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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칼리토 맵 요소 분석

  • 작성자 작성자 레벨Evacuate
  • 작성일 2017.09.21
  • 조회 1455
추천 : 11
칼리토 맵은 전체적으로 어렵습니다. 
첫번째맵은 홀드키가 많아서 좀폭에 암걸릴 수 있고, 보스전은 헬기의 직사미사일에 암걸립니다.
따라서 코스튬은 인형을 쓰는게 좋습니다.

이 글은 OICW를 통해 좀비를 스킵할 수 있는 위치를 중점적으로 다룰 겁니다.
두번째맵은 잡몹 나오는 구간이 별로 없어서 난이도는 어렵진 않습니다.
(대신 죽창을 잘 쏴야 하고, 주기적으로 핵폭발이 일어나서 아무리 멀리 달아나도 의문사 당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맵은 잡몹이 나오지 않지만, 헬기의 미사일이 상당히 거슬리는편입니다.
(보스의 총도 엄청 아프고, 이동속도가 빨라서 적포 딜이 쉬운편은 아닙니다)

두번쨰 맵은 잡몹이 나오는 구간이 딱 2군데 밖에 없습니다.
첫번째는 첫 헬기 전투를 할때인데, 굳이 트리거를 넘지 않아도 헬기는 빼꼼하고 보이기 때문에 딜이 가능하고,
재징 2번쨰 맵 처음 부분 처럼 헬기를 편하게 처리하면 될겁니다. 
마지막 부분은 좀비 트리거를 반드시 밟아야 되지만, 대신에 OICW로 보험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핵미사일 때문에 보험도 위험합니다)

맵 1

칼리토 맵 요소 분석

Hold E가 상당히 많아서 어려움 9를 하기엔 좀폭 때문에 너무나 짜증날 겁니다.
좀폭 맞으면 E키 진행상황이 초기화 되니까,
운영진은 E키 진행상황이 끊기더라도 다시 E키 눌러도 계속 이어질 수 있게 개선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칼리토 맵 요소 분석

처음 부분에서 바로 헬기장으로 넘어갈 수 있으면 맵이 2분도 안돼서 끝나버리니까 
투명벽으로 철저하게 밀봉하였습니다.

(OICW로 절대로 넘어갈 수 없고, 마찬가지로 헬기장에서 중첩해도 투명벽 높이가 매우 높아서
다 못올라갈 뿐만 아니라 천장도 있다.)

참고로 위 사진에서 오른쪽 위에 사람들이 모여있으면서 어그로 끌어주면 좋고,
3개의 장치뿐만 아니라 건너방에 있는 1개도 유효하기 때문에 어그로를 끌어주면 이부분은 어렵지 않게 끝난다.

 칼리토 맵 요소 분석

처음 부분에는 저 빨간색 영역에 닿으면 좀비가 나오고,

녹색 부분은 밟을 수 있으니 그곳을 이용해서 OICW로 넘어가면 좀비 스킵이 가능합니다.

헌데 문제는 그 방에 있는 3개의 장치를 모두 키면 다음 방에서 좀비가 나옵니다.
(3개의 장치 자체가 좀비 트리거로 볼 수 있어서 스킵은 불가)

보험은 맨 처음 부분에서 그냥 있으면 됩니다. (디코이도 아니고)
 칼리토 맵 요소 분석

그래서 저 위치로 올라가서 어그로를 끌 수 있으면 됩니다.

다만 높이가 그리 높지 낮아서 좀폭에 맞을지 안맞을지는 확실하지는 않고, 좀비가 탑을 쌓으면
좀비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오른쪽 문 쪽으로 어그로가 끌려야 왼쪽 장치를 맘 편히 해체합니다.

그리고 첫번째 안전장소가 나오는데, 안전장소 대기시간 끝나고 사다리 위로 올라가면
좀비 트리거가 꼬일 수 있습니다. 트리거가 꼬이면 일부 좀비가 초반 부분에서 계속 리젠됩니다.

