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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 홍보 [맵 홍보]
종점 #좀비Z !! (좀비 호출기능 추가)
2019.05.12 18:58 조회 : 2618
Lv. 286전미현 가입된 패밀리가 없습니다.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안녕하세요! 제가 만든 이 맵의 이름은 '종점'입니다!!
현재 공개 상태니 해보셔도 괜찮아요. 사람들 들어오게 할 수만 있다면 ㅠ.ㅠ  ↓


 
일단 맵 소개를 간단히 하자면, 2019년 좀비Z 상황에 맞춰 제작한 맵이에요.
직접 좀비Z를 해보면서 경험한 거를 바탕으로 밸런스 최대한 맞추려고 했었구요. 

이제부터 이 맵의 차별화 된 점을 '홍보' 할게요.

2019/05/20 아무 기능도 없던 옥상의 사이렌에 좀비 호출 기능 추가! 

사이렌 작동시 좀비가 대규모로 몰려와 지상을 점령한다. 생성된 좀비는 2층까지 따라올 수 있다.
옥상이 그렇게 중요하다 느껴지지 않았고, 사람이 적을 때 재미 없었기에 만들어진 새로운 기능으로, 이제 사람이 적어도 이 맵을 즐길 수 있다. (좀비 호출 기능 사용 시 불가피하게 프레임 저하가 일어나게 되는데 그것도 좀비가 몰려왔다는 공포감에 프레임이 떨어졌다고 대충 받아들여주세요..)

-다른 맵들에 비해 눈에 띄는 특징
초반에는 일반 좀비 밖에 없어서 인간이 유리하지만 레벨이 점점 높아질 수록 변이능력들과 
좀비 해금으로 인해서 좀비가 유리해져요. 레벨링에 따른 능력치 체감을 느낄 수 있도록 
설정된 맵이니 약한 자에서 강한 자가 된다는 걸 느낄 수 있죠.

그렇다고 초반에 좀비가 털리는 것이 아니고, 일반 좀비라도 몰래 다른 통로로 가서 
기습을 할 수 있도록 만들거나 물량으로 밀어 붙일 수 있게 설계했기에 노력하면 이기는 구조!

또 다른 특징은 좀비 제한 없음을 전제로 만든 맵이기 때문에 좀비를 제한할 필요가 없어요.
쓸모없는 좀비도 없고, 모두 상황에 맞춰 쓸 수 있도록 고려했으니까요.

예를 들어 스탬퍼는 옥상으로 올라가는 시련의 탑을 거치지 않고도 자기의 관을 폭파시켜 
옥상으로 올라갈 수 있고, 그 틈을 통해 시련의 탑을 거치던 좀비들이 방해없이 옥상으로 올라갈 수 있죠. 이 맵에선 게임이 전략적이게 될거에요. '옥상 점령' 자체에 엄청난 매리트가 있거든요. 


(옥상 위에서 본 모습)

맵 자체가 옥상을 점령한 진영에게 유리한 구조라, 다른 맵들과 다르게 점령에 따른 이점을 
이용했습니다. 인간이 옥상을 점령하면 저격총으로 저격하여 지원사격이 가능하고, 넉백 무기로 옥상 밖으로 밀어버릴 수 있죠. 떨어지면 다시 올라오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니 유리합니다.
하지만 좀비가 옥상을 점령하면 다른 명당을 쉽게 공략할 수 있고, (위의 사진의 오른쪽 명당은
옥상을 점령하지 않으면 뚫기 어려운 구조) 도망가는 인간을 뛰어내려 기습할 수 있으며, 
아래쪽에 있는 인간의 위치를 찾기 쉬울 거에요. 이때 좋은 좀비가 '체이서'로, 
러스티윙과 겹치는 포지션을 고려해 옥상을 점령한 상황에선 러스티윙 보다 좋도록 만들었어요. 이 맵에선 러스티윙을 금지 안 시켜도 괜찮다는 소리.

항상 헤드 맞고 죽으면 단조로운 진행이라 보기 지루했는데, 전략적인 게임이 된다면
누가 이길지 모르는 경기가 되어 인간과 좀비 모두 편하게 움직일 수 있을 거에요.
     

