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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게시판 [좀비]
[좀비Z] 막장 라운드 대응
2019.01.06 04:22 조회 : 5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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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이 내용은 일반적으로 설정할 수 없는 요소를 언급한다.

특히 라운드와 변이에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른다.



1-1. 막장라운드는 33라운드 방에서 17라운드 이후를 의미하고,

좀비 Z 모드에선 번영신가네샤님이 먼저 시전하셨던 부분이였고,

이후에 인도네시아에서 [1] 유튜브를 통해 시전법이 알려지면서

현재는 33라운드를 만드는 사람은 제법 있는 편이다.


그래서 33라운드 만드는 법은 [2] 네이버 블로그에도 언급된 바가 있었고,

트래픽 제어 프로그램을 요구하지만, 만드는건 그리 어렵지 않아도,

트래픽 제어를 최소한 카스온라인이 팅기지 않는 선에서 설정해야 한다는 **사항이 꽃핀다.

(보통 DL/UL 170~200bit/s 정도로 한다)
 

현재는 이 방법은 패치로 막힌걸로 확인되었다.

검증한 결과 5라운드로 바꼈음에도 13라운드가 되는걸로 확인되었다.


1-2. 끝장라운드는 오직 촉수님 만이 시전할 수 있는 무한라운드의 33라운드 이후를 의미한다.

무한라운드는 외부 프로그램 없이도 시전할 수 있다고는 했다


촉수님의 언급에 따르면, [3] "버그는 예상외에 가까운 곳에서 발견된다"고 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플레이어는 아무리 가까운 곳이라도

작정하고 찾아내지 않는 이상엔 찾아내기 힘들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방 설정할때는 키보드를 쓰지 않는다.

이것이 등잔밑이 어둡다 라고 볼 수도 있어서 대놓고 밝혀내지 않는 이상엔 알 수가 없고,


그 외에 방향키를 제외한 키보드 조작과, 그 중간에 어떻게 했는지만 알 수 있다면,

확실히 알아낼지도 모른다는 얘기다.


(방법을 확실히 알려주지 않으면 유저들이 모조리 핵으로 의심한다)


하지만, 이 방법도 13라운드가 지나면 게임이 끝나는걸로 바뀌었기에 결국은 막혔다고 볼 수 있다.

아마도 AND OR 함수로 대응한 것으로 추정된다.

IF 목표라운드가 0 OR 13라운드 AND 현재라운드가 13라운드 보다 크면 게임 끝!


1-2-1. 그의 언급에 따르면


0) 라운드나 시간 등의 설정은 해당 항목을 더블 클릭한 후 키보드 우측의 ↑↓ 키를 누르면

해당 항목에 있는 숫자가 변한다.

↑를 누르면 숫자가 내려가고, ↓를 누르면 숫자가 올라간다.
 

0-1) 여기서 Tab키를 누르면 방향키를 눌러도 숫자가 변하지 않게 된다.


1) 좀비쉘터 같이 라운드와 시간을 설정할 수 없는 모드를 만든 뒤,

여기서는 특히 좀비쉘터를 언급하는데,


1-1) 좀비쉘터 맵 중에 팀매치 맵만 목표킬수에 '사용안함'이라고 표시돼있다.

아마 이 부분이 버그의 취약점이 될 수도 있는데,

사용안함에다 버튼 한번 누르고 방향키를 누르면 게임은 강제종료된다.


그리고 방향키를 누른 상태에서 게임모드나 맵을 선택하려고 하면 게임이 팅긴다.

여기서 사용안함 부분에 한 번 눌러서 로 만들고 방을 생성한다.


2) 스튜디오에서 스튜디오 플레이 맵을 선택하고 플레이방을 만든다.

그러면 라운드와 라운드 시간 항목은 아예 없어지는데,


라운드나 시간을 설정할 수 없는 모드는 기본적으로 라운드와 시간 등이 null값을 가지는데,

모드가 바뀌더라도 해당 설정을 그대로 유지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만약 이게 된다면 굳이 트래픽 제어 프로그램 없이도 충분히 33라방을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33라운드를 만들때 트래픽 제어 프로그램을 쓰는 이유

모드를 바꿔도 해당 설정(33라운드)을 그대로 유지시키기 위해서 쓰는 것이다.

물론 과정은 트래픽 제어하고, 좀비 Z로 바뀌기 전에 33라운드 선택하고

라운드 시간을 선택 해서 모드가 바껴도 설정을 유지시키는 것이지만 말이다.


