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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게시판 [좀비]
공격력 증가 파츠의 이론상 데미지 증가량(추가)
2019.10.06 조회 : 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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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파츠에 대한 공략입니다.
공격력 증가 파츠중 건부스트를 제외하고 나머지 파츠의 이론상 데미지를 계산해보는 공략입니다.

*참고*
계산이 쉽도록 무기의 피해량은 1000, 아머 피해량은 300으로,아머가 없는 좀비는 1500데미지를 입힌다고 계산했습니다. 또한 모든 파츠는 5티어 기준으로 합니다.

1. 크리티컬 파츠

크리티컬 파츠 : 장착한 무기의 피해량이 5티어 기준 5%의 확률로 1.5배 증가한다. 확률상 20발을 쏘면 1발은 크리티컬이 나옵니다. 

아무런 파츠를 끼지 않았을 시 20발을 맞추면 20000데미지가 나오고 크리티컬 파츠를 꼈다면 1발만 크리티컬이 나오기 때문에 19000+1500=20500데미지를 입힙니다. 즉, 총 피해량은 500/20000=2.5%증가입니다. 

요약 : 크리티컬 파츠를 낄 시 5티어 기준 이론상 확률로 피해량 2.5% 증가 

-건부스트 파츠와 착용 시-

1티어 : 1100x19=20900+1650=22550 -> 550 피해량 증가 = 2.75%
2티어 : 1200x19=22800+1800=24000 -> 600 피해량 증가 = 3%
3티어 : 1300x19=24700+1950=26650 -> 650 피해량 증가 = 3.25%
4티어 : 1400x19=26600+2100=28700 -> 700 피해량 증가 = 3.5%
5티어 : 1600x19=30400+2400=32800 -> 800 피해량 증가 = 4%  
6티어 : 1800x19=34200+2700=36900 -> 900 피해량 증가 = 4.5%

(높은 건부스트 파츠 일수록 원래 증가량 보다 커집니다)

2. 아머 브레이크 파츠

아머 브레이크 파츠 : 장착한 무기의 아머 피해량이 5티어 기준 20%증가한다.
위의 아머 피해량이 300에서 360이 되었다고 가정합니다.

2. 좀비 모드 공통 밸런스 수정
 1) 좀비 아머 변경
 
감염체의 아머 1000 4000으로 변경.
 
숙주의 아머 2000 5000으로 변경.
 
강력한 숙주 아머 4000 6000으로 변경.
 
영웅 감염체 아머 1000 5000으로 변경.
 
영웅 숙주 아머 2000 6000으로 변경.
 영웅 강력한 숙주 아머 4000 7000으로 변경. 

우선 이 패치가 이루어진 이후의 계산입니다.
보통 일반 좀비의 체력은 15000 아머 4000, 숙주는 체력 20000 아머 5000, 강력한 숙주는 체력 25000 아머 6000입니다.

위의 무기 성능으로 일반 좀비를 공격할 시 약 13~14발만에 아머가 다 닳지만, 아머 브레이크를 착용시 11~12발만에 아머가 다 닳습니다. 평균값으로 13발중 두발만 1500피해량을 입혔다 가정합시다. 기존은 13000데미지를 입혔고 아머브레이크는 14000데미지를 입혔습니다.1000/13000을 하면 약 7.7% 피해량이 증가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제 숙주를 공격했다 가정하면 약 16~17발을 쏴야 아머가 다 닳지만, 아머브레이크를 착용시 13~14발만에 아머가 다 닳는군요. 17발중 3발만 1500피해량을 입혔다 가정하면 기존은 17000 아머브레이크는 18500입니다. 1500/17000=약 8.9%입니다. 

이제 강력한 숙주를 공격한다면 원래는 20발이지만 아머브레이크는 약 17발로 줄어듭니다. 위 공식대로 적용시 3발만 1500피해량을 입혔기 때문에 1500/20000=7.5% 비슷비슷합니다.

*문제점*

아머 브레이크는 대략 7~9%의 피해량 증가 효과를 보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아머가 전부 닳기도 전에 좀비가 죽거나 분노가 다 차서 진화해버립니다. 숙주한테 16발,17발을 쏘고 일반좀비한테 13~14발을 쏜다면 이미 분노게이지가 다 차서 진화했거나 죽었을 확률이 큽니다. 아머가 다 닳아야 피해량이 높아지는데 이건 사실상 아무런 쓸모가 없어진 파츠가 되었습니다. 단 한가지 예외라면 강력한 숙주 상태의 부두좀비인데, 부두좀비는 체력만 회복하기 때문에 아머브레이크 파츠가 쓰일 확률이 커집니다. 사실상 부두좀비를 제외하고는 아머브레이크 파츠의 피해량 증폭이 쓰일 일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3. 홀드,넉백업 파츠와 파워업 파츠

5티어 기준 파워업 파츠는 피해량 5% , 홀드,넉백업 파츠는 8% 피해량 증가로,각각 1050,1080 피해량입니다. 20발을 맞췄다면 21000 , 21600. 좀 미미한 데미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입히는 데미지가 크게 올라가진 않습니다.

-건부스트 티어와 착용 시-

파워업
1티어 : 1155x20=23100 -> 5.5% 증가
2티어 : 1260x20=25200 -> 6% 증가
3티어 : 1365x20=27300 -> 6.5% 증가
4티어 : 1470x20=29400 -> 7% 증가
5티어 : 1680x20=33600 -> 8% 증가
6티어 : 1890x20=37800 -> 9% 증가

홀드,넉백업

1~4티어의 정확한 수치를 모르므로 5,6티어만 적겠습니다.
5티어 : 1728x20=34560 -> 12.8% 증가
6티어 : 1944x20=38800 -> 14.4% 증가

(높은 건부스트 파츠 일수록 원래 증가량 보다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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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까지나 이론상 데미지일뿐, 실제 상황에서 데미지 증폭 효과를 노린다면 아머 브레이크는 부두좀비를 상대로 할때를 제외하고 거의 사용될 일이 없고 추천 X. 홀드업 파츠와 파워업 파츠, 크리티컬 파츠만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단, 크리티컬 파츠는 이론상으론 파워업보다 약합니다. 

어쩌다 크리티컬이 터지면 대박인 한방 데미지가 높고 좀비를 맞추기가 힘든 총에 크리티컬을 착용하면 좋지만, 20발이상을 맞추는 연타형식의 총기에는 크리티컬이 부적합하다고 봅니다.

-추가 내용-

건부스트 파츠와 중복 사용시 원래 입히는 피해량에서 증폭되는 수치를 추가했습니다. 아머브레이크는 제외.

추천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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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
  • 추가로 5티어 파워업x1 크리x1 를 낄 시 7.44%가 증가하고 파워업x2 크리x2 일시 15.23% 증가합니다. Lv. 30모바일에서 등록NNRT 2019.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