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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좀비쉘터. 내가 아는 기본적인 방법.
2015.05.10 20:32 조회 : 4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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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좀비쉘터를 해보면서 겪어보면서 알아본 내용입니다.

이와 동시에 기본적인 내용이 되기도 합니다.

빨간색이 진하고 줄이 있는건 아주 중요한겁니다.

빨간색 글씨는 중요한 것이고,

줄만 쳐진 경우 권장하는 정도 입니다.


좀비쉘터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돌아가는 케이스가

1기술 3생존 입니다. 따라서 들어오면 기술 있는지 물어보는게 좋습니다.

있으면 생존으로 가면 됩니다. (중 후반에도 생존으로 인출기를 때려서 돈을 법니다)
(없으면 기술로, 아니면 방의 인원중 하나가 스킬 초기화하거나 나갔다 와서 기술로 갈 수 있음)

기술인원은 가능하면 나가지 않거나, 시스템이 안정된 인원(팅기지 않음), 시간이 여유로운 사람일수록 좋습니다. 
그 이유는 나중에 서술하겠습니다.

이런 케이스가 유지되는 시점은 티어 3에 충분한 게틀링 포탑이 설치되는 시점이 되면

생존분은 스킬 초기화로 전투쪽으로 가셔도 무방합니다.
(생존때 얻은 돈으로 무기를 살 수 있습니다.)


초반에 전투는 필요 없습니다. 처음부터 무기가 지급되거나 샷건이나 총을 살 돈이 생기는게 아닙니다..

거기다 초반에 돈도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전투는 초반에 돈 벌기가 아주 까다롭습니다.

게다가 상점도 찾아다녀야 하고, 무기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찾아다니다보면 멘탈게이지로 사망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트리플 택티컬 나이프가 있는 경우에는 포탑과 데이모스를 간단하게 무찌를 수 있습니다.

물론 저거넷도 마찬가지. 한번에 150~200정도 나오기 때문에, 7~8번이면 포탑이 죽습니다. 
(육질로 이루어져서 터지진 않거든요)

가장 저렴하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건 생존 인원의 역활과 기술인원의 역활인데,

생존의 역활은 초반에는 성실하게 자원을 캐는것 뿐입니다.

이것만 해도 생존의 기여도가 상위권을 달릴 수 있습니다.

자원만 잘 캐준다면 기술은 2일이 되면 티어 3으로 넘어갈 수 있고,

3일 되면 충분한 양의 강화 게틀링 포탑이 완성됩니다.


스킬 트리로 보면 기본적으로 주는 포인트는 3점에 하루 지나서 4점입니다.

그래서 중급 엔지니어 1 까지 찍어서 통신탑도 지을 수 있고,

그로인해서 티어 3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3일 되면 기술은 제작기술을 배울 수 있어서 강화재료를 살 수 있습니다.

(기술의 스킬트리 : 초급엔지니어 3 -> 중급엔지니어 1 -> 기술 제작)


그리고, 발전기는 초반 소형 발전기 3대만으로도 충분히 운영이 됩니다.

소형 발전기 하나가 전력 40정도 나옵니다.


기술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건물은 

소형 발전기 3대(120) -> 응급 의료시설(-20) -> 작업실(-15) -> 티어 2(-20) -> 통신탑(-20) -> 티어 3(-20) -> 대형발전기 4대(400) -> 게틀링건 
순으로 되겠습니다.

물론 게틀링건은 반드시 강화재료를 사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창고가 빠지는 이유는, 창고는 쉘터 주변에 짓는건 비효율적입니다.

(내가 가본 방마다 창고가 쉘터 주변에 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창고는 E키를 눌러서 자원을 넣다 빼는 기능과, 자원 30개씩 보관하는 기능을 지닙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넣다 빼는 기능이죠.


넣다 빼는 기능은 이미 매인 쉘터에도 있기 때문에, 기능이 중첩됩니다.

어디서든 자원을 넣다 뺄 수 있게 하는게 중요한겁니다.

자원을 넣을려고 일부러 기지로 달려가는건 효율이 떨어집니다.