따라서 트래픽 제어프로그램을 통해서 논리적으로 보면

모드를 설정하고 모드가 바뀌기 직전에 수동으로 설정을 안하면 모드가 바뀔때

설정이 기본값(13라운드-3분)으로 바뀌게 된다는 것이다.


물론 33라운드를 만들때 보면 라운드가 13라운드에서 5라운드로 변하는데, 그게 반은 성공한 것이다.

트래픽 제어를 풀기 전에 게임 시작 버튼을 누르고 제어를 풀어야 성공이 확정되지만,

그 전에 제어를 풀면 진짜 5라운드가 돼버리고, 라운드 시간만 설정이 유지된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라운드와 시간을 설정할 수 없는 모드는

애초에 수동으로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기본값으로 바뀌는 것이다.


2-1) 그런데, 그 분이 [4] 약 1년 전에 올린 영상에는 좀비쉘터 팀매치 맵이 아닌데다,

스튜디오맵은 바로 좀비히어로 모드로 갔었고,

그 때 이미 게임시간과 라운드 시간이 빈칸이 되었다는 점이다.


3) 그리고 좀비Z 모드를 선택해서 게임시간과 라운드 시간, 좀비제한 등을 원하는만큼 조정하는데,

좀비Z로 넘어올때 라운드와 시간 등이 빈칸으로 나오는 경우라면 100% 성공한거지만,

영상 처럼 라운드와 라운드 시간이 기존 설정대로 돼있을 수도 있다는게 함정이다.


4) 게임을 시작한다.

라운드에서 0으로 표시됐으면 성공한 것이고 13이 됐으면 실패한 것이다.


4-1) 하지만, 거의 대부분은 해당 영상을 완벽히 따라해도 0이 아닌 13이 된다는 것이 함정이다.

그 중간에 키보드 조작 등은 알아서 찾아야 한다는 점이다.



물론 이 방법을 확실히 찾게 되면 이후에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다.


2. 본론 1


이 글의 핵심은 변이가 라운드를 거듭함에 따라 능력치는 계속 올라간다는 점이다.

2-1. 24라운드 부터는 폭발탄환의 딜레이가 사라진다. 라운드당 1발씩 줄어들고 기본 25발이기 때문이다.

폭발탄환의 데미지는 사람이 들고 있는 무기에 따라 비례하고,

35%가 기본에 라운드당 5%씩 증가한다.

뉴커먼이 무한이 되는 48라운드에서는 무려 275%나 되어

원래 데미지의 2.75배가 추가로 들어가게 된다.

따라서 열광에 치명타 까지 가미하면 소좀에겐 -데미지는 흔하게 된다.

-데미지는 적어도 32767이 넘는데, 원래 데미지 까지 가세해서

데미지가 4만을 넘으므로 좀비가 한 방에 뻗는다.


2-2. 25라운드 부터는 화염구의 딜레이가 사라진다.

화염구 변이는 라운드당 5초에서 0.2초씩 내려가기 때문이다.

데미지는 라운드당 100씩 올라가고, 넉백은 20씩 올라간다.


무한 2분방이면 70라운드 이상 갈 수 있는데, 이 때 데미지가 무려 7800이 넘어가고, 넉백은 1720을 찍는다.

화염구 한 번 맞았다고 듀베건급 넉백으로 구석에 쳐박을 수도 있다.


소좀급이면 10000단위는 우숩다.

게다가 VSK-94는 화염구 무기 중에 끝판왕인데,

왠만한 좀비는 화염구의 팔라딘급 넉백 떄문에 접근 조차 안된다.

아무리 메타트론이라도 경직 넉백을 십어먹는 불사 스킬이 켜져도

화염구를 직격으로 맞으면 화면이 이리저리 움직여서 앞을 제대로 못보는데다,

불사 스킬 키기 전에 발화탄에 맞으면 발화탄 효과에 의해 사망할 확률이 존재한다.


2-3. 30라운드 부터는 탄환증식에 의해 데스페라도의 예비탄환이 뻥튀기 되기 시작한다.

표면적으로는 999발이 넘어가서 무한이 되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고 있다.


그 외에 44라운드는 VSK나 MP5 등에 들어가는 9mm탄이 무한이 되고,

46라운드는 5.56mm 탄이, 48라운드 부터는 뉴커먼의 4.6mm가 무한이 된다.


탄환증식 변이는 라운드당 15발씩 늘어나기 때문이다.