칼리토 맵 요소 분석

첫번째 안전지대에서 내려가면 서버실이 있는데, 앞에 있는 E키를 눌러야 하기 때문에 좀비 스킵은 불가능 합니다.
물론 가운데 서버 위로 착지하면 좀비는 안나오기 때문에 덕팅이나 OICW로 재빨리 저 버튼 위로 올라가서
E키를 눌러주면 된다.

대신에 안전지대 전체가 무너지는게 아니라 일부 사람만 내려가고,
나머지는 위에서 좀비들 어그로 끌거나 보험역할을 수행하면 좋습니다.
(저 서버는 높이가 낮아서 좀폭에 맞을 겁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버튼과 거리가 먼 곳 구석쪽으로 모여있어야
버튼쪽으로 어그로가 잘 안끌립니다.)

 칼리토 맵 요소 분석

그 다음은 밑에 구형 지뢰가 있는 신나는 서프구간입니다.

체인 수류탄이 있으면 던지고 그냥 직진하셔도 됩니다.
(지뢰 수십개가 동시에 펑 터지는 소리가 매우 찰집니다)

 칼리토 맵 요소 분석

이곳의 트리거는 폭이 넓고 높이가 높아서 스킵은 안됩니다.

트리거를 밟으면 무시무시한 게2가 나타납니다. 

게이모스는 어려울수록 한 방이 매우 아프기 때문에 먼저 처리하고 버튼을 누르거나 오자마자 버튼 누르면
생각 보다 빠른 E키 속도 덕분에 간신히 피할 수도 있습니다.

칼리토 맵 요소 분석

신형 지뢰는 저 장치를 부수지 않으면 안보여서 상당히 골때리긴 하지만,
게이볼그를 쓴다면 중간에 튀어나온 부분으로 뛰어넘어갈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오른쪽 벽에 붙어서 점프하면서 다닌다면 지뢰는 어렵지 않게 피할 수 있습니다.

저 트리거도 높이랑 폭이 커서 피하는건 힘듭니다. 

칼리토 맵 요소 분석


안전지대 너머 구간은 상당히 암걸리는 구간입니다. 좀비는 위에서 떨어지고,
E키를 꾹 눌러야 해서 좀폭에 맞으면 곧바로 초기화되기 때문입니다.

트리거는 상당히 넓직해서 피하는건 힘들지만, 앙그라날개라면 1개면 충분해도
대부분은 이후에 범위가 맵 전체를 커버하는 핵미사일 때문에 날개쓰면 뼈도 못추려서 인형으로 갈테니 중첩하는겁니다.

다행인건 OICW를 중첩 잘 하면 패닉룸 초반 로봇 스킵 처럼 넘어갈 수도 있을겁니다.
(각도 조절 잘해야함)

어차피 실패해도 좀비는 잘 못올라오기 때문에 보험은 가능하고,
옆길에는 서프각이 있어서 서프 잘 타면 빠르게 빠져나갈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밑에 있는 지뢰는 구형이라 수류탄 던지면 처리가 가능합니다.
 칼리토 맵 요소 분석

중간에 보이는 2개의 파란 기둥은 배놈타고 올라갈 수 있습니다.
좀비가 너무 골때릴때 첫번째 기둥 위에 올라가서 좀비 어그로를 끌면 좋습니다.
(근데 스킵되면 올라갈 필요가 없음)

이 구간을 넘어가면 좀비는 더 이상 나오지 않습니다.

맵 1은 홀드키가 많아서 좀폭에 암걸릴지는 몰라도 시간만 걸릴뿐 전멸할 일은 거의 없어서 어려운게 아닙니다.



맵 2
 칼리토 맵 요소 분석

헬기와 3번 붙어야 합니다.

칼리토 맵 요소 분석

첫번쨰 좀비 트리거입니다. 높이는 낮아도 폭이 너무 크기 때문에 OICW로 대각선으로 넘어갑니다.
저 트리거 바로 직전에는 헬기를 부르는 트리거가 있어서 좀비 없이 헬기만 소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저걸 안넘을 필요가 없는게, 저 트리거 선을 안넘어도 헬기에 딜을 넣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헬기가 잘 안보여서 딜 속도는 느려도 헬기가 사람 공격하기 위해서는 노출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어려움 9라면 평타도 꽤나 아파서 몸 사리면서 공격하면 됩니다.