물론 멘탈게이지를 체울겸이라면 상관없지만,

중간에 사망하면 자원손실도 일어납니다.


기술은 왠만하면 기지 주변에 있습니다. 

하지만 생존은 맵 곳곳에 있기 때문에, 창고를 맵 곳곳에 설치해야

자원 이동 동선이 짧아지면서, 유사시에 자원을 미리 저장한 뒤에 사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소실되는 자원량은 줄어듭니다. 

따라서 창고만은 생존이 짓습니다.
(참고로 자원은 보스존 근처, 데이모스 있는곳에 많이 있습니다
철은 해체기술로 많이 구할 수 있습니다)


창고는 원래 2대정도면 충분하나, 티어 3을 짓고 난 직후에는 자원난에 시달릴 수 있기에

3개면 충분합니다. (이때 저장되는 자원량이 100)


그리고 스킬은 초기화할 생각이 있다면 4~5개정도만 찍으면 됩니다.

생존의 경우는 해체 기술이 있는 고급 채집기술 1까지만 가고,

기술은 중급 엔지니어 1 + 기술 제작 까지만 가도 충분합니다.


물론 생존제작은 지뢰에 강화기능을 넣을 수 있어서,

"쓰뢰기"님이 언급하셨던 무한지뢰를 도전하신다면, 생존 제작기술을 찍으셔도 됩니다.


물론 무한지뢰를 성공한다면 궂이 게틀링건이 필요가 없어지겠죠.

(이때는 박격포로 대체할 수 있음, 단 고급 엔지니어1 까지 찍어야 됩니다)

저거넷이 다가오면 지뢰가 무한 중첩폭발이 일어나서 순식간에 죽습니다.

(이 방법이 아주 탁월한 방어기능을 발휘하고, 전기도 안먹습니다)

좀비쉘터에서 가장 중요한건, 생존의 성실함과, 기술의 근성입니다.

생존 하나가 잠수를 하거나, 뻘짓하면 자원부족을 피할 수 없을겁니다.
(생존인데 초반부터 있던 생존 인원이 기여도가 너무 낮으면 뻘짓이나, 잠수확률이 큽니다)


거기다 기술이 포탑을 설치해놓고 나가거나, 팅겨버리면,

그 사람이 설치한 포탑이 모두 부셔집니다.
(발전기나 창고같은건 제외함)

그렇기 때문에, 기술인 경우는 어떠한 경우에도 나가면 안됩니다.

(급한 할 일이 있다면 그냥 잠수를 타는게 오히려 좋을 것이다)
아니면 부득이하게 나갈 경우는 미리 얘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일부 생존 인원이 기술로 초기화 할 수 있거든요.
(물론 기술이 나가기 전에는 반드시 자원이 충분히 있어야 됩니다.)

제가 스킬 4~5개정도만 찍는걸 권하는 이유는,

스킬초기화에 부담을 덜 갖기 위함입니다.

기술이 스킬 초기화 해도 포탑은 안부서짐


생존의 경우 스킬초기화가 아주 용이합니다.

현금 인출기를 때리면 돈이 나오기 때문에, 돈 벌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스킬 1개 찍을때마다 스킬초기화 하는데 3000달러가 추가되는데, 최대 32000달러를 소모합니다.

따라서 스킬 4~5개정도면 초기화 하는데 드는 비용도 12000달러~15000달러입니다.

따라서 생존떄 얻은 32000달러로 스킬초기화로 12000달러를 소비하고, 전투찍고 20000달러로 무기를 사면 됩니다.


그리고 유사시 기술이 나갈 경우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스킬 초기화로 강화 게틀링건 응급설치, 만약 응급설치가 늦으면 쉘터는 단숨에 망한다)

게틀링건 응급설치의 경우 스킬 4번 찍는것 만으로 충분합니다.

초급엔지니어 3 -> 기술제작



기본적으로 이정도만 한다면 쉘터 운영에는 문제가 없을 겁니다.



그리고 보스나 중간보스를 처리하는데는 타나토스 11이나, 트리플바렐 샷건정도면 좋지만,

은신은 필수입니다.