게다가 58라운드 부터는 뉴커먼이 완전히 무한이 되기 때문에, 2분 동안 마음껏 쏴도 안없어진다.


2-4. 체력 증가 변이는 기본 400에 라운드당 200씩 오른다.

123라운드가 되면 인간의 체력이 26000이 되는데, 체력증가가 없는 좀비 보다 체력이 많은 것이다.


2-5. 강철피부 변이는 기본 1%에, 라운드당 1.15%씩 오른다.

87라운드 정도면 해당 변이가 있는 좀비는 Miss 뜰 확률이 100%가 넘어가서 완전히 무적이 된다.

뉴커먼으로 암만 떄려봐야 miss만 뜨기 때문에

좀비가 낙사나 환경요소가 아니면 절대로 죽질 않는다.


그런데, 사이코의 장막은 miss가 떠도 데미지를 흡수한다는 점이다.

물론 화염구나 발화탄이나 근접무기는 흡수를 못한다.

고장난 무한 뉴커먼에 확인사살 까지 켰는데 계속 miss만 떠서 사이코가 한 번에 60점 이상 먹을 수가 있다.

이 떄 먹은 데미지가 30만이 넘어갈 수 있다는 소리다.


2-6. 강철머리는 헤드샷 데미지가 기본 4%에 라운드당 3%씩 내려가는데,

32라운드가 되면 100%를 찍는다. 이 때 확인사살을 키고 좀비를 때리면 '1'이 주구장창 나온다.

우연히 헤드샷을 때리더라도 자비 없이 1이 뜬다.

마치 메이플 보스몹의 공무 마무 스킬처럼 말이다.

아무리 강력한 고장난 무한 뉴커먼이라도 확인사살을 키면 1이 뜬다.


2-7. 부스터는 기관단총을 들면 기본 3에 라운드당 3씩 이동속도가 증가하고,

4000의 거리 이동시 이동속도 추가 증가 시간이 기본 0.5초에 라운드당 0.05초씩 늘어나고,

증가량은 기본 40에 약 2.5씩 늘어나는데,

135라운드 되면 기본적으로 늘어나느 이동속도가 408에, 7.25초 동안 이동속도 375가 늘어난다.

이 정도면 일보르기니의 폭주 보다 빨라진다고 생각하겠지만,

이 게임은 이동속도에 한계가 있어서 부스터가 발동돼도 이동속도에 큰 차이를 못느낀다.

(하마터면 고장난 뉴가티가 될 뻔했다)


2-8. 캥거루는 점프력이 기본 30에 라운드당 5씩 늘어나는데,

100라운드가 넘어가면 점프력이 500이 넘어가는데, 점프할때마다 투명천장에 박치기를 하게 된다.

더블점프 까지 있다면 홍콩에서 맵탈출하고 귀환하는데도 문제가 안될 것이다.


2-9. 인파이터는 피해량이 기본 120에 라운드당 40씩 올라가고,

넉백은 기본 600에 라운드당 30씩 올라가고, 경직은 기본 20%에, 라운드당 3%씩 늘어난다.

125라운드라면 피해량이 5120에, 넉백 4350, 경직 395%가 되는데,

저 정도면 냉각탄급 경직에, 듀베건 이상의 넉백이 된다.


2-10 탄환생성의 경우 기본 확률이 50%에, 라운드당 3%씩 증가하고.

추가 탄환은 45발에 라운드당 5%씩 늘어나는데, 100라운드가 되면 발동은 무조건 되고, 추가탄환이 5.45배가 되는데,

브로드디바인 같은 기관총을 쓰면 일반 탄창만 1090발이 된다.

(이것도 1000발이 넘어가서 무한으로 만들면 참..)


2-11 냉각탄은 기본 넉백이 1200에, 라운드당 50씩 증가하고, 유지시간은 기본 0.4에, 라운드당 0.1씩 늘어난다.

100라운드가 되면 이거 맞으면 10초 동안 가만히 있어야 한다.


2-12 백신탄은 지속시간이 기본 4초에 라운드당 1초씩 늘어나고,

지속피해는 기본 20에 라운드당 10씩 늘어난다.

지속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라운드가 지나도 다음 라운드에도 이팩트는 안보여도 백신탄 효과는 유지된다.


2-13 재생강화는 비전투 상태에서 기본 10초, 라운드당 0.25초씩 감소하고,

회복량은 기본 10에, 라운드당 5씩 늘어난다.