그래서 워해머가 있으면 헬기 잡고 그냥 돌진해도 됩니다. 물론 후반부를 위해서
저 트리거를 일부러 남겨두는게 좋습니다.

 칼리토 맵 요소 분석

아니면 처음 오스프리 위에 한 사람 올려놓고, 좀비들을 헬기 안에다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저 오스프리는 천장은 뚫리는 천장이라 올라가진 못하고,
OICW나 게이볼그로 헬기 옆에 덧댄 구조물을 이용해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물론 높이가 적어도 저 프로펠러 정도 되는거라
인형으로 1발로 올라가긴 힘드니까 중첩해서 올라가면 더 좋습니다.

두번째 헬기는 미사일을 쏘는데, 미사일은 넉백이 있어서 가급적이면 다리에서 딜하지 않습니다.
다행인 점은 핵미사일이 아닙니다.

칼리토 맵 요소 분석

마지막으로 저 트리거는 헬기와 함께 좀비도 부릅니다. 
이때를 대비해서 초반에 남겨둔 트리거를 밟으면 초반 부분에도 좀비가 나오면서
헬기와 싸울때 좀비 스폰이 분산돼서 좀비한테 덜 고생합니다.

그리고 대공포는 가능한 빨리 맞추는게 좋지만, 그렇다고 너무 빨리 맞추면 죽창 판정이 안들어가니.
에임 1~2초간 대고 쏘는게 좋고, 헬기가 급상승하거나 급강하 할때는 정통으로 맞아도 판정이 안들어갑니다.
 
함포 데미지는 %로 닳기 때문에, 쉬움1에서는 배카테보다 약할지 몰라도 어려움9라면 어떠한 무기 보다 강력합니다.
(대략 6~7번 때리면 보스가 끝난다. 그냥 죽창이다. 숫자로 본다면 2000K 정도)

그 무엇보다도 가장 짜증나는 핵미사일은 요격이 불가능한데다. 헬기가 강하할때 핵미사일 쏘면
미사일 날아오는거 보2지도 못하고 의문사 당해서 미칩니다.
(핵미사일이 우리 눈엔 보이지 않는 구조물에 미사일이 박히고, 데미지 범위는 맵 전체로 적용되는 것이니)


칼리토 맵 요소 분석

만약 보험을 하겠다고 하면, 가급적이면 사진에서 왼쪽(막힌곳)에서 보험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조심해야 하는건 미사일 데미지 범위가 매우 비정상적이라 안에 숨어도 의문사 당합니다.
인형으로도 충분히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빨리 함포로 때려잡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옆에 숫자가 있는 것은 플레이어 리스폰 자리를 의미하는데, 
막힌 쪽에 리스폰 장소가 적어서 부활할 가능성이 더 적기 때문입니다.


맵 3

칼리토 맵 요소 분석

저 빨간색으로 칠한데는 올라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도미사일은 피할지 몰라도 핵미사일은 피할 수 없는 점,
무엇보다도 그곳에 올라가더라도 그녀의 칼빵은 피할 수 없습니다.

보스(에이전트 제이[탈론]})에 대해 설명하자면. 

1. 어려움 7을 깨려면 적룡포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극딜을 해서 빨리 끝내야 핵미사일을 덜 맞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스는 움직임이 빠른데다 보스가 무기를 바꿀때는 무적판정이라 타이밍을 잘 맞춰야 합니다.
    극딜 타임은 보스가 칼을 들때입니다.

    그 방에 적포를 인벤토리에 소유한 유저가 적거나 있어도 재구매샷을 못한다면 못깰 확률이 큽니다.
    그리고 등에 인형을 안달면 얼마 안가고 죽기 때문에 딜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2. 헬기에서 나온 직사 핵미사일의 범위는 맵 전체에 적용되기 때문에 피할 수도 없고 요격도 안됩니다.
    그래서 반드시 타이탄 인형을 써야 합니다.
    어려움 7에서는 체력 600이 넘어도 한 방이고 범위도 커서 여러명 죽어납니다.
    따라서 방탄복과 체력 상태 잘 봐야 하고, 회복약은 넉넉히 챙깁니다.

