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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온라인 탈것 추가에 대한 고찰
2020.06.16 19:31 조회 : 2957
Lv. 431언더스코어 듀얼 작성자 게시물 더보기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에서의 탈것, 이동수단이라 하면 

제일 먼저 좀비쉘터 헬 라이드에서 탑승할 수 있는 열차가 떠오를 겁니다.


이것 말입니다.


상호작용 버튼을 누르면 플레이어 캐릭터가 열차에 고정되고 전진키와 후진키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죠.

하지만 앞, 뒤로만 움직일 수 있기에 연출이거나 맵과 일체형인 오브젝트이겠거니 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저도 그런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옛날 스팀 카스 1.6버전을 하면서 옛날에 유행했던 맵들을 하나씩 다시 해 보았는데

jail_beach_v4 라는 맵에서 신기한 걸 보게 되었습니다. 

이 맵은 jailbreak 라고 해서, 간수가 죄수를 관리하고 죄수는 기회를 봐서 탈출하는 형식의

RP(Role Playing)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데, 마지막 탈출에 사용하게 되는 보트 오브젝트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헬 라이드의 전차와 마찬가지로 운전석에 앉아서 상호작용 버튼을 누르면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그냥 앞 뒤 이동만이 아닌 좌 우 이동을 지원하더군요.




좌 우 이동이 안되는 게 아니었던 겁니다.

심지어 저는 어떤 AMXX 플러그인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엔진상의 한계로 GTA와 같은 현실적인 운전을 구현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이렇게 스스로 운전을 해서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나름 괜찮지 않나 싶습니다.

단순히 이것만 추가해도 스튜디오로 할 수 있는 일이 무궁무진해지니까요.



두 번째는 루아스크립트의 제한이 풀리고 플레이어의 모델 변경이 자유로워지면 가능하게 되는 방법입니다.


옛날부터 써 오던 방법인데, 플레이어가 헬기를 탄다고 할 때, 플레이어 모델을 헬기로 변경하고 중력값을 0으로 조정한 후

A와 D 버튼을 고도 조정 기능, 그러니까 위나 아래로 조금씩 밀어내게 하는 겁니다. 이런 식으로 조잡하게 탈것을 만들지 않더

라도 자연스러운 동작이 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추천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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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4
  • 레전든데요? Lv. 24장사꾼1234 2020.06.19
  • 아이디어 게시판에도 올리고 1대1문의도 찌르시는게 좋을듯 Lv. 434Depth 2020.06.16
  • 이거 진지하게 아이디어 게시판에 다시 게시해보는것이 어떠신가요 Lv. 638모바일에서 등록익스트림숨플빌런 2020.06.16
  • 저 첫짤에 있는 전동차가 아마 하프라이프 1에도 살짝 다른 모델링이지만 같은 동작방식으로 있는걸로 압니다. Lv. 434Depth 2020.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