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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비 작맵을 만들때는 몇 가지 고민이 있다.

1. 좀비를 최대한 많이잡기.
2. 노확 헤드샷 방지.
3. 1번과 2번요소를 충족한 자리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기.
4. 좀비를 가능한 많이 확보하기.
5. 체크리스폰으로 좀비들을 모두 등돌리게하기
6. 커스텀 데미지 블록으로 좀비의 피를 미리 빼놓기.


1. 좀비를 최대한 많이 잡히게 하는건 듀펜슬로 뒷치를 때리는 것이다.
근접무기에 한해서 데미지 3배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뒷헤드로 처리하면 데미지가 9배나 된다.
그래서 워해머 패콤도 결코 만만한 무기가 아니다.
하지만 가장 잘잡히는 무기가 듀팬슬로 패콤하는 것이고,
좌클 보단 우클이 일반적으로 어시스트가 더 잘된다.
(킬 수는 케바케라는걸 알게됐으니)

2. 노확헤드나 해독시간 이후의 확인사살은 좀비를 많이 잡지 못하게 한다.
그래서 라운드시간 후반에 보면 좀비가 한 두마리만 남아서
풀방 기준 평균 10명 정도의 인간이 킬을 나눠먹어야 할 지경이다.

노확헤드를 방지하려면 가장 먼저 타격자리가 낮아야 한다.
그러면 좀비 스폰지역 보다 칼로 휘두르는 자리가 낮아야 칼빵이 머리까지 가지 않는다.

반면 사람이 2층탑을 쌓은 경우 윗층에 있는 사람이 헤드샷할 확률이 매우 높다.
서든과 달리 타격점이 불분명한 게임에서는 시점을 아무렇게나 둬도
헤드샷이 우연히 뜨는 경우가 많아서 자리를 높히면 안된다.
시점을 좀비가 안보이게 옆으로 둬도 자리가 높으면 뽀록 헤드샷이 나올 수 있다.

3. 자리는 1번과 2번 요소를 모두 충족하고,
최대한 많은 사람을 수용할 수 있게 하려면 복층으로 앉는 구조로 만들어야 한다.
않으면 자세가 낮아지면서 헤드샷 확률을 낮추고 층고를 낮춰서
1번과 2번 요소를 충족한 자리의 정원을 배로 늘릴 수 있다.
앉은 상태에서 이모션패콤을 하기 위해서 계단 블록을 꼭 깔아줘야 한다.

2×2 배열에서는 1번과 2번을 충족한 자리를 6명 정도 수용할 수 있고,
전체적으로는 4층 까지 올릴 수 있어서 평균 인원을 모두 수용할 수 있게된다.
다만 3층과 4층에서 잡으면 헤드샷이 나올 수 있다.

뒷치자리는 기본적으로 스폰되는 좀비를 모두 뒤를 보이게 해야해서 1면만 써야 하는데,
그 한 면에 들어갈 수 있는 인원이 6명이 넘는다는 얘기다.
(닭장수송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4. 좀비확보는 잠수를 하지 않은 인간이 너무 많은 경우,
좀비가 적어질 수 밖에 없는데, 작이 잘 안된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강제로 좀비로 만드는 장치를 만들게 된다.

그런 장치는 위치 고정형과 위치 랜덤형이 있다.
이미 스폰 위치도 랜덤이기 때문에, 죽는 블록도 랜덤으로 만들면 2중랜덤이 되는데,
2중랜덤은 자기가 다른곳에서 스폰돼도 2번째 라운드에도 또 당첨될수도 있지만,
전자도 똑같은 자리만 연속으로 당첨되면 계속 좀비가 된다는 점에 빡치는건 똑같다.

위치 고정형은 특정 대기 이동 자리에 킬블록을 설치하지만,
위치랜덤형은 모든 대기 이동장소에 커스텀 데미지 블록을 깔고,
랜덤릴레이 블록으로 연결하면 되는데,
최대 24명에서 몇 명을 강제로 좀비로 만들지 잘 생각해야 한다.
소수방에서 킬블록에 당첨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랜덤 릴레이 블록은 송신 연결 수가 최대 5개 밖에 안돼서
자리에 따라 확률이 달라질 수도 있다.