    만약 어려움 9라면 이 미사일 때문에 클리어는 기대 할 수 없습니다.
    핵미사일 4방이면 전멸이 예상되는게, 한 번 쏘면 거의 모든 사람의 인형이 사라지고, 얼마 안가서 보스의 공격으로
    몇 명은 죽습니다. 그 죽은 사람은 다음 핵미사일이 터지기 직전에 몇 명만 부활하여 살아납니다.
    그리고 기존에 살았던 인원은 전멸합니다. 전멸한 사람은 생존 인원이 핵미사일 1번 맞고 다시 1번 맞기 직전에
    부활합니다. 이것이 바로 소생 돌려쓰기 전략입니다. 잡몹이 없기 때문에 이론상 가능한 일입니다.

    또한 대부분은 만랩이라 부활시간이 매우 길어서
    전투소생을 쓴 사람은 나갔다 와야 합니다. 그러면 부활시간이 45초가 되고 소생 쿨타임은 초기화됩니다.
    그 시간 동안 핵미사일이 터지지 않는다면 가능성은 보이기는 하지만, 싸울 수 있는 인원은 반 이상 사라지기 떄문에,
    딜링 시간이 길어집니다. 


3. 헬기에서 나오는 2발의 요격가능한 미사일은 어려움7이 되면 체인 수류탄으로도 끄떡 없지만,
    범위가 큰 크림슨 헌터 수류탄엔 한 방에 처리됩니다. 모두 처리하더라도 위의 핵미사일이 안나오는건 아닙니다.
    참고로 4발 맞춰서 나오는 수류탄으로도 충분히 요격 됩니다.

(운영진은 생각이 있는건지 피할 수 없는 공격으로 난이도를 올리는 생각을 한걸까,
핵미사일은 직사에다 탄속도 유도 미사일 보다도 빠르다)

4. 가능하면 헬기가 보이지 않는 자리에 있으면 유도 미사일을 덜맞습니다.
    물론 핵미사일은 벽도 통과하기 때문에 절대로 못피합니다.

5. 보스가 가로등 위에 올라간다면 매드나 배카테로 딜할 수 있습니다.
    보스는 가로등 사이를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스가 있는 쪽으로 자리를 옮기면 됩니다.
    가로등에서 쏘는 총은 너무나 아픕니다.

6. 보스의 무빙샷은 매우 빠르고 아픕니다. 보스가 지나가는 선상에 있으면 보스에게 치일 수도 있습니다. 
    대체로 한 방향만 보고 다니는데다 덕점프 잘하면 피할 수도 있습니다.

7. 보스가 구석에 있으면 수류탄을 조심해야 합니다. 구석쪽에 수류탄 던지면 구석에서 극딜하는 사람들이 죽어납니다.
    그 외 구역이라면 보스에 붙어있으면 수류탄에 맞지는 않지만 던지는 방향 쪽에 있으면 맞을 수도 있습니다.

8. 마지막으로 나가고 들어오기 신공을 씁니다. 보스 피가 55% 정도 남았을때 까지는 나가기 신공을 써도 됩니다.
    어려움 7은 최초 부활시간이 20초지만, 만랩이 됐을때는 100초가 넘어갑니다.
    하지만 랩증을 갈아버린다면 랩업 속도가 느려져서 얼마 안가서 죽더라도
    레밸이 낮아서 1분 이내에 부활할 수 있습니다.

    나가기 신공 쓴 다음에 생존인원이 한 두명 정도 남고, 핵미사일 날아오기 직전만 빼고
    가능하면 즉부는 쓰지 않습니다. 짧은 부활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게 낫습니다.
    나가기 신공을 자주 써버린다면 리그점수가 깎이고 해독기도 못얻을 확률이 생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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