험치 흭득량을 증가 하도록하여 개선해 나가도 괜찮습니다. 물론 이렇게 시스템을 만들기는 어렵겠죠.

만약 위에 방식대로 레벨업 하는데에 경험치가 느려진다면, 운영자 분들이 처음에 유도했던 방식인 라운드마다 무기를 재정비하여 골고루 무기를 쓰이게 하고자 하는 방식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그냥 무기 레벨만 올려놔서 밸런스를 붕괴 시켰을 뿐이지, 추가로 레벨업 필요 요구량 증가를 한다면 상황은 많이 개선될 거라 봅니다.

(앞서 위의 1번과 합쳐 18레벨까지는 대부분의 좀비가 해금되고 인간의 무기도 마찬가지로 한다면 좋겠습니다)

3.인간과 좀비의 스킬 사용 시기 조정.

초반엔 인간이 좀비 클래식에 간것처럼 스킬도 못쓰는데, 좀비는 좀비 히어로처럼 일반 좀비도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 괴리감이 듭니다.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일반 좀비일때도 스킬 사용 가능이라는 변이를 추가하고, 이 변이가 안 뜨더라도 숙주 일 때는 스킬 사용 가능으로 하여 뮤턴트와 동일하게 하는 방식이죠.

물론 이 방식은 후반이 되면 좀비 히어로가 되기 때문에 변이가 뜨지 않은 사람은 좀비 플레이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그렇기에 또 다른 방식은, 아예 숙주도 사용 못하게 하고 어느 레벨 이상일때 숙주좀비는 해금, 이후 일반좀비도 해금 되는 식으로 레벨에 따른 스킬 해금 방식으로 개선해나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숙주좀비는 3레벨부터 스킬 사용이 가능하고, 일반좀비는 8레벨부터 사용 가능하다는 방식이죠. 스킬을 2개 갖고 있는 좀비는 10레벨~18레벨부터 사용가능하고 일반좀비에서 분노게이지를 통한 숙주좀비로 상승 가능 등등 레벨을 올려야 하는 더 큰 의미를 주고 점점 강해진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라 생각합니다.

인간 또한 스페셜 리스트 변이와 열광 변이가 없다면 평생 좀비 클래식에 머뭅니다. 이는 너무 억울한 면이 있습니다.
위에서 서술한거와 마찬가지로 3레벨부터 질주, 8레벨부터 확인사살, 10레벨~18레벨부터 사기충전 효과를 누리도록하여 레벨링에 따른 재미를 더더욱 누렸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많이 운에 치중 된 느낌입니다.

4.좀비가 감염시 주는 혜택 증가.

현재 좀비는 감염시 주는 혜택이 많이 적습니다. 속칭 '변이작' 이라는 좀비가 인간을 감염하지 않고 인간에게 맞아줘서 레벨업 하는 방식이 생기는 이유가 감염 시 주는 혜택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감염 시 인간은 2천정도 데미지를 준것과 동일한 경험치를, 영웅을 잡을 시 1만 정도의 데미지를 준 것과 같은 경험치를 주도록 합시다.

이를 통해 좀비의 적극적인 감염을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5.라운드 종료 시 승리한 인간 또는 좀비 팀에게 경험치 주기.

인간이 경험치를 올리는 방식은 오직 데미지입니다. 그렇기에 생존에 의미가 없습니다.
좀비 또한 4번처럼 감염 시 혜택을 준다해도 그냥 맞아주는 게 더 이득일 수 있기에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인간이 승리할 시 많은 경험치를 받게 하고, 좀비는 많이 맞아가며 컸고, (4번처럼 감염 시 경험치를 받는다면 그만큼 컸을 것이기도 하고), 모든 좀비가 받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에 비해 2배~3배 정도 적은 추가 경험치를 받도록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좀비가 이기더라도 서로 싫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은 나쁘지 않다 생각합니다.

--

끝으로, 현재 좀비z를 하면서 많이 안타까웠던 부분, 이렇게 개선해야할 부분을 제 스스로 고민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은 제 의견과 다르게 현재 좀비z를 만족하고 혹시나, 제 아이디어에 동의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저는 혼자서 이런 아이디어를 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좋은 경험을 했다 생각합니다.
제 아이디어가 별로라 하더라도 한번 올려봅니다. 괜찮은 아이디어라 생각한다면 추천 한번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추천 : 5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댓글 : 1
  • +좀비z 일좀전 삭제좀 Lv. 30모바일에서 등록뀨뀨대 2019.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