(데미지는 최종 보스의 경우 피를 절반이상 깎아주고, 중간보스는 한 방에 처리됩니다)

(단 타나 11은 B모드에 한하고, 발사체를 쏘고 박히기 전에 은신을 써야됩니다)


물론 5일돼서 전투로 초기화 한 다음에 야누스 5로 보스를 잡는것도 괜찮습니다.
(헬라이드 맵은 누구나 가능합니다. 그냥 단순히 뺑뺑이만 돌려도 충분할 정도)

(망도나, 데저트 플랜트는 폭격 때문에 단체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아서 난이도가 좀 있음)

연사되는 총으로 난사하면 소음게이지가 올라가는데,
소음게이지로 주황색 좀비가 나타나서 길막을 형성하니 폭격을 쓰는 보스를 공략하기에 골치가 아플겁니다.
(적절히 끊어서 쏴야..)

(폭격 : 폴른타이탄의 바주카포, 유탄, 지뢰 / 레버넌터의 파이어볼, 자기 주변을 폭파시키는 등의 폭발성 공격)


물론 기술에서 박격포를 보스존 근처에 깔아놓고

스킬초기화로 전투쪽으로 간 다음에 보스를 잡는 방법도 나쁘지 않고, 은신을 쓰는것도 좋습니다.
(은신 상태에서 박격포가 보스를 열심히 잡아줍니다.)

하지만 은신이나, C4을 찍으려면 적어도 8일은 돼야 하고,

무기까지 포함한다면 9일정도 소요됩니다.
(샷건이나 기관단총에 한해서)


거기다 안정적으로 간다면 11일정도 됩니다.

이때는 은신+해체+무기 까지 배웁니다.


무기 구할 돈이 없으면 현금인출기 때려서 돈을 확보하면 됩니다.

(적어도 데이모스 잡는것보단 안전합니다)


그리고, C4가 없는 시점에는 포탑이나 창고, 지뢰, 철조망를 이용해서 지름길을 만드는것도 좋습니다.

적어도 멘탈로 사망하는 일이 줄어듭니다.


마지막으로 열쇠방이 참 많은데,

열쇠방은 왠만하면 안하는게 좋습니다.

중간에 나가는 사람 있으면 들어오는 사람은 당연히 없습니다.

물론 테러범이 들어오지 않아서 좋기는 한데, 특히 기술이 나가면 정말 골치가 아파서

왠만하면 열쇠방은 하지 않는걸 권합니다.


정 안되면 방장 아이디라도 적으세요.

그래야 귓속말로 비밀번호를 알 수 있을겁니다.


제가 아는건 이정도입니다.

이상.


추천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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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9
  • ㅎㅇㅀ Lv. 1킬대스링 2015.07.23
  • 아... 선 돌진은 정말 답이 없긴 함 ㅋ 돌진 데미지도 꽤 아픔.. Lv. 1학생군사학교 2015.06.03
  • 5일컷은 많이해봐서 아는데 생존하는 맛도 없고 재미도없음 그래서 일부러 오래하는 사람 많음 Lv. 1ZBase헤비거너 2015.06.02
  • 망도 보스의 진가는 선돌진입니다.. 폭격류는 다피하겠는데 선돌을 못피해먹어 Lv. 1현실부정완료 2015.05.27
  • 사실 망도 보스는 폭격이 주를 이어서 헬라이드보단 난이도가 높아서 별로 권장하고 싶진 않음 Lv. 1RATP 2015.05.11
  • 이분 망도 야누스 5 5일컷 안해보셨나.. Lv. 1v황제천실v 2015.05.11
  • 4생존도 좋다고 생각함 Lv. 1BGSOUND 2015.05.11
  • 이글좀 봤으면좋것내 Lv. 1밥묵어라 2015.05.11
  • 좀쉘 별로 해**도않은 닝겐들이 내가 기술할때 티어2에서 왜 중형발전기랑 플레임타워 안짓냐고 ㅈㄹ 거릴때 짜증남 Lv. 1밥묵어라 2015.05.11