(강력한 명당중 하나인 요새형 탑) 

이 명당의 예를 들자면, 인간은 여기로 올라오기 힘들지만 올라오기만 한다면 오는 좀비들을 전부 탑 밖으로 밀어버리거나 처치할 수 있어요. 이 곳을 뚫기 위해선 옥상을 공략한뒤 좀비 폭탄 점프로 날아와서 기습하거나 저항이 강한 헤비좀비나 가니메데로 뚫어야하죠.
모든 좀비가 이 맵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맵은 환기구 명당이 별로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일한 환기구 형태의 명당.. 그것도 두줄)

환기구 특성상 길막이 발생하고, 물량이 넘치더라도 좀비가 못 들어가서 구경만 하는 상황이
자주 일어나는 걸 봤기에 이 맵은 앉아서 이동하는 환기구 명당이 거의 없어요.
게다가 단일 입구 구조의 명당이 아닌이상, 대부분의 명당이 출입구가 2곳 이상입니다!
또, 개인적으로 담고 싶었던 거라면 스튜디오 맵들을 보면 길이 나뉘어져 있어 길을 잘 잃거든요. 하지만 이 맵은 장소마다 구분이 잘 되있어서 내가 어디있는지 바로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예외로 옥상 가는 길은 특별한 구역으로 느껴지도록 길을 나눴어요)
라운드 한 판만에 이 맵을 다 외울 수 있는 맵을 목적으로 디자인해서 단순하게 느껴질거에요.
  

(자존심 상해...ㅠㅠㅠㅠㅠ)

그 외의 요소로 옥상으로 몰래 올라가는 시련의 탑에서 떨어지는 곳에 쓰레기장을 설치하고
앞에 호박들을 놓았어요 ㅋㅋㅋㅋㅋ 옥상에서 넉백 무기를 들고 밀쳐서 올라가던 좀비들을 
모두 쓰레기장으로 던져버려 정신적 타격을 입힐 수 있도록 한거ㅋㅋㅋ
인간 일 때 떨어졌다면, 더러운 폐기물을 지나 환기구 명당으로 가거나 오른쪽 구간의
파이프가 많은 곳을 통해 다시 올라 갈 수 있으니 포기하지 마세요! 
 



(2층 명당)

2층은 신기한 구조를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2층으로 들어가는 입구는 단 하나, 그러나 그곳은 넓기 때문에 방어하기 적절하지 않아요.
좀비가 물밀듯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밀리게 됩니다.


(좀비가 여럿이서 밀고 들어오면 막기 힘든 2층 입구)

2층 입구가 뚫리게 되면 인간은 뒤로 도망가서 견고한 방어선이 갖춰진 방에 들어가거나 
물건을 밟고복층으로 올라가서 언덕을 지니고 싸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둘중 한곳이라도 
뚫리게 된다면 사다리를 타고 좀비가 이동해서 기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많은 인원이 필요한 명당입니다. 시간을 좀 더 벌기 위해선 인원을 반으로 나누는 게 좋겠죠?


또 다른 집 명당입니다.
이 집 또한 특이한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1층은 평범한 구간에 사다리 하나가 툭 내려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게 바로 좀비를 피하려고 만들어진 다락방으로 가는 길이에요.


사다리를 타고 다락방으로 들어와 내부를 보면 좀비를 막기에 적합한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사다리만 있었다면 길막도 되고 좀비가 공격 하고 싶은 마음 조차 생기지 않겠죠? 
하지만 이 명당은 2개의 침입로가 존재합니다.


꼼수를 부려서 벽을 타고 뚫린 지붕으로 들어가 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지붕으로 침입하는 좀비들을 막기 위해 인원을 담당해야 될거에요.
이 맵에선 혼자서 살아남기 힘들다는 것을 보여주는 명당입니다!

그러나 혼자가 더 나을 수도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벙커' ! 


벙커는 입구도 한개고 밖에 있는 좀비를 사격 할 수 있어 좋은 명당이지만,
버튼을 통해 문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좀비가 들어와서 다 같이 좀비가 
되어버릴 수 있는 명당; 원래는 혼자서 못 막겠을때 도주하기 위한 문이지만, 
좀비가 모를리가 없죠.벙커를 제외하고도 혼자 있는 게 더 좋은 명당은 맵 곧곧에
숨겨져 있습니다. 시간 내에 사람들과 합류하지 못했다면 가보도록 하세요! 

-마지막 요점 정리- 
이맵은 길막 요소를 없애려 했고, 쓸모없는 게 없고, 기존과 다르게 전략적인 플레이 가능하고, 
환기구가 거의 없으며, 협동심이 필요하다는 점으로 내세우는 제 '종점' 맵이였습니다.

홍보라도 해야 사람들이 하지 않을까 해서 용기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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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20 사이렌에 좀비 호출 기능 추가(위에 설명) 그에 따른 탑 명당 너프, 옥상 뒤에 스탬퍼 전용 관폭 자리 생성, 별장 위에 경사로 설치, 프레임 저하 조금 완화, 날씨효과 삭제, 이제 건물 안으로 들어가는 게 더 이득이 되었다.


추천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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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
  • 아 미.친 소진 학교에서보자;;; Lv. 288전미현 2019.05.19
  • 응 전미현 짱 못 만듬ㅅㄱ 서든보다 더 썩은 게임하네ㅋㅋㅋㅋㅋ Lv. 2정소지 2019.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