5명을 좀비로 만든다면 랜덤블록 하나당 5명을 감당하고,
마지막 한 랜덤 블록에서 4명을 감당하게 되므로 5% 높은 확률로 좀비가 되고,
6명을 만든 경우 랜덤블록 하나당 4명만 감당하면 되기 때문에
모두 공정한 확률(25%)로 만들 수 있다.

4명 이하인 경우 랜덤 블록 하나로 6명 이상을 감당해야 하는데,
안되기 때문에 랜덤블록 2개를 직렬연결해야 하고,
첫 번째 랜덤블록 확률의 일부가 두 번째 랜덤블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앞쪽 랜덤블록의 확률이 뒷쪽 랜덤블록 보다 확률이 높을 수 밖에 없다.

따라서 4자리를 높은 확률로(20%), 2자리를 낮은 확률(10%)로 만들거나,
1자리를 매우 높은확률(50%)로, 5자리는 첫자리의 확률에서 5등분할 정도의
낮은 확률(10%)로 만들 수도 있다.

3명인 경우 구역당 8명을 감당해야 해서 첫번째 랜덤블록의 4자리를 높은확률(20%),
두번째 랜덤블록의 나머지 4자리는 낮은 확률(5%)로 만들 수 있다.

5. 체크리스폰은 체크포인트 리스폰으로 스폰블록을 끄고 킬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한다.
딜레이 블록(13초)과 NOT 블록을 연결해서 카운트다운이 끝날때
처음에 스폰하는 자리를 끄고, 좀비를 학살할 스폰자리를 켜도록 만드는건데,
포탈로 억지로 이동시키는것 보다 효과적이고,

보는 방향도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어서 부활하는 모든 좀비를 등을 돌려 뒷치로 만들어서
근접무기 3배의 데미지로 인해 부할하자마자 1초안에 바로 죽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고,
두 자리만 앞쪽으로 만들어서 뒷치자리를 앞뒤로 두 군데로 분산시킬 수도 있다.

(일반좀비에 한해서는 뒷치노확헤드가 어지간하면 잘 안나오는 편이라)

하지만 라운드가 끝날때 장치가 초기화되지 않는 현상이 있을 수 있어서
딜레이 블록으로 4분(240초) 뒤에 모든 블록을 리셋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해야 확실히 리셋 돼서 다음라운드에서 좀비학살 자리에 스폰되지 않는다.

4분은 설정할 수 있는 라운드 최대시간을 기준으로 정한 것이고,
이렇게 설정하더라도 이 보다 짧은 시간에도 초기화가 잘 이루어진다.

물론 기존 포탈 방식으로 스폰 블록을 모두 같은 방향으로 보게 한다면 모두 뒷치로 만들순 있기는 하다.
라운드 시작할때 인간의 시선은 랜덤이지만, 좀비의 시선은 스폰블록의 방향에 따르기 때문이다.


6. 좀비 피를 미리 빼놓는다면 죽는데 걸리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킬 회전률이 좋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뒷치 까지 가미하면 한 방에 죽이 수 있기 때문에, 킬 회전률이 좋아지게 된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듀팬이나 지무검을 든 사람들만 킬을 독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총기도 킬할 수 있도록 피를 많이 빼줘야 할 것이다.

부활위치가 바로 확살위치로 가게 하는 체크리스폰 체계의 문제점이라면 좀비 피를 미리 뺄 수 없는 점이다.
다만, 좀비 스폰자리를 따로 빼는 방식으로 데미지 블록의 공간 확보 차원으로 남겨두는것은 가능하기 때문에,
결국은 포탈블록을 쓸 수 밖에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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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
  • 우클이 더 잘대는 거 맛나요 좌클로 더 잘먹히던대 Lv. 43앙망 2019.02.09
  • 작방 어뷰충들 좀역겹더라 Lv. 80삼니르 2019.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