40라운드 부터는 데미지를 입어도 바로 회복해버린다.


2-14 일점돌파는기본 4회에, 2라운드당 1번씩 중첩한계가 늘어난다.

100라운드면 54번 중첩할 수 있다.


2-15 버티기는 발동확률이 기본 1%에, 라운드당 0.0625%씩 늘어나고,

지속시간은 0.5초에 라운드당 0.05초씩 늘어난다.

128라운드라도 발동확률은 9%에, 지속시간은 6.9초다.

그런데, 막상 이게 발동되면, 경직과 넉맥은 모조리 십어먹어서 사기일 수도 있지만,

저게 발동되기도 전에 화염구나 고장난 뉴커먼에 갈려나가는 경우도 많겠지만,

강철피부와의 조합이 너무 절묘하다.

뉴커먼으로 갈겼는데, 가니메데마냥 쑥 밀고 오는 것은 상당한 압박감을 선사한다.


2-16 오리발은 앉아서 이동할때 이동속도가 기본 4에 라운드당 2씩 늘어난다.

이거랑 치타와 조합하면 앉은 상태로 이동하는것과 뛰어다니는것과 별 차이를 못느낀다.

버티기와 강철피부가 함께 있으면 앉은 상태에서 코뿔소마냥 밀고 들어오는 모습은

인간에게는 정말로 끔찍하게 보일 것이다.

2-17 치명타는 발동확률은 기본 4%에, 라운드당 0.5%씩 반올림해서 늘어나고,

피해량은 기본 100%에 라운드당 2%씩 늘어난다.


3. 본론 2

이외에도 라운드당 성능이 좋아지는 변이는 많은데,

일반적으로 보면 좀비 보다는 인간이 훨신 유리해지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가장 큰 이유가 라운드 시간이 한정돼있기 때문이다.


87라운드가 넘어가서 좀비가 무적이 되더라도, 인파이터나,

화염구 같은 넉백이 있는 변이로 팔라딘마냥 좀비를 밀면서 버티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인간이 유리하다.


3-1. 점수를 많이 벌고 싶다면

인간으로 좀비 잡는것도 중요하지만, 좀비를 잘 활용하는것도 중요하다.


3-1-1 좀비의 경우

좀비가 이길것 같지 않다면, 인간 잡는걸 포기하는 대신,

점수를 벌어먹을 생각으로 전환하면 되는데, 사이코좀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된다.

사이코좀비를 사용하는 상황은 수류탄을 마구 던져서 푝격지원으로 벙버가 많이 날아올때나,

화염구가 아닌 다른 무기를 많이 쓰는 시점에서 사용한다.

물론 화타도 한 발 데미지가 쌔서 장막으로 먹기 좋은 무기다.

일단 벙버는 발당 6000 이상은 먹기 떄문에, 한 발이라도 먹으면 1점은 그냥 먹고 들어간다.


고장난 뉴커먼에 갈려나가는 상황에서는 좀비는 장막을 켜서 점수를 벌어먹는게 더 큰 이득이다.

여기서 필요한 변이는 체력증가, 강철피부, 스킬진화, 강철갑옷, 코끼리 정도만 있으면 충분하다.

그 중에 강철피부는 장막으로 먹는 데미지를 뻥튀기 하는데 큰 기여를 한다.


좀비가 인간을 잡거나 좀비가 이기는데는 1점밖에 안주지만,

장막으로 먹으면 많게는 본인을 재외한 31명을 다 감염시켜도 못얻을 점수를 얻을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좀비를 하면 점수 벌기 힘들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주변에 아군이 많다면 부두좀비를 쓰면 되고, 매런 등으로 공격받는 상황이라면

사이코좀비를 적극적으로 쓰면 좀비도 나름대로 점수가 잘벌린다는 것이다.



3-1-2 인간의 경우

열광, 치명타, 고속장전, 탄환증식 정도만 있으면 고장난 뉴커먼으로 좀비들을 얼마든지 갈아먹을 수가 있다.

중요한건 치명타인데, 데미지를 3배 가까이 뻥튀기 하고, 열광까지 있으면 10배 까지 늘어나기도 한다.

강철피부로 미스가 많이 나오는 상황에서는 한 방 데미지가 강해야 킬이 잘될 수 밖에 없다.

에임은 좀비를 추격하는 정도만 잘해주면 20킬 이상도 거뜬히 해먹을 수가 있다.

(애임핵 쓰면 부활하자마자 사망하는 경우가 많아 번식이 안돼서 좀비 있는 곳으로 가느라 킬을 많이 못하겠지만,

다른 사람 보다는 킬을 많이 하는건 사실이다)


물론 화염구로 좀비들을 쓸어먹어서 점수를 많이 버는것도 좋지만 말이다.


하지만 그 보다도 48라운드 이후 뉴커먼의 사기성을 선전하고, 뉴커먼을 뿌린 다음,

자신은 수류탄으로 자폭해서 좀비가 되고 사이코좀비를 선택해서

장막을 킨 채로 고장난 뉴커먼에 실컷 맞아주기만 하면 인간 보다 점수를 훨신 잘 벌 수 있다.



3-2. 화염구에 대응하려면 강철피부는 반드시 필요하다.

사이코의 장막도 먹지 못하는게 화염구다.

넉백과 경직을 십어먹는 가니메데라도 해당 변이가 없으면 화염구에 갈려나간다.


러스터윙도 화염구에 대적하는데 좋지만, 화염구는 곡사라서 에임을 더 올려서 공격하기 떄문에,

도약할때 저격총에 맞을 확률이 있고, 발화탄에 타죽을 수도 있다.

뛰어 오르고 바로 활강하는게 좋다.

단. 활강 중에 맞으면 속도가 급격히 느려진다.


그리고 강시도 화염구에 대적하기 아주 좋은 좀비중 하나다.

대신에 경직과 넉백을 십어 먹는 버티기 변이와 오리발, 치타가 필요하다.

강시의 금강 불괴는 데미지를 완전히 차단하지만, 발화탄의 효과에는 예외라서,

입장 직전 발화탄에 맞기 전에 미리 스킬을 켜야 스킬을 쓰는 중에 발화탄에 타죽지 않는다.


4. 결론


막장라운드는 18라운드 부터 시작이지만, 본격적으로 시작되는건 24라운드인데,

적어도 매런 같은 무기는 23라운드 까지만 쓰고 버리고, 2

4라운드 부터는 코만도나 SL8 10주년 무기를 주로 쓰고,

소수의 올드유저들은 25라운드 부터 VSK94를 사용한다.


VSK94는 원래 기간제 포인트 상점 무기였지만,

2011년 초 부터 생겨난 [5] 제조시스템에서 저격총 일반 설계도를 통해서,

2014년 말에 실시했던 [6] 확살/질주 프리패치와 제조 시스탬 업데이트 이후

2종 설계도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게 되었는데,

이 때 부터 상점에서 해당 무기가 없어진 것으로 추정되고,

무제한 내구제로 무제한으로 풀렸던 무기였다.

따라서 현재로는 더 이상 얻을 수 없는 무기가 되었다.

(한 편 나무위키에선 [7] '무제한 내구제로 이 무기가 뜨면 감정 컨트롤이 안된다'고 했었는데,

무려 4년 뒤에 좀비z 33라방을 통해서 재평가 되고 있다고 추가해야 할 것이다)


그 이후에 분해해서 마일리지를 얻기 시작하고, 첫번째 경매 시즌에 해당 무기를 포함해서

왠만한 쓸모 없는 무기들을 갈아버리는 경우도 많다보니 요즘에는 해당 무기를 가진 사람은 얼마 없다.



홀소는 47라운드 까지는 계속 쓸 수는 있어도, 화염구가 워낙 사기라서 명당이 뚫릴 일은 별로 없지만,

명당이 뚫리거나 어디 나가서 좀비를 사냥하지 않는 이상에는 잘 안쓴다.


따라서 좀비Z모드 막장라운드는 매런과 홀소 같은 고가 무기가 없어도

어느 정도는 해먹을 수 있게 되었기에 인기가 제법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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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6
  • 그~~~~~~렇~~~~~~군~~~~~~요! Lv. 18모바일에서 등록ll추석ll 2019.01.20
  • 어우 정성추 ^b^ bb Lv. 48야놀자 2019.01.12
  • 장문쓰느라 수고하셨어요 ㄷㄷ Lv. 65모바일에서 등록뤠에알밥도둑이당 2019.01.10
  • 참고로 이번 패치를 통해서 라운드 설정은 막힐 예정임. 무한라운드 까진 모르겠지만... Lv. 86모바일에서 등록YoRHa 2019.01.09
  • 백분률x 백분율o Lv. 75CrimsonHunter 2019.01.06
  • 정성추 Lv. 73모바일에서 등록메타트론 